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미술

아동미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호혜 블로그 2025. 3. 6.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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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아동미술 기말시험

2018 아동미술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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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아동미술

시험 종류: 기말시험

학년도: 2018

학기: 2학기

학년: 1학년

문항 수: 35

출제 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13-15강 제외), 워크북

출제 위원: 방송대 이소은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제작 날짜: 2025년 4월

문제 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자신에게 중요한 대상을 가장 나중에 그린다.
시각패턴의 표현은 마름모, 사각형, 원의 순서로 나타난다.
아동의 미술표현 기능면에서 성차는 비교적 크다.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한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은 아동이 전체적인 조화보다는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하여 표현한다는 점에서 잘 드러납니다. 이는 아동의 인지 발달 단계에서 전체를 통합적으로 파악하기보다는 눈에 띄는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

아동미술의 효과와 거리가 것은?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표현욕구와 창조의 즐거움을 충족시킨다.
친화력과 융화력을 발달시킨다.
시지각과 공간적 지능을 발달시킨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은 자기 표현, 창조적 즐거움, 시지각 및 공간 지능 발달에 기여하지만, '친화력과 융화력'은 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미술 활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

다음은 아동미술의 목적 중 어떤 영역의 발달과 관련되는가?

- 주의집중력이 신장된다.
- 언어 능력이 발달한다.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창의성 발달
모름
해설: 주의집중력과 언어 능력은 인지 발달의 핵심 요소로, 아동미술이 이러한 능력을 촉진하는 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4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등장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과 거리가 것은?

아동 중심의 교육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
모름
해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아동 중심 교육, 심리학 발달, 표현주의 미술과 밀접하지만,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은 규범적이고 기술 중심적이어서 창의성과 거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대표적인 미술교육자는?

- 진보주의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고 이를 전파함
- 아동의 표현은 어른과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여 인지발달단계를 기초로 아동의 미술표현단계를 연구해 과학적인 교수이론을 제시함

프랭클린 (Franklin)
맥피 (Mcfee)
로웬펠드 (Lowenfeld)
펠드만 (Feldman)
모름
해설: 로웬펠드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과 아동의 인지 발달 단계를 연구한 대표적인 교육자로, 설명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6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주요 특징이 모두 바르게 제시된 것은?

㉠ 전문 미술인력의 양성
㉡ 미술의 이해와 감상 강조
㉢ 반복적인 훈련을 통한 교육
㉣ 교과과정과 교사의 중시

㉠, ㉡
㉢, ㉣
㉠, ㉢
㉡, ㉣
모름
해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전문 인력 양성과 반복 훈련을 중시하며, 감상이나 교과 과정보다는 기술적 숙련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7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적인 미술교육학자는?

아이스너 (Eisner)
치젝 (Cizek)
리드 (Read)
미니피 (Minifie)
모름
해설: 아이스너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을 강조하며 미술의 감상과 해석을 중시한 학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8

'아동은 투시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시점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러한 현상을 적절히 설명하는 아동미술의 관점은?

개성표현이론
인지발달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모름
해설: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그림이 인지 수준에 따라 비현실적 시점으로 표현된다고 설명하며, 이는 피아제의 이론과 연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9

개성표현이론에서 주장하는 유아그림의 구도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중앙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소극적ㆍ내향적이다.
위로 치우친 경우에는 우울하고 침착하다.
왼쪽으로 치우친 경우에는 강박적인 행동 경향을 보인다.
오른쪽으로 치우친 경우에는 노력형ㆍ공상형이다.
모름
해설: 개성표현이론에 따르면, 그림의 구도는 아동의 성격을 반영하며, 왼쪽 치우침은 강박적 경향과 관련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0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과 대표적인 학자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인지발달이론 - 구디너프 (Goodenough)
개성표현이론 - 켈로그 (Kellogg)
지각발달이론 - 알슐러 (Alschuler)
발생반복이론 - 아른하임 (Arnheim)
모름
해설: 구디너프는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의 그림을 분석한 학자로, '사람 그리기 테스트'를 통해 인지 수준을 평가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1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미술 이론은?

- 아동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시각적 세계를 지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게슈탈트(Gestalt) 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모름
해설: 지각발달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을 기반으로 아동의 시각적 지각 과정을 설명하며, 이는 아동미술 분석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2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중 여명기에 해당하는 연령은?

2 ∼ 4세
4 ∼ 7세
7 ∼ 9세
9 ∼ 11세
모름
해설: 로웬펠드의 발달단계에서 여명기는 9~11세로, 아동이 현실적 표현을 시도하며 의식적 구성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3

로웬펠드가 주장한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중 다음의 특징을 보이는 단계는?

- 의식적인 표현과정을 시도하는 첫 단계
- 그려진 것과 실제의 관련성을 발견하는 시기
- 두족인 형태로 사람을 표현함

전도식기
난화기
도식기
여명기
모름
해설: 전도식기(2~4세)는 아동이 의식적 표현을 시작하며 두족인 형태로 사람을 그리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4

켈로그의 미술발달단계 중 애그리게이트의 일종인 '만다라형'이 나타나는 시기는?

도형의 출현기
도형의 정교화
초기 회화기
의사실기
모름
해설: 켈로그에 따르면, 만다라형은 도형의 정교화 단계에서 나타나며, 이는 3~4세경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15

아동미술의 일반적인 특징과 그 예가 적절하게 제시되지 않은 것은?

기저선의 표현 - 도화지 중간에 선을 그어 땅과 하늘을 구분한다.
의인화된 표현 - 생물과 무생물 모두에게 얼굴을 부여하여 감정을 표현한다.
투시적 표현 - 임신한 엄마 뱃속의 아기 모습을 그린다.
동시성의 표현 - 시간, 공간, 방향에 있어 통일된 관점이 나타난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은 통일된 관점(투시법)이 아닌 동시성과 비현실적 표현이 특징입니다. 4번은 성인의 표현 방식에 가까워 부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6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원근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한다.
비대칭형으로 배열한다.
화면을 이등분한다.
아래위로 길게 또는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에서 구도는 종종 기저선을 통해 화면을 이등분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7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표현 특징과 거리가 것은?

무의미하게 색칠한다.
형태를 뚜렷이 나타내려는 수단으로 색칠한다.
사물의 실제 색을 고려하여 색칠한다.
개념적인 표현으로 채색한다.
모름
해설: 아동은 실제 색보다는 감정이나 개념에 따라 색을 사용하며, 현실적 색채 표현은 후기 단계에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8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의 유사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발달단계에 따라 표현 양식이 달라진다.
존재상징의 표현이 많이 나타난다.
투시적 표현이 나타난다.
대상에 구애받지 않는 표현의 자유가 나타난다.
모름
해설: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은 투시법이 아닌 상징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이 특징이며, 발달 단계에 따른 변화는 아동미술에만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9

리드(Read)의 아동의 미술표현유형에 대한 설명 중 다음에 해당하는 유형은?

- 대상에 의존하는 표현을 하면서, 꼼꼼히 자세히 본 만큼 또는 기억하는 만큼 기록하듯이 표현한다.
- 예술적인 감흥이 부족하고 설계도와 유사하게 표현한다.

상상형
열거형
유기형
구조형
모름
해설: 리드의 열거형은 대상을 기록하듯 표현하며 예술적 감흥이 부족한 특징을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0

로웬펠드가 제시한 아동의 표현유형 중 촉각형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직접 참여하는 주체로서 세계와 상호작용 한다.
지각의 결과로서 느끼는 감정을 주로 표현한다.
추상적으로 표현하여 미술에 소질이 없는 것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표현대상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 표현하려고 한다.
모름
해설: 촉각형은 신체적 경험을 중시하며, 시각적 사실 표현(4번)은 시각형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1

다음에 해당하는 아동미술의 평가방법은?

- 미술활동에 대한 느낌이나 소감, 미술활동에서 좋았던 점 등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질문에 대해 아동이 직접 체크하는 방법

자기평가법
교사평가법
포트폴리오
또래평가법
모름
해설: 아동이 직접 자신의 느낌을 체크하는 방식은 자기평가법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2

미술치료의 장점과 거리가 것은?

미술은 자유로운 활동으로 에너지 발산을 통해 갈등을 내면화한다.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며,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미술활동에서 생산된 자료는 영속적이다.
미술활동에서는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가 즉시 생산된다.
모름
해설: 미술치료는 갈등을 해소하며 외현화하는 데 기여하지만, '내면화'한다는 표현은 부정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3

다음에 해당하는 미술치료의 관점을 주장한 학자는?

-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중시
-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나 미술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가 치료적인 효과를 갖는다는 입장

나움버그 (Naumburg)
크래머 (Kramer)
프로이드 (Frued)
울만 (Ulman)
모름
해설: 크래머는 미술 창작 과정 자체의 치료적 효과를 강조한 학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4

진단적 도구로서의 미술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테두리법
자유화법
역할교환법
출발그림
모름
해설: 자유화법은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심리 상태를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5

미술치료의 후기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가능한 한 아동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파악한다.
아동과 상담자가 협력하여 문제를 다룬다.
아동이 타인과 환경에 능동적 관계를 시도한다.
아동과 상담자 사이의 신뢰를 형성한다.
모름
해설: 후기 단계에서는 아동이 치료를 통해 타인과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6

아동미술치료의 매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아동의 자발성을 촉진시키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치료자와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미술매체를 선택한다.
아동이 다루기 용이한 매체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어린 유아에게는 간단한 재료가 적합하다.
모름
해설: 치료자와 내담자의 특성에 따른 선택은 적절치 않으며, 아동 중심의 자발성과 용이성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7

미술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자질과 거리가 것은?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발달과 정신 역동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치료관계 및 기제의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수준 높은 미술작품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기술을 지녀야 한다.
모름
해설: 미술치료사는 심리적 이해가 중요하며, 높은 수준의 미술 기술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8

미술지도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는 것은?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한 개방적 자세
아동의 미술발달단계에 대한 전문적 지식
보육ㆍ교육과정 및 교수에 대한 지식과 기술
미술을 매개로 한 아동과의 의사소통능력
모름
해설: 개방적 자세는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며, 나머지는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9

미술지도교사가 미술활동조직자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적합한 환경구성
연속성과 계열성
개별 아동의 발달 수준
중재역할의 범위
모름
해설: 활동의 연속성과 계열성은 조직자로서 활동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우선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3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 신체, 언어, 수과학, 음악, 미술 영역 등 여러 교과과정 영역을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활동 속에서 다루는 교수법
- 다양한 교육과정의 경험을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학습하는 방법

커뮤니티중심 예술교수법
직접교수법
협력학습 교수법
통합적 교수법
모름
해설: 통합적 교수법은 여러 교과를 하나의 활동으로 융합하여 학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31

아동의 작품전시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것은?

작품을 아름답게 포장하여 전시한다.
작품제작의 과정과 결과를 함께 보여 준다.
작품훼손 방지를 위해 아동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이에 전시한다.
활동 중 사진이나 활동의 진행단계별 결과물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
모름
해설: 아동이 작품을 감상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하므로, 손이 닿지 않는 전시는 부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2

미술표현의 주요 재료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클레이는 신문지나 헌 종이를 잘게 찢어 물에 적신 후 풀을 섞어서 만든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종이는 다양한 종류로 제공하되 크기는 동일하게 통일한다.
사인펜과 매직펜은 휘발성으로 인해 아동이 사용하기 어렵다.
찰흙은 정서적 장애 등 아동심리를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된다.
모름
해설: 찰흙은 촉각적 특성으로 인해 미술치료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33

미술 감상교육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한 기본방향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미술문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지적 감상 위주의 지도를 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사실적 단계 이후에 오는 지각단계에서부터 적절한 지도를 해야 한다.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접근에 의해 지도되어야 한다.
모름
해설: 감상교육은 아동이 자신에게 맞는 미술문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기본 방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34

펠드만(Feldman)이 제시한 미술감상지도의 과정 중 첫 번째로 이루어져야 할 절차는 무엇인가?

서술
평가
해석
분석
모름
해설: 펠드만의 감상지도 과정은 서술-분석-해석-평가 순으로 진행되며, 첫 단계는 서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35

감상지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모의 미술관법: 시청각자료나 화집 등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관찰법: 기존 작가의 작품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거나 특징적인 부분을 직접 제작해 보는 방법
제작법: 분석법, 비교법, 분류법 등으로 구분됨
작문법: 작품에 대한 감상의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감상방법
모름
해설: 작문법은 감상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설명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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