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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미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미술

아동미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호혜 블로그 2025. 3. 6.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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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아동미술 기말시험

2017 아동미술 기말시험

문제를 읽고 정답을 선택하세요. 선택 후 결과와 해설이 표시됩니다.

시험 정보

과목: 아동미술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13-15강 제외), 워크북

출제위원: 방송대 이소은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제작 연도: 2025

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이다.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전체적인 특성에 집중한다.
아동의 미술표현 기능면에서 성차는 비교적 크다.
아동은 사실적인 표현보다 추상적인 표현을 선호한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은 아동의 흥미와 경험을 반영하며, 특히 인물은 아동이 자주 다루는 주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동이 자신과 주변 사람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방식입니다.

2. 아동미술의 효과와 거리가 것은?

시지각과 공간적 지능을 발달시킨다.
아동의 창의성과 개성을 발달시킨다.
표현욕구와 창조의 즐거움을 충족시킨다.
리더십과 통솔력을 발달시킨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은 주로 창의성, 정서 표현, 인지 발달에 기여하지만, 리더십과 통솔력은 미술 활동의 직접적인 효과라기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요소입니다.

3. 다음은 아동미술의 목적 중 어떤 영역의 발달과 관련되는가?

-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의 주의집중력이 신장될 수 있다.
- 목표를 세우고, 탐색하고, 그리고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아동은 지속적인 주의집중의 과정을 경험한다.

신체 발달
정서 발달
인지 발달
창의성 발달
모름
해설: 주의집중력과 목표 설정은 인지 발달의 핵심 요소로, 아동이 미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4. 서구의 아동미술교육 역사에 대한 내용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미술이 인식적 지식 형태를 가진다는 이유로 저술에서 제외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현대사회의 시작과 더불어 이전과 달리 예술가를 천재로 여기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생각이 등장하였다.
19세기 말 이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의 미술교육은 주로 '창의성'의 지도가 교육과정의 중심이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적 필요와 아동중심교육자들의 교육철학에 따라 미술교육이 학교교육과정에 편입되기 시작하였다.
모름
해설: 산업혁명 이후 실용적 필요와 아동 중심 교육 철학(예: 루소, 프뢰벨)의 영향으로 미술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5.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반복적인 훈련을 통한 교육
표현과정의 중시
자유로운 자기표현
미술의 이해와 감상 강조
모름
해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기술적 숙련을 위해 반복 훈련을 강조하며, 이는 전통적인 미술교육 방식에서 두드러집니다.

6.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나타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옳은 것은?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의 발달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영향
모름
해설: 표현주의는 개인의 내면과 창의적 표현을 중시하며, 이는 20세기 초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7.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적 학자와 거리가 것은?

리드 (Read)
치젝 (Cizek)
로웬펠드 (Lowenfeld)
펠드만 (Feldman)
모름
해설: 펠드만은 주로 미술 비평과 감상 중심의 DBAE를 제안한 학자로, 창의성 중심 교육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8. '아동들은 사물을 본 대로 그린다. 즉 아동들의 그림은 그들이 시각적 세계를 지각하는 방법을 그대로 묘사한다'라고 설명하는 이론은?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모름
해설: 지각발달이론은 아동의 그림이 시각적 지각 능력을 반영한다고 보며, 이는 해리스 등의 연구에서 강조됩니다.

9. 인물화 검사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유아가 그림에 사용한 색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아동의 인지능력이 발달할수록 보다 자연적이고 풍부한 요소들을 묘사해 낼 수 있다.
취학 전 유아에게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단점이 있다.
아동의 그림은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된 아동의 심리상태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모름
해설: 인물화 검사(구디너프)는 인지 발달 수준에 따라 그림의 세부 묘사가 증가한다고 보며, 이는 지능 평가의 기초가 됩니다.

10. 개성표현이론에서 주장하는 유아의 색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색을 분리해서 칠하는 것은 통합의 심리성향을 의미한다.
파랑색은 주로 욕구불만, 고집스러운 성격과 관련이 있다.
색을 계획성 없이 난잡하게 칠하는 것은 적절한 적응이 결핍된 거친 행동의 반영이다.
색을 섞어서 칠하는 것은 유아 같은 감정에 머무르려는 퇴행적 행동을 반영한다.
모름
해설: 개성표현이론(알슐러 등)은 색채 사용이 아동의 정서와 행동을 반영한다고 보며, 난잡한 색칠은 적응 문제로 해석됩니다.

11.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과 대표적인 학자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인지발달이론 - 알슐러 (Alschuler)
지각발달이론 - 해리스 (Harris)
발생반복이론 - 켈로그 (Kellogg)
개성표현이론 - 구디너프 (Goodenough)
모름
해설: 켈로그는 발생반복이론을 통해 아동의 낙서가 진화적 단계를 따른다고 주장했습니다.

12. 의식적인 표현과정을 시도하는 첫 단계로, 그려진 것과 실제의 관련성을 발견하는 시기는?

전도식기
도식기
여명기
의사실기
모름
해설: 전도식기(2~4세)는 아동이 낙서를 통해 의식적 표현을 시작하며, 그림과 현실의 연결을 인식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13. 켈로그의 미술발달단계 중 '도형의 정교화'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마름모 모양
만다라 모양
반달 모양
별 모양
모름
해설: 켈로그에 따르면, 도형의 정교화 단계에서 만다라와 같은 복잡한 패턴이 나타나며, 이는 아동의 조형 능력 발달을 보여줍니다.

14. 아동미술의 일반적인 특징과 그 예가 적절하게 제시된 것은?

동시성의 표현 - 화병에 담긴 여러 송이의 꽃을 다각적인 시점으로 그린다.
의인화된 표현 - 선물상자 속의 물건을 그린다.
투시적 표현 - 들판의 꽃에 눈, 코, 입이 있는 얼굴을 그려 넣는다.
기저선의 표현 - 삼각형,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집을 연속해서 그린다.
모름
해설: 동시성의 표현은 아동이 사물을 여러 시점에서 동시에 그리며, 이는 아동미술의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15.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아래위로 길게 또는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화면을 열십자형으로 구분한다.
원근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한다.
비대칭형으로 배열한다.
모름
해설: 아동은 종종 화면을 열십자형으로 나누어 구도를 구성하며, 이는 공간 인식의 초기 형태를 보여줍니다.

16.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형태를 뚜렷이 나타내려는 수단으로 색칠한다.
의미를 지각하며 색칠한다.
시각적으로 바르게 색칠한다.
객관적인 표현으로 채색한다.
모름
해설: 아동은 색채를 형태를 강조하거나 구분하는 도구로 사용하며, 이는 주관적 표현의 특징입니다.

17. 원시미술과는 다른 아동미술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강렬한 인상을 남긴 것을 더욱 과장하고 자신에게 의미 없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축소하거나 생략한다.
보이지 않는 사물을 X-ray가 투과하듯, 마치 보이는 것처럼 표현하는 투시적 양식이 나타난다.
주체 자신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한 도식적 상징을 사용한다.
자신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중앙원근법과 한 평면 위에 다중의 시점과 시간을 함께 표현하는 공존화 양식이 나타난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은 도식적 상징을 통해 개인의 개념을 표현하며, 이는 원시미술의 의례적 목적과 구분됩니다.

18. 리드(Read)의 아동미술 표현 유형 구분에 대한 설명 중 다음에 해당하는 유형은?

- 관찰한 소재를 반복해 그려서 화면 가득 차게 표현함
- 실제 사물의 형태와 달리 거꾸로 표현하거나 변형하여 표현하는 다채로움을 보이기도 함

촉각형
율동형
열거형
장식형
모름
해설: 리드의 율동형은 반복적이고 변형된 표현을 특징으로 하며, 이는 아동의 리듬감 있는 표현 방식을 보여줍니다.

19. 로웬펠드가 제시한 아동의 표현유형 중 '시각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직접 참여하는 주체로서 세계와 상호작용한다.
추상적 경향의 그림을 그린다.
표현대상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 표현하려고 한다.
느끼는 감정을 주로 표현하려고 한다.
모름
해설: 로웬펠드의 시각형은 시각적 관찰에 기반해 대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20. 다음의 항목이 주요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아동미술의 평가방법은?

- 오늘 작업이 어땠니?
- 오늘 작업에서 무엇이 좋았니?
-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었니?
- 사용할 재료나 도구가 충분했니?
- 다음에 하고 싶은 작업은 무엇이니?

관찰법
포트폴리오
집단비평법
자기평가법
모름
해설: 자기평가법은 아동이 자신의 작업을 반성하고 평가하도록 유도하며, 이는 질문지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1. 미술치료의 장점으로 적절한 것은?

미술은 반복적인 활동으로 에너지 발산을 통해 갈등을 내면화한다.
미술활동에서 생산된 자료는 영속적이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아동의 방어를 증가시킨다.
미술은 시간성을 지녀,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모름
해설: 미술치료의 결과물은 영속적이어서 이후 분석과 치료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주요 장점 중 하나입니다.

22. 다음에 해당하는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 기본목표는 한 개인을 총체적으로 보아 자아실현과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것
- 두려움이나 불안의 탈피보다 진정으로 표현한 결과 얻어지는 성취감에서 비롯되는 기쁨, 유쾌한 흥분 등을 목표로 함

인간 중심 미술치료
게슈탈트 미술치료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인지적 미술치료
모름
해설: 인간 중심 미술치료(로저스 기반)는 자아실현과 긍정적 경험을 강조하며, 이는 문제의 설명과 일치합니다.

23. 아동미술치료의 매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신문지나 분필은 우울한 아동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치료시간, 공간, 상담자의 특성에 따라 미술매체를 선택한다.
물감, 핑거 페인트 등은 충동적인 성향의 아동에게 적절한 매체이다.
아동의 협동심을 촉진시키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모름
해설: 우울한 아동에게 신문지나 분필은 감정 표현을 억제할 수 있어 부적합하며, 이는 매체 선택 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24. 미술치료에 있어 '미술'과 '치료', 두 측면의 타당성을 인정하고 통합을 강조한 미술치료자는?

크래머 (Kramer)
바네스 (Barnes)
나움버그 (Naumberg)
울만 (Ulman)
모름
해설: 울만은 미술과 치료의 통합적 접근을 강조하며, 두 요소의 균형을 중시한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25. 경직된 성격의 아동에게 적당한 미술재료는?

마커
잡지 그림
연필
점토
모름
해설: 점토는 유연성과 촉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경직된 성격의 아동이 감정을 풀어내는 데 적합합니다.

26. 다음 중 미술지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는 것은?

교수에 대한 지식과 기술
미술발달단계에 대한 지식
인내심과 개방성
미술을 매개로 한 의사소통 능력
모름
해설: 인내심과 개방성은 교사의 개인적 자질로,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필수적입니다.

27.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와 거리가 것은?

놀이 중심의 원리
개방성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정서 중심의 원리
모름
해설: 아동미술지도는 놀이, 개방성, 개별화를 중시하지만, 정서 중심은 일반적 원리보다는 특정 접근법에 가깝습니다.

28.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 여러 명의 아동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의존적인 공동의 노력을 통해 공동작업을 수행하도록 돕는 교수법

통합적 교수법
협력학습 교수법
개별학습 교수법
구성주의 교수법
모름
해설: 협력학습 교수법은 아동 간 협력을 통해 공동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며, 이는 사회적 학습 이론에 기반합니다.

29. 미술표현의 주요 재료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지점토는 신문지나 헌 종이를 잘게 찢어 물에 적신 후 풀을 섞어서 만든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종이는 다양한 종류로 제공하되 크기는 동일하게 통일한다.
사인펜과 매직펜은 휘발성으로 인해 아동이 사용하기 어렵다.
폐품은 정서적 장애 등 아동심리를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된다.
모름
해설: 지점토는 종이와 풀을 혼합해 만드는 재료로, 아동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30. 부드러운 느낌의 미술재료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의식적인 사고판단 과정 진행이 용이하다.
에너지를 최대한 방출시킬 수 있다.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감정을 드러내게 해 준다.
통제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모름
해설: 부드러운 재료(예: 점토, 물감)는 억압된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특성을 가집니다.

31.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 미술을 작품제작, 미술사, 미학, 미술 비평의 네 분야로 보고, 이 네 분야가 미술교육 속에서 함께 통합되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 방법

협력학습 교수법
총체적 미술교육 (DBAE)
커뮤니티 중심 예술 교수법 (CBAE)
프로젝트 교수법
모름
해설: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는 미술의 네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가르치는 방법론입니다.

32. 미술영역의 구성에 포함되어야 할 공간과 거리가 것은?

작업활동을 위한 공간
작품전시를 위한 공간
탐색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
휴식과 구상을 위한 공간
모름
해설: 미술영역은 작업, 전시, 탐색 공간이 필수적이지만, 휴식 공간은 직접적 관련성이 적습니다.

33. 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과 거리가 것은?

인격형성에 도움을 줌
조형능력을 함양함
미술관련 전문적 성장을 촉진함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모름
해설: 미술감상교육은 정서적, 문화적 이해를 돕지만, 전문적 성장은 주로 실기 중심 교육의 목표입니다.

34. 미술 감상교육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기본방향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미술문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지적 감상 위주의 지도를 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탈사실적 단계 이후 상징인식단계의 순서를 고려해서 지도를 해야 한다.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접근에 의해 지도되어야 한다.
모름
해설: 감상교육은 아동이 다양한 미술문화를 접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기본 방향입니다.

35. 감상지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관찰법: 분석법, 비교법, 대담법 등으로 구분됨
제작법: 작품의 표현특징이나 조형요소, 미적 가치 등을 살펴보고 발표하는 방법
토론법: 작품에 대한 감상의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감상방법
모의 미술관법: 실제로 미술관을 꾸며 그 곳에 전시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모름
해설: 모의 미술관법은 실제 전시 환경을 조성해 감상을 체험하게 하며, 이는 효과적인 감상지도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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