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유아들에게 관찰이 필요한 이유는 발달 특성상 언어적 제한성, 주의집중시간의 짧음, 낯선 상황에서의 어려움 등으로 표준화 검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표준화 검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관찰의 장점이지만, 관찰이 필요한 이유와는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2
다음 중 관찰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수집과 조사연구에 유용하다.
2. 관찰법은 반드시 질적 연구에만 사용된다.
3. 관찰대상의 능력이나 교육정도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4. 관찰대상에 대한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해설: 관찰법은 관찰대상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관찰하여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번은 조사연구에 더 적합하며, 2번은 관찰법이 양적 연구에도 사용되므로 틀렸고, 3번은 관찰법의 특징이 아니라 제한 요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유아기에 경험하는 갈등은 주로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2. 인간은 일생동안 8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친다.
3. 일생에 거친 발달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가 존재한다.
4. 각 발달단계의 위기해결책은 문화에 따라 다르다.
해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유아기(3~5세)의 갈등은 주도성 대 죄책감이며, 근면성 대 열등감은 학령기(6~11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4
다음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감각운동기:보존, 분류화, 서열화의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2. 전조작기:사건이나 행동을 상징화 시킬 수 있다.
3. 구체적 조작기: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으로 간주된다.
4. 형식적 조작기:사고의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다.
해설: 피아제의 전조작기(2~7세)는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여 사건이나 행동을 상징화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1번은 구체적 조작기, 3번은 감각운동기, 4번은 형식적 조작기에 맞지 않습니다.
문제 5
다음의 설명은 어떠한 이론가에 대한 설명인가?
-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에 의해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적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였다고 전제함 -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
1. 비고츠키
2. 브로펜브레너
3. 피아제
4. 가드너
해설: 이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설명합니다. 가드너는 지능을 단일 능력이 아닌 여러 독립적 유형(언어, 논리-수학, 공간 등)으로 보았습니다.
문제 6
다음 중 관찰의 유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자연적 관찰:행동을 위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작한다.
2. 자연적 관찰:관찰 장면을 반드시 일방경을 통해 관찰한다.
3. 통제적 관찰:가외변인이 개입된 상황을 통제한 후 관찰한다.
4. 통제적 관찰:자연스런 상황에서 행동을 관찰한다.
해설: 통제적 관찰은 실험적 환경에서 가외변인을 통제하며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1번과 4번은 자연적 관찰과 혼동되었고, 2번은 필수 조건이 아닙니다.
문제 7
다음 관찰방법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참여관찰은 교사가 수업하면서 유아를 관찰하는 경우이다.
2. 비참여관찰은 상대적으로 객관성을 확보할 확률이 크다.
3. 통제적 관찰은 실험처치 외에 다른 조건들을 최대화한다.
4. 자연적 관찰은 관찰자료가 우발적이며 단편적일 수 있다.
해설: 통제적 관찰은 실험처치 외의 조건을 최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통제하여 최소화합니다. 나머지 설명은 적절합니다.
문제 8
다음 공식에 들어가야 할 요소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관찰자 간 상호 일치한 빈도
2. ㉠:관찰자들의 총 관찰빈도
3. ㉡:관찰자의 관찰시간
4. ㉢:관찰자 수
해설: 관찰자 신뢰도 공식에서 ㉠은 관찰자 간 일치한 빈도를 의미하며, 분모는 일치+불일치 빈도의 합입니다. 따라서 1번이 맞습니다.
문제 9
다음 중 일화기록 시 주의점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한 가지 사건을 행동 발생 직후에 기록한다.
2. 사건의 발생 순서대로 기록한다.
3. 객관적인 관찰 사실과 주관적인 부분을 분리하여 기록한다.
4.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해야 한다.
해설: 일화기록은 특정 사건을 선택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전체를 기록해야 한다는 4번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10
다음 중 일화기록 관찰지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포함되지 않는 한 가지는?
1. 관찰대상의 과거 기록
2. 관찰과 관련된 기본 사항
3. 관찰된 내용 기록
4. 관찰 소감 및 관찰내용 분석
해설: 일화기록 관찰지는 기본 사항(날짜, 장소 등), 관찰 내용, 분석 및 소감으로 구성됩니다. 과거 기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11
다음 중 일화기록의 단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관찰자를 위한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2. 기록을 위한 준비비용이 많이 든다.
3. 수집된 자료가 수량화하거나 양적인 분석이 어렵다.
4.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는다.
해설: 일화기록은 질적 자료를 제공하며, 양적 분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번은 행동목록법, 4번은 시간표집법에 더 적합합니다.
문제 12
다음은 어떠한 관찰방법에 관한 설명인가?
-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 관찰행동의 출현빈도, 행동의 원인 등에 대해 알기 어렵다. - 관찰행동의 출현 유무를 알 수 있다.
1. 시간표집법
2. 표본식기록
3. 행동목록법
4.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로 행동의 출현 유무를 간단히 확인하며, 빈도나 원인 분석은 어렵습니다.
문제 13
다음 중 시간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눈으로 관찰하기 힘든 감정, 생각 등을 관찰하기에 적절하다.
2. 관찰하려는 행동을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관찰한다.
3. 특정 행동의 발생유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4. 관찰행동이 적어도 20~30분에 한 번 정도는 발생해야 한다.
해설: 시간표집법은 외현적 행동을 시간 간격으로 관찰하며, 감정이나 생각 같은 내적 상태는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문제 14
만 3세 유아의 교실 내 무는 행동에 대해 관찰하려고 한다. 다음 중 가장 타당한 방법과 그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행동목록법:어느 정도 세게 무는 것이 중요한 지 파악 가능
2.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무는 행동의 원인을 밝히기에 적당
3. 표본식기록법:무는 행동의 빈도를 양적 데이터화하기 적당
4. 평정척도법:행동의 출현유무를 빠른 시간에 파악 가능
해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행동 전후의 맥락을 기록하여 원인을 분석하기에 적합합니다.
문제 15
다음 중 평정척도의 오류와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중심화의 오류:비슷한 문항에 있어 유사하게 평정하려는 경향
2. 후광효과의 오류:애매하거나 모호한 문항은 중앙값에 표시
3. 논리의 오류:관찰대상자의 인상이나 선입견이 영향을 미침
4. 근접의 오류:문항위치가 인접한 배열인 경우 유사하게 평정
해설: 근접의 오류는 문항 위치가 가까울 때 유사하게 평가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1번은 근접 오류, 2번과 3번은 각각 후광효과와 중심화 오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16
다음 보기문은 어떠한 평정방법인가?
* 글자에 관심가지기 ( ) ⓐ 글자에 대해 관심이 없다. ( ) ⓑ 주변의 글자에 호기심을 나타낸다. ( ) ⓒ 주변의 새로운 글자에 대해 질문한다. ( ) ⓓ 스스로 동화책을 읽으려고 시도한다.
1. 도식평정
2. 숫자평정
3. 카테고리평정
4. 양극평정
해설: 카테고리평정은 특정 행동을 여러 수준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평가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예시와 일치합니다.
문제 17
급식시설의 위생점검을 하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관찰방법은 어느 것인가?
1. 표본식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4. 행동목록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위생 기준의 출현 유무를 체크리스트로 확인하기에 적합합니다.
문제 18
다음 중 관찰행동과 관찰방법이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시간표집법 - 대근육 발달 체크리스트
2. 행동목록법 - 흥미영역 체크리스트
3. 표본식기록법 - 교실 내 놀이영역 선호
4. 일화기록법 - 유아 그림의 표현 수준
해설: 행동목록법은 흥미영역과 같은 특정 항목의 출현 여부를 체크리스트로 확인하는 데 적합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빈도사건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특정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알고자 할 때 사용한다.
2. 관찰행동의 특성 정도 혹은 출현빈도의 정도를 평가한다.
3. 시간간격에 따라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를 관찰한다.
4. 관찰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해설: 빈도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3번은 시간표집법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