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교육과정 모의고사(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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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교육과정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홍순정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교육과정의 인본주의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서 올바른 것은?
1. 직접전달수업, 실습 및 반복연습, 즉시적인 피드백을 중시한다. | 2. 총체적 질 관리에 관심을 둔다. |
3. 학교를 하나의 사회체제로 본다. | 4. 협동학습, 자율학습, 소집단학습, 사회적 활동을 중시한다. |
해설: 인본주의적 접근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협동을 중시하며, 협동학습, 자율학습, 소집단학습, 사회적 활동 등을 강조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교육철학입니다.
문제 2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약점에 해당하는 것은?
1. 계열성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 2. 대형학급이 적합하다. |
3. 다양한 활동을 만족시켜줄 시설과 기자재가 필요 없다. | 4. 학부모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
해설: 활동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과 활동을 중시하지만, 계열성(학습 내용의 체계적 연계)을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활동이 개별적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3
실용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고전을 최고의 교육내용으로 간주한다. | 2. 마음과 관념의 세계는 영원하고 질서정연한 것이다. |
3. 실재가 끊임없이 변화되는 과정자체를 지식으로 간주한다. | 4. 교육내용은 분과학문적인 것이며, 잘 조직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다. |
해설: 실용주의는 변화하는 현실을 중시하며, 지식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실재의 변화 과정을 지식으로 간주합니다.
문제 4
항존주의 ( )
1. 국제주의자 | 2. 과거의 위대한 사상 강조 |
3. 다양한 형태의 수월성 강조 | 4. 문제해결학습, 활동과 체험강조 |
해설: 항존주의는 영원불변의 진리를 중시하며, 과거의 위대한 사상과 고전 문헌을 교육의 핵심으로 봅니다. 이는 인간의 본성과 우주에 대한 영원한 진리를 추구하는 철학입니다.
문제 5
본질주의 ( )
1. 국제주의자 | 2. 과거의 위대한 사상 강조 |
3. 다양한 형태의 수월성 강조 | 4. 문제해결학습, 활동과 체험강조 |
해설: 본질주의는 기본적인 학문과 기술의 습득을 중시하며, 수월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핵심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합니다. 이는 교육의 본질을 강조하는 접근입니다.
문제 6
진보주의 ( )
1. 국제주의자 | 2. 과거의 위대한 사상 강조 |
3. 다양한 형태의 수월성 강조 | 4. 문제해결학습, 활동과 체험강조 |
해설: 진보주의는 학습자의 경험과 활동을 중시하며, 문제해결학습과 체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고 봅니다. 이는 듀이의 교육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7
재건주의 ( )
1. 국제주의자 | 2. 과거의 위대한 사상 강조 |
3. 다양한 형태의 수월성 강조 | 4. 문제해결학습, 활동과 체험강조 |
해설: 재건주의는 사회 변혁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며, 국제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 8
반두라(Bandura)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조작적 행동은 강화가 뒤따르지 않아도 지속된다. | 2. 관찰과 모방을 통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설명한다. |
3. 자극과의 연합을 통해 반응유발과 학습을 설명한다. | 4. 연습의 법칙을 통해 반응학습을 설명한다. |
해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관찰과 모방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며, 모델링을 통해 행동을 학습한다고 설명합니다.
문제 9
행동주의 관점에서 교수와 학습상황에 주는 시사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빈번하고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 2. 가장 적절한 행동모델을 선택한다. |
3. 학습과 행동에서 변화를 측정한다. | 4. 학생들이 싫어하는 것들을 강화에 사용한다. |
해설: 행동주의는 긍정적 강화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지만, 학생들이 싫어하는 것을 강화에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행동을 억제하는 처벌에 해당하므로 거리가 멉니다.
문제 10
피아제 ( )
1. 다중지능이론 | 2.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 |
3. 도덕적 판단 발달수준 | 4. 근접발달영역(ZPD) |
해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동화, 조절, 평형의 과정을 통해 지식이 구성된다고 설명합니다.
문제 11
콜버그 ( )
1. 다중지능이론 | 2.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 |
3. 도덕적 판단 발달수준 | 4. 근접발달영역(ZPD) |
해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통해 도덕적 판단의 발달 단계를 설명합니다.
문제 12
비고츠키 ( )
1. 다중지능이론 | 2.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 |
3. 도덕적 판단 발달수준 | 4. 근접발달영역(ZPD) |
해설: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이론에서 근접발달영역(ZPD)을 통해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문제 13
가드너 ( )
1. 다중지능이론 | 2.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 |
3. 도덕적 판단 발달수준 | 4. 근접발달영역(ZPD) |
해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인간의 지능이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문제 14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개발 모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는 것은?
1. 학습자 특성분석 | 2. 교육목표의 설정 |
3. 학교의 자원과 교사 | 4. 평가방법의 선정 |
해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교육목표의 설정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 방법, 평가가 결정됩니다.
문제 15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이 새롭게 설정되었다. | 2. 교과별 수업시수 20% 자율증감을 허용했다. |
3.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하였다. | 4. 초등학교 1, 2학년에 처음으로 통합교과서가 도입되었다. |
해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도입되었지만, 초등학교 1, 2학년에 통합교과서가 도입된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통합교과는 이전 교육과정에서도 존재했습니다.
문제 16
브루너(J. Bruner)의 학문중심교육과정과 거리가 먼 내용은?
1. 나선형 교육과정 | 2. 발견학습 |
3. 정신능력의 훈련 | 4. 교과와 지식의 구조 |
해설: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과정은 학문의 구조를 중시하며, 발견학습과 나선형 교육과정을 강조하지만, 정신능력의 훈련은 직접적으로 관련이 적습니다.
문제 17
듀이의 교육이론의 핵심개념으로 올바른 것은?
1. 민주주의 | 2. 경험 |
3. 연습 | 4. 사고 |
해설: 듀이는 경험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며, 교육이 민주적 사회를 위한 도구라고 보았지만, 그의 이론의 핵심은 '경험'입니다.
문제 18
블룸(Bloom)의 지적영역 교육목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지식 | 2. 이해 |
3. 평가 | 4. 가치 |
해설: 블룸의 지적영역 분류는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구성되며, '가치'는 정의적 영역에 속합니다.
문제 19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각론에 포함되어 있는 요소는?
1. 추구하는 인간상 | 2.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3. 학교교육과정의 지원 | 4. 편제와 시간배당 |
해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각론에 '추구하는 인간상'을 포함하는 것은, Carl Rogers의 인간중심 교육 이론과 John Dewey의 경험주의 교육철학 등 학문적 연구들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전인적 성장과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하는 데 두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 20
수행평가형 평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구술시험 | 2. 토론법 |
3. 메타평가법 | 4. 실험ㆍ실습법 |
해설: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실제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구술시험, 토론법, 실험ㆍ실습법 등이 포함되지만, 메타평가법은 평가 자체를 평가하는 방법이므로 속하지 않습니다.
문제 21
창의적 활동의 지도방법으로 바람직한 것은?
1.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본다. | 2. 즐거운 수업을 위해 음악과 동작을 주로 지도한다. |
3. 활동은 99% 잘 할 수 있는 쉬운 내용으로 한다. | 4. 교사의 자세한 설명을 받아 적도록 한다. |
해설: 창의적 활동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제 22
다중지능이론이 교육현장에 잘못 적용된 예에 속하는 것은?
1. 상황이나 내용을 관련시켜 아동의 지능영역의 강점을 확인한다. | 2.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한다. |
3. 모든 개념이나 교과를 모든 지능영역을 사용해서 가르친다. | 4. 다양한 도입활동으로 교육과정을 전개한다. |
해설: 다중지능이론은 각 학습자의 강점 지능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것을 강조하지만, 모든 개념을 모든 지능영역으로 가르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이론의 취지에 맞지 않습니다.
문제 23
성장심리학 ( )
1. 실행중심의 덕목교육 | 2. 성숙한 인성 특징 |
3. 도덕성의 내용과 판단능력 | 4.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
해설: 성장심리학은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연구하며, 성숙한 인성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문제 24
인격교육의 접근 ( )
1. 실행중심의 덕목교육 | 2. 성숙한 인성 특징 |
3. 도덕성의 내용과 판단능력 | 4.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
해설: 인격교육은 덕목을 실천하는 것을 중시하며, 실행중심의 교육을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고 봅니다.
문제 25
사회화의 접근 ( )
1. 실행중심의 덕목교육 | 2. 성숙한 인성 특징 |
3. 도덕성의 내용과 판단능력 | 4.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
해설: 사회화 접근은 개인이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문제 26
도덕교육의 접근 ( )
1. 실행중심의 덕목교육 | 2. 성숙한 인성 특징 |
3. 도덕성의 내용과 판단능력 | 4.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
해설: 도덕교육은 도덕적 가치와 판단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며, 도덕성의 내용과 판단 능력을 중시합니다.
문제 27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전인적 발달을 추구한다. | 2. 인간 간의 관계성을 중시한다. |
3. 기초기술보다는 생활경험을 더 중시한다. | 4. 기존 문화의 전달과 수용에 충실하고자 한다. |
해설: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과 인간 간의 관계성을 중시하며, 생활경험을 중요시하지만, 기존 문화의 전달에 충실하는 것은 전통적 교육의 특징입니다.
문제 28
홀리스틱 교육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르지 못한 것은?
1. 영성교육을 중시한다. | 2. 민주시민 교육을 중시한다. |
3. 수ㆍ과학 교육을 중시한다. | 4. 생태교육을 중시한다. |
해설: 홀리스틱 교육은 영성, 민주시민, 생태교육 등을 중시하지만, 수ㆍ과학 교육은 상대적으로 덜 강조됩니다.
문제 29
다음 중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중시하는 내용은?
1. 일상생활습관 | 2. 예술과 특별활동 |
3. 독서 활동 | 4. 운동기능 활동 |
해설: 발도르프 교육은 예술과 특별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감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중시합니다.
문제 30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주로 비지적인 정의적인 영역과 관련이 있다. | 2.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이 있다. |
3. 단기적으로 배우며 일시적인 경향이 있다. | 4.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게 된다. |
해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의 문화와 풍토를 통해 은연중에 학습되는 것으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것은 거리가 멉니다.
문제 31
뱅크스 (J. A. Banks) ( )
1. 선행조직자 | 2. 비계설정 |
3. 학습의 조건 | 4. 다문화교육 |
해설: 뱅크스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과정에 다문화적 관점을 통합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문제 32
비고츠키 (Vigotsky) ( )
1. 선행조직자 | 2. 비계설정 |
3. 학습의 조건 | 4. 다문화교육 |
해설: 비고츠키는 비계설정(scaffolding)을 통해 학습자가 더 높은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문제 33
오수벨 (D. Ausubel) ( )
1. 선행조직자 | 2. 비계설정 |
3. 학습의 조건 | 4. 다문화교육 |
해설: 오수벨은 선행조직자를 통해 새로운 학습 내용을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문제 34
가네 (R. Gagné) ( )
1. 선행조직자 | 2. 비계설정 |
3. 학습의 조건 | 4. 다문화교육 |
해설: 가네는 학습의 조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수설계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문제 35
통합교육과정에서 거미줄형 통합에 대한 설명으로서 올바른 것은?
1. 주제중심의 통합으로 전체를 관망할 수 있다. | 2. 중심개념학습의 심화와 전이를 높인다. |
3. 모든 교과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내용을 연결시킨다. | 4. 학습내용에 대해 전문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
해설: 거미줄형 통합은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를 연결하여 전체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통합교육과정의 형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