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공학

교육공학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2. 0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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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모의고사(2018년)

교육공학 모의고사(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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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교육공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5장부터 15장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로제트가 제시한 수행문제에 대한 원인 중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이나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가치를 부여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지식의 부족 2. 환경의 문제
3. 동기의 결여 4. 부적절한 유인체계
해설: 로제트는 수행문제의 원인 중 하나로 동기의 결여를 지적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신의 일이나 결과에 가치를 느끼지 못하면 동기가 부족해지고, 이는 수행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문제 2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떤 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요구분석 2. 교수분석
3. 환경분석 4. 맥락분석
해설: 요구분석은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파악하는 초기 단계로, '왜 이 교육이 필요한가'를 명확히 합니다.

문제 3

다음 중 블룸이 제안한 교육목표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적 영역 2. 기술적 영역
3. 인지적 영역 4. 심체적 영역
해설: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는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으로 나뉘며, 기술적 영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4

메이거가 제안한 교수목표 진술의 구성요소 중 '수학 문제 10개가 주어졌을 때 8개 이상 정답을 맞히는 것'이 해당되는 것은?

1. 행동 2. 정도
3. 조건 4. 학습자
해설: 메이거의 교수목표 진술에서 '정도'는 목표 달성 수준을 나타내며, 여기서는 '8개 이상 정답'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5

가네가 제안한 하위기능분석 방법 중 운동기능과 관련된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군집분석 2. 단위분석
3. 기능분석 4. 절차분석
해설: 절차분석은 운동기능과 같은 절차적 지식을 단계별로 분석하는 데 적합합니다.

문제 6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 중 학습자가 실제로 특정 학습내용을 숙지했는지 또는 학습활동을 적절히 수행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단계는?

1. 수행 유도하기 2. 학습안내 제공하기
3. 자극자료 제시하기 4.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해설: '수행 유도하기'는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학습 여부를 확인합니다.

문제 7

메릴이 제안한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환경오염의 개념에 맞는 예를 제시할 수 있다.'는 어느 요소에 해당하는가?

1. 개념 × 기억하기 2. 개념 × 발견하기
3. 개념 × 활용하기 4. 개념 × 분석하기
해설: 메릴의 수행-내용 행렬표에서 '개념 × 활용하기'는 학습자가 개념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예를 제시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문제 8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설명식 1차 제시형에는 타당하지 않은 정교화 유형은?

1. 맥락 2. 피드백
3. 표현법 4. 선수학습
해설: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서 설명식 1차 제시형은 학습자에게 직접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피드백은 학습자의 응답 후에 제공되는 것이므로 1차 제시형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9

켈러가 제시한 학습동기와 관련된 네 가지 변인 중 성공에 대한 기대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자존감 2. 관련성
3. 만족감 4. 자신감
해설: 켈러의 ARCS 모델에서 '자신감(Confidence)'은 성공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며,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문제 10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학습자들에게 적극적인 질문을 권장한다. 2.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3.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에 관한 것도 전달된다. 4. 고등정신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데 한계가 있다.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주로 일방적인 정보 전달 방식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질문이나 참여를 유도하기보다는 수동적 학습을 촉진합니다.

문제 11

다음 중 강의식 교수법이 가장 적합한 상황은?

1. 행동적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2. 학습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3. 학습자들이 도전적이거나 모험적인 경우 4. 학습자가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특성이 있을 때
해설: 강의식 교수법은 구조화된 정보 전달에 강점이 있어, 모호성을 싫어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합니다.

문제 12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중 학습내용이 교수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은?

1. 중요성 2. 타당성
3. 유용성 4. 학습 가능성
해설: 타당성은 학습내용이 교수목표와 얼마나 잘 맞는지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문제 13

강의를 위한 학습내용 조직 방식 중 질문이 먼저 제시되고, 가능한 해결방안으로서 정보, 논거, 가설들이 주어지는 형태를 의미하는 것은?

1. 연쇄적 구조 2. 연구중심 구조
3. 문제중심 구조 4. 분류체계 구조
해설: 문제중심 구조는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조직합니다.

문제 14

강의를 전개할 때 수업의 도입활동 이후에 진행되는 단계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평가 → 추후활동 2. 학습내용 제시 → 학습자 참여 → 추후활동 → 평가
3.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평가 → 추후활동 4. 학습자 참여 → 학습내용 제시 → 추후활동 → 평가
해설: 강의는 도입 후 학습내용 제시, 학습자 참여, 평가, 추후활동 순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제 15

토의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2. 독립적인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다.
3.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활동을 강조한다. 4. 강의식 교수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덜 든다.
해설: 토의식 교수법은 상호작용과 참여를 강조하지만, 강의식보다 더 많은 준비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문제 16

각 개인으로 하여금 대안 중에 다수를 선택하고 각각에 대해 가중치를 두게 한 다음, 최종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토의방식은?

1. 피라미드 토의 2. 찬반협동 토의
3. 복수선택 토의 4. 돌아가며 발표하기 토의
해설: 복수선택 토의는 여러 대안을 선택하고 가중치를 부여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문제 17

소집단별로 토의를 한 후에 그 결과를 전체가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의 유형은?

1. 패널 토의 2. 신호등 토의
3. 만장일치 토의 4. 둘 가고 둘 남기 토의
해설: '둘 가고 둘 남기 토의'는 소집단 토의 후 대표자가 다른 그룹으로 이동하여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문제 18

다음 중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2. 주로 능력이 낮은 학습자들만 혜택을 받는다.
3. 성인에게는 효과적이지만 아동에게는 효과적이지 않다. 4.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문제해결 과제에서는 덜 효과적이다.
해설: 협동학습은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과 자존감 등 정의적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19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 원리 중 서로 정확하게 의사소통하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집단의 생산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집단 과정 2. 사회적 기술
3. 개별 책무성 4. 촉진적 면대면 상호작용
해설: 사회적 기술은 의사소통과 갈등 해결 능력을 포함하며, 협동학습에서 집단 생산성을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문제 20

다음 중 협동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하위능력 학습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한다. 2. 5주나 6주마다 주기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 좋다.
3. 가능한 한 남녀를 따로 분리해서 집단을 구성한다. 4. 학습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소집단 크기를 크게 한다.
해설: 협동학습에서 집단의 안정성을 유지하되, 주기적인 재편성(5~6주)을 통해 새로운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문제 21

협동학습의 유형 중 먼저 교수자의 강의가 이루어지고 각 소집단의 모든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께 학습한 다음, 모든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퀴즈를 치르는 과정으로 진행되는 유형은?

1. 학습동아리 모형 2. 팀 프로젝트 모형
3.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4. 팀 성취 분담 협동학습
해설: '팀 성취 분담 협동학습'은 팀원들이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학습하고, 팀의 성취를 위해 협력하는 방식입니다.

문제 22

협동학습의 한 유형인 직소모형의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집단구성 → 개별평가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2. 집단구성 → 모집단 협동학습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3.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모집단 협동학습 → 개별평가 4. 집단구성 → 전문과제 학습 → 개별평가 → 모집단 협동학습
해설: 직소모형은 집단 구성 후 전문과제 학습, 모집단 협동학습, 개별 평가 순으로 진행됩니다.

문제 23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복잡하기는 하지만 한 가지 정답을 갖는다. 2. 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의 깊은 사고를 요한다.
3. 문제를 규명해 가면서 점차 문제가 바뀔 수 있다. 4. 처음 문제를 접했을 때 완전히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해설: 비구조화된 문제는 단일 정답이 아닌 다양한 해결 방안을 가질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제 24

문제중심학습에서 실제로 일어났거나 일어날 수 있는 형태의 구체적인 문제가 제시되고 학습자의 구체적인 역할도 명시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것은?

1. 문제지도 2. 문제상황
3. 문제 시나리오 4. 문제해결 계획표
해설: 문제 시나리오는 구체적인 문제와 학습자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는 도구입니다.

문제 25

다음 중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절차를 올바른 순서로 제시한 것은?

ㄱ. 문제탐색 ㄴ. 문제소개 ㄷ. 발표 및 평가 ㄹ. 문제해법 고안 ㅁ. 문제해결 계획 수립

1. ㄱ - ㄴ - ㅁ - ㄷ - ㄹ 2. ㄴ - ㅁ - ㄱ - ㄹ - ㄷ
3. ㅁ - ㄱ - ㄴ - ㄹ - ㄷ 4. ㄱ - ㅁ - ㄴ - ㄷ - ㄹ
해설: 문제중심학습은 문제소개, 계획 수립, 탐색, 해법 고안, 발표 및 평가 순으로 진행됩니다.

문제 26

혼합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중 학습자들이 수업 전 온라인에 제공된 자료를 통해 사전학습을 한 뒤 면대면 교실수업에 참여하고, 이후 온라인을 통해 보충학습이나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은?

1.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 2. 온라인 교육 중심 혼합학습
3. 내용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4. 활동기반 균등배분 혼합학습
해설: 면대면 교육 중심 혼합학습은 교실 수업을 주축으로 온라인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문제 27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교수자는 이모티콘 사용을 자제한다. 2. 팀원들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내용도 제시한다.
3. 게시판의 제목은 핵심 어구로 구성하여 제시한다. 4. 반대의견을 제시할 때 동의하는 부분도 함께 제시한다.
해설: 온라인 환경에서는 이모티콘이 감정 전달에 유용하므로 사용 자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28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이나 의견에 대해 제공해 주는 피드백의 종류 중 학습자의 응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만을 알려주는 것은?

1. 정교화 피드백 2. 교정적 피드백
3. 확인적 피드백 4. 동기부여적 피드백
해설: 확인적 피드백은 응답의 정오 여부만 간단히 알려주는 피드백 유형입니다.

문제 29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중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의사소통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은?

1. 교수 기능 2. 정보전달 기능
3. 매개적 보조 기능 4. 학습경험 구성 기능
해설: 매개적 보조 기능은 학습자의 이해와 흥미를 돕는 교수매체의 역할입니다.

문제 30

다음 중 시청각매체에 해당하는 것은?

1. OHP 2. 텔레비젼
3. 디오라마 4. MP3 플레이어
해설: 시청각매체는 시각과 청각을 모두 활용하며, 텔레비전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31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단계들이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2.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학습자 참여유도 - 매체 선정ㆍ활용
3. 목표진술 - 학습자분석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4. 학습자분석 - 목표진술 - 매체 선정ㆍ활용 - 학습자 참여유도
해설: ASSURE 모형은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매체 선정 및 활용, 학습자 참여 유도 순으로 진행됩니다.

문제 32

교수매체에 관한 연구영역 중 각 매체는 특정 상징을 통해 메시지를 표현하고, 매체가 전달하는 상징체제가 학습자의 인지적 표상이나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는 영역은?

1. 매체속성 연구 2. 매체비교 연구
3. 매체에 대한 태도 연구 4. 매체활용의 경제성 연구
해설: 매체속성 연구는 매체의 특성이 학습자의 인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문제 33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의 유형 중 수업 중에 교육목표의 획득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용 자료를 컴퓨터와 빔프로젝터를 통해 제시하는 것은?

1. 컴퓨터기반수업 2. 인터넷 활용 수업
3.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4.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해설: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은 컴퓨터와 빔프로젝터를 통해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입니다.

문제 34

'e-러닝'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개념적 속성으로 적절한 것은?

1. 분산학습 제공 2. 형식학습 강조
3. 교수자 중심 일방향 학습 4.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출현
해설: e-러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분산학습 제공이 핵심 속성입니다.

문제 35

u-러닝의 특징 중 일상생활 속의 문제를 학습 상황에서 다루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즉시성 2. 접근성
3. 학습활동 맥락성 4. 영구적인 학습자원관리
해설: 학습활동 맥락성은 u-러닝에서 일상과 연계된 학습으로 흥미와 몰입을 높이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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