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9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4. 00:15
728x90
2019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2019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애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1~15강, 교재 및 워크북 전 범위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관찰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교사는?

올해는 관찰을 통해 유아들의 발달수준을 석차로 내 보려고 해.
관찰을 통해서 반 아이들의 흥미를 알 수 있었어.
관찰 카메라를 설치해서 교구를 가져간 범인을 찾아냈어.
유아의 행동을 보는 게 중요하지 관찰양식은 필요 없어.
해설: 관찰의 주요 목적은 유아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있으며, 특히 아이들의 흥미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적 관찰의 핵심입니다. 석차를 내거나 범인을 찾는 것은 관찰의 교육적 의도와 맞지 않으며, 관찰 양식은 체계적 기록을 위해 필요합니다.

문제 2

다음 중 유아행동연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양적연구는 객관적인 척도에 의한 측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양적연구는 연구결과의 해석이 다소 주관적일 수도 있다.
현장연구는 다른 연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질적연구는 연구대상의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기 쉽다.
해설: 양적연구는 수치화된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 측정을 목표로 하며, 이는 과학적 방법론의 기본입니다. 반면 질적연구는 주관적 해석이 포함될 수 있고, 현장연구는 오히려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관찰자와 관련된 오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피관찰자가 관찰 당함을 의식해 인위적으로 행동할 가능성
관찰환경의 주변적 요소로 주관적 해석 가능성
관찰자 개인의 사전경험을 통해 과도한 일반화 우려
관찰자의 개인성향이 관대할 경우 세밀한 순간을 놓칠 우려
해설: 1번은 피관찰자가 관찰을 의식하며 행동을 바꾸는 경우로, 이는 피관찰자 관련 오류(호손 효과)입니다. 나머지 2, 3, 4번은 관찰자의 주관성, 경험, 성향 등으로 발생하는 관찰자 관련 오류에 해당합니다.

문제 4

다음의 설명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관찰의 일관성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 유사한 조건 아래서 동일한 대상을 반복하여 관찰할 때 비슷한 결과가 나타나는 정도를 평가하는 개념
신뢰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
내용타당도
해설: 신뢰도(reliability)는 측정 도구가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반복 관찰 시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를 평가합니다. 타당도는 측정의 정확성을 의미하며, 신뢰도와는 구분됩니다.

문제 5

다음 중 유아행동연구 윤리의 준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연구자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영유아는 외부의 영향에 취약한 연령임을 이해해야 한다.
연구동의서에 참여 도중에는 중단할 수 없음을 명시해야 한다.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 기관에만 충분한 설명을 하면 된다.
해설: 영유아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취약한 연령대이므로 연구 시 윤리적 고려가 필수적입니다. 연구자의 개인정보 보호는 윤리와 무관하며, 참여자는 언제든 중단할 권리가 있고, 기관뿐 아니라 보호자에게도 충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문제 6

다음 중 연구유형과 그 주제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질적 연구 - 전국의 흡연 청소년 실태 조사 분석
질적 연구 - 쌓기 놀이영역에서 유아들의 갈등과 해결전략
양적 연구 - 결혼이주가정의 친정어머니에 대한 사례연구
양적 연구 - 숲 활동에서 교사와 유아의 관계 맺기 경험
해설: 질적 연구는 특정 상황에서의 심층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쌓기 놀이에서의 갈등과 해결전략은 이에 적합합니다. 흡연 실태 조사는 양적 연구, 사례연구와 경험 분석은 질적 연구에 해당합니다.

문제 7

다음 중 관찰의 접근방법과 그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참여관찰 -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에 관한 실험
비참여관찰 - 숲 유치원의 하루일과에 대한 사례연구
자연적 관찰 - 접촉위안에 관한 원숭이의 애착 실험 연구
통제적 관찰 - 낯선 상황에서의 애착유형에 대한 연구
해설: 통제적 관찰은 실험실과 같은 통제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낯선 상황에서의 애착 연구(에인스워스의 이상 상황 실험)가 대표적입니다. 참여관찰은 관찰자가 참여하며, 비참여와 자연적 관찰은 통제가 덜 됩니다.

문제 8

다음 중 일화기록에 들어가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관찰자 성명
관찰자 생년월일
관찰일
관찰시간
해설: 일화기록에는 관찰자 성명, 관찰일, 관찰시간 등 사건의 객관적 정보가 포함되지만, 관찰자의 생년월일은 개인 정보로 기록의 목적과 무관합니다.

문제 9

다음 중 일화기록 사용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특정 사건이 발생한 즉시 기록해야 한다.
일화가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한다.
관찰내용에는 관찰자의 주관과 편견이 배제되어야 한다.
유아의 대화내용은 축약하여 요약적으로 기록한다.
해설: 일화기록은 사건의 상세한 묘사를 위해 즉시, 순서대로,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하며, 특히 유아의 대화는 축약 없이 정확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10

다음 중 질적연구에 사용하기에 적절한 관찰방법들로 짝지어진 것은?

일화기록법, 빈도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행동목록법
빈도사건표집법, 표본식기록법
표본식기록법, 일화기록법
해설: 질적 연구는 행동의 맥락과 질적 정보를 중시하므로, 상세 서술이 가능한 표본식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이 적합합니다. 빈도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은 양적 데이터 수집에 더 적합합니다.

문제 11

다음 중 연속기록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문해력을 평가할 때 자주 사용된다.
진행기록법이라고도 불리며 유아의 행동을 서술하여 기록한다.
시간의 단위에 따라 행동의 출현유무를 기록한다.
마리클레이의 표준화된 연속기록법이 읽기프로그램에 활용된다.
해설: 연속기록법은 행동을 연속적으로 서술하며, 문해력 평가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 단위로 출현 여부를 기록하는 것은 시간표집법의 특징입니다.

문제 12

다음 중 시간표집법을 적용하기에 좋은 관찰 장면은?

교실 내 흥미영역에 비품 점검
건강검진 시 기초 건강습관에 대한 점검
음악감상 시간에 유아들의 집중도 관찰
친구를 깨무는 행동의 원인 관찰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간격으로 행동의 출현 여부를 기록하며, 음악감상 시간의 집중도 관찰처럼 지속적 행동을 평가하는 데 적합합니다. 원인 분석에는 ABC사건표집법이 더 적합합니다.

문제 13

다음 중 ABC사건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해진 시간 간격 내에서 행동의 출현 유무를 기록한다.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빈도로 기록한다.
행동장면에 대한 객관적이며 완전한 기록이다.
특정행동의 원인을 알려고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해설: ABC사건표집법은 행동(Behavior), 선행사건(Antecedent), 결과(Consequence)를 기록하여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시간 간격 기록은 시간표집법, 빈도 기록은 빈도사건표집법의 특징입니다.

문제 14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장점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특정 행동뿐만 아니라, 행동의 전후 사정을 기록할 수 있다.
관심을 가지는 행동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일화기록법에 비해 사전 준비가 필요 없다.
개인 혹은 집단 모두를 관찰할 수 있다.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간격으로 행동을 체크하므로 개인과 집단 모두 관찰 가능합니다. 전후 사정이나 질적 정보는 일화기록법이 더 적합하며, 사전 준비는 필요합니다.

문제 15

다음 내용을 읽고 아래와 같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관찰 유형은 어느 것인가?

  • 특정행동의 원인을 알려고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개별 교수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된다.
  • 행동의 전후 사정이나 배경을 알 수 있다.
  • 개별 영유아에 대한 질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
서술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평정척도법
행동목록법
해설: 서술식 사건표집법(ABC 분석)은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개별 전략 수립에 유용합니다. 시간표집법과 평정척도법은 양적 평가에 더 적합합니다.

문제 16

다음 중 관찰기록 유형의 적용 예가 적절히 짝지어진 것은?

출석부 - 일화기록법
실외 안전시설 관찰 - ABC서술식 사건표집법
기본생활 습관 관찰 - 행동목록법
유아의 문제행동 원인 관찰 - 시간 표집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기본생활 습관처럼 특정 행동의 출현 여부를 체크하는 데 적합합니다. 문제행동 원인 분석에는 ABC사건표집법이 더 적합합니다.

문제 17

다음 설명은 평정척도의 오류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문항의 내용이 비슷하다고 판단한 경우 각각의 문항에 기술된 내용을 객관적으로 평정하지 않고 유사하게 평정하려는 경향

중심화의 오류
근접의 오류
타당도의 오류
논리의 오류
해설: 논리의 오류는 비슷한 문항을 유사하게 평가하려는 경향을 말하며, 평정자의 주관적 판단에 영향을 받습니다. 중심화의 오류는 중간 점수를 선호하는 경우입니다.

문제 18

다음 중 평정척도를 적절하게 사용한 교사는?

A교사: 출석을 평정척도 형식으로 작성하였다.
B교사: 음식 알레르기를 파악하기 위해 평정척도를 활용하였다.
C교사: 유아의 글자에 대한 관심정도를 평정척도로 체크하였다.
D교사: 공격적 행동의 원인파악을 위해 평정척도를 활용하였다.
해설: 평정척도는 관심 정도와 같은 주관적 특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데 적합합니다. 출석은 단순 기록, 알레르기는 예/아니오, 원인 파악은 질적 분석이 필요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질문지법과 면접법의 차이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면접법은 연구자가 제공한 서면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질문지의 문항은 4지선다형 질문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
면접법은 면접자와 응답자 간의 상호교류를 통해 이루어진다.
질문지법을 통해 연구대상의 비언어적 표현도 수집 가능하다.
해설: 면접법은 대면 상호작용으로 진행되며, 질문지법은 서면 응답 방식입니다. 질문지는 다양한 형식이 가능하고, 비언어적 표현은 면접에서만 수집됩니다.

문제 20

다음 중 조형영역 내의 채워 넣어야 할 비품점검을 하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관찰유형은?

일화기록
표본식 기록
행동목록법
시간표집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비품의 유무와 같은 항목을 체크리스트로 점검하는 데 적합합니다. 일화기록과 표본식 기록은 행동 분석에 더 유용합니다.

문제 21

다음 중 연구 논문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초록: 본문에 인용된 참고문헌의 출처를 제시한다.
제목: 연구의 주요 목적과 결과가 드러나게 작성한다.
연구방법: 간결하고 명료하며 논문의 핵심 정보를 담아야 한다.
논의: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을 제공한다.
해설: 논의 섹션은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의미를 도출하는 부분입니다. 초록은 요약, 제목은 주제를, 연구방법은 방법을 설명합니다.

문제 22

다음 중 영유아 대상 검사를 실시하는 목적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개인차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래 가운데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한다.
진단의 기능을 갖는다.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을 갖는다.
해설: 영유아 검사 목적은 개인차 이해, 진단, 프로그램 평가 등 발달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상대적 위치 파악(석차)은 경쟁적 평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23

다음 중 같은 종류의 검사끼리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K-ABC와 K-DST
K-ABC와 K-WPPSI-IV
K-ASQ와 K-WPPSI-IV
K-ABC와 K-ASQ
해설: K-ABC와 K-WPPSI-IV는 모두 지능 검사로 같은 종류에 속합니다. K-DST와 K-ASQ는 발달 선별 검사로 구분됩니다.

문제 24

다음 중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수정하기 위한 절차로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문제행동의 조작적 정의를 기술한다.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 기록한다.
문제행동의 발생을 유도한 환경을 기록한다.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과 일어난 순간까지 기록을 완료한다.
해설: 문제행동 수정 절차는 정의, 기록, 환경 분석을 포함하며, 전후 맥락을 모두 기록해야 합니다. 4번은 불완전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25

다음 중 공격적 아동에 대한 교수전략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행동이 수정될 때까지 격리시킨다.
눈 마주치기를 시도한다.
공격성을 보이기 전에 알아차린다.
단호한 태도로 짧게 말한다.
해설: 공격적 아동에게 격리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긍정적 행동 지원이 권장됩니다. 사전 예방과 적절한 소통이 더 효과적입니다.

문제 26

다음 중 아동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행동지원 절차 중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행동지원에 대한 효과를 평가한다.
유아가 이루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을 수립한다。
행동이 중재를 필요로 할 만큼 심각한지 결정한다。
해설: 행동지원 첫 단계는 문제행동의 심각성을 평가하여 중재 필요성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후 관찰, 가설 수립, 평가가 진행됩니다。

문제 27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로만 짝지어진 것은?

  • ㉠ 작업표본
  • ㉡ 부모의 편지
  • ㉢ 유아의 자기반영
  • ㉣ 원장선생님의 작품 평가
  • ㉤ 교사의 일화기록
  • ㉥ 날짜
  • ㉦ 주간계획안
㉠, ㉢, ㉣
㉡, ㉤, ㉦
㉡, ㉢, ㉣
㉠, ㉡, ㉢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작업표본, 부모 의견, 유아의 자기반영 등 학습 과정의 증거를 포함합니다. 원장 평가나 주간계획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28

다음은 흥미영역 중 어느 영역에 관한 관찰 체크리스트인가?

관찰기관:
관찰시간:
관찰일:
- 다양한 인형
- 베개, 쿠션, 편안한 의자
- 낮은 책상
- 펜, 연필, 마커, 분필, 칠판
- 유아가 직접 조작 가능한 CD플레이어와 헤드폰
- 광범위한 주제에 관한 책과 낮은 책꽂이

언어영역
역할놀이 영역
수조작 영역
쌓기놀이 영역
해설: 책, CD플레이어, 필기 도구 등은 언어영역의 학습을 지원합니다. 역할놀이는 소꿉놀이 도구, 수조작은 숫자 자료가 특징입니다。

문제 29

다음 중 ( )에 들어가야 할 활동으로 바른 것은?

( )이란 유아 자신의 개별적인 흥미, 욕구, 발달수준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선택하여 탐색, 조작해보는 능동적 학습과정이다.
( )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놀이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자유선택활동
숲 체험 활동
해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가 자율적으로 자료를 선택하며 탐색하는 과정으로, 교사의 관찰과 평가가 중요합니다. 대집단 활동은 구조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 30

다음 중 함께 어울리지 않고 혼자 노는 정민이에게 교수전략을 잘 사용한 교사는?

김교사: 강제로라도 역할놀이에 끌어들인다.
이교사: 혼자 노는 이유를 듣고 부족한 부분을 지적한다。
박교사: 정민이가 친구와 말하고 싶다고 하면 도와준다。
최교사: 정민이가 도움을 청해도 자립심을 위해 무시한다。
해설: 박교사는 정민이의 의사를 존중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긍정적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강제나 무시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문제 31

다음의 설명은 수업평가 방법 중 무엇에 해당하는 평가인가?

수업을 참관하기 전에 하는 사전 협의회와 참관 후에 하는 사후 협의회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교사의 교수법 개선이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면접
학급관찰
포트폴리오 평가
학생 및 동료 평가
해설: 교사면접은 수업 전후 협의회를 통해 교사의 수업 방식을 직접 논의하고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교사의 교수법 및 전문성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평가 방법이다.

문제 32

다음 표에 사용한 관찰기록법을 바르게 짝 지은 항은?

관찰기록법 표
시간표집법과 연속기록법
일화기록과 행동목록법
표본식기록법과 평정척도법
빈도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
해설: 표에서 사용된 관찰기록법은 특정 사건을 상세히 기록하는 일화기록과 미리 정의된 행동의 출현 여부를 체크하는 행동목록법으로, 이 두 방법이 바르게 짝지어졌다.

문제 33

다음 중 학부모면담 시 교사의 유의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면담양식지를 활용하고 기록한다。
부모면담의 일정을 알린다。
영유아의 긍정적인 것을 가장 마지막에 말한다。
따뜻한 태도로 부모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해설: 면담 시 긍정적 내용을 먼저 말해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에 긍정적 내용을 말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문제 34

다음 중 집단면담의 이점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과 문제들을 공식적으로 알린다。
유능한 유아의 학부모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부모들이 양육 관련 어려움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한다。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학부모들의 유대감 형성을 돕는다。
해설: 집단면담은 학부모 간 경험 공유를 통해 양육 지원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경제적 유대감은 면담의 주요 목적이 아닙니다。

문제 35

다음 중 약호식 관찰법에 해당하는 관찰 유형이 아닌 것은?

행동목록법
빈도사건 표집법
시간표집법
일화기록
해설: 약호식 관찰법은 간단한 체크로 양적 데이터를 수집하며, 행동목록법, 빈도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이 해당됩니다. 일화기록은 질적 서술 방식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