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됩니다. 남근기는 성격 발달의 단계(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중 하나로, 성격 구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
정신분석 이론의 설명 중 올바른 설명은?
1. 구강기는 생후 1세까지의 기간이며 리비도가 항문 주위이다.
2. 항문기는 자신의 욕구를 지연하는 법을 배운다.
3. 남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는 오이디스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된다.
4. 성적인 욕구가 잠재되어 외형상으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는 시기는 남근기이다.
해설: 항문기(1~3세)는 배변 훈련을 통해 욕구를 지연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는 시기입니다. 구강기(0~1세)는 리비도가 입 주위에 집중되며, 3번은 반대로 남아는 오이디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합니다. 4번의 잠복기 설명은 남근기가 아니라 잠복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3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에 조작적 조건 형성을 만드는 과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건형성이 되기 전 개에게 먹이를 주는 것은 조건 자극이다.
2. 조건형성이 되기 전 먹이를 줄 때 침을 흘리는 것은 무조건 반응이다.
3. 파블로프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대한 실험을 설명했다.
4. 먹이를 줄 때 종소리를 들려주면 이후에 종소리만으로는 침을 흘리지 않는다.
해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먹이는 무조건 자극(UCS), 침 흘리기는 무조건 반응(UCR)입니다. 종소리는 조건 자극(CS)이 되며, 조건 형성 후 종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게 됩니다(조건 반응, CR). 조작적 조건 형성은 스키너의 이론으로, 파블로프와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4
강화와 처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정적 처벌: 정리를 잘 못하는 유아에게 용돈을 주었더니 정리를 잘 하였다.
2. 부적 강화: 숙제를 해 갔을 때 나머지 학습을 주지 않았더니 숙제를 하지 않게 되었다.
3. 부적 처벌: 거짓말을 한 유아에게 용돈을 주지 않았더니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되었다.
4. 정적 강화: 책을 읽는 행동을 했을 때 칭찬을 받은 유아가 이후 책을 읽지 않았다.
해설: 부적 처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거짓말)을 줄이기 위해 불쾌한 자극(용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1번은 정적 강화, 2번은 부적 강화의 반대 결과, 4번은 정적 강화의 반대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5
외부의 정보들을 두뇌로 수용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1. 부호화
2. 인출
3. 저장
4. 작업기억
해설: 부호화(encoding)는 외부 정보를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여 뇌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인출은 기억을 꺼내는 과정, 저장은 기억을 유지하는 과정, 작업기억은 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며 조작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6
인출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회상은 접하게 되는 정보가 머릿속에 저장된 정보인지를 확인한다.
2. 재인은 머릿속에 저장된 정보를 완전히 꺼내는 기억과정이다.
3. 재인기억은 특정하게 접하게 되는 정보가 이미 저장해 놓은 정보인지 인식하는 과정이다.
4. 회상기억은 재인기억보다는 덜 복잡하다.
해설: 재인기억(recognition)은 제시된 정보가 이전에 저장된 정보인지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회상(recall)은 저장된 정보를 떠올리는 더 복잡한 과정이며, 1번과 2번은 정의가 반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7
일화기억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개인이 경험하는 특정한 사건에 대한 기억이다.
2. 스크립트와 작업 기억이 해당된다.
3. 재인기억과 회상기억으로 나뉜다.
4. 자서전기억은 인간의 경험을 조직하고 3세 이전 기억과 관련이 깊다.
해설: 일화기억(episodic memory)은 개인이 경험한 특정 사건에 대한 기억을 의미합니다. 스크립트는 의미기억, 재인과 회상은 기억 과정의 유형, 자서전기억은 일화기억의 하위 범주로 3세 이전 기억은 잘 형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8
의미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말하는 것이다.
2. 1세경 유아의 기억, 범주화, 언어기술이 확장된다.
3. 중요기능인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4. 유아가 처음으로 단어를 사용할 때는 성인의 단어와 동일한 의미이다.
해설: 의미론(semantics)은 언어의 의미, 즉 단어와 문장이 전달하는 내용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2번은 발달 과정, 3번은 화용론, 4번은 유아의 언어 사용이 성인과 다르다는 점에서 틀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9
언어발달에 대한 생득론적 관점의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언어습득기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며, 왜 그런 작용을 하는지 설명한다.
2. 결정적 시기는 적절한 주장이다.
3. 언어습득 속도나 언어구사력의 개인적 차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4. 언어는 타고난 무언가에 의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다.
해설: 생득론적 관점(촘스키)은 언어습득기제(LAD)가 타고난다고 주장하지만, 그 구체적인 작용 메커니즘은 명확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2, 3, 4번은 생득론의 특징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0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4단계로 바른 것은?
1. 초기 언어단계 - 순수 심리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 내적 성장 단계
2. 초기 언어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순수 심리단계
3. 초기 언어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순수 심리단계
4. 초기 언어단계 - 순수 심리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해설: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단계는 초기 언어단계(사회적 소통), 순수 심리단계(외적 언어), 자기중심적 언어단계(자기 조절), 내적 성장 단계(내적 언어) 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1
정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정서는 목표와 관련된 사건의 의식적ㆍ무의식적 평가에 의해서 유발된다.
2. 특정한 정서가 특정한 행동을 촉발한다.
3. 정서는 독특한 유형의 마음상태로 체험되며, 때때로 신체변화, 행동 등을 수반한다.
4. 기쁨이나 슬픔 같은 정서는 출생 시 분화된 상태로 존재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통합된다.
해설: 정서는 출생 시 미분화된 상태로 존재하며, 발달 과정에서 점차 분화됩니다. 1, 2, 3번은 정서의 정의와 특성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2
정서발달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정서는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된 것이며, 유전인자 속에 들어있다.
2. 영아의 낯가림과 분리불안현상은 정서발달에서 인지발달적 접근을 지지한다.
3. 정서를 인지과정의 산물로 간주하고 정서상태는 유아가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설명한다.
4. 헵의 모순이론은 새로운 자극에 대한 불안정한 반응으로 정서발달을 설명한다.
해설: 인지발달적 접근은 정서를 인지 과정의 산물로 보며, 생물학적 프로그램이나 유전적 요인을 강조하지 않습니다(이는 생물학적 관점). 2, 3, 4번은 인지발달적 접근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3
유아기의 또래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아기는 타인에 대한 이해가 완전하게 발달하지 못한 시기로, 타인의 관점이나 생각, 감정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
2. 유아는 심리적 친밀감이나 정서적 유대와 같은 성숙한 또래관계로 성장한다.
3. 유아는 같은 활동이나 취미에 참여하거나 에너지 정도가 비슷한 또래와 친해지는 경향이 있다.
4. 물리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인식하게 된다.
해설: 유아기는 자기중심성이 강하여 심리적 친밀감이나 정서적 유대와 같은 성숙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습니다. 1, 3, 4번은 유아기의 또래관계 특징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14
다음은 에릭슨이 제시한 정신분석학적 놀이유형 중 어떤 놀이에 해당되는가?
2세~취학 전까지의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관계를 터득하며, 친구와 놀면서 현실을 파악하고 그들이 속한 문화를 이해하게 된다.
1. 자신세계의 놀이
2. 미지세계의 놀이
3. 거시세계의 놀이
4. 협동놀이
해설: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놀이 유형에서 거시세계의 놀이(macrosphere)는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를 이해하는 놀이를 의미합니다. 자신세계는 신체 탐색, 미지세계는 상상 놀이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5
파튼의 상호작용적 놀이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몰입되지 않은 놀이
2. 방관자적 놀이
3. 연합놀이
4. 상징놀이
해설: 파튼(Parten)의 상호작용적 놀이 유형에는 몰입되지 않은 놀이, 방관자적 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 등이 포함됩니다. 상징놀이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분류에 속하며 파튼의 유형과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6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으로서 친구에게 자기 소유물을 나눠 주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을 포함한다.
2. 친사회적 행동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말한다.
3. 나누기, 돕기, 보살피기, 협동하기 등은 대표적인 친사회적 행동이다.
4. 이타성이 내면화된 것을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말한다.
해설: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은 타인을 돕는 행동을 의미하며, 반드시 이타성(내면화된 동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적 보상 등 다양한 동기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2, 3번은 정의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7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론 중 이타적 행동이 단계적으로 발달하며 역할조망과 같은 사회인지기술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는 이론은?
1. 정신분석이론
2. 동물행동학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사회학습이론
해설: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등)은 친사회적 행동이 역할조망(role-taking)과 같은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에 따라 단계적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과 모방, 정신분석이론은 초자아 형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8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동일시로 콤플렉스를 해결하면서 내면화가 이루어지는 6~7세 정도에 초자아가 형성됨으로써 도덕성이 발달된다고 보는 이론은?
1. 정신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정보처리이론
해설: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해결을 통해 동일시가 이루어지고, 초자아가 형성되며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봅니다(5~7세). 사회학습이론은 모방, 인지발달이론은 인지 단계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9
과학적 발달 연구는 중요한 연구요소들을 포함하는데 다음 중 설명이 틀린 것은?
1. 이론은 현상에 대한 이치를 논리적으로 일반화한 체계이다.
2. 개념은 특성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이나 지식을 말한다.
3. 변인은 변수라고도 하며 넷이상의 수치 또는 값을 부여할 수 있는 속성을 의미한다.
4. 가설은 어떤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설정한 가정이다.
해설: 변인(variable)은 두 개 이상의 값을 가질 수 있는 속성을 의미하며, 반드시 '넷 이상'일 필요는 없습니다. 1, 2, 4번은 과학적 연구 요소의 정확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0
자료수집 방법 중 관찰법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1. 자연관찰의 경우 관찰 상황에 대한 통제가 곤란하다.
2. 유아의 사고나 동기 등 내적 작업에 대한 관찰이 어렵다.
3. 실험관찰의 경우 아동의 일상 행동이 아닐 수 있다.
4. 관찰자의 편견, 고정관념, 기대효과 등이 반영되지 않는다.
해설: 관찰법의 단점으로 관찰자의 편견, 고정관념, 기대효과가 반영될 수 있습니다. 1, 2, 3번은 관찰법의 실제 단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1
다중지능의 종류와 그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개인 내 지능 - 자신의 정서 및 욕구를 잘 인식하고 이해하며 이를 자신의 목표 행동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연 지능 - 자연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고 다양한 동식물과 자연의 구성요소를 인식하고 분류하는 능력
3. 음악적 지능 - 소리의 음조와 리듬에 민감하고 음악적 표현이 풍부한 능력
4. 언어적 지능 - 목표 지향적 움직임과 표현을 위해 신체를 잘 다루고 물체를 기술적으로 잘 다루는 능력
해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서 언어적 지능은 언어 이해와 사용 능력을 의미하며, 4번은 신체운동 지능(kinesthetic intelligence)에 해당합니다. 1, 2, 3번은 정확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2
전개념적 사고 특성이 아닌 것은?
1. 자기중심적 사고
2. 전환적 추론
3. 물활론적 사고
4. 직관적 사고
해설: 전개념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어린이의 사고 발달을 이해하는 핵심 개념입니다. 전개념적 사고는 구체적인 경험과 상징적 표현을 통해 개념을 형성하는 반면, 직관적 사고는 논리적 추론 없이 직관과 즉각적인 판단에 의존합니다. 이 차이는 아이들이 점차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하며, 교육과 발달 연구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문제 23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고능력의 독자적 발달이 생후 2년 정도까지 이루어진다.
2. 인간이 태어나면서 비언어적인 사고능력은 타고난다.
3.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언어를 통해 유아의 사고가 더욱 확장된다.
4. 유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혼잣말에 대해서는 유아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는 자아중심적인 언어라고 하였다.
해설: 비고츠키는 혼잣말을 사고를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보았으며, 피아제의 자아중심적 언어와 구분합니다. 1, 2, 3번은 비고츠키 이론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4
정신표상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어떠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상징적 개념화이다.
2. 감각운동기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언어의 발달과 함께 급속도로 발달한다.
3.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표현이다.
4. 정신표상을 발달시킴으로 사물 또는 사건에 대해 시공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언급한다.
해설: 정신표상(mental representation)은 전조작기(2~7세)에서 발달하며, 감각운동기 말부터 시작됩니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에서는 구체적 조작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5
추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유아의 귀납적 추론 능력은 연역적 추론 능력보다 더 늦은 시기에 발달한다.
2. 추론이란 미리 알려진 어떤 생각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다.
3.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사실이나 원리로부터 개별적이고 특수한 사실이나 원리를 이끌어내는 추론으로 대표적으로 삼단논법의 추론방법이 있다.
4. 귀납적 추론은 각각의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들을 종합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추론해 내는 것이다。
해설: 귀납적 추론(inductive reasoning)은 유아기부터 발달하며, 구체적 사례에서 일반적 원리를 도출합니다. 연역적 추론(deductive reasoning)은 더 늦게(구체적 조작기 이후) 발달합니다. 따라서 1번이 틀렸고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6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기본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외부세계를 유아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체계에 맞추어 이해하는 것은 동화이다.
2. 도식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인지적 구조이며, 이해의 틀로서 사고 또는 행동의 조직화 된 패턴이다.
3. 유아가 외부의 자극과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가지고 있던 정보를 변형하는 것을 평형화라 한다。
4.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외적 세계와 인지적 도식 간의 평형화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적응이라고 한다。
해설: 피아제의 이론에서 정보 변형은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ation)는 동화(assimilation)와 조절을 통해 인지적 균형을 유지하는 과정입니다. 1, 2, 4번은 기본 원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7
다음 중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로 적절한 것은?
1. 비고츠키는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의 수준이나 변화 양상에 대해 직접적으로 제시하였다。
2.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은 과학적인 검증이 가능하다。
3. 비고츠키 이론은 유아의 발달이 유아가 속한 사회의 문화와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4. 비고츠키 이론은 유전의 영향, 뇌의 발달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였다。
해설: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발달을 강조하며, 근접발달영역(ZPD)을 제시했지만, 연령별 단계나 유전적 요인은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3번만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8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서 유아를 포함하지 않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서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 대중매체를 포함하는 것은?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해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서 외체계(exosystem)는 유아가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부모 직장, 정부 등)을 의미합니다. 미시체계는 직접 환경, 중간체계는 환경 간 연결, 거시체계는 문화적 가치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9
자아개념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세이퍼는 유아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구분하는 속성, 능력, 태도, 가치 등을 통합하여 자신을 정의하는 것을 자아개념이라고 하였다。
2. 철학적 시각에서 자아는 영혼과 같으며, 플라톤은 영혼은 지성, 이성, 사고, 재능과 같고 합리적 자아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3. 심리적 시각에서 자아란 한 개인이 자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이라고 하였다。
4. 정신분석학 시각에서 자아란 자신이 생각하는 타인의 행동과 모방을 통해 발달한다고 하였다。
해설: 정신분석학(프로프트)에서 자아(ego)는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현실 원칙을 조절하며 발달합니다. 모방을 통한 발달은 사회학습이론(Bandura)에 가깝습니다. 1, 2, 3번은 자아개념에 대한 적절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30
다음은 성역할 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다. 해당되는 이론은?
이 이론은 성역할에 대한 융통성, 다원성, 현재의 억압자-피억압자의 성역할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가능성을 의미한다. 헤프너, 리베카, 올레샨스키 등(1975)은 성역할 사회화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은 인간의 잠재력을 위축시키고, 성별의 양극 개념과 여성의 열등성을 조장한다고 주장하며 성역할 발달에 관한 3단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1. 성초월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생물학적 이론
해설: 성초월이론(gender transcendence theory)은 전통적 성역할을 넘어서는 융통성과 다원성을 강조하며, 헤프너 등의 주장을 반영합니다. 다른 이론들은 전통적 관점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31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성역할은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학습된 행동양식으로 ( )(은)는 자신의 성별에 적합한 행동과 적합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보상 및 벌을 경험하고 성역할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발달되는 것이다。
1. 성 동일화
2. 성 안전성
3. 성 유형화
4. 성 항상성
해설: 사회학습이론에서 성 유형화(gender typing)는 보상, 벌, 관찰, 모방을 통해 성역할이 학습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성 동일화는 정신분석이론, 성 항상성은 인지발달이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2
인지발달이론의 성 전형화 단계에서 성 항상성 개념에 대해 설명한 것은?
1. 3세 정도의 유아는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범주화하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시간의 변화에 관계없이 성이 변하지 않음을 이해하고, 남아는 남자성인, 여아는 여자성인이 됨을 알게 된다。
3. 성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안정된 속성을 지니며 외모로 성을 구별하지는 않는다。
4. 머리모양이나 의복, 성 전형적 행동들을 변화시키면 사람의 성도 바뀐다고 생각한다。
해설: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성 항상성(gender constancy)은 성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되어 외모 변화와 관계없이 안정적임을 이해하는 단계(6~7세)입니다. 1번은 성 정체성, 2번은 부분적 설명, 4번은 초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3
다음 고대와 중세 유아관의 흐름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유아는 성인과 양적으로 다른 존재로서, 유아의 특성이나 인격은 존중되었다。
2. 유아들은 관심을 가지고 보호해야 할 대상이었다。
3. 플라톤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유아기발달과 교육의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4. 종교적 영향으로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선한 존재로 여겼다。
해설: 플라톤은 유아기 교육과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상적인 국가에서 유아의 훈련을 중시했습니다. 고대와 중세에는 유아가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고, 종교적 영향(원죄)으로 선하다고 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4
다음 중 유아기 신체발달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5세 유아의 신장은 출생 시의 2배정도인 약 109cm정도이다。
2. 대체로 남아가 여아보다 신장과 체중이 더 크고 무거운 편이다。
3. 골격의 발달은 유아의 운동능력과 균형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4. 유아기는 신체 및 운동발달이 영아기보다 빠른 속도의 성장을 보인다。
해설: 유아기(2~6세)의 신체 발달은 영아기(0~2세)에 비해 느린 속도로 진행됩니다. 1, 2, 3번은 유아기 신체발달의 사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35
마음이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마음이론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피아제이다。
2. 마음은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관찰로 직접 확인가능하다。
3. 바람, 지각, 생각, 믿음과 같은 마음 상태의 특성을 유아가 이해하는 시기는 모두 같다。
4. 유아의 믿음-욕구추론에 대한 증거로 틀린 믿음이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근거로 들었다。
해설: 마음이론(Theory of Mind)은 타인의 정신 상태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틀린 믿음 과제(false belief task)를 통해 4~5세에 발달함이 증명됩니다. 피아제가 아닌 프렘랙과 우드러프가 용어를 제안했으며, 마음은 관찰로 확인되지 않고, 이해 시기는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