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9년 1학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3.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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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1학기 1학년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2019 학년도 1 학기 1 학년 35 문항
영유아발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과학적 발달 연구의 주요 연구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변인:“~이면 ~일 것이다”의 형식으로 제시됨
2. 이론:어떠한 현상에 대한 이치를 논리적으로 일반화한 체계임
3. 개념:어떠한 둘 이상의 수치 또는 값을 부여할 수 있는 연구대상의 속성을 가리킴
4. 가설:특정한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이나 지식을 말함

해설: 이론은 특정 현상에 대한 설명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일반화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의 핵심 요소입니다. 변인은 가설에서 조작하거나 측정하는 요소이고, 개념은 연구 대상의 속성을 정의하며, 가설은 검증 가능한 예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론"에 대한 설명이 가장 올바릅니다.

문제 2

자료수집 방법 중 관찰법의 장점으로 올바른 것은?

1. 자연관찰의 경우, 관찰 상황에 대한 통제가 가능하다.
2. 관찰자의 편견, 고정관념, 기대효과 등이 반영되지 않는다.
3. 언어능력이 부족한 유아 대상 연구에 적합하고 대상자의 협력적 역할이 필요하지 않다.
4. 구조화된 관찰의 경우, 아동의 일상 행동일 수 있다.

해설: 관찰법은 언어능력이 부족한 유아를 연구할 때 특히 유용하며, 대상자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연관찰은 통제가 어렵고, 관찰자의 편견이 반영될 수 있으며, 구조화된 관찰은 일상 행동과 다를 수 있습니다.

문제 3

연구 설계방법 중 계열적 설계라고도 불리며, 연구 설계가 단순하지 않고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지만, 연령효과와 출생동시 집단효과를 살필 수 있는 연구법은?

1. 종단적 접근법
2. 횡단적 접근법
3. 시간적 접근법
4. 순차적 접근법

해설: 순차적 접근법(계열적 설계)은 종단적 및 횡단적 접근법을 결합하여 연령효과와 출생동시 집단효과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문제 4

서양 유아관의 흐름에서 르네상스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철학이 확산되었다.
2. 유아를 특별한 존재로 보고,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3.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기는 전성설적 관점을 보였다.
4.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려했던 운동은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어났다.

해설: 르네상스 시기는 인간 중심적 사고가 확산되며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는 전성설적 관점이 약화되고, 유아의 독특성과 교육 중요성이 점차 인식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3번이 맞지 않습니다.

문제 5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2. 스키너는 동물의 행동과 학습을 관찰하여 고전적 조건형성을 개념화하였다.
3.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인간의 반응이나 행동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4. 왓슨은 특정 행동의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추는 보상과 처벌의 역할을 확인하고 조작적 조건형성을 개념화하였다.

해설: 반두라는 관찰학습(사회학습 이론)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행동주의를 확장했습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연구했으며, 왓슨은 행동주의 초기 주창자입니다. 1번이 가장 정확합니다.

문제 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믿음과 신뢰의 발달
2. 근면성 대 열등감 -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3. 생산성 대 침체감 -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고자 노력
4. 자율성 대 수치심 - 스스로 대소변을 조절하고 걸을 수 있음

해설: 에릭슨의 이론에서 생산성 대 침체감은 중년기에 해당하며, 자녀 양육과 사회 기여가 주요 과제입니다. 직업 선택과 배우자 찾기는 정체성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또는 친밀감 대 고립감(청년기)에 가깝습니다. 3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7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에서 모방 대상의 행동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해 두는 과정으로, 부호화나 연습과정을 포함한다.

1. 강화 및 동기 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주의집중과정

해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파지과정은 관찰한 행동을 상징적으로 기억하고 부호화하는 단계로, 이후 재현에 필요합니다. 주의집중은 관찰 초기, 운동재생은 실행, 강화 및 동기는 동기부여 단계입니다.

문제 8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에 조작적 조건 형성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스키너는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한 실험을 설명했다.
2. 조건형성이 되기 전 먹이를 줄 때 침을 흘리는 것은 무조건 반응이다.
3. 조건형성이 되기 전 개에게 먹이를 주는 것은 조건 자극이다.
4. 종소리가 조건형성의 과정을 통해 침을 분비하도록 만든 것이므로 조건반응이다.

해설: 이 문제는 고전적 조건형성(파블로프)을 묻고 있습니다. 먹이에 대한 침 흘림은 무조건 자극(먹이)에 대한 무조건 반응입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 종소리는 조건 자극입니다. 2번이 정확합니다.

문제 9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고츠키는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의 수준이나 변화 양상에 대해 직접적으로 기술하고 제시하였다.
2.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은 과학적인 검증이 가능하다.
3. 비고츠키 이론은 유아의 발달이 유아가 속한 사회의 문화와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4. 비고츠키 이론은 유전의 영향, 뇌의 발달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였다.

해설: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발달을 설명하며, 문화와 가치의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연령별 단계는 피아제의 영역이고, 근접발달영역은 이론적 개념이며, 유전이나 뇌 발달은 주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문제 10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미시체계 -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교육수준, 교사의 신념, 유치원, 어린이집
2. 중간체계 -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형제간의 관계,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3. 거시체계 - 유아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환경적 맥락, 사회의 문화, 신념, 가치
4. 외체계 - 전 생애에 걸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가는 환경

해설: 외체계(시간체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다루지만, 이는 생태체계이론의 다른 체계들과 구분되며, 4번 설명은 정확하나 '바르지 않은 것'을 묻는 문맥에서 다른 선택지가 모두 맞으므로 4번이 틀린 설명으로 간주됩니다.

문제 11

유아기 신체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신장이 증가하면서 신장에 대한 머리 크기의 비율이 영아기 때보다 증가한다.
2. 지방조직과 달리 근육은 남아가 여아보다 1.5배 더 증가한다.
3. 체지방이 점차 줄어들고 팔다리가 길어져 보다 날씬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4. 유아기에 치아가 발달하고 턱뼈가 확대되면서 전형적인 어린이의 얼굴로 변화한다.

해설: 유아기에는 신장이 증가하지만, 머리 크기 비율은 영아기보다 감소합니다. 1번이 틀렸으며, 나머지는 유아기 신체발달의 일반적 특징입니다.

문제 12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측두엽은 신체의 감각처리를 하며 인체의 해당기관에 운동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2. 전두엽은 청각자극을 처리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3. 두정엽은 고차원적인 사고기능과 운동기능을 함께 관장한다.
4. 후두엽은 외부로부터 뇌로 들어온 시각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설: 후두엽은 시각 처리를 담당합니다. 측두엽은 청각과 언어, 전두엽은 사고와 운동 조절, 두정엽은 감각 처리를 주로 합니다. 4번이 맞습니다.

문제 13

지능을 구성하는 요소로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을 제시하며 독자적인 지능이론을 제안한 학자는 누구인가?

1. 스피어먼
2. 커텔
3. 스턴버그
4. 가드너

해설: 스턴버그는 삼중지능이론에서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지능을 제시했습니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 스피어먼은 일반지능(g-factor), 커텔은 유동/결정 지능을 다룹니다.

문제 14

창의성의 개념에서 중다요인적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확산적 사고와 동일한 개념으로 정의하고 어떤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최대한 다양하고 독특한 여러 생각들을 내는 것이다.
2. 성격적 자원은 창의성의 발현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혁신적 사고를 즐기며 모호함, 불확실성, 장애 등에 대한 끈기를 보인다.
3. 창의성을 하나의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고 개인의 여러 능력 또는 특성의 조합으로 본다.
4. 환경적 자원에서 환경은 유아가 가진 독특한 사고를 펼치고 확장할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조건을 제공한다.

해설: 중다요인적 관점은 창의성을 여러 요인의 조합으로 보지만, 확산적 사고는 그 일부일 뿐 동일한 개념은 아닙니다. 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15

다중지능의 종류와 그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음악적 지능 - 소리의 음조와 리듬에 민감하고 음악적 표현이 풍부한 능력
2. 자연 지능 - 자연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고 다양한 동식물과 자연의 구성요소를 인식하고 분류하는 능력
3. 개인 내 지능 - 자신의 정서 및 욕구를 잘 인식하고 이해하며 이를 자신의 목표 행동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
4. 언어적 지능 - 목표 지향적 움직임과 표현을 위해 신체를 잘 다루고 물체를 기술적으로 잘 다루는 능력

해설: 가드너의 다중지능에서 언어적 지능은 언어 이해와 표현 능력을 의미하며, 4번은 신체운동 지능에 해당합니다. 4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1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의 전개념적 사고 특성이 아닌 것은?

1. 전환적 추론
2. 보존개념 결핍
3. 상징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해설: 전조작기에는 보존개념 결핍, 상징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가 특징입니다. 전환적 추론(가역성)은 구체적 조작기에 나타납니다.

문제 17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이 태어나면서 비언어적인 사고능력은 타고난다.
2. 사고능력의 독자적 발달이 생후 2년 정도까지 이루어진다.
3.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사고는 언어를 통해 더욱 확장된다.
4. 유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혼잣말에 대해서는 자아중심적인 언어라고 설명하였다.

해설: 비고츠키는 혼잣말을 자아중심적 언어가 아닌, 사고를 조절하는 내적 언어로 보았습니다. 피아제가 자아중심적 언어라고 설명한 것과 다릅니다. 4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18

추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유아의 귀납적 추론 능력은 연역적 추론 능력보다 더 늦은 시기에 발달한다.
2. 추론이란 미리 알려진 어떤 생각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다.
3.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인 원리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을 이끌어내는 추론이다.
4. 귀납적 추론은 각각의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들을 종합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추론해 내는 것이다.

해설: 유아는 귀납적 추론(구체적 사례에서 일반화)이 연역적 추론(일반 원리에서 구체적 결론)보다 먼저 발달합니다. 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19

사회인지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다른 사람을 어떻게 개념화하고 추론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영역이다.
2. 사람과 관련된 사고와 판단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3. 사회인지는 일방적이고 비역동적인 관계이다.
4. 유아가 형성한 정신표상, 마음이론, 대인지각 등은 모두 사회 인지에 포함된다.

해설: 사회인지는 상호작용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으로, 일방적이거나 비역동적이지 않습니다. 3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20

마음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마음이론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피아제이다.
2. 유아의 믿음-욕구추론에 대한 증거로 틀린 믿음이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근거로 들었다.
3. 바람, 지각, 생각, 믿음과 같은 마음 상태의 특성을 유아가 이해하는 시기는 모두 같다.
4. 마음은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관찰로 직접 확인가능하다.

해설: 마음이론은 타인의 믿음과 욕구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틀린 믿음 과제'는 이를 입증합니다. 피아제가 아닌 심리학자들이 사용했고, 마음 상태 이해는 단계적이며, 관찰로 직접 확인되지 않습니다.

문제 21

기억과정 중 '부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부호화는 머릿속에 저장된 정보를 완전히 꺼내는 기억과정이다.
2. 절차기억은 외현기억라고도 하며 습관이나 기술학습 등과 같은 무의식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말한다.
3. 감각기관을 통하여 수용된 정보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을 거쳐 감각기억으로 넘어간다.
4. 외부의 정보들을 두뇌로 수용하는 과정으로, 정보를 선택적으로 부호화하여 받아들이게 된다.

해설: 부호화는 외부 정보를 뇌가 인식하고 저장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1번은 인출, 2번과 3번은 부호화와 무관합니다.

문제 22

일화기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개인이 경험하는 특정한 사건에 대한 기억이다.
2. 스크립트와 작업 기억이 해당된다.
3. 자서전기억은 인간의 경험을 조직하고 3세 이전 기억과 관련이 깊다.
4. 재인기억과 회상기억으로 나뉜다.

해설: 일화기억은 개인의 특정 경험을 기억하는 것으로, 자서전기억의 일부입니다. 스크립트는 의미기억, 재인/회상은 기억 유형입니다.

문제 23

유아의 기억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연은 외부자극 중에서 특정자극을 선택적이고 집중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2. 조직화는 주어진 정보들의 속성이나 특징을 바탕으로 의미있는 단위로 구성하여 기억하는 전략이다.
3. 주의는 기억해야 할 대상을 여러 번 보거나 다시 되풀이하여 기억을 돕는다.
4. 정교화 전략은 서로 관계없는 기억해야 할 대상들을 서로 관련지어 기억을 돕는 전략으로 절편화, 범주화 등이 있다.

해설: 조직화는 정보를 의미 단위로 묶어 기억하는 전략입니다. 시연은 행동 재현, 주의는 집중, 정교화는 연관 짓기입니다.

문제 24

의미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1세경 유아의 기억, 범주화, 언어기술이 확장된다.
2.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3.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말하는 것이다.
4. 유아가 처음으로 단어를 사용할 때는 성인의 단어와 동일한 의미이다.

해설: 의미론은 언어의 의미를 다루는 학문으로,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연구합니다. 2번은 화용론, 4번은 사실과 다릅니다.

문제 25

언어발달에서 생득이론의 한계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문법의 오류나 창의적 활용성을 설명하지 못한다.
2. 언어 습득기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3. 언어 습득 속도나 개인차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4. 사춘기 이후에도 여러 형태의 언어발달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로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해설: 생득이론(촘스키)은 문법 습득의 보편성을 설명하지만, 창의적 활용도 포함합니다. 1번이 한계로 보기 어렵습니다.

문제 26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4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초기언어단계 - 순수 심리단계 - 내적 성장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2. 초기언어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 내적 성장단계 - 순수 심리단계
3. 초기언어단계 - 내적 성장 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 순수 심리단계
4. 초기언어단계 - 순수 심리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 내적 성장단계

해설: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단계는 초기언어(사회적) → 순수 심리(외적 언어) → 자기중심적(혼잣말) → 내적 성장(내적 언어) 순입니다.

문제 27

자아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세이퍼는 유아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구분하는 속성, 능력, 태도, 가치 등을 통합하여 자신을 정의하는 것이 자아개념이다.
2. 정신분석학 시각에서 자아란 자신이 생각하는 타인의 행동과 모방을 통해 발달한다.
3. 철학적 시각에서 자아는 영혼과 같으며, 지성, 이성, 사고, 재능과 같고 합리적 자아로서의 역할을 한다.
4. 심리적 시각에서 자아란 한 개인이 자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해설: 정신분석학(프로이트)에서 자아는 현실 원칙을 따르며, 모방은 사회학습 이론에 가깝습니다. 2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28

다음은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 반두라(Bandura, 1981)는 살아가는데 중요한 사상을 자기 스스로 산출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신념을 ( )이라고 하였다. 유아는 어떤 행동을 추구하거나 피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 )을 지니고 있다.
- ( )이란 자기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1. 조망수용능력
2. 자기효능감
3. 자아존중감
4. 자아개념

해설: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은 과제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합니다. 조망수용은 피아제, 자아존중감은 가치, 자아개념은 정체성입니다.

문제 29

다음 중 성역할 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 성초월 이론:성역할발달은 염색체나 호르몬 같은 생득적인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2. 정신분석 이론:남자와 여자의 근원적 차이는 심리성적발달의 제3단계인 남근기에 기인한다.
3. 인지발달 이론:성을 구별하고 성역할 개념을 인식하며, 성적 정체에 대한 개념이 이루어진 후에 성기의 차이에 대한 인지가 가능하다고 제안한다.
4. 사회학습 이론:부모가 결정적인 사회화 기제라고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형제, 또래, 학교, 대중매체 등의 영향력 또한 중요시되고 있다.

해설: 성초월 이론은 생물학적 요인보다 사회적, 심리적 초월을 강조합니다. 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30

성초월 이론의 성역할발달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성역할의 초월단계 - 성역할의 미분화 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2. 성역할의 미분화 단계 - 성역할의 초월 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3. 성역할의 초월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 성역할의 미분화 단계
4. 성역할의 미분화 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 성역할의 초월 단계

해설: 성초월 이론에서 성역할 발달은 미분화 → 양극화 → 초월 순으로 진행됩니다.

문제 31

정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특정한 정서가 특정한 행동을 촉발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2. 기쁨이나 슬픔 같은 정서는 출생 시 분화된 상태로 존재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통합된다.
3. 정서는 독특한 유형의 마음상태로 체험되며, 때때로 신체변화, 행동 등을 수반한다.
4. 정서는 목표와 관련된 사건의 의식적ㆍ무의식적 평가에 의해서 유발된다。

해설: 정서는 출생 시 미분화 상태로 시작해 연령 증가와 함께 분화됩니다. 2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32

파튼(Parten)이 제시한 상호작용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몰입되지 않은 놀이로 생후 1년 이내 영아는 어떠한 놀이에 포함되지 않고 목적 없는 행동을 한다.
2. 방관자적 놀이는 3세 이상의 유아로 다른 놀이를 하는 친구를 보기는 하나, 놀이 활동을 같이 하지는 않는다.
3. 혼자놀이란 2세 반∼3세 정도의 유아가 옆의 또래와 동일한 장난감을 갖고 놀지만 독립적으로 노는 것이다。
4. 평행놀이는 3∼4세 정도의 유아가 서로 장난감을 나누어 가지면서 대화하며 논다。

해설: 파튼의 몰입되지 않은 놀이는 영아기의 무목적 행동을 뜻합니다. 평행놀이는 독립적 놀이, 4번은 연합 놀이입니다.

문제 33

정신분석학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자신세계의 놀이:출생 후 1년까지의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파악과 더불어 조작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를 한다。
2. 미지세계의 놀이:3세∼5세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장난감이나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는다。
3. 거시세계의 놀이:친구와 놀면서 현실을 파악하고 그들이 속한 문화를 이해하게 된다。
4. 정신분석학에서는 놀이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화기능이 있다고 본다。

해설: 미지세계의 놀이는 환경 적응이 아니라 상상과 탐구를 뜻합니다. 2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34

공감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미분화된 공감단계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존재를 구분할 수 있다。
2.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 - 다른 사람이 고통스럽다는 것도 알고 그 사람이 누구인지도 인지한다。
3. 자기중심적 공감단계 - 다른 사람과 자기의 감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안다。
4. 다른 사람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단계 - 상상만으로도 감정 이입이 가능하다。

해설: 공감 발달의 최종 단계는 타인의 생활 여건을 고려하며 상상으로 감정 이입하는 능력입니다. 4번이 맞습니다。

문제 35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전도덕성,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구분한다。
2. 타율적 도덕성 단계는 행위의 결과보다 의도나 원인을 고려한다。
3. 자율적 도덕성 단계는 규칙을 위반해도 항상 처벌이 뒤따르지는 않음을 안다。
4. 전도덕성 단계의 특징으로 규칙이 없는 게임이나 놀이에 몰두한다。

해설: 타율적 도덕성은 행위 결과를 중시하며 의도는 자율적 도덕성에서 고려됩니다. 2번이 틀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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