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은 성장이나 성숙에서 보이는 유전적 변화와 환경적 영향에 의한 변화 뿐 아니라,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영향에 의한 변화까지도 포괄한다.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상승적 변화로, 퇴보적 변화는 포함하지 않는다.
해설: 발달은 단순히 상승적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애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모든 변화, 즉 성장과 성숙뿐만 아니라 퇴보와 쇠퇴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퇴보적 변화를 배제하는 것은 발달의 개념을 협소하게 보는 것이다.
2. 다음은 어떤 자료 수집 방법을 설명한 것인가?
- 어떠한 상황에서 특정 경험을 하는 소수의 인원을 심도 깊게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 연구자는 개인의 환경과 적응, 발달 등을 고찰하고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조사 대상에 대한 단일한 자료수집방법보다 훨씬 풍부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검사법
사례연구
면접법
검사법
해설: 사례연구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환경, 적응, 발달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단일한 자료수집 방법보다 더 풍부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서양의 19∼20세기 초반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시작한 대표적인 인물들에 대한 설명이다. ㉠, ㉡, ㉢에 해당되지 않는 이는 누구인가?
- ( ㉠ ) 종의 유기체적 특성과 행동 특성이 환경 적응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주장함. - ( ㉡ ) 유아 연구방법을 개발하고, 유아발달의 연구에 크게 기여한 미국 심리학자. - ( ㉢ ) 프랑스에서 그의 동료 시몽과 함께 또 다른 측면의 규준적 접근을 시도함.
다윈
홀
비네
로크
해설: 로크는 17세기 철학자로 경험론을 주창했으나, 19~20세기 초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발달 연구와는 무관하다. 반면, 다윈은 진화론(㉠), 홀은 유아 연구(㉡), 비네는 지능 검사(㉢)로 현대 발달심리학에 기여했다.
4.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인간의 반응이나 행동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왓슨은 특정 행동의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추는 보상과 처벌의 역할을 확인하고 조작적 조건형성을 개념화하였다.
스키너는 동물의 행동과 학습을 관찰하여 고전적 조건형성을 개념화하였다.
해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을 통해 타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 이론에 근거합니다.
5. 우리나라의 유아관에 대한 설명 중 현대적 관점이 아닌 것은?
유아는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발달을 이뤄가는 존재이다.
유아는 사고의 방식이 성인과는 다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성별과 계층에 상관없이 유아가 가진 존재적 가치와 성장 잠재력을 동일하게 인정한다.
유아는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지는 존재로 간주한다.
해설: 현대적 유아관은 유아를 능동적이고 독특한 발달 주체로 보지만, 4번은 전통적 관점으로 유아를 수동적이고 미성숙한 존재로 간주한다.
6. 프로이트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원초아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은 도덕적ㆍ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것이다.
자아와 초자아는 무의식에 대부분 존재한다.
초자아는 쾌락을 추구하며 고통을 회피하는 쾌락원리에 의해 작동한다.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는 부분이다.
해설: 프로이트에 따르면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 원초아와 초자아를 조율하며 합리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킨다. 1번은 초자아, 3번은 원초아의 설명이며, 2번은 틀리다.
7.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자율성 대 수치심 - 목표와 계획을 토대로 한 성취과정과 방법 모색
주도성 대 죄책감 -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자아 정체감의 발달
근면성 대 열등감 -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적 관계 형성의 발달
정체감 대 정체감혼미 - 타인과의 사랑과 우정, 친밀감의 발달
해설: 에릭슨의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학령기)는 지식과 기술 습득, 사회적 관계 형성이 핵심이다. 다른 선택지는 각 단계와 맞지 않다.
8.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에서 모방 대상의 행동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해 두는 과정으로, 부호화나 연습과정을 포함한다.
주의집중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강화 및 동기 과정
해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파지과정은 모방 대상을 기억하고 부호화하는 단계로, 설명과 일치한다.
9.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도식은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단순해진다.
외부의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수용하는 것이 조절이다.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외적 세계와 인지적 도식 간의 평형화를 이뤄가는 과정이 동화이다.
인지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도식, 동화와 조절, 적응과 평형화 등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해설: 피아제는 도식, 동화, 조절, 적응, 평형화 개념으로 인지발달을 설명했다. 1번은 반대, 2번과 3번은 동화와 조절의 정의가 뒤바뀌었다.
10. 비고츠키가 제안한 언어의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원시적 언어단계:사고와 언어가 독립된 영역에서 발달하는 특성을 보인다.
순수심리적 언어단계:어휘수가 증가하고 점차 외부세계에 대한 능동적인 정보탐색이 시작된다.
자아중심적 언어단계:생각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머릿속에서 계획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내적 성장언어단계:7세 이후가 되면 유아의 자아중심적 언어는 감소한다.
해설: 비고츠키가 아닌 피아제의 자아중심적 언어는 외적 표현이 특징이며, 3번은 내적 언어(비고츠키 개념)에 해당하므로 틀리다.
11. 정보처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인지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인간이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며, 처리하고 인출하는 인지적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유아의 인지발달이 질적으로 상이한 단계로 이루어짐을 가정하여 다양한 정보처리기술을 설명한다.
중다저장모형과 처리수준모형을 제안한다.
해설: 정보처리이론은 연속적 발달을 가정하며, 질적 단계론(피아제)을 따르지 않는다. 3번은 피아제 이론에 가까움.
12. 유아기 신체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체지방이 점차 줄어들고 팔다리가 길어져 보다 날씬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신장이 증가하면서 신장에 대한 머리 크기의 비율은 영아기 때보다 증가한다.
지방조직과 달리 근육은 남아가 여아보다 1.5배 더 증가한다.
유아기에 치아가 발달하고 턱뼈가 확대되면서 전형적인 어린이의 얼굴로 변화한다.
해설: 유아기에는 신장에 대한 머리 크기 비율이 영아기보다 감소하며, 2번은 반대다.
13.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전두엽은 청각자극을 처리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두정엽은 고차원적인 사고기능과 운동기능을 함께 관장한다.
측두엽은 신체의 감각처리를 하며 인체의 해당기관에 운동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후두엽은 외부로부터 뇌로 들어온 시각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설: 후두엽은 시각 처리를 담당한다. 1번은 측두엽, 2번은 전두엽, 3번은 두정엽의 기능과 혼동됨.
14. 지능을 구성하는 요소로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을 제시하며 독자적인 지능이론을 제안한 학자는 누구인가?
반두라(Bandura, 1981)는 살아가는데 중요한 사상을 자기 스스로 산출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신념을 ( )이라고 하였다. 유아는 어떤 행동을 추구하거나 피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 )을 지니고 있다. ( )이란 자기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조망수용능력
자아개념
자기인식
자기효능감
해설: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은 과제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하며, 설명과 일치한다.
28. 성역할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사회학습이론:동성부모에게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 성역할을 학습하게 된다고 봄.
인지발달이론:자신에 대한 남아ㆍ여아로서의 자각도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간주함.
생물학적이론:성역할은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학습된 행동 양식임.
정신분석이론:성역할은 염색체나 호르몬 같은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음.
해설: 인지발달이론(콜버그)은 성역할을 인지적 자각으로 본다. 1번은 정신분석, 3번은 사회학습, 4번은 생물학적 이론과 혼동됨.
29. 성초월 이론의 성역할발달 3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성역할의 초월단계 - 성 역할의 미분화 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성역할의 미분화 단계 - 성역할의 초월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성역할의 미분화 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 성역할의 초월단계
성역할의 초월단계 - 성역할의 양극화 단계 - 성 역할의 미분화 단계
해설: 성초월 이론(벰)은 미분화→양극화→초월 순으로 성역할이 발달한다고 본다.
30. 골먼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서인식: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
감정조절:목표에 대한 집중, 완전함, 창의성에 대한 능력
자기동기화:목표달성을 위해 일시적인 만족이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감정이입:자기인식을 바탕으로 타인의 감정을 읽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공감능력
해설: 감정조절은 감정을 관리하고 억제하는 능력이며, 2번은 자기동기화에 가까운 설명이다.
31. 정서발달에 대한 기능주의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서발달에서 정서의 사회화는 모방과정을 통해서 이뤄진다고 간주한다.
정서란 인간행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매개체이다.
인지적 활동이나 사회적 행동에 정서가 반드시 개입한다.
유능한 사회적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서에 대한 통제 능력을 획득해야 한다.
해설: 기능주의는 정서를 적응과 행동의 매개체로 보지 않고, 모방은 사회학습이론에 가깝다.
32. 공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유아기의 대표적인 정서적 특징으로, 다른 사람의 정서를 경험하는 능력을 말한다.
공감발달은 1단계 영아기, 2단계 걸음마기, 3단계 유아기 총 3단계로 이루어진다.
공감은 유전적인 요인이나 기질과는 관련되어 있지 않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해설: 공감은 유전적 요인과 기질에도 영향을 받으며, 3번은 틀리다. 2번은 호프만의 4단계와 달라 부정확하다.
33. 파튼이 제시한 상호작용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방관자적 놀이:2세 이하의 영아는 다른 놀이를 하는 친구를 보기는 하나 놀이 활동은 같이하지 않는다.
평행놀이:2세반~3세정도의 유아는 또래가 갖고 노는 장난감과 동일한 장난감을 갖고 놀지만 독립적으로 논다.
연합놀이:3~4세 정도의 유아는 어떠한 놀이형태에도 포함되지 않고 목적 없는 행동을 한다.
협동놀이:4세 이후가 되면 단일놀이과제를 가지고 서로 협동하고 역할을 분담하며 목표를 공유한다.
해설: 연합놀이는 3~4세에 또래와 느슨한 상호작용을 하며, 3번은 무활동 놀이(0~2세)에 해당한다.
34. 호프만의 공감 4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 설명인가?
이 시기의 유아는 다른 사람과 자기 자신의 감정이 서로 다르며, 각자 나름대로의 상황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다른 반응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공감하고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고통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고 한다.
미분화된 공감단계
자기중심적 공감단계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
다른 사람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단계
해설: 호프만의 3단계(3~6세)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돕는 능력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