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4. 06:06
728x90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1학기)

문제의 보기를 클릭하여 정답을 선택하세요!

2017 학년도 1학기 1학년 35문항

과목: 유아교육론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유아교육의 큰 특징은 교육하고 양육해야 한다는 양면성이다.
②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나뉜다.
③ 유아교사는 양육자, 교육자 역할을 동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초등교육과 연계 없이 유아에 적합한 교육만을 강조해야 한다.
정답: ④
해설: 유아교육은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초등교육과의 연계는 유아의 교육적 전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문제 2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유아기에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여러 번 있으며, 어떤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될 수 없다.

① 기초성과 전인교육
② 적기성과 전인교육
③ 누적성과 전인교육
④ 불가역성과 전인교육
정답: ②
해설: 적기성은 발달에 최적의 시기가 있으며, 이 시기를 놓치면 보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문제 3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배변훈련시기에 너무 깨끗할 것을 강조하고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이 이루어져서 결국 고착화되면서 주변 환경이 깨끗하고 질서정연하고 규칙적이지 못하면 견디지 못하는 성격이 생겼다. 이후 성인이 된 후에도 이런 성격이 쉽게 바뀌지 않아 고생하기도 한다.

① 기초성과 전인교육
② 적기성과 전인교육
③ 누적성과 전인교육
④ 불가역성과 전인교육
정답: ④
해설: 불가역성은 유아기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이후에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 4

유아를 둘러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등의 환경체계를 중요시 하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소개한 학자는?

① Freud
② Watson
③ Piaget
④ Bronfenbrenner
정답: ④
해설: Bronfenbrenner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통해 유아의 발달이 다양한 환경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문제 5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조작적 사고의 전 단계로 자아중심적, 직관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보이는 만 2∼6세 정도의 단계는?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조작기
④ 형식적조작기
정답: ②
해설: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전조작기는 만 2~7세로, 유아가 자아중심적이고 직관적인 사고를 보이는 단계입니다.

문제 6

다음은 발달의 원리 중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특정시기에 발달이 최적화되는 것을 말하며, 예를 들어 애착형성이 특정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회복하기 힘들고, 언어발달 또한 적절한 시기에 언어적 자극을 받지 못하면 이후 습득이 어렵다.

① 발달의 민감기
② 발달의 순서성
③ 발달의 개인차
④ 발달의 연속성
정답: ①
해설: 발달의 민감기는 특정 발달 과업이 가장 잘 이루어지는 시기를 의미하며, 이 시기를 놓치면 발달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문제 7

유아놀이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능동적 참여가 있어야 하며 유아가 정한 놀이 규칙이 있다.
② 무의식적이고 자발적이며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
③ 내적 동기화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놀이결과가 중요하다.
④ 현실에서 벗어난 가작화 요소와 상상적 측면이 많다.
정답: ③
해설: 유아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며, 놀이 과정 자체가 중요하지, 결과는 부차적입니다.

문제 8

시각적으로 지시된 잡기와 적절한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되어야 가능하며 물체의 영속성을 획득해야 가능한 놀이는?

① 감각놀이
② 사물놀이
③ 상징놀이
④ 사회놀이
정답: ②
해설: 사물놀이는 유아가 사물을 조작하고, 물체의 영속성을 이해하는 놀이로, 시각적 지시와 손-눈 협응이 필요합니다.

문제 9

Howes는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복잡성의 증가에 따라 5가지 범주로 개념화 하였다. 다음 중 상호인식하는 보상적/호혜적 놀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공을 굴려 주고받기
② 서로 쫓고 쫓기는 놀이
③ 서로 번갈아서 미끄럼 타기
④ 이야기 하거나 말 걸기
정답: ④
해설: 상호인식하는 보상적/호혜적 놀이는 물리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이야기 하거나 말 걸기는 언어적 상호작용에 해당합니다.

문제 10

거친 신체놀이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경쟁심을 수반하지 않는다.
② 미소나 웃음과 같이 긍정적 정서가 반영된다.
③ 재미로 하므로 힘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다.
④ 어떤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가작화가 나타난다.
정답: ④
해설: 거친 신체놀이는 주로 신체적 활동에 초점을 맞추며, 가작화(상징적 표현)는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11

Hurlock(1972)은 창의성을 정의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측면을 제시하였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결과중심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과정을 강조한다.
② 목표지향적 과정이며, 개인적ㆍ사회적 목표일 수도 있다.
③ 모방과 창작 과정에서 개인적인 독특함은 포함하지 않는다.
④ 후천적으로 습득된 지식을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한다.
정답: ③
해설: 창의성은 개인적인 독특함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포함하며, 모방보다는 독창성을 강조합니다.

문제 12

유아기 창의적인 표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극적놀이
② 구성적 놀이
③ 이야기 꾸며 내기
④ 모방
정답: ④
해설: 모방은 창의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학습의 기초 단계로,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독창적인 표현을 포함합니다.

문제 13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단순한 질문보다 창의적인 사고를 요하는 질문을 한다.
② 창의성 발달은 우연히 이루어지므로 기다려 주면 된다.
③ 독창적ㆍ창의적인 행동을 칭찬하고 긍정적 강화를 한다.
④ 다양한 학습기능을 기초로 하여 창의성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정답: ②
해설: 창의성 발달은 교사의 의도적인 지도와 환경 조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우연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

문제 14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의 질문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확산적 질문법
② 변증법적 질문법
③ 비판적 질문법
④ 획일적 질문법
정답: ④
해설: 획일적 질문법은 창의성을 저해하며, 다양한 사고를 유도하는 질문법이 필요합니다.

문제 15

유아교육에서 우연히 발생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사의 능력보다는 유아의 능력이 더 중요하다.
② 유아 중심으로 하는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기가 어렵다.
③ 교육과정의 범위가 모호하여 교육목표가 흐려진다.
④ 교습계획이 잘못 적용되면 융통성 없는 교육이 된다.
정답: ③
해설: 우연히 발생한 교육과정은 계획적이지 않아 교육 목표가 불명확해질 수 있으며, 이는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 16

다음이 설명하는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체계는?

학습의 개념을 자극-반응의 관계로 설명하면서 어떤 특정행동은 특정반응을 유발하며, 그것이 반복되면 특정자극과 특정반응의 연합으로 인하여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고 보았다.

① 관념론적 접근
② 경험과학적 접근
③ 발달론적 접근
④ 재개념주의적 접근
정답: ②
해설: 경험과학적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하여 자극-반응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문제 17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중에서 '생활중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생활환경 및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게 한다.
② 유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한다.
③ 각 유아의 흥미, 이해정도에 따라 학습을 제시한다.
④ 주제별, 발달영역별로 분리하지 않고 연결하여 다룬다.
정답: ①
해설: 생활중심의 원리는 유아의 일상생활과 경험을 교육의 중심에 두어 학습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문제 18

다음이 설명하는 교수학습의 관점은 어떤 이론을 근거로 하는가?

이 관점의 교사는 외현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즉 교사의 지시대로 정확히 행동하는가 등에 관심을 가지며 교사의 역할은 과거의 정보나 규칙 혹은 가치관을 현 세대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①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②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③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④ 문화맥락주의 교수학습이론
정답: ②
해설: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은 측정 가능한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추며, 교사의 역할을 지식 전달자로 봅니다.

문제 19

교재교구의 선정기준은 크게 '기능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로 나뉜다. '교육적 요구'에 속하는 것은?

① 창의성, 주도성, 탐구능력을 촉진하는 지적 측면을 고려한다.
② 유독성이 없고 끝 부분이 모나지 않게 안정성을 고려한다.
③ 견고하고 열에 잘 견디는 등 내구성을 고려한다.
④ 구조와 품질이 우수하면서 값이 저렴한 경제성을 고려한다.
정답: ①
해설: 교육적 요구는 교재교구가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며, 창의성, 주도성, 탐구능력 등을 고려합니다.

문제 20

Montessori 프로그램에서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며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민감기
② 정상화
③ 흡수정신
④ 능동적 학습
정답: ②
해설: Montessori 프로그램에서 '정상화'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작업에 몰입하여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문제 21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영향을 받았으며, 유아 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여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을 보급한 프로그램은?

①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② 디스타 프로그램
③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④ 다중지능 프로그램
정답: ①
해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Dewey와 Erikson의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통합적으로 접근합니다.

문제 22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하였으며 저소득층 유아들의 학업부진으로 인한 학교생활 실패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① 디스타 프로그램
② 이스코프 프로그램
③ 프로젝트 접근법
④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정답: ①
해설: 디스타 프로그램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하여 저소득층 유아의 학업 성취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문제 23

문화맥락주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가 아닌 것은?

① 지식 획득
② 기술 습득
③ 성향 계발
④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
정답: ④
해설: 문화맥락주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지식, 기술, 성향의 통합적 발달을 목표로 하지만, 다중지능 이론에 직접적으로 기초하지는 않습니다.

문제 24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Feldman의 영역별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유아의 특성에 맞는 능동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
②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③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④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정답: ②
해설: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은 Gardner와 Feldman의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의 다양한 지능과 발달을 지원합니다.

문제 25

교수 학습 과정에 따른 평가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진단평가
② 형성평가
③ 심층평가
④ 총괄평가
정답: ③
해설: 교수 학습 과정에 따른 평가 유형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뉘며, "심층평가"는 일반적인 평가 유형이 아닙니다.

문제 26

평가유형에 따른 평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통계 분석
② 관찰법
③ 검사
④ 포트폴리오
정답: ①
해설: 통계 분석은 평가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이지, 평가 유형 자체는 아닙니다.

문제 27

유아교육평가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아의 발달 정도와 수준을 파악하는데 있다.
② 유아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데 있다.
③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④ 유아교사와 부모를 평가하는데 있다.
정답: ④
해설: 유아교육평가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며, 교사나 부모를 평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 28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바른 것은?

① 유아와의 대화는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해야 한다.
② 부모는 칭찬이나 긍정적 강화를 무조건 많이 해주어야 한다.
③ 부모는 자녀의 행동에 화나는 느낌을 가지면 안 된다.
④ 부모와 자녀 사이의 신체적 차이가 클수록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진다.
정답: ①
해설: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는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문제 29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부모는 자신 행동의 수용성 수준을 파악해야 한다.
② 부모-자녀문제는 정신의학적으로 전문 부모교육을 해야 한다.
③ 문제를 만드는 사람이 부모인지 아동인지 잘 파악해야 한다.
④ 자녀문제의 부모는 새로운 통찰력을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정답: ②
해설: Gordon의 이론은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며, 정신의학적 접근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문제 30

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한다'는 원리는?

① 타당성의 원리
② 민주성의 원리
③ 효율성의 원리
④ 적응성의 원리
정답: ③
해설: 효율성의 원리는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교육 효과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 31

실내시설의 계획과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원장실에 침대를 놓고 양호실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② 활동실은 적절한 채광, 방음, 환기가 잘 되어야 한다.
③ 주방바닥은 미끄럼방지용 자재를 사용한다.
④ 화장실문의 손잡이는 유아가 사용하기 적절한 높이에 있어야 한다.
정답: ①
해설: 원장실은 행정 업무를 위한 공간이므로, 양호실로 사용하기 위해 침대를 놓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32

문화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동화
② 세계화
③ 다원화
④ 동일화
정답: ④
해설: 동일화는 문화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방법이 아니라,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 문화에 동화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문제 33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원리가 아닌 것은?

① 과정중심
② 나선형 연계
③ 놀이학습
④ 반작용의 원리
정답: ④
해설: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 원리는 과정중심, 나선형 연계, 놀이학습 등을 포함하지만, "반작용의 원리"는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34

다음은 다문화교육 접근방법의 4단계 중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문화특성을 다루되 주제에 내재된 의미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단순 이벤트성으로 도입하는 접근방법으로 영웅, 휴일, 분절된 문화요소에 중점을 둔다.

① 공헌적 접근
② 부가적 접근
③ 변형적 접근
④ 사회적 행동 접근
정답: ①
해설: 공헌적 접근은 특정 문화의 영웅이나 휴일을 소개하는 등 표면적인 문화 요소를 다루는 단계입니다.

문제 35

독일의 유아교육체제를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① 독일의 의무교육은 만 6세부터 9년간 실시된다.
② 독일의 유치원은 2학기제로 나뉜다.
③ 독일의 기본 학교제도는 단선형제이다.
④ 독일의 교육정책은 각 주의 권한이 매우 크다.
정답: ③
해설: 독일의 학교제도는 복선형제로, 다양한 교육 경로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