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놀이지도 기말시험
2014 놀이지도 기말시험
문제를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놀이지도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문제 1
다음 중 놀이의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것
비사실적 속성이 있는 것
목표지향적인 것
비자발적으로 선택된 것
모름
해설: 놀이는 본질적으로 자발적이고 즐거움을 동반하며, 현실과 구분되는 비사실적 속성을 가진다. 이는 Huizinga의 놀이 이론에서 강조되며, 놀이가 일상적 목표나 외적 동기와 분리된 활동임을 나타낸다. 정답은 2번.
문제 2
다음 중 놀이와 탐색의 차이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놀이는 낯선 사물을 대상으로 함
놀이는 외적 현실에 초점을 두고 있음
탐색은 놀이보다 먼저 발생함
탐색은 긍정적인 정서를 수반함
모름
해설: 탐색은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려는 행동으로, 놀이보다 먼저 발생하며 정보 수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반면 놀이는 즐거움과 상상력에 기반한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답은 3번.
문제 3
다음 중 인지놀이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인지놀이는 Piaget의 분류에 따라 기능놀이, 상징놀이, 규칙놀이로 나뉜다. 기능놀이는 감각과 운동을 반복하며 즐기는 놀이로, 인지 발달의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 정답은 3번.
문제 4
다음 중 고대의 놀이 관점으로 존경의 형태로서 신을 흉내내는 활동에 뿌리를 두는 다양한 표상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고대 놀이는 종교적 의식에서 비롯되었으며, 신을 모방(모사)하는 행위가 핵심이었다. 이는 Huizinga의 'Homo Ludens'에서 놀이의 문화적 기원을 설명한다. 정답은 4번.
문제 5
다음 중 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연습이론
잉여에너지 이론
휴식이론
반복이론
모름
해설: 휴식이론(Recreation Theory)은 Herbert Spencer가 제안한 것으로, 놀이가 노동으로 인한 피로를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정답은 3번.
문제 6
다음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바라보는 놀이 관점에 해당하는 것은?
기능의 연습
소망의 충족
초의사소통
문제행동
모름
해설: 프로이트는 놀이를 억압된 욕구나 소망을 표현하고 충족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이는 정신분석 이론에서 놀이가 무의식의 표출로 해석된다. 정답은 2번.
문제 7
다음 중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인지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피아제의 감각운동기(0~2세)에서는 연습놀이가 주를 이루며, 이는 반복적 행동을 통해 신체 기능을 익히는 과정이다. 정답은 4번.
문제 8
다음 중 로젠블라트가 구별한 영아의 사물놀이 행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던지는 행동
조사 행동
적합한 행동
비변별 행동
모름
해설: 로젠블라트는 영아의 사물놀이를 조사, 적합, 비변별 행동으로 분류했다. '던지는 행동'은 이 범주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정답은 1번.
문제 9
다음 중 하나의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용하는 형태의 상징놀이 발달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탈맥락화는 사물을 본래 용도와 다른 상징적 의미로 사용하는 상징놀이의 특징이다. Piaget의 이론에서 이는 전조작기에 나타난다. 정답은 2번.
문제 10
다음 중 만2세 유아의 전형적인 사회놀이 수준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Parten의 사회놀이 발달 단계에 따르면, 만 2세 유아는 주로 단독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 정답은 4번.
문제 11
다음 중 두 유아가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서로 눈을 마주친다든지 사회적 행동이 없는 놀이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병행놀이
상호존중의 병행놀이
단순한 사회놀이
단순한 단독놀이
모름
해설: 병행놀이는 Parten의 분류에서 유아가 같은 공간에서 비슷한 활동을 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 없이 독립적으로 노는 단계다. 정답은 1번.
문제 12
다음 중 영아가 외부 지향적 상징활동을 할 수 있는 연령에 해당하는 것은?
12개월 이후
출생하자마자
18개월 이후
48개월 이후
모름
해설: Piaget에 따르면, 상징활동은 전조작기(약 18개월 이후)에 시작되며, 이는 외부 지향적 상징놀이의 출현 시기와 일치한다. 정답은 3번.
문제 13
다음 중 자기와 친숙한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여 상징을 표현하는 가장놀이의 형태는?
단순 가장 활동
역할 연기
역할 주제의 표현
대용사물의 사용
모름
해설: 역할 연기는 친숙한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며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가장놀이로, Smilansky의 사회극놀이 범주에 포함된다. 정답은 2번.
문제 14
다음 중 사회극놀이가 이루어지기 위해 스밀란스키가 제시하는 범주로만 묶인 것은?
역할의 모방, 사물의 가작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역할 기대
역할 기대, 역할 평가, 지속성
역할 평가, 지속성, 사물 가작화
모름
해설: Smilansky는 사회극놀이의 요소로 역할 모방, 사물 가작화, 상호작용 등을 제시했다. 1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한다. 정답은 1번.
문제 15
다음 중 극놀이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현실 인식 기능
인지 갈등의 조장 기능
성인의 모방 기능
규칙의 이해 기능
모름
해설: 극놀이는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며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기능을 한다. 이는 Smilansky의 연구에서 확인된다. 정답은 3번.
문제 16
다음 중 유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유아의 성(성별)은 놀이 선호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다. 이는 발달심리학 연구에서 입증된다. 정답은 4번.
문제 17
다음 중 놀이 공간의 밀집도가 높아질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유아들의 놀이 현상에 해당하는 것은?
정서행동이 증가함
방관자적 행동이 증가
사회성 놀이가 증가함
협동놀이가 증가함
모름
해설: 공간 밀집도가 높아지면 유아는 적극적 참여보다 방관자적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는 놀이 환경 연구에서 확인된다. 정답은 2번.
문제 18
다음 중 놀잇감이 현실 세계의 것과 얼마나 유사한 것인지를 말하는 것은?
놀잇감의 상징성
놀잇감의 구조성
놀잇감의 표상성
놀잇감의 현실성
모름
해설: 놀잇감의 현실성은 실제 세계와의 유사성을 의미하며, 이는 상징놀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정답은 4번.
문제 19
다음 중 블록이 모양이나 크기에서 소꿉놀이 컵보다 자동차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에 해당하는 상징적 사고발달의 개념은?
놀이에서의 상징적 거리
놀이에서의 변형 능력
놀이에서의 역할가장 능력
놀이에서의 정신적 요구 정도
모름
해설: 상징적 거리는 사물과 상징 간의 유사성 정도를 의미하며, 이는 상징적 사고 발달에서 핵심 개념이다. 정답은 1번.
문제 20
다음 중 빨간색 크레용을 토마토 케첩 병으로 활용하여 놀이하는 것은 상징놀이의 어떤 현상을 보여주는 것인가?
논리적 변형
규칙의 변형
상징적 변형
역할의 변형
모름
해설: 상징적 변형은 사물을 다른 의미로 재해석하여 사용하는 상징놀이의 특징이다. Piaget의 이론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답은 3번.
문제 21
다음 중 사회극놀이 척도의 의사소통에 해당하는 것은?
정신 의사소통
상위 의사소통
역할 의사소통
갈등 의사소통
모름
해설: 상위 의사소통은 사회극놀이에서 역할과 상황을 조정하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Smilansky의 척도에서 강조된다. 정답은 2번.
문제 22
다음 중 정신지체 아동의 가장놀이 연구결과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신지체아의 상징놀이는 의사소통이 분명하다.
정신지체아의 상징놀이는 갑자기 나타난다.
상징놀이의 출현은 생활연령이 정신연령보다 정확하다.
지적 결함으로 인해 상징놀이를 못한다는 증거는 없다.
모름
해설: 연구에 따르면, 정신지체 아동도 상징놀이를 할 수 있으며, 지적 결함이 이를 완전히 저해한다는 증거는 없다. 정답은 4번.
문제 23
다음 중 자폐아동이 상징놀이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환경결핍 가설
책임감 결핍 가설
동기결손 가설
의사소통 결핍 가설
모름
해설: 자폐아동의 상징놀이 부족은 동기결손 가설로 설명되며, 이는 상상력과 놀이 동기의 결여를 지적한다. 정답은 3번.
문제 24
다음 중 관계치료라고도 불리는 놀이치료에 해당되는 것은?
지시적 치료
비지시적 치료
구조적 치료
비구조적 치료
모름
해설: 비지시적 치료는 아동 중심의 관계치료로, 치료사가 지시하지 않고 아동의 놀이를 통해 관계를 형성한다. 정답은 2번.
문제 25
다음 중 실내놀이실의 놀이영역을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계절, 흥미 등에 따라 고정적인 구성이 되도록 배치함
놀이활동의 관련 정도에 따라 인접하여 배치함
놀이영역을 기능적으로 분리하여 배치함
놀이영역의 크기는 참여하는 영유아의 수를 고려함
모름
해설: 놀이영역은 유아의 흥미와 계절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되어야 하므로 고정적인 구성은 부적합하다. 정답은 1번.
문제 26
다음 중 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빈 공간을 뜻하는 실외놀이장의 공간은?
해설: 실외놀이장에서 이동을 위한 빈 공간은 '통로'로 정의되며, 이는 놀이 환경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다. 정답은 4번.
문제 27
다음 중 완성된 놀이터가 아니라 유아들이 창조하여 완성시키는 놀이터에 해당하는 것은?
창조적 놀이터
현대적 놀이터
모험놀이터
전통적 놀이터
모름
해설: 모험놀이터는 유아가 자유롭게 창조하며 완성하는 공간으로, 고정된 구조가 아닌 개방성을 특징으로 한다. 정답은 3번.
문제 28
다음 중 물과 물놀이 용품, 모래와 모래놀이 용품, 밀가루 반죽 등은 어떤 놀잇감에 속하는가?
감각놀잇감
구성놀잇감
생활놀잇감
역할놀잇감
모름
해설: 감각놀잇감은 촉각, 시각 등 감각을 자극하는 도구로, 물, 모래, 반죽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정답은 1번.
문제 29
다음 중 놀잇감 구조의 복잡성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순구성단위 놀잇감
부품연결 구성단위 놀잇감
복합구성단위 놀잇감
초복합구성단위 놀잇감
모름
해설: 놀잇감은 단순, 복합, 부품연결 단위로 분류되며, '초복합구성단위'는 공식 분류에 없다. 정답은 2번(해당하는 것).
문제 30
다음 중 유아교육과정 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개념이나 학습 기술 등을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제공하는 것은?
놀이에서 발현된 교육과정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
교육과정의 통합 놀이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
모름
해설: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는 교육 목표를 놀이로 구현하는 접근법이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널리 사용된다. 정답은 2번.
문제 31
다음 중 교사가 놀이 에피소드 밖에서 유아에게 사회극놀이 행동을 격려하거나 의견을 말하거나 제안을 하는 형태의 놀이개입에 해당하는 것은?
협동놀이
내적 중재
외적 중재
현실대변인
모름
해설: 외적 중재는 교사가 놀이 밖에서 개입하여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정답은 3번.
문제 32
다음 중 놀이를 촉진하기보다 놀이를 저해하는 놀이개입 유형이기도 한 놀이개입의 형태는?
공동놀이자
환경구성자
놀이 안내자
감독 및 방향 전환자
모름
해설: 감독 및 방향 전환자는 과도한 통제로 놀이의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다. 정답은 4번.
문제 33
다음 중 놀이지도와 협동놀이의 차이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놀이지도는 교사가 새로운 놀이에피소드를 제시하고 주도하는 것
협동놀이는 새로운 놀이행동을 가르치는 것
놀이지도는 놀이 상황을 교사가 감독하는 것
협동놀이는 교사가 놀이에피소드를 부분적으로 통제하는 것
모름
해설: 놀이지도는 교사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설계하고 이끄는 반면, 협동놀이는 유아 간 상호작용에 초점이 맞춰진다. 정답은 1번.
문제 34
다음 중 20세기 초 미국의 유아교육자 프래트가 고안하여 만든 놀잇감에 해당하는 것은?
EVA 스펀지 블록
단위 블록
종이벽돌 블록
플라스틱 끼우기 블록
모름
해설: 캐롤라인 프래트는 단위 블록(Unit Blocks)을 고안하여 유아의 창의적 놀이를 촉진했다. 정답은 2번.
문제 35
다음 중 집단 구성형태에 따른 게임 유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원형 게임
자유대형 게임
연속 게임
편 게임
모름
해설: 집단 구성형태는 원형, 자유대형, 편 등 공간적 배치를 의미하며, 연속 게임은 시간적 순서를 뜻하므로 부적합하다. 정답은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