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과정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3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2. 05:28
728x90
2013 학년도 1 학기 4 학년 교육과정 기말시험

2013학년도 4학년 교육과정 기말시험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과정

시험 종류: 기말시험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①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을 중시한다.
② 전통주의적 입장이다.
③ 개인의 자아실현을 지향한다.
④ 사회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이다.

해설: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인적 성장과 자아실현을 핵심 목표로 삼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중시하며,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③ 개인의 자아실현을 지향한다는 설명이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에 해당합니다.

문제 2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약점에 속하는 것은?

① 계열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② 기자재가 별로 필요치 않다.
③ 대형학급에서 운영하기 쉽다.
④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 어렵다.

해설: 활동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적 경험을 강조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 어려운 점은 이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약점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입니다.

문제 3

학교와 사회의 관계를 구체화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부각한 것은?

① 학문 중심 교육과정
② 중핵 교육과정
③ 아동 중심 교육과정
④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해설: 중핵 교육과정은 학교와 사회의 연계를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와 필요를 교육 내용에 반영하여 학생들이 사회적 맥락에서 학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접근법으로, 정답은 ②입니다.

※ (4~7) 지문의 교육철학과 관계가 같은 내용을 고르시오.

문제 4

항존주의 ( )

① 사회적 쟁점과 사회적 봉사
② 합의된 지식과 과거의 문화유산
③ 실용주의 철학
④ 개념적 사고와 교과의 원리, 동시대적인 내용

해설: 항존주의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보편적 진리와 과거의 문화유산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아, 이를 통해 지적 훈련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② 합의된 지식과 과거의 문화유산이 항존주의와 관련이 깊습니다.

문제 5

본질주의 ( )

① 사회적 쟁점과 사회적 봉사
② 합의된 지식과 과거의 문화유산
③ 실용주의 철학
④ 개념적 사고와 교과의 원리, 동시대적인 내용

해설: 본질주의는 학문의 기본 원리와 개념적 사고를 강조하며, 교과 중심의 체계적 학습을 통해 동시대적 지식을 전달하려 합니다. 따라서 ④가 본질주의와 관계가 깊습니다.

문제 6

진보주의 ( )

① 사회적 쟁점과 사회적 봉사
② 합의된 지식과 과거의 문화유산
③ 실용주의 철학
④ 개념적 사고와 교과의 원리, 동시대적인 내용

해설: 진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경험과 실천을 통해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따라서 ③ 실용주의 철학이 진보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7

재건주의 ( )

① 사회적 쟁점과 사회적 봉사
② 합의된 지식과 과거의 문화유산
③ 실용주의 철학
④ 개념적 사고와 교과의 원리, 동시대적인 내용

해설: 재건주의는 사회적 변화를 교육의 목표로 삼아, 사회적 쟁점과 봉사를 통해 사회를 개선하려는 철학을 갖습니다. 따라서 ①이 재건주의와 관계가 깊습니다.

문제 8

다음 중 학습에서 관찰학습과 모방을 중시한 사람은?

① 스키너
② 반두라
③ 가네
④ 파블로프

해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관찰학습과 모방을 강조하며, 학습이 단순한 자극-반응이 아니라 모델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입니다.

문제 9

로저스(Carl Rogers)가 강조한 학습은?

① 인간의 욕구에 따른 위계적 학습
② 추리의 과정과 개별적 경험
③ 비지시적 학습과 치료적 학습
④ 변화의 원천으로서의 지식 학습

해설: 로저스는 인간중심 접근법을 통해 비지시적이고 치료적인 학습 환경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정서적 성장을 중시했습니다. 따라서 ③이 정답입니다.

문제 10

2009년 개정 초ㆍ중등 교육과정(2013년부터 적용)의 주요 특징과 거리가 것은?

①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이 새롭게 설정되었다.
② 교과별 수업시수 20% 자율증감을 허용했다.
③ 역사교육이 강조되었다.
④ 창의적 체험 활동을 도입하였다.

해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성, 자율성, 체험 중심 학습을 강조했으나, 역사교육의 강조는 주요 특징으로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③이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문제 11

정신도야이론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교과를 가르치는 이유는 그 내용을 배움으로서 얻게 될 정신능력 때문이다.
② 교과내용의 반복적인 암기나 숙달을 주장한다.
③ 정신을 신체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④ 아동의 발달단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해설: 정신도야이론은 정신 능력의 훈련을 중시하며 교과 학습을 통해 사고력을 강화한다고 보지만, 아동의 발달단계보다는 내용 자체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④가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12

브루너가 중요시한 교육과정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학문의 구조
② 나선형 교육과정
③ 지식의 형식론
④ 발견학습

해설: 브루너는 학문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을 강조했으나, 지식의 형식론은 그의 이론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③이 정답입니다.

문제 1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에 속하는 것은?

① 교육과정의 중점을 학습자에 둔다.
② 교과활동을 중시한다.
③ 교육과정을 교사가 전달한다.
④ 전문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과 흥미를 중심으로 설계되며,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①이 주요 특징에 해당합니다.

문제 14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주요 요소를 바르게 포함한 것은?

① 목표, 교사, 학생, 평가
② 목표, 학습경험선정, 학습경험조직, 평가
③ 학습경험선정, 내용, 이념, 지역사회
④ 학습경험조직, 교육철학, 교수방법

해설: 타일러는 교육과정 개발을 목표 설정, 학습경험 선정, 학습경험 조직, 평가의 4단계로 체계화했습니다. 따라서 ②가 정답입니다.

문제 15

표준화 검사의 장점으로 올바른 것은?

①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하다.
② 정의적인 측면의 발달을 측정하기 쉽다.
③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 내적인 문제까지 다룰 수 있다.
④ 질적으로 우수하며 타당성이 확보된다.

해설: 표준화 검사는 객관적이고 일관된 측정을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 주요 장점입니다. 따라서 ①이 정답입니다.

문제 16

수행평가형 평가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② 구술시험
③ 적성검사
④ 실험, 실습법

해설: 수행평가는 학생의 실제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서술형, 구술, 실습 등이 포함되지만 적성검사는 잠재 능력을 측정하므로 속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③입니다.

문제 17

창의성 지도를 위해 호기심을 살리는 수업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① 학습에 내재하는 즐거움
② 평가 중심의 학습
③ 발견학습
④ 의미 있는 수용학습

해설: 창의성 지도는 호기심과 탐구를 촉진하지만, 평가 중심의 학습은 경쟁과 결과를 강조하므로 거리가 멉니다. 따라서 ②가 정답입니다.

※ (18~21) 지문의 인성교육접근법과 가장 관계가 같은 내용을 고르시오.

문제 18

성장심리학적 접근 ( )

①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강조
② 책임 있는 시민의식과 도덕적 행위 강조
③ 사람으로서 지켜야할 도리를 강조
④ 건강하고 성숙한 인성특징 강조

해설: 성장심리학적 접근은 개인의 심리적 성숙과 건강한 인성 발달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④가 관계가 깊습니다.

문제 19

인격교육의 접근 ( )

①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강조
② 책임 있는 시민의식과 도덕적 행위 강조
③ 사람으로서 지켜야할 도리를 강조
④ 건강하고 성숙한 인성특징 강조

해설: 인격교육은 도덕적 행위와 시민의식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②가 적합합니다.

문제 20

사회화의 접근 ( )

①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강조
② 책임 있는 시민의식과 도덕적 행위 강조
③ 사람으로서 지켜야할 도리를 강조
④ 건강하고 성숙한 인성특징 강조

해설: 사회화 접근은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여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①이 정답입니다.

문제 21

도덕교육의 접근 ( )

①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강조
② 책임 있는 시민의식과 도덕적 행위 강조
③ 사람으로서 지켜야할 도리를 강조
④ 건강하고 성숙한 인성특징 강조

해설: 도덕교육은 개인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③이 정답입니다.

문제 2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전인적 발달을 추구한다.
② 인간 간의 관계성을 중시한다.
③ 기초 기술을 더 중시한다.
④ 삶의 도덕적, 정치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추구한다.

해설: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과 관계성을 중시하지만, 기초 기술보다는 전체적 이해를 우선합니다. 따라서 ③이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23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강조하는 활동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수채화 그리기
② 오이리트미
③ 점토로 만들기
④ 자연사진 찍기

해설: 발도르프 유치원은 예술적 활동(수채화, 오이리트미, 점토 작업)을 강조하지만, 자연사진 찍기는 일반적 활동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④가 정답입니다.

문제 24

발도르프 학교에서 9~13학년 교육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① 기본수업은 담임교사에 의해 진행된다.
② 사회실습 에포크 수업을 실시한다.
③ 동화와 동극 에포크 수업을 중시한다.
④ 외국어 수업을 시작한다.

해설: 발도르프 학교는 고학년(9~13학년)에서 사회실습을 통해 실천적 경험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②가 특징에 해당합니다.

문제 25

다음 중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주로 비지적인 정의적인 영역과 관련이 있다.
②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이 있다.
③ 단기적으로 배우며 일시적인 경향을 지닌다.
④ 주로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를 받는다.

해설: 잠재적 교육과정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시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③이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26

잭슨이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 학습 요소들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① 교과내용, 군집과 상찬의 적응
② 군집, 상찬, 권력에의 적응
③ 인내, 독립심, 사회규범의 효과적 학습
④ 교과내용과 특별활동의 효과적 학습

해설: 잭슨은 잠재적 교육과정에서 군집, 상찬, 권력에의 적응을 학습 요소로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②가 정답입니다.

문제 27

뱅크스의 다문화교육 유형 중 소수민족집단과 관련된 내용을 부분적으로 다룰 것을 강조하는 모형은?

① 혼합모형
② 사회행동모형
③ 변환모형
④ 기여모형

해설: 뱅크스의 기여모형은 소수민족의 기여를 부분적으로 다루며, 전체 교육과정의 변화를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④가 정답입니다.

문제 28

다문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것은?

① 인종간 교류와 통합에 유용한 협동학습방법의 사용
②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의 견해에 관심 갖기
③ 인종적 편견에 대한 인식과 반성적 사고
④ 민족적 고정관념의 존중과 유지

해설: 다문화 교육은 편견 해소와 다양성 존중을 목표로 하며, 고정관념의 유지와는 거리가 멉니다. 따라서 ④가 정답입니다.

문제 29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 사고, 학습,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피아제는 언어와 사고의 발생론적 개별성은 인정한다.
② 비고츠키는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고 본다.
③ 피아제는 사고에 의해서 언어가 구조화 된다고 본다.
④ 비고츠키는 대등한 수준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해설: 피아제는 사고가 언어 발달을 선행하며 구조화한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③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문제 30

비계 설정(scaffolding)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근접발달영역에서의 과제 해결과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킨다.
② 공동의 문제 해결에서 주된 참여자는 부모이다.
③ 현재 발달 순위보다 한 단계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언어가 매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설: 비계 설정은 교사나 유능한 또래가 주로 지원하며, 부모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②가 바르지 않습니다.

※ (31~34) 지문의 교수ㆍ학습이론가와 관계가 깊은 개념을 고르시오.

문제 31

스키너 ( )

① 학습의 조건
② 조작적 조건화
③ 관찰학습과 모방
④ 선행조직자

해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따라서 ②가 정답입니다.

문제 32

반두라 ( )

① 학습의 조건
② 조작적 조건화
③ 관찰학습과 모방
④ 선행조직자

해설: 반두라는 관찰학습과 모방을 중심으로 사회학습이론을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③이 정답입니다.

문제 33

오수벨 ( )

① 학습의 조건
② 조작적 조건화
③ 관찰학습과 모방
④ 선행조직자

해설: 오수벨은 선행조직자를 통해 의미 있는 수용학습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④가 정답입니다.

문제 34

가네 ( )

① 학습의 조건
② 조작적 조건화
③ 관찰학습과 모방
④ 선행조직자

해설: 가네는 학습의 조건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교수 설계를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①이 정답입니다.

문제 35

교과중심 교육과정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개별 학문 중심의 설계
② 다학문적 교육과정 설계
③ 관심중심 교육과정 설계
④ 간 학문적 교육과정 설계

해설: 교과중심 설계는 학문 중심이지만, 관심중심 설계는 학습자의 흥미를 우선하므로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③이 정답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