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놀이지도

놀이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9년 1학년 2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7. 11:39
728x90
2019 놀이지도 기말시험

2019 놀이지도 기말시험

문제를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2019 학년도 2학기 1학년 35문항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 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워크북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1. 다음 중 놀이의 정의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
사실적 속성이 있는 것
목표지향적인 것
규칙이 없는 것
해설: 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외부의 강요나 목표 지향적 성격보다는 즐거움과 자율성을 강조합니다.

2. 다음 중 놀이와 일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놀이는 능동적, 일은 자발적
놀이는 목표지향, 일은 과정중심
놀이는 자발적, 일은 강요적
놀이는 심각함, 일은 즐거움
해설: 놀이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즐거움을 동반하지만, 일은 외부의 요구나 강요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다음 중 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학습시간
교육시간
치료시간
관심시간
해설: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학습, 치료, 교육적 효과를 포함하지만, 단순히 '관심시간'은 놀이의 본질적 가치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4. 다음 중 고대 그리스에서 세상의 의미와 세상 속의 인간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놀이 형태를 분류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현상경기, 갈등, 경쟁
현상경기, 모사, 혼돈
현상경기, 모사, 질서
모사, 경쟁, 스포츠
해설: 고대 그리스에서는 놀이를 현상경기(경쟁), 모사(모방), 혼돈(즉흥성)으로 분류하여 인간과 세계의 관계를 탐구했습니다.

5. 다음 중 아래 네모 안에 제시된 내용들을 주장한 철학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놀이는 아동기 경험의 중요한 부분
- 놀이는 태도, 적성, 신체 건강을 증진하는 역할
- 주의깊은 어른의 지도 아래 놀잇감으로 놀이하는 것이 아동에게 바람직함

로크
프뢰벨
칸트
루소
해설: 존 로크는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중요하며, 적절한 지도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6. 다음 중 아래의 ㄱ, ㄴ, ㄷ, ㄹ에 들어갈 용어가 가장 알맞게 제시된 것은?

놀이 이론 이미지

ㄱ: 반복이론
ㄴ: 라자루스
ㄷ: 희망과 극복
ㄹ: 잉여에너지 이론
해설: 라자루스는 놀이가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에 기여한다고 보았습니다.

7. 다음 중 아래 네모에 제시된 피아제(J. Piaget) 놀이이론의 주장들 가운데 가장 올바른 것으로만 묶인 것은?

ㄱ. 놀이는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을 나타냄
ㄴ. 놀이는 동화가 조절보다 우세한 비평형의 상태임
ㄷ. 놀이는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있는 게임으로 발달함
ㄹ. 연습놀이는 전조작기 유아들에게서 가장 많이 목격됨

ㄱ, ㄷ
ㄴ, ㄹ
ㄴ, ㄷ
ㄴ, ㄷ, ㄹ
해설: 피아제는 놀이가 동화와 조절의 비평형 상태이며, 연습놀이→상징놀이→규칙놀이로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8. 다음 중 아래 네모에서 설명되고 있는 놀이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 놀이는 현실사회에 의해 충족될 수 없는 소망들 간의 긴장에서 도출되는 것
- 놀이를 통해 개개의 분리된 소망이 아닌 일반화된 정서가 충족됨
- 놀이는 개인이 환경에서 부딪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 놀이는 유아의 인지발달에 보다 직접적인 역할을 함

피아제의 놀이이론
셔턴-스미스의 놀이이론
에릭슨의 놀이이론
비고츠키의 놀이이론
해설: 비고츠키는 놀이가 소망 충족과 인지 발달을 돕는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9. 다음 중 생후 2년째가 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사물놀이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한 번에 한 사물만 가지고 노는 행동의 감소
또래와의 놀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사물의 기능을 알고 놀잇감을 적절하게 사용함
사물의 표상적 사용이 극적으로 증가함
해설: 생후 2년은 상징놀이가 발달하는 시기지만, 또래와의 놀이는 아직 본격적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10. 다음 중 아래 네모에서 설명하고 있는 놀이의 종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4세 반(1/2) 경의 놀이
- 유아의 사회 성숙도 수준이 가장 높은 수준의 놀이
- 놀이자의 역할이 분화되고 조직화되며 리더가 있는 놀이

연합놀이
연습놀이
가상놀이
협동놀이
해설: 협동놀이는 역할 분화와 조직화가 특징이며, 4세경 사회적 성숙도가 높아질 때 나타납니다.

11. 다음 중 피아제가 제시한 영아의 상징놀이 종류로 가장 적절한 것은?

여러 종류의 정보를 상징과 분리하여 사용함
상징 도식을 순서에 맞춰 정리하여 사용함
상징도식들과 일련의 행동을 조합함
상징도식들을 또래와 협동하여 적용함
해설: 피아제의 상징놀이는 상징과 행동의 조합으로 특징지어집니다.

12. 다음 중 스밀란스키(Smilansky)의 사회극놀이 범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역할의 모방
현실역할의 강화능력
사물의 가작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해설: 스밀란스키의 사회극놀이는 역할 모방과 가작화를 포함하지만, '현실역할의 강화능력'은 해당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13. 다음 중 유아의 가장놀이에 나타나는 사물변형의 형태로만 묶인 것은?

구체적 사물변형, 대용사물변형, 가장사물변형
대용사물변형, 가장사물변형, 현실조망변형
가장사물변형, 현실조망변형, 인지변형조망
현실조망변형, 인지변형조망, 구체적 사물변형
해설: 가장놀이에서 사물변형은 구체적, 대용, 가장 사물로 분류됩니다.

14. 다음 중 놀잇감의 현실성과 구조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현실성: 유아가 놀잇감을 현실에서 사용하는 정도
구조성: 놀잇감의 밀도, 튼튼함 등의 구조적 특성
현실성: 놀잇감이 현실세계의 것과 유사한 정도
구조성: 진흙, 모래, 물 등은 구조성이 높음
해설: 현실성은 놀잇감이 실제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내며, 구조성은 형태의 고정성을 의미합니다.

15. 다음 중 놀이에서 변형된 사물이 실제로 그것을 상징하고자 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놀이에서의 상징적 거리
놀이에서의 상징 변형
놀이에서의 상징 구성
놀이에서의 현실 변형
해설: 상징적 거리는 변형된 사물이 상징하는 대상과의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16. 다음 중 관찰을 위해 선정한 행동을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라 그 행동의 발생 유무를 체크하는 놀이 관찰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표준화검사법
사건표집법
일화기록법
시간표집법
해설: 시간표집법은 일정 간격으로 행동 발생 여부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17. 다음 중 단순병행놀이, 상호인식 병행놀이 등과 같이 구분되어 유아의 사회놀이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놀이척도로 가장 올바른 것은?

사회인지놀이 척도
관계놀이 척도
또래놀이 척도
사회극놀이 척도
해설: 또래놀이 척도는 병행놀이와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측정합니다.

18. 다음 중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통합의 원칙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모든 아동은 차별화된 기회를 가짐
반영적, 차별화된 교수가 적용되어야 함
아동의 강점, 도전성, 다양성에 민감해야 함
전문가, 지역사회 등과 협력이 필요함
해설: 통합교육은 차별화된 기회 제공이 아니라 평등한 기회를 지향합니다.

19. 다음 중 관계치료로 출발하여 내담자 중심 치료라고 불리게 된 놀이치료 방법은?

정신분석 치료
비지시적 놀이치료
구조적 접근치료
사회적 놀이치료
해설: 비지시적 놀이치료는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접근에서 발전했습니다.

20. 다음 중 교실을 놀이영역으로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놀이영역은 유아의 신체기능을 고려하여 구성함
놀이영역의 크기는 놀잇감의 크기로 결정함
놀이활동은 활동의 관련정도에 따라 인접하여 배치함
교사가 잠깐 쉴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여 운영함
해설: 놀이영역은 활동의 연관성을 고려해 배치해야 효과적입니다.

21. 다음 중 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빈 공간을 뜻하는 놀이터의 공간조직은?

지면
휴면 공간
빈 공간
통로
해설: 통로는 이동을 위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22. 다음 중 아래 네모 안에 설명되고 있는 놀이터의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고정 시설물 외에 타이어, 목재, 전화선 감개, PVC 파이프 등의 이동 기구들이 있음
- 유아 스스로 놀이기구를 창조해보도록 계획된 놀이터
- 놀이기구, 시설물 형태가 유아의 의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어 유아의 흥미가 유지됨

전통적 놀이시설
창조적 놀이터
구성 놀이터
현대적 놀이터
해설: 창조적 놀이터는 유아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23. 다음 중 실외놀이 시설 가운데 그것의 성격이 다른 하나에 해당하는 것은?

타이어
정글짐
드럼통
통나무
해설: 정글짐은 고정된 구조물이고, 나머지는 이동 가능한 재료입니다.

24. 다음 중 놀이터를 디자인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기술성
복합성
연관성
융통성
해설: 기술성은 놀이터 디자인의 핵심 요소가 아닙니다.

25. 다음 중 바람직한 놀잇감의 조건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다양한 놀이 활동의 기회 제공
연령 및 발달 수준에 적합성
흥미와 창의성의 자극성
견고하고 내구성있지만 비싼 것
해설: 놀잇감은 비용보다는 기능성과 적합성이 중요합니다.

26. 다음 중 폐쇄적 놀잇감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사실성이 높은 놀잇감
한정된 방식으로 사용되는 놀잇감
상상놀이, 가장놀이를 자극하는 놀잇감
고정된 방법으로 반복 사용하는 놀잇감
해설: 폐쇄적 놀잇감은 상상력을 자극하기보다는 고정된 사용 방식을 가집니다.

27. 다음 중 유아교육과정 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개념이나 학습기술 등을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제공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
놀이에서 발현된 교육과정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탐색
놀이에서 발현된 학습활동
해설: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는 학습 목표를 놀이로 구현합니다.

28. 다음 중 교육적 놀이의 가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교육과정 운영에 부모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의사결정과 자기통제의 기능을 발달시킴
놀이시간이 많이 걸림
유아들의 사회정서 능력을 비교할 수 있음
해설: 교육적 놀이는 자기통제와 의사결정 능력을 키웁니다.

29. 다음 중 우드, 맥마흔, 크란스톤(Wood, McMahon, & Cranstoun)이 제시한 놀이개입 유형 가운데 놀이지도와 협동놀이의 차이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협동놀이는 교사가 새로운 놀이를 제시함
협동놀이는 교사가 놀이행동을 가르침
놀이지도는 놀이에 교사가 단순하게 참여함
놀이지도는 교사가 새로운 놀이행동을 가르침
해설: 놀이지도는 교사가 적극적으로 가르치며, 협동놀이는 참여 중심입니다.

30. 다음 중 우드, 맥마흔, 크란스톤(Wood, McMahon, & Cranstoun)이 제시한 놀이개입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공동놀이자
놀이안내자
외적 중재
환경구성자
해설: 외적 중재는 놀이를 간접적으로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31. 다음 중 존슨 등(Johnson et al., 2005)이 제시한 놀이개입 가운데 놀이를 촉진하기보다 저해하는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감독 및 방향전환자
놀이안내자
공동놀이자
주제-환상훈련
해설: 감독 및 방향전환자는 놀이의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32. 다음 중 자유선택놀이의 교육적 의의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자율성과 책임감 학습시간
인간관계 학습시간
수동적인 학습시간
해설: 자유선택놀이는 자율성을 강조하며 수동적이지 않습니다.

33. 다음 중 유아가 내면적 욕구를 표출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가지며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이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놀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조작놀이
쌓기놀이
극놀이
목공놀이
해설: 극놀이는 정서 해소와 타인 이해를 돕습니다.

34. 다음 중 퍼즐, 구슬꿰기, 도미노 게임 등과 같이 유아가 주로 책상 위에서 손과 손가락의 소근육을 이용하여 놀잇감을 맞추고 분리하고 재배열하는 등의 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조작놀이
쌓기놀이
극놀이
물놀이
해설: 조작놀이는 소근육을 활용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35. 다음 중 집단구성 형태에 따른 게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원형게임
승패게임
자유대형 게임
편 게임
해설: 승패게임은 집단 구성 형태가 아닌 결과 중심 분류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