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은 무리한 조작과 통제를 가하지 않고 자연적인 상황에서 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유아 대상으로 한 관찰은 유아가 피관찰자로 협력해야 할 부담요소가 많다.
해설: 유아교육에서 관찰은 유아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이해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2, 3번은 관찰의 의의를 긍정적으로 설명하지만, 4번은 관찰이 유아에게 협력 부담을 준다고 설명하며 부정적 뉘앙스를 담고 있어 관찰의 본질과 어긋납니다. 관찰은 피관찰자의 부담을 최소화하며 이루어져야 하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
다음 중 시대에 따른 관찰형태의 변화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8세기 후반 페스탈로치는 아들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기록하였다.
다윈은 진화론적 입장에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종의 진화와 연계성 있는 단어들을 발견했다.
스탠리 홀은 세 자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임상적인 방식을 적용하여 아동의 인지를 측정하였다.
최근에는 유아가 속한 환경 및 맥락을 동시에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중요해지고 있다.
해설: 시대별 관찰 형태를 살펴보면, 1, 2, 4번은 역사적 사실과 현대적 경향을 정확히 반영합니다. 그러나 3번의 스탠리 홀(Stanley Hall)은 주로 설문조사와 아동 발달 이론 연구로 유명하며, 세 자녀를 대상으로 한 임상적 관찰은 주요 업적이 아닙니다. 이는 사실과 다르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
다음 중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관찰자가 개인적으로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엄격할 경우
자신이 관찰당하고 있다는 사실로 인한 행동에 영향
관찰자 개인의 사전 경험을 통한 기대감과 과도한 일반화
관찰환경으로 인해 후광효과와 주관적 해석의 가능성
해설: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는 관찰 대상의 행동이 관찰 과정에 의해 왜곡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2번은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로, 피관찰자가 관찰당하고 있음을 인지하여 행동이 변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1, 3, 4번은 관찰자의 주관성이나 환경 요인과 관련된 오류로, 피관찰자 자체와는 직접적 연관이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4
다음은 타당도 중 어떤 타당도에 대한 설명인가?
실제로 관찰된 목표행동이 관찰자가 특별히 관심을 갖는 이론적 구성 개념이나 특성을 얼마나 잘 나타내는가 하는 것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행동특성을 설명하는 이론이나 이론적 기제로서 검사 제작의 바탕이 됨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해설: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는 관찰된 행동이 이론적 구성 개념을どれだけ 잘 반영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문제의 설명은 이론적 기초와 관찰 결과의 일치성을 강조하므로 구인타당도에 해당합니다. 예언타당도(1번)는 미래 예측, 공인타당도(2번)는 다른 기준과의 상관, 내용타당도(3번)는 내용의 적절성을 의미하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5
다음 중 질적연구에 적당한 연구는?
보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전국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놀이성 차이분석
쌓기영역에 나타나는 유아의 리더십 사례분석
흥미영역구분 유무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놀이수준 비교
해설: 질적연구는 현상을 깊이 이해하고 맥락적 분석을 목적으로 합니다. 3번 '쌓기영역에 나타나는 유아의 리더십 사례분석'은 특정 사례를 탐구하는 질적 접근에 적합합니다. 1, 2, 4번은 통계적 비교나 영향 분석을 포함해 양적연구에 더 가까우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6
다음 중 아동관찰 연구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 문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관찰동의서에는 관찰대상의 이름과 연락처를 반드시 기입한다.
관찰 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전 동의를 구한다.
관찰 유아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사생활보호에 주의한다.
처치의 형평성을 위해 처치를 받지 못한 집단을 고려한다.
해설: 아동관찰 연구에서 윤리적 문제는 사생활 보호와 동의가 핵심입니다. 2, 3, 4번은 이를 잘 반영하지만, 1번은 이름과 연락처를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고 하여 사생활 침해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는 윤리 원칙에 어긋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7
다음 중 연구유형과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질적연구 - 바깥놀이에서 교사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면담한다.
양적연구 - 창의성프로그램 후 유아들의 그림작품을 분석한다.
질적연구 - 시설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사를 한다.
복합연구 - 한 명 영아의 음악적 행동을 관찰한다.
해설: 질적연구는 관찰과 면담 등 비수치적 방법을 사용하며, 1번은 이에 부합합니다. 2번은 양적 분석, 3번은 설문조사로 양적연구, 4번은 단일 사례로 복합연구가 아닌 질적연구에 가까우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8
다음 중 일화기록법 사용 시 유의사항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관찰대상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다른 유아의 반응은 생략한다.
1주일 전 행동이라도 최대한 기억을 되살려서 기록하면 된다.
관찰기록 시 대상 유아의 말과 행동은 구분해서 기록한다.
관찰대상 유아의 정보를 쓸 필요는 없다.
해설: 일화기록법은 특정 사건을 상세히 기록하며, 3번은 말과 행동을 구분해 정확성을 높이는 올바른 유의사항입니다. 1, 4번은 맥락과 정보 누락으로 부정확성을 초래하고, 2번은 기억에 의존해 신뢰성을 떨어뜨리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9
다음 중 친구를 깨무는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관찰방법은?
시간표집법
서술식(ABC) 사건표집법
평정척도법
행동목록법
해설: ABC 사건표집법은 행동(Behavior), 선행사건(Antecedent), 결과(Consequence)를 분석해 원인을 파악하는 데 적합합니다. 친구를 깨무는 문제행동의 원인을 알아보려면 맥락적 분석이 필요하므로 2번이 정답입니다.
문제 10
다음 중 빈도사건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준비시간과 노력, 비용이 많이 든다.
수량화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다.
문제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에 적절하다.
관찰행동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해설: 빈도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의 발생 횟수를 기록하며, 수량화로 통계 분석이 가능합니다(2번). 3번은 ABC 사건표집법, 4번은 질적 방법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11
다음 중 시간표집법을 사용하기에 적절한 관찰장면은?
갈등상황에서 중재를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패턴 분석
바깥놀이 기구 이용 시 유아들이 순서를 정하는 방법 관찰
쌓기영역에서 유아들의 인지적 놀이 수준 관찰
급식실의 위생상태 점검 관찰
해설: 시간표집법은 일정 시간 간격으로 행동을 관찰하며, 지속적 패턴 분석에 적합합니다. 3번은 인지적 놀이 수준을 시간대별로 확인하기에 적절합니다. 1, 2번은 사건 중심, 4번은 체크리스트에 가까우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2
다음 유아들의 사회적 놀이 수준이 바르게 표시된 것은?
㉠ 태준: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 상관없이 다른 놀이를 하며 사회적인 접촉이나 상호작용이 없고 각자의 놀이에 몰입하고 있다.
㉡ 현규: 다른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지만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다.
㉢ 가영: 공동의 놀이목표를 가지고 시작하며 놀이활동에 친구들 간의 멤버십과 리더 역할을 한다.
㉣ 희승: 친구와 함께 놀면서 대화도 나누고 놀잇감을 교환하기도 하며 비슷한 놀이를 하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태준: 혼자놀이
현규: 병행놀이
가영: 연합놀이
희승: 협동놀이
해설: 파팅톤(Parten)의 사회적 놀이 수준에 따르면, 태준은 혼자놀이(Solitary), 현규는 방관놀이(Onlooker), 가영은 협동놀이(Cooperative), 희승은 연합놀이(Associative)입니다. 1번만 정확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3
다음 내용을 읽고 아래와 같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관찰 유형은 어느 것인가?
수량화, 통계처리가 가능하다.
관찰자의 훈련이 필요하며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개인관찰과 집단관찰 모두 가능하다.
관찰에 필요한 시간의 단위를 정한다.
ABC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평정척도법
행동목록법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단위로 행동을 기록하며, 수량화와 통계 처리가 가능하고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는 설명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14
다음 중 평정척도법의 적용 유형이 아닌 것은?
건강검진 문진표
전기 효율성 등급표
전화상담 서비스 만족도
유아의 문제행동 원인 관찰
해설: 평정척도법은 등급이나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1, 2, 3번은 이에 해당합니다. 4번은 원인 분석으로 ABC 사건표집법 등에 적합하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5
다음 중 행동목록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행동의 전후 사정을 기록할 수 있다.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려고 할 때 자주 사용된다.
관찰행동 뿐 아니라 환경, 안전점검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행동이나 현상의 출현유무 뿐 아니라 특성정도를 알 수 있다.
해설: 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로 행동의 출현 여부를 확인하며, 환경 및 안전 점검 등에 활용됩니다(3번). 1, 2번은 사건표집법, 4번은 평정척도법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6
다음 중 약호식 관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일화기록법
시간표집법
행동목록법
빈도사건표집법
해설: 약호식 관찰법은 약호나 기호로 행동을 기록하며, 2, 3, 4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일화기록법(1번)은 서술식으로 상세히 기술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7
다음 중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사전정보 질문지를 만들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관찰기록법 유형은?
일화기록
표본식 기록
행동목록법
시간표집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로 생활습관 등 사전 정보를 수집하는 데 적합합니다. 1번은 사건 중심, 2, 4번은 시간 중심으로 질문지 제작에 부적합하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8
다음은 어떠한 평정척도 유형에 해당하는가?
기술평정척도
숫자평정척도
논리평정척도
도식평정척도
해설: 이미지(별점 등급)는 시각적 도식을 활용한 도식평정척도에 해당합니다. 1번은 서술, 2번은 숫자, 3번은 논리적 판단을 의미하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9
다음 중 사례연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구체적인 이슈나 문제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어떤 특별한 처치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한다.
유아를 둘러싼 환경이나 현상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해설: 사례연구는 현상을 깊이 이해하고 기술하는 질적 방법입니다. 3번은 실험연구의 특징으로, 사례연구와는 다르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0
다음 중 연구논문의 구성요소 중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연구대상
서론
초록
참고문헌
해설: 연구방법 섹션에는 연구대상, 절차,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1번이 이에 해당하며, 나머지는 다른 섹션에 속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1
다음 중 아동검사 시 주의할 점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아동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검사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
아동대상 검사는 부모에게만 검사에 대해 설명하면 된다.
검사자와 피검사자 간에 신뢰형성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
궁극적으로 검사 받은 대상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해설: 아동검사 시 아동과 부모 모두에게 설명해야 신뢰와 동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번은 이를 제한하므로 정답입니다.
문제 22
다음 중 아동의 문제행동 분석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선입견 배제를 위해 아동의 가족관계나 배경은 알 필요없다.
문제행동의 정의를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문제행동의 발생을 유도한 환경을 기록한다.
문제행동이 일어난 다음의 행동을 기록한다.
해설: 문제행동 분석에는 가족관계나 배경이 중요한 맥락 정보입니다. 1번은 이를 배제하므로 정답입니다.
문제 23
다음 중 아동이 공격성을 보일 때 교수전략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눈 마주치기를 시도한다.
규칙을 말해준다.
공격하면 안된다고 자세하게 설명한다.
감각적인 놀이를 제공한다.
해설: 공격성 발현 시 긴 설명(3번)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한 지시나 대안 제공이 더 효과적이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4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시간과 비용, 노력이 많이 든다.
포트폴리오 내용 타당성의 확보가 쉽지 않다.
기록물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유아의 발달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얻을 수 있다.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발달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장점이 있습니다(4번). 1, 2, 3번은 단점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해설: 행동목록법은 특정 행동의 ‘유무’를 단순히 체크하는 방식이라면, 질문 속 첨부된 관찰 기록표는 행동이 어느 정도나 어떤 수준으로 이루어졌는지(예: 스스로 수행, 교사의 간접적 도움, 교사의 직접적 도움 등)를 ‘등급화’하여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평정척도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