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교육공학 모의고사(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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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교육공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5장부터 15장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 중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이나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가치를 부여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지식의 부족 | 2. 환경의 문제 |
3. 동기의 결여 | 4. 부적절한 유인체계 |
문제 2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떤 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요구분석 | 2. 교수분석 |
3. 환경분석 | 4. 맥락분석 |
문제 3
다음 중 블룸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적 영역 | 2. 기술적 영역 |
3. 인지적 영역 | 4. 심체적 영역 |
문제 4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 중 '수학 문제 10개가 주어졌을 때 8개 이상 정답을 맞히는 것'이 해당되는 것은?
1. 행동 | 2. 정도 |
3. 조건 | 4. 학습자 |
문제 5
가네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 중 운동기능과 관련된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군집분석 | 2. 단위분석 |
3. 기능분석 | 4. 절차분석 |
문제 6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학습자가 실제로 특정 학습내용을 숙지했는지 또는 학습활동을 적절히 수행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단계는?
1. 수행 유도하기 | 2. 학습안내 제공하기 |
3. 자극자료 제시하기 | 4.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문제 7
메릴이 제안한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환경오염의 개념에 맞는 예를 제시할 수 있다.'는 어느 요소에 해당하는가?
1. 개념 × 기억하기 | 2. 개념 × 발견하기 |
3. 개념 × 활용하기 | 4. 개념 × 분석하기 |
문제 8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설명식 1차 제시형에는 타당하지 않은 정교화 유형은?
1. 맥락 | 2. 피드백 |
3. 표현법 | 4. 선수학습 |
문제 9
켈러가 제시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 중 성공에 대한 기대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자존감 | 2. 관련성 |
3. 만족감 | 4. 자신감 |
문제 10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학습자들에게 적극적인 질문을 권장한다. | 2.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
3.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에 관한 것도 전달된다. | 4. 고등정신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데 한계가 있다. |
문제 11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1. 행동적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 2. 학습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
3. 학습자들이 도전적이거나 모험적인 경우 | 4. 학습자가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특성이 있을 때 |
문제 12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교수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1. 중요성 | 2. 타당성 |
3. 유용성 | 4. 학습 가능성 |
문제 13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조직 방식 중 질문이 먼저 제시되고, 가능한 해결방안으로서 정보, 논거, 가설들이 주어지는 형태를 의미하는 것은?
1. 연쇄적 구조 | 2. 연구중심 구조 |
3. 문제중심 구조 | 4. 분류체계 구조 |
문제 14
강의를 전개할 때 수업의 도입활동 이후에 진행되는 단계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평가 → 추후활동 | 2.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추후활동 → 평가 |
3.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평가 → 추후활동 | 4.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추후활동 → 평가 |
문제 15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 2. 독립적인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다. |
3.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활동을 강조한다. | 4.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덜 든다. |
문제 16
각 개인으로 하여금 대안 중에 다수를 선택하고 각각에 대해 가중치를 두게 한 다음, 최종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토의방식은?
1. 피라미드 토의 | 2. 찬반협동 토의 |
3. 복수선택 토의 | 4.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
문제 17
소집단별로 토의를 한 후에 그 결과를 전체가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의 유형은?
1. 패널 토의 | 2. 신호등 토의 |
3. 만장일치 토의 | 4.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
문제 18
다음 중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 2. 주로 능력이 낮은 학습자들만 혜택을 받는다. |
3. 성인에게는 효과적이지만 아동에게는 효과적이지 않다. | 4.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문제해결 과제에서는 덜 효과적이다. |
문제 19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서로 정확하게 의사소통하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집단의 생산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집단 과정 | 2. 사회적 기술 |
3. 개별 책무성 | 4.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
문제 20
다음 중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하위능력 학습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한다. | 2. 5주나 6주마다 주기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 좋다. |
3. 가능한 한 남녀를 따로 분리해서 집단을 구성한다. | 4. 학습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소집단 크기를 크게 한다. |
문제 21
협동학습의 유형 중 먼저 교수자의 강의가 이루어지고 각 소집단의 모든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께 학습한 다음, 모든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퀴즈를 치르는 과정으로 진행되는 유형은?
1. 학습동아리 모형 | 2. 팀 프로젝트 모형 |
3.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 4. 팀 성취 분담 협동학습 |
문제 22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직소모형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집단구성 → 개별평가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2. 집단구성 → 모집단 협동학습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
3.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개별평가 | 4.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 모집단 협동학습 |
문제 23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복잡하기는 하지만 한 가지 정답을 갖는다. | 2. 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의 깊은 사고를 요한다. |
3. 문제를 규명해 가면서 점차 문제가 바뀔 수 있다. | 4. 처음 문제를 접했을 때 완전히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
문제 24
문제중심학습에서 실제로 일어났거나 일어날 수 있는 형태의 구체적인 문제가 제시되고 학습자의 구체적인 역할도 명시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것은?
1. 문제지도 | 2. 문제상황 |
3. 문제 시나리오 | 4. 문제해결 계획표 |
문제 25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절차를 올바른 순서로 제시한 것은?
ㄱ. 문제탐색 ㄴ. 문제소개 ㄷ. 발표 및 평가 ㄹ. 문제해법 고안 ㅁ. 문제해결 계획 수립
1. ㄱ - ㄴ - ㅁ - ㄷ - ㄹ | 2. ㄴ - ㅁ - ㄱ - ㄹ - ㄷ |
3. ㅁ - ㄱ - ㄴ - ㄹ - ㄷ | 4. ㄱ - ㅁ - ㄴ - ㄷ - ㄹ |
문제 26
혼합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중 학습자들이 수업 전 온라인에 제공된 자료를 통해 사전학습을 한 뒤 면대면 교실수업에 참여하고, 이후 온라인을 통해 보충학습이나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은?
1.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 2.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
3.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4. 활동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
문제 27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교수자는 이모티콘 사용을 자제한다. | 2. 팀원들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내용도 제시한다. |
3. 게시판의 제목은 핵심 어구로 구성하여 제시한다. | 4. 반대의견을 제시할 때 동의하는 부분도 함께 제시한다. |
문제 28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이나 의견에 대해 제공해 주는 피드백의 종류 중 학습자의 응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만을 알려주는 것은?
1. 정교화 피드백 | 2. 교정적 피드백 |
3. 확인적 피드백 | 4. 동기부여적 피드백 |
문제 29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의사소통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은?
1. 교수 기능 | 2. 정보전달 기능 |
3. 매개적 보조 기능 | 4. 학습경험 구성 기능 |
문제 30
다음 중 시청각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1. OHP | 2. 텔레비젼 |
3. 디오라마 | 4. MP3 플레이어 |
문제 31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단계들이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 2.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
3.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 4.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
문제 32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각 매체는 특정 상징을 통해 메시지를 표현하고, 매체가 전달하는 상징체제가 학습자의 인지적 표상이나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는 영역은?
1. 매체속성 연구 | 2. 매체비교 연구 |
3.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 4.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
문제 33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의 유형 중 수업 중에 교육목표의 획득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용 자료를 컴퓨터와 빔프로젝터를 통해 제시하는 것은?
1. 컴퓨터기반수업 | 2. 인터넷 활용 수업 |
3.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 4.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
문제 34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으로 적절한 것은?
1. 분산학습 제공 | 2. 형식학습 강조 |
3. 교수자 중심 일방향 학습 | 4.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출현 |
문제 35
u-러닝의 특징 중 일상생활 속의 문제를 학습 상황에서 다루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즉시성 | 2. 접근성 |
3. 학습활동 맥락성 | 4. 영구적인 학습자원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