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2학년 1학기)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문제의 보기를 클릭하여 정답을 선택하세요!
2016 학년도 1학기 2학년 35문항
과목: 영유아발달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자료수집 방법 중 관찰법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① 관찰자의 편견, 고정관념, 기대효과 등이 반영되지 않는다. |
② 자연관찰의 경우 관찰 상황에 대한 통제가 가능하다. |
③ 실험관찰의 경우 아동의 일상 행동일 수 있다. |
④ 언어능력이 부족한 유아 대상 연구에 적합하고 대상자의 협력적 역할이 필요하지 않다. |
해설: 관찰법은 언어능력이 부족한 유아 대상 연구에 적합하며, 대상자의 협력적 역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문제 2
연구설계 방법 중 계열적 설계라고도 불리며, 연구설계가 단순하지 않고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지만, 연령효과와 출생동시 집단효과를 살필 수 있는 연구법은?
① 종단적 접근법 |
② 순차적 접근법 |
③ 횡단적 접근법 |
④ 시간적 접근법 |
해설: 순차적 접근법은 계열적 설계라고도 불리며, 연령효과와 출생동시 집단효과를 살필 수 있는 연구법입니다.
문제 3
다음은 서양의 유아관의 흐름 중 어느 시기를 설명하는가?
이 시기에는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철학이 확산되었고, 성직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유아의 본성을 성선설과 성악설 두 가지 관점으로 바라보았다.
① 고대 |
② 르네상스 시기 |
③ 17~18세기 |
④ 20세기 중반 이후 |
해설: 르네상스 시기는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철학이 확산된 시기로, 유아의 본성을 성선설과 성악설로 바라보았습니다.
문제 4
17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로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거나 악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백지상태(.tabula rasa)로 태어난다고 주장한 학자는?
① 루소 |
② 게젤 |
③ 로크 |
④ 비네 |
해설: 존 로크는 인간이 백지상태로 태어난다고 주장한 경험주의 철학자입니다.
문제 5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원초아는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된다. |
②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와 원초아, 자아, 무의식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
③ 자아는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된다. |
④ 에릭슨은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안하였다. |
해설: 에릭슨은 정신분석이론을 바탕으로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안했습니다.
문제 6
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에서 A에 해당되는 것은?

① 가설설정과정 |
② 파지과정 |
③ 가설검증과정 |
④ 적용과정 |
해설: 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에서 파지과정은 관찰한 행동을 기억에 저장하는 단계입니다.
문제 7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기본 원리 및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도식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인지적 구조로서, 성장함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
② 조절은 외부세계의 유아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체계에 맞추어 이해하는 것이다. |
③ 유아가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평형화라고 부른다. |
④ 기존의 인지적 도식을 변형하는 것을 동화라고 한다. |
해설: 평형화는 피아제의 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적 균형을 이루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문제 8
유아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유능한 주변인의 도움 또는 지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차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비계설정 |
② 근접발달영역 |
③ 가소성 |
④ 정신표상발달 |
해설: 근접발달영역은 비고츠키가 제안한 개념으로, 유아가 혼자 할 수 있는 것과 도움을 받아 할 수 있는 것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문제 9
인간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들을 체계화시키고 이들 간의 상호연계성을 제시한 이론과 학자는?
① 생태체계이론, 피아제 |
② 정보처리이론, 앳킨슨 |
③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
④ 생태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 |
해설: 브론펜브레너는 생태체계이론을 통해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체계화했습니다.
문제 10
유아기 뇌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냅스는 전기화학적 신호인 신경전달물질을 한 뉴런에서 다른 뉴런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
② 뇌세포 중 10%를 차지하는 신경교세포는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계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③ 유아기의 특징적인 뇌발달은 과잉생산과 가지치기, 수초화 등으로 나타난다. |
④ 유아기에 수초화가 증가할수록 정보전달의 속도가 빨라지고 전달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
해설: 신경교세포는 뇌세포의 약 90%를 차지하며, 뉴런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 11
다음에 설명하는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지능을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며 새로운 지식을 형성해가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8개의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나타나는 지능들을 제안하였다.
① 스피어먼 |
② 가드너 |
③ 커텔 |
④ 피아제 |
해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8개의 독립적인 지능 영역을 제안했습니다.
문제 12
스턴버그의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분석적 지능은 모든 인지적 행동에 바탕이 되는 정보처리활동과 관련된다. |
② 창의적 지능은 기존의 정보와 새로운 정보의 조합, 상위 사고를 이끌어내는 활동이다. |
③ 문화와 환경으로부터 획득가능한 개인의 역량보다는 유전적으로 결정되어지는 선천적 지능에 집중하였다. |
④ 실제적 지능은 환경에 대한 적응, 더 나은 환경의 선택, 환경조성하기와 같은 지적활동과 관련된다. |
해설: 스턴버그의 지능이론은 문화와 환경으로부터 획득 가능한 개인의 역량을 강조하며, 유전적 요인보다는 후천적 요인을 중시합니다.
문제 13
유아의 전조작기 전개념적사고의 특성을 설명한 것이다.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일어난 사건에 대한 논리적인 인과관계를 생각하지 못하고 관련이 없는 두 사건이 인접하여 일어났을 때 이것을 인과관계로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① 상징적 사고 |
② 자기중심적 사고 |
③ 전환적 추론 |
④ 물활론적 사고 |
해설: 전환적 추론은 유아가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인접한 사건을 인과관계로 해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 14
다음 중 전신표상 발달로 나타난 결과가 아닌 것은?
① 가장놀이 |
② 비사회인지 발달 |
③ 지연모방 |
④ 공간개념의 발달 |
해설: 비사회인지 발달은 정신표상 발달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정신표상은 상징적 사고, 지연모방, 공간개념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15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사고능력의 독자적 발달이 생후 2년 정도까지 이루어진다. |
② 인간이 태어나면서 비언어적인 사고능력은 타고난다. |
③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언어를 통해 유아의 사고가 더욱 확장된다. |
④ 유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혼잣말에 대해서는 자아중심적인 언어라고 설명하였다. |
해설: 비고츠키는 혼잣말을 사고를 돕는 도구로 보았으며, 자아중심적 언어라고 설명한 것은 피아제입니다.
문제 16
정신표상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어떠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상징적 개념화이다. |
② 감각운동기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언어의 발달과 함께 급속도로 발달한다. |
③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변화이다. |
④ 정신표상을 발달시킴으로 사물 또는 사건에 대해 시공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언급한다. |
해설: 정신표상은 전조작기에서 발달하며, 구체적 조작기에서는 구체적 조작이 두드러집니다.
문제 17
사회인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사회인지는 비사회인지에 비해 일방적이고 비역동적이다. |
②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포함하여 모든 사회적 자극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말한다. |
③ 반두라는 인간과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상호결정론 모델을 제시하였다. |
④ 유아의 사회적 학습경험은 사회인지를 발달시키고 이는 다시 사회적 행동으로 연결된다. |
해설: 사회인지는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과정으로,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문제 18
마음이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마음이론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피아제이다. |
② 마음은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관찰로 직접 확인가능하다. |
③ 바람, 지각, 생각, 믿음과 같은 마음 상태의 특성을 유아가 이해하는 시기는 모두 같다. |
④ 유아의 믿음-욕구추론에 대한 증거로 틀린 믿음이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근거로 들었다。 |
해설: 마음이론은 타인의 믿음과 욕구를 이해하여 행동을 예측하는 능력을 포함하며, 틀린 믿음 과제를 통해 연구됩니다.
문제 19
마음이론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2~3세의 유아들은 타인의 욕구와 정서, 잘못된 신념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② 4~5세 유아는 다른 사람의 믿음이 자신의 것과는 다름을 이해할 수 있다。 |
③ 틀린 믿음에 대한 이해는 6세경이 되면 더욱 안정된다。 |
④ 3세경 유아는 타인이 자신과 다른 믿음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
해설: 2~3세 유아는 타인의 욕구와 정서를 이해할 수 있지만, 잘못된 신념을 이해하는 것은 4~5세경에 가능합니다.
문제 20
유아의 기억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주의는 외부자극 중에서 특정자극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
② 시연은 기억해야 할 대상을 여러 번 보거나, 되풀이하여 기억을 돕는 것이다。 |
③ 조직화 전략은 유아들이 가장 많이 즐겨 사용하는 전략이다。 |
④ 조직화 전략은 절편화, 범주화 등의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해설: 유아는 주로 단순 반복과 같은 기계적 전략을 사용하며, 조직화 전략은 더 나이든 아동에서 발달합니다.
문제 21
기억의 저장 과정에 대해 엣킨슨과 쉬프린에 의해 제안된 기억의 3단계 모델이다. 빈칸에 들어갈 단계로 알맞은 것은?

① 작업 기억 |
② 의미 기억 |
③ 서술 기억 |
④ 감각 기억 |
해설: 엣킨슨과 쉬프린의 모델에서 첫 번째 단계는 감각 기억입니다.
문제 22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중 생득주의 이론에 대한 한계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사춘기 이후에도 여러 형태의 언어발달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로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② 언어 습득기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
③ 언어 습득 속도나 개인차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
④ 문법의 오류나 창의적 활용성을 설명하지 못한다。 |
해설: 생득주의 이론은 문법의 보편성을 강조하지만, 창의적 활용성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문제 2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교사의 음성, 말투, 어휘 등은 유아의 언어 행동의 질을 좌우한다。 |
②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은 서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
③ 여아는 남아에 비해 언어적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
④ 가정의 사회, 경제적 계층에 따라 언어발달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해설: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서로 영향을 줍니다.
문제 24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초기 언어 단계 - 언어와 사고가 결합되기 전 시기 |
② 순수 심리 단계 - 단어가 상징적인 기능이 있음을 이해 |
③ 자기중심적 단계 - 다른 사람의 반응을 요구함 |
④ 내적 성장언어 단계 - 언어가 사고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해설: 비고츠키는 자기중심적 언어를 사고를 돕는 도구로 보았으며, 다른 사람의 반응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 25
유아가 자신에 대해 인지적 표상을 하는 것을 자기이해라고 한다. 윌리엄 제임스가 제시한 것과 같이 자아는 주관적 자기와 객관적 자기로 두 가지 면을 갖고 있다. 다음 중 주관적 자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자기 인식 |
② 자기 연습 |
③ 자기 일관성 |
④ 자기 매개자 |
해설: 자기 연습은 주관적 자기의 특성이 아니라, 객관적 자기와 관련된 행동입니다.
문제 26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아개념은 더 다양해지고 자신에 대한 지식의 유형이 변하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포함하다가 점차 추상적이고 미래적인 내용까지 포함하게 되는데 아래의 설명 중 자아개념 발달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출생 후 1세까지는 자아에 대한 인식이 시작하는 발달단계이다。 |
② 2~4세경에는 전반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지 못하고 부정적인 관점을 지닌다。 |
③ 5~7세경 자신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며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때로는 부정적인 측면을 무시한다。 |
④ 8~11세경 자신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모두 인식하고 인정한다。 |
해설: 2~4세 유아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부정적인 관점을 지니지 않습니다.
문제 27
다음 중 보기에 ( )에 적합한 유아발달의 영역을 선택하시오。
- 인간은 특정 문화의 사회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 )을 획득하고 자신에 맞는 행동 및 태도들을 습득해 간다。
- ( )에 대한 사회화는 자아개념의 형성과 자신의 사회적 ( )의 인식 및 습득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① 신체 발달 |
② 언어 발달 |
③ 성역할 발달 |
④ 도덕성 발달 |
해설: 성역할 발달은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아개념과 사회적 역할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28
정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서는 목표와 관련된 사건의 의식적ㆍ무의식적 평가에 의해서 유발된다。 |
② 기쁨이나 슬픔 같은 정서는 출생시 분화된 상태로 존재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통합된다。 |
③ 정서는 독특한 유형의 마음상태로 체험되며, 때때로 신체변화, 행동 등을 수반한다。 |
④ 특정한 정서가 특정한 행동을 촉발한다。 |
해설: 정서는 출생 시 미분화된 상태로 존재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분화됩니다.
문제 29
정서발달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헵의 모순이론은 새로운 자극에 대한 불안정한 반응으로 정서발달을 설명한다。 |
② 영아의 낯가림과 분리불안현상은 정서발달에서 인지발달적 접근을 지지한다。 |
③ 정서를 인지과정의 산물로 간주하고 정서상태는 유아가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설명한다。 |
④ 정서는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된 것이며, 유전인자 속에 들어있다。 |
해설: 인지발달적 접근은 정서를 인지과정의 산물로 보지만, 생물학적 프로그램화는 기능주의적 접근에서 강조됩니다.
문제 30
이차정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분노, 슬픔, 기쁨, 놀람, 공포와 같은 비교적 단순한 정서를 말한다。 |
② 일차정서보다 늦게 표현되며, 좀 더 복잡한 인지능력이 요구된다。 |
③ 당혹감, 수치심, 죄책감, 부러움, 자부심과 같은 정서이다。 |
④ 자기의식적 정서와 자기평가적 정서가 있다。 |
해설: 이차정서는 일차정서보다 늦게 발달하는 복잡한 정서로, 분노, 슬픔 등은 일차정서에 해당합니다.
문제 31
다음 성역할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남성 또는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간주되는 일련의 가치,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
② 사회적 역할 가운데 성역할은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를 학습함으로써 얻어진다。 |
③ 유아는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행동, 의견, 감정 속에서 설장해 가며 적절한 성역할을 습득해 간다。 |
④ 많은 문화엣 여아에게는 도구적 역할을 남아에게는 표현적 역할을 가르치는 경향이 있다。 |
해설: 많은 문화에서 남아에게 도구적 역할, 여아에게 표현적 역할을 가르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 32
골먼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중 자신의 요구를 전달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① 정서인식 |
② 감정이입 |
③ 대인관계기술 |
④ 감정조절 |
해설: 대인관계기술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문제 33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으로서 친구에게 자기 소유물을 나눠주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을 포함한다。 |
②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말한다。 |
③ 나누기, 돕기, 보살피기, 협동하기 등은 대표적인 친사회적 행동이다。 |
④ 이타성이 내면화된 것을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말한다。 |
해설: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을 돕는 행동을 의미하지만, 이타성이 반드시 내면화된 것은 아닙니다.
문제 34
정서발달에 대한 기능주의적 접근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적절한 것은?
① 정서의 분화가 생물학적 성숙보다는 오히려 인지발달의 결과라고 보았다。 |
② 인지적 활동이나 사회적 행동에 정서가 반드시 개입한다。 |
③ 정서의 사회화는 모방과정을 통해서 이뤄진다。 |
④ 이자드의 연구에서 정서는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화된 것으로 제안한다。 |
해설: 기능주의적 접근은 정서가 생존과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며, 인지와 행동에 필수적으로 개입한다고 주장합니다.
문제 35
파튼이 제시한 상호작용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 중 알맞은 것은?
① 생후 1년 이내 영아는 어떠한 놀이에 포함되지 않고 목적없는 행동을 한다。 |
② 2세 이상의 유아는 다른 놀이를 하는 친구를 보기는 하나, 놀이활동을 하지는 않는다。 |
③ 혼자놀이는 2세 반~3세 정도의 유아나 옆의 또래와 동일한 장난감을 갖고 놀지만 독립적으로 노는 것이다。 |
④ 평행놀이는 3~4세 정도의 유아가 서로 장난감을 나누어 가지면서 대화하며 노는 것이다。 |
해설: 생후 1년 이내 영아는 주로 목적 없는 행동을 하며, 이는 파튼의 놀이유형에서 '비사회적 놀이'로 분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