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4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4.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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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2014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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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위원: 방송대 이영애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유아들에게 관찰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발달 특성상 언어적 제한성이 있다.
2. 표준화 검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3. 주의집중시간이 짧아서 표준화검사가 어렵다.
4.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기 어렵다.
해설: 유아들에게 관찰이 필요한 이유는 발달 특성상 언어적 제한성, 주의집중시간의 짧음, 낯선 상황에서의 어려움 등으로 표준화 검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표준화 검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관찰의 장점이지만, 관찰이 필요한 이유와는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2

다음 중 관찰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수집과 조사연구에 유용하다.
2. 관찰법은 반드시 질적 연구에만 사용된다.
3. 관찰대상의 능력이나 교육정도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4. 관찰대상에 대한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해설: 관찰법은 관찰대상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관찰하여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번은 조사연구에 더 적합하며, 2번은 관찰법이 양적 연구에도 사용되므로 틀렸고, 3번은 관찰법의 특징이 아니라 제한 요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유아기에 경험하는 갈등은 주로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2. 인간은 일생동안 8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친다.
3. 일생에 거친 발달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가 존재한다.
4. 각 발달단계의 위기해결책은 문화에 따라 다르다.
해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유아기(3~5세)의 갈등은 주도성 대 죄책감이며, 근면성 대 열등감은 학령기(6~11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4

다음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감각운동기:보존, 분류화, 서열화의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2. 전조작기:사건이나 행동을 상징화 시킬 수 있다.
3. 구체적 조작기: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으로 간주된다.
4. 형식적 조작기:사고의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다.
해설: 피아제의 전조작기(2~7세)는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여 사건이나 행동을 상징화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1번은 구체적 조작기, 3번은 감각운동기, 4번은 형식적 조작기에 맞지 않습니다.

문제 5

다음의 설명은 어떠한 이론가에 대한 설명인가?

-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에 의해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적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였다고 전제함
-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

1. 비고츠키
2. 브로펜브레너
3. 피아제
4. 가드너
해설: 이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설명합니다. 가드너는 지능을 단일 능력이 아닌 여러 독립적 유형(언어, 논리-수학, 공간 등)으로 보았습니다.

문제 6

다음 중 관찰의 유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자연적 관찰:행동을 위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작한다.
2. 자연적 관찰:관찰 장면을 반드시 일방경을 통해 관찰한다.
3. 통제적 관찰:가외변인이 개입된 상황을 통제한 후 관찰한다.
4. 통제적 관찰:자연스런 상황에서 행동을 관찰한다.
해설: 통제적 관찰은 실험적 환경에서 가외변인을 통제하며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1번과 4번은 자연적 관찰과 혼동되었고, 2번은 필수 조건이 아닙니다.

문제 7

다음 관찰방법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참여관찰은 교사가 수업하면서 유아를 관찰하는 경우이다.
2. 비참여관찰은 상대적으로 객관성을 확보할 확률이 크다.
3. 통제적 관찰은 실험처치 외에 다른 조건들을 최대화한다.
4. 자연적 관찰은 관찰자료가 우발적이며 단편적일 수 있다.
해설: 통제적 관찰은 실험처치 외의 조건을 최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통제하여 최소화합니다. 나머지 설명은 적절합니다.

문제 8

다음 공식에 들어가야 할 요소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관찰자 신뢰도 공식
1. ㉠:관찰자 간 상호 일치한 빈도
2. ㉠:관찰자들의 총 관찰빈도
3. ㉡:관찰자의 관찰시간
4. ㉢:관찰자 수
해설: 관찰자 신뢰도 공식에서 ㉠은 관찰자 간 일치한 빈도를 의미하며, 분모는 일치+불일치 빈도의 합입니다. 따라서 1번이 맞습니다.

문제 9

다음 중 일화기록 시 주의점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한 가지 사건을 행동 발생 직후에 기록한다.
2. 사건의 발생 순서대로 기록한다.
3. 객관적인 관찰 사실과 주관적인 부분을 분리하여 기록한다.
4.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해야 한다.
해설: 일화기록은 특정 사건을 선택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전체를 기록해야 한다는 4번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10

다음 중 일화기록 관찰지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포함되지 않는 한 가지는?

1. 관찰대상의 과거 기록
2. 관찰과 관련된 기본 사항
3. 관찰된 내용 기록
4. 관찰 소감 및 관찰내용 분석
해설: 일화기록 관찰지는 기본 사항(날짜, 장소 등), 관찰 내용, 분석 및 소감으로 구성됩니다. 과거 기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11

다음 중 일화기록의 단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관찰자를 위한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2. 기록을 위한 준비비용이 많이 든다.
3. 수집된 자료가 수량화하거나 양적인 분석이 어렵다.
4.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는다.
해설: 일화기록은 질적 자료를 제공하며, 양적 분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번은 행동목록법, 4번은 시간표집법에 더 적합합니다.

문제 12

다음은 어떠한 관찰방법에 관한 설명인가?

-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 관찰행동의 출현빈도, 행동의 원인 등에 대해 알기 어렵다.
- 관찰행동의 출현 유무를 알 수 있다.

1. 시간표집법
2. 표본식기록
3. 행동목록법
4.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로 행동의 출현 유무를 간단히 확인하며, 빈도나 원인 분석은 어렵습니다.

문제 13

다음 중 시간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눈으로 관찰하기 힘든 감정, 생각 등을 관찰하기에 적절하다.
2. 관찰하려는 행동을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관찰한다.
3. 특정 행동의 발생유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4. 관찰행동이 적어도 20~30분에 한 번 정도는 발생해야 한다.
해설: 시간표집법은 외현적 행동을 시간 간격으로 관찰하며, 감정이나 생각 같은 내적 상태는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문제 14

만 3세 유아의 교실 내 무는 행동에 대해 관찰하려고 한다. 다음 중 가장 타당한 방법과 그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행동목록법:어느 정도 세게 무는 것이 중요한 지 파악 가능
2.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무는 행동의 원인을 밝히기에 적당
3. 표본식기록법:무는 행동의 빈도를 양적 데이터화하기 적당
4. 평정척도법:행동의 출현유무를 빠른 시간에 파악 가능
해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행동 전후의 맥락을 기록하여 원인을 분석하기에 적합합니다.

문제 15

다음 중 평정척도의 오류와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중심화의 오류:비슷한 문항에 있어 유사하게 평정하려는 경향
2. 후광효과의 오류:애매하거나 모호한 문항은 중앙값에 표시
3. 논리의 오류:관찰대상자의 인상이나 선입견이 영향을 미침
4. 근접의 오류:문항위치가 인접한 배열인 경우 유사하게 평정
해설: 근접의 오류는 문항 위치가 가까울 때 유사하게 평가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1번은 근접 오류, 2번과 3번은 각각 후광효과와 중심화 오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16

다음 보기문은 어떠한 평정방법인가?

* 글자에 관심가지기
( ) ⓐ 글자에 대해 관심이 없다.
( ) ⓑ 주변의 글자에 호기심을 나타낸다.
( ) ⓒ 주변의 새로운 글자에 대해 질문한다.
( ) ⓓ 스스로 동화책을 읽으려고 시도한다.

1. 도식평정
2. 숫자평정
3. 카테고리평정
4. 양극평정
해설: 카테고리평정은 특정 행동을 여러 수준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평가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예시와 일치합니다.

문제 17

급식시설의 위생점검을 하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관찰방법은 어느 것인가?

1. 표본식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4. 행동목록법
해설: 행동목록법은 위생 기준의 출현 유무를 체크리스트로 확인하기에 적합합니다.

문제 18

다음 중 관찰행동과 관찰방법이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시간표집법 - 대근육 발달 체크리스트
2. 행동목록법 - 흥미영역 체크리스트
3. 표본식기록법 - 교실 내 놀이영역 선호
4. 일화기록법 - 유아 그림의 표현 수준
해설: 행동목록법은 흥미영역과 같은 특정 항목의 출현 여부를 체크리스트로 확인하는 데 적합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빈도사건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특정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알고자 할 때 사용한다.
2. 관찰행동의 특성 정도 혹은 출현빈도의 정도를 평가한다.
3. 시간간격에 따라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를 관찰한다.
4. 관찰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해설: 빈도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3번은 시간표집법에 해당합니다.

문제 20

다음 표에 해당하는 활동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활동 표
1. ㉠ - 퍼즐, 게임
2. ㉡ - 집단 기능놀이
3. ㉢ - 책 읽기
4. ㉣ - 신체놀이
해설: 표에서 ㉠은 구성 활동으로 퍼즐과 게임에 해당합니다.

문제 21

다음 중 유아의 놀이와 관찰척도가 가장 적절한 것은?

1. 쌓기놀이 - 자조기술발달 척도
2. 음률놀이 - 인지기능놀이 척도
3. 역할놀이 - 사회극놀이 척도
4. 조형놀이 - 스밀란스키의 척도
해설: 역할놀이는 사회극놀이 척도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문제 22

다음 중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신체발달은 다리에서 시작하여 머리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2. 영아는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며 신체놀이를 시작한다.
3. 2세 유아는 소근육 발달이 정교해진다.
4. 생후 4개월에 엄지와 검지 두 손가락으로 물체를 잡는다.
해설: 영아는 감각운동기를 통해 신체를 탐색하며 신체놀이를 시작합니다. 1번은 두신발달법칙과 반대이고, 4번은 6~7개월에 해당합니다.

문제 23

다음 중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울음은 신생아의 최초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2. 4세 유아는 3~7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 수 있다.
3. 6~10개월 사이의 영아는 타인의 소리를 모방할 수 있다.
4. 2세 유아는 600개 정도의 어휘를 가진다.
해설: 2세 유아의 어휘는 약 200~300개이며, 600개는 3~4세에 해당합니다. 나머지는 정확합니다.

문제 24

다음 중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연령별 발달 단계는 비슷하다.
2. 근접발달지대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계속 변화한다.
3. 단계별 지지는 신체발달과 관련이 있다.
4. 유아마다 여러 가지 지능영역을 가지고 있다.
해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는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라 변화합니다. 4번은 가드너의 이론입니다.

문제 25

다음 중 과정기술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토의하기
2. 분류하기
3. 상징화하기
4. 비교하기
해설: 과정기술은 관찰, 분류, 비교 등 객관적 기술을 포함하며, 상징화하기는 인지적 상징 과정으로 별개입니다.

문제 26

다음 중 이타적 행동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어머니의 반응은 유아의 이타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이타적 행동은 5세에 처음 나타난다.
3. 감정이입은 이타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4. 유아들 사이 경쟁을 조장하는 것은 이타적 행동을 감소시킨다.
해설: 이타적 행동은 2~3세부터 나타나며, 5세에 처음이라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문제 27

다음 중 영유아기의 정서발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신생아의 미소는 기쁨의 의도를 포함한다.
2. 생후 1년까지 영아의 정서는 단순반사에 가깝다.
3. 2세가 되면 직접적이고 외적인 정서표현은 줄어든다.
4. 유아기에는 특정한 정서상태의 지속시간이 짧아진다.
해설: 유아기는 정서 상태가 빠르게 변하며 지속 시간이 짧습니다. 1번은 생후 2~3개월의 사회적 미소와 다릅니다.

문제 28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영아가 어머니와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관계
- 시간이나 공간을 초월하여 서로를 연결하는 것
- 주로 엄마에게 접근하려 하거나 접촉하는 행동으로 나타남

1. 창의성
2. 애착
3. 근접발달지대
4. 개인내적 지능
해설: 이는 볼비의 애착 이론에 따른 애착의 정의입니다.

문제 29

다음 중 유아의 창의성 증진방법으로 바른 것은?

1. 행위의 결과로써 적절한 보상을 제공한다.
2. 다른 유아의 아이디어를 비판하도록 한다.
3. 호기심을 조장하고 문제해결을 자극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4. 또래유아와의 경쟁을 통해 활동에 몰입도를 높인다.
해설: 창의성은 호기심과 문제해결을 통해 증진되며, 비판이나 경쟁은 억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 30

다음 중 창의성에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창성
2. 독창성
3. 융통성
4. 조절성
해설: 창의성의 구성 요소는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이며, 조절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31

다음 중 특수아동의 선정기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정신지체: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
2. 정서ㆍ행동장애:기능 및 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
3. 학습장애: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는 사람
4. 자폐성 장애:신체적 조건으로 교육적 성취가 불가능한 사람
해설: 정신지체는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의 어려움으로 정의됩니다. 3번은 자폐성 장애에 가깝습니다.

문제 32

다음 중 연구보고서의 연구방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1. 연구절차
2. 연구자의 성명
3. 연구문제
4. 참고문헌
해설: 연구방법에는 연구절차가 포함되며, 3번은 서론, 4번은 별도 섹션에 해당합니다.

문제 33

다음 중 연구보고서 작성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서론, 본론, 결론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2. 연구보고서의 제목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한다.
3. 논문작성 시 인용한 자료를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한다.
4. 연구결과에 제시한 수치는 논의 및 결론에 반드시 서술한다.
해설: 연구결과 수치는 논의 및 결론에서 반드시 서술할 필요는 없으며, 적절히 해석하면 됩니다.

문제 34

다음 중 포트폴리오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부모와의 소통에 도움이 된다.
2. 다면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3. 작품을 무작위로 모아놓은 것이다.
4.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구성가능하다.
해설: 포트폴리오는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성되며, 무작위로 모으지 않습니다.

문제 35

다음 중 유아교육에서 평가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평가유형은 크게 대체평가와 수행평가로 나눈다.
2. 평가는 교수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가 된다.
3.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상대평가가 원칙이다.
4. 유아 평가는 객관적인 표준화 검사를 주로 사용해야 한다.
해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교수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며, 상대평가나 표준화 검사보다는 개별적이고 질적 평가가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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