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4학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3.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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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2014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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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영유아발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은 현대적 유아관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틀린 하나는?

1.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주변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인식한다.
2.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인식한다.
3.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고 본다.
4.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성별과 계층과 관계없이 잠재력과 개인차를 인정한다.
해설: 현대적 유아관에서는 유아를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하며,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고 보는 것은 과거의 관점입니다.

문제 2

유아발달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절차에 따른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유아발달의 연구는 그 목적을 가지고 일련의 연구과정에 따라 진행되는데 다음 연구 목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통제와 적용 - 연구목적은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을 실제 양육과 교육 실제에 적용하는 것이다.
2. 기술 - 연구목적은 유아발달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다.
3. 설명 - 연구목적은 기술된 유아발달 현상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4. 예방 - 연구목적은 이미 설명된 유아발달의 문제점들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해설: 유아발달 연구의 주요 목적은 기술, 설명, 통제와 적용이며, 예방은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연구 목적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문제 3

운동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3세 유아는 계단을 xuống올 때 한 발로 번갈아 내려오며, 공을 던질 때 머리 위로 팔을 올려 던질 수 있다.
2. 4세 유아는 잘 달리고, 출발하고 정지하는 것을 잘하고 방향을 바꾸는 것을 어려워하며, 공을 잡기 위해 팔을 구부릴 수 있다.
3. 5세 유아는 달리면서 방향을 바꿀 수 있고 갑자기 멈춰 설 수 있으며 제자리 뛰기와 멀리 뛰기를 할 수 있다.
4. 3세 유아는 가위 사용이 능숙해져 선을 따라 자를 수 있고, 자신의 이름과 몇 개의 숫자들도 쓸 수 있게 된다.
해설: 5세 유아는 운동 발달이 진전되어 달리면서 방향을 바꾸고 멈추는 등의 복잡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문제 4

피아제에 의하면 유아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외부세계를 유아가 가진 기존의 인지에 맞추어 이해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동화
2. 도식
3. 평형화
4. 조절
해설: 피아제의 이론에서 동화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지 구조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과정입니다.

문제 5

유아기에 나타나는 자신의 정서이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사항은?

1. 5, 6세 유아는 한 번에 한 가지 정서만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2. 2세 이후가 되면 유아는 어떻게 신념이 행동을 유발하는지, 어떻게 내적 요인이 정서를 유발하는지 더 잘 이해하게 된다.
3. 유아는 사람들이 '진짜로' 느끼는 정서와 그들이 '표현하는' 정서를 잘 구별한다.
4. 유아들은 다른 관련 정보는 무시하고 정서적 상황에서 가장 분명한 측면에만 초점을 둔다.
해설: 유아는 정서적 상황에서 가장 두드러진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으며, 복잡한 정서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문제 6

퍼튼이 제시한 상호작용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 중 알맞지 않은 것은?

1. 평행놀이는 2세 반~3세의 유아가 가까이에서 놀이하기는 하지만 서로 간에 어떠한 상호작용도 없는 놀이유형이다.
2. 연합놀이는 3~4세의 유아가 서로 장난감을 나누어 가지면서 놀이하지만 또래 사이에 공유된 목표는 없는 놀이유형이다.
3. 방관자적 놀이는 2세 이하의 영아들이 다른 놀이를 하는 친구를 보기는 하지만 놀이활동을 같이 하지 않는 놀이유형이다.
4. 연합놀이는 단일 놀이과제를 사용하여 서로 협동하고 역할을 분담하며 목표를 공유하는 놀이유형이다.
해설: 연합놀이는 공유된 목표 없이 장난감을 나누는 놀이이며, 협동과 역할 분담은 협동놀이의 특징입니다.

문제 7

도덕성의 발달이론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알맞지 않은 것은?

1.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도덕적 사고나 추론이 인지발달의 단계에 따라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다.
2.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남아와 여아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모와의 동일시가 나타나며 이러한 과정에서 초자아가 형성되어 도덕성이 발달된다고 보았다.
3. 피아제는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전도덕성의 단계,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4.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발전시켜 도덕성 발달단계를 크게 세 수준으로 구분하고 하위 단계들을 나누어 총 7단계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해설: 사회학습이론은 도덕적 행동이 관찰과 강화를 통해 학습된다고 보지만,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도덕적 사고의 발달은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에 해당합니다.

문제 8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와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감각 운동기 - 하위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2. 전조작기 -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성, 물활론적 사고와 같은 특징이 있다.
3. 구체적 조작기 - 귀납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4. 형식적 조작기 - 7세부터 11세경까지의 시기를 의미한다.
해설: 전조작기(2~7세)는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성, 물활론적 사고가 특징이며, 피아제의 이론에 정확히 부합합니다.

문제 9

유아기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아존중감은 2세 정도부터 나타나는 자조기술의 발달을 초석으로 이루어진다.
2. 터무니없이 높던 자아존중감은 유아기에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이 된다.
3. 5~7세 정도가 되면 사회적, 신체적, 지적인 범주 등 각기 다른 범주에서 자신에 대한 다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4. 걸음마기 유아나 3~4세 유아는 자신에 대해 포괄적으로 가치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해설: 유아기에는 자아존중감이 비현실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으며, 현실적인 조정은 이후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이루어집니다.

문제 10

오랫동안 이어진 발달에 대한 연구는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의 과정, 발달의 적기성 등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데 다음 중 논쟁의 쟁점이 아닌 것은?

1. 연속성과 불연속성
2. 유전과 환경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4. 성숙과 성장
해설: 발달 연구의 주요 논쟁은 연속성과 불연속성, 유전과 환경,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이며, 성숙과 성장은 기본 개념일 뿐 논쟁의 쟁점이 아닙니다.

문제 1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의 평가로 잘못된 것은?

1. 인간의 무의식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활발한 논의를 일으켰다.
2.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고 학습에 있어 인지적, 정신적, 동기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3. 애착, 공격성, 도덕성 등의 발달 연구의 토대가 되었다.
4.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해설: 프로이트의 이론은 무의식과 초기 경험을 강조하지만, 능동적 역할이나 인지적 측면은 다른 이론(예: 피아제, 반두라)에서 더 두드러집니다.

문제 12

신경계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인 세포로 신경세포체, 수상돌기, 축색돌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1. 시냅스
2. 뉴런
3. 뇌량
4. 전두엽
해설: 뉴런은 신경세포체, 수상돌기, 축색돌기로 구성된 신경계의 기본 단위입니다.

문제 13

언어발달의 구성요소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음운론적 발달: 음운론적 발달이 대부분 5세경에 완전하게 되어도, 의미에서 미묘한 차이를 나타내는 몇 개의 음절 강세 형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습득된다.
2. 형태론적 발달: 유아는 풍성한 어휘능력이 숙달되면서, 단어들을 결합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변경하기도 한다.
3. 의미론적 발달: 단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기동안 발달되며, 평생을 통해 각자 사용하고 있는 모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4. 화용론적 발달: 유아는 단어나 구, 문장을 적절히 사용하여 의미가 전달되는 법을 배움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된다.
해설: 의미론적 발달은 유아기에 시작되지만, 모든 단어의 의미를 평생에 걸쳐 이해한다는 설명은 과장된 표현입니다.

문제 14

다음 중 제임스가 제시한 객관적 자기(me-self)의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외모
2. 성격
3. 다른 사람과의 관계
4. 자기일관성
해설: 제임스의 객관적 자기(me-self)는 물리적, 사회적, 영적 자기를 포함하며, 자기일관성은 주관적 자기(I-self)에 해당합니다.

문제 15

다음은 유아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되면서 나타나는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과잉확대현상: 유아가 사용하는 단어의 표현이 성인의 참조범위 이상으로 확대 적용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2. 과잉축소현상: 유아가 단어를 사용할 때 단어의 의미를 성인의 참조물의 하위개념에 한정시켜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3. 신어창조: 유아가 성인이 사용하는 의미와 비슷하게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4. 상호배타성 원칙: 유아가 새로운 단어를 듣게 되면, 이미 알고 있는 사물보다 새로운 사물에 그 명칭을 붙이는 경향을 말한다.
해설: 신어창조는 유아가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사용하는 현상으로, 성인의 의미와 비슷하게 사용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문제 16

정보처리이론의 평가로 잘못된 것은?

1. 정보 처리과정과 구조에만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의도, 목표, 흥미 등을 반영하지 못했다.
2.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포괄적 이론으로 정립되지 못했다.
3. 정보처리기법들은 유아의 인지처리향상을 위한 교수 방법에 이용될 수 있다.
4. 유아의 인지발달을 신체, 사회, 정서적 발달 등과 상호영향을 잘 설명하였다.
해설: 정보처리이론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며, 신체, 사회, 정서적 발달과의 상호작용을 포괄적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문제 17

유아기의 특징적인 뇌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냅스는 성장하면서 점점 많아지며, 감각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곳은 축색돌기이다.
2. 유아기에는 뇌손상으로 특정기능에 장애를 입게 되어도 아직 소멸되지 않은 과잉생산된 시냅스들이 손상된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3. 유아기에 수초화가 증가할수록 신경전달의 속도가 빨라지고 전달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된다.
4. 유아기는 뇌량의 기능이 크게 발달하는 시기이다.
해설: 감각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수상돌기이며, 축색돌기는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 18

다음 중 지능을 구성하는 요소로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을 제시하며 독자적인 지능이론을 제안한 이론가는 누구인가?

1. 스턴버그
2. 커텔
3. 스피어먼
4. 가드너
해설: 스턴버그는 삼위일체 지능이론을 통해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지능을 제시했습니다.

문제 19

브론펜브레너의 체계이론에 대한 바른 설명은?

1.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은 외체계이다.
2. 유아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은 중간체계에 속한다.
3. 유아에게 가까이 있는 체계일수록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친다.
4. 환경의 변화는 그 시기가 언제였느냐에 상관없이 유아에게 동일한 영향을 준다.
해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서 미시체계(가까운 환경)는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20

유아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는데 서양에서는 고대와 중세의 오랜 시기동안 유아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다. 유아를 독자적인 인격을 가진 존재로 보고 성인의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한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 )에 이르러서이다. ( )에 맞는 시기는?

1. 고대
2. 중세
3. 17세기
4. 19세기
해설: 17세기부터 유아를 독자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관점이 서양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 21

마음의 특성이라 볼 수 있는 것은?

1. 마음은 내외적으로 경험되는 것이므로 내외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2. 관찰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3. 유아는 마음속에 표상하고 표상내용은 실제 표상대상과 일치한다.
4. 어떤 대상물이나 상황을 특정 방식으로 나타내는 과정이다.
해설: 마음은 대상이나 상황을 표상하는 정신적 과정으로 정의됩니다.

문제 22

작업기억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세 가지 기억저장 중 단기기억을 부르는 다른 명칭이다.
2. 필요에 따라 장기기억에 꺼내어 사용하고 처리하지 못한다.
3. 배덜리와 히치는 세 개의 하위체계로 구성된 작업기억모형을 제안하였다.
4. 유전적 요인과 경험적 요인, 이들의 상호작용이 모두 기억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해설: 작업기억은 장기기억에서 정보를 꺼내어 처리할 수 있으며, 단기기억과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문제 23

가장놀이나 극놀이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 가작화는 마음에 대한 사고에 풍부한 맥락을 제공한다.
2. 역할을 수행하면서 가상의 상황을 이해하기도 한다.
3. 가장놀이를 많이 하는 유아일수록 틀린 믿음은 이해하지 못한다.
4. 다양한 극놀이 활동은 마음을 추론하도록 돕는다.
해설: 가장놀이는 틀린 믿음(예: 마음 이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많이 하는 유아가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문제 24

기억전략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기억전략에는 주의, 저장, 조직화, 정교화 등이 있다.
2. 조직화는 주어진 정보들의 속성이나 특징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단위로 구성하는 것이다.
3. 유아는 처음에는 기계적인 조직화를 사용한다.
4. 유아는 모든 자극들에 주의를 한다.
해설: 조직화는 정보를 의미 있는 단위로 묶는 기억전략으로, 유아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 25

조망수용능력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성숙한 사회적 행동의 중요한 요인이다.
2. 훌륭한 조망수용자는 감정이입은 잘 하지만 사회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것은 아니다.
3. 유아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데 기여하지 못한다.
4. 친사회적 행동은 조망수용능력에 의해 항상 연결이 된다.
해설: 조망수용능력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성숙한 사회적 행동의 핵심 요인입니다.

문제 26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 중 관찰한 대상의 행동을 이후에 모방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1. 주의집중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강화와 동기적 과정
해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파지과정은 관찰한 행동을 기억에 상징적으로 저장하는 단계입니다.

문제 27

창의성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고 개인의 여러 능력 또는 특성의 조합으로 보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1. 인본주의적 관점
2. 중다요인적 관점
3. 심리측정적 관점
4. 정신분석적 관점
해설: 중다요인적 관점은 창의성을 여러 능력과 특성의 복합으로 봅니다.

문제 28

창의성 측정검사인 토런스(1969)의 창의적 사고검사에 대하여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해 언어검사와 그림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2. 언어검사는 두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질문하기, 원인 추측하기, 결과 추측하기, 작품을 개선하기, 마분지 상자를 특수하게 사용하기 등의 일곱 가지 하위 항목들로 나뉜다.
3. 그림검사는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며, 기본도형들의 구성으로 그려진 그림을 보고 각 그림이 무엇으로 보이는지 대답하는 검사이다.
4. 창의성은 개념 정의가 수월하고, 다양한 인지적 능력으로 구성되어 소수의 검사도구만으로도 측정해 낼 수 있다.
해설: 창의성은 정의가 복잡하고 다양한 능력을 포함하므로 소수의 도구로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문제 29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 뒤에 오는 결과에 의해 좌우되며, 칭찬과 미소, 장난감 등 강화물에 의해 행동이 형성된다는 것은 무엇에 의한 주장인가?

1. 모방학습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
4. 관찰학습
해설: 조작적 조건화(스키너)는 행동이 강화물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문제 30

19~20세기 초반의 유아관은 유아를 성인과 다른 독특한 존재로 보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유아연구가 시작되었다. 다음 보기는 어느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 )는 누구인가?

( )은/는 유아발달이 성숙의 기제를 통해 이루어짐을 주장하였으며 수백 명의 유아관찰과 부모 인터뷰를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의 발달, 사회적 행동의 발달 등에 대한 규준을 제작하고 연령에 맞는 유아발달 평균과 부모지침을 제공하였다.

1. 다윈
2. 스텐리홀
3. 게젤
4. 비네
해설: 게젤은 성숙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발달 규준을 제작한 대표적인 학자입니다.

문제 31

사회적 도식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 사회인지의 중심 요소이다
2. 사회적 도식은 다양한 사회의 자극들에 대한 내적 표상이다.
3. 사회적 도식은 모방을 통해서만 형성해 나갈 수 있다.
4.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고 조직한다.
해설: 사회적 도식은 모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됩니다.

문제 32

에릭슨이 제시한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주도성 대 죄책감의 단계는 2세부터 3세 까지로 이 시기 유아는 자율성을 발달시켜간다.
2.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는 출생에서 1세까지로 이 시기는 영아가 주 양육자와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3.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는 6세에서 12세로 이 시기 아동은 학교생활을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경험한다.
4.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는 13세부터 19세까지로 자신의 존재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해설: 주도성 대 죄책감은 3~6세이며, 2~3세는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입니다.

문제 3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전개념적 사고기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징적 사고는 사물이나 상황을 가상화하는 가장놀이를 말하며, 인지적 발달에 밑거름이 된다.
2. 타인의 생각과 감정, 관점 등을 본인의 것과 같다고 믿는 것을 자기중심적 사고라고 한다.
3. 생명이 없는 무생물까지도 살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수평적 격차이다.
4. 관련이 없는 두 사건이 인접하여 일어났을 때 이것을 인과관계로 해석하는 것을 전환적 추론이라고 한다.
해설: 무생물을 살아있다고 여기는 것은 물활론적 사고이며, 수평적 격차라는 용어는 부정확합니다.

문제 34

집행기능의 종류는 인지적 집행기능과 정서적 집행기능으로 나뉠 수 있다. 이 때 인지적 집행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스트룹 과제
2. 차원 변경 카드 분류 (DCCS)
3. 유아용 내기 과제
4. Go/No-Go과제
해설: 유아용 내기 과제는 정서적 집행기능을 측정하며, 나머지는 인지적 집행기능 도구입니다.

문제 35

유아의 정신표상 발달을 볼 수 있는 행동 특성이 아닌 것은?

1. 가장놀이
2. 유목화
3. 공간개념 발달
4. 지연모방
해설: 유목화는 정신표상과 직접 관련이 없으며, 나머지는 표상 능력 발달의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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