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아동생활지도 모의고사(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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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아동생활지도
학년: 2학년
문항 수: 35문항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이소은
출제범위: 교재, 오디오강의, 워크북 전 범위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오늘날의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개념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현대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을 중시합니다. 이는 아동이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고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접근법을 의미하며, 성인의 일방적인 훈육이나 처벌 중심의 방법보다 효과적이라고 여겨집니다.
문제 2
다음 중 아동생활지도의 방향에 대한 설명 가운데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아동생활지도는 모든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며, 문제 아동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예방적 접근을 통해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며, 다양한 이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제 3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지도에서 교사가 수집한 아동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려고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교사가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는 부모가 아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과거 사실을 나열하거나 학습 성취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지도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4
말로 하는 훈육보다 아동 스스로 자기를 훈육할 수 있는 기회와 격려의 제공과 실제적인 사례로 아동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 19세기부터 20세기 초의 교육자는?
해설: 마리아 몬테소리는 아동의 자율적 학습과 자기 훈육을 강조하며, 교사의 직접적인 지시보다 환경을 통한 간접적 교육을 중시했습니다. 이는 그녀의 몬테소리 교육법의 핵심 원리입니다.
문제 5
10개월 된 영희가 어린이집에 처음으로 와서 교사가 안으려고 할 때 우는 영희를 엄마가 안고 달랜 다음 교사에게 넘기고 엄마가 어린이집을 나가자, 영희가 울면서 엄마에게 다시 안기려고 했다. 이러한 영희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10개월 된 영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낯갈이)과 주요 애착 대상(엄마)과의 분리로 인한 불안(분리불안)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달 단계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두 요소가 모두 해당됩니다.
문제 6
거실에서 장난치며 놀다가 컵을 1개 깬 수진보다 엄마의 설거지를 도우려다가 컵을 3개 깬 진희가 더 잘못했다고 4살 된 가희가 말했다면 이는 어떤 현상을 보이고 있는가?
해설: 피아제에 따르면, 유아기 아동은 도덕적 실재론 단계에서 행동의 의도보다 결과(깬 컵의 수)를 기준으로 잘못을 판단합니다. 이는 가희가 진희를 더 잘못했다고 본 이유를 설명합니다.
문제 7
인간의 성격을 내향성과 외향성으로 나눈 사람은?
해설: 카를 융(Carl Jung)은 성격 유형을 내향성(introversion)과 외향성(extraversion)으로 분류한 심리학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그의 성격 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문제 8
아동들의 사회적 관계, 예를 들어 집단 내에서의 수용의 정도, 역할, 상호작용 등을 조사하는 방법은?
해설: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은 아동의 사회적 관계와 집단 내 상호작용을 조사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모레노(J.L. Moreno)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문제 9
드라이커스는 아동이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행동에는 네 가지 잘못된 행동 유형의 목적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드라이커스(Rudolf Dreikurs)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 목적을 관심끌기, 권력 추구, 보복, 무기력 표시로 분류했습니다. '무시하기'는 이 네 가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10
사회규준적 접근에서의 상담과정은 네 가지 단계로 진행될 수 있는데 그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 어느 것인가?
해설: 사회규준적 접근에서 상담 과정은 래포 형성, 문제 탐색, 통찰, 행동 변화를 포함합니다. 이 중 '통찰 단계'는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문제 11
철수가 밥 먹을 시간에 밥을 먹지 않겠다고 투정을 부릴 때 철수가 원하는 대로 밥을 먹지 않게 하는 것은 다음 어떤 형태의 행동통제 방법인가?
해설: 자연적 귀결은 아동의 행동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밥을 먹지 않으면 배고프다는 결과를 느끼게 되어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문제 12
본능적 욕망, 소망, 꿈 등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현실을 무시하고 자아중심적으로 작용하는 마음의 영역은?
해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무의식은 본능적 욕망과 꿈 등이 작용하는 영역으로, 현실 원칙을 무시하고 쾌락 원칙에 따라 자아중심적으로 기능합니다.
문제 13
아동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바라보는 상담접근 이론은?
해설: 인본주의적 접근(특히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은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자기실현을 촉진합니다.
문제 14
다음 중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활용하는 주요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공감적 이해는 인본주의 상담(로저스)의 핵심 기법이며, 정신분석 상담에서는 전이와 저항, 꿈의 해석, 정화 등이 주요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문제 15
아동 한 개인을 다루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이루어지는 상담은?
해설: 가족 상담은 가족 전체를 하나의 체계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법으로, 개별 아동이 아닌 가족 단위를 다룹니다.
문제 16
학기 초 같은 반 남자 아이의 괴롭힘 때문에 자유놀이 시간에 활발하지 않은 다희를 원장이 다른 반으로 바꾸었더니 다희가 자유놀이 시간에 활발하게 활동했다면 원장은 다희에게 다음의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해설: 부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괴롭힘)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활발한 활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반을 바꾼 것은 부정적 환경을 제거한 사례입니다.
문제 17
아동이 일정한 수의 목표 행동을 한 뒤에 한 번씩 강화를 제공하는 것은 다음의 어떤 강화계획을 말하는가?
해설: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일정 횟수의 행동(예: 5번 목표 달성) 후 강화를 제공하는 것으로, 행동 빈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문제 18
벌에 대해 설명한 것 가운데 가장 부적합한 것은?
해설: 벌은 부정적 행동을 억제할 수 있지만, 자체로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지는 못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려면 정적 강화가 필요합니다.
문제 19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7단계를 거쳐서 진행된다. 다음 중 4단계인 '음악치료 계획 수립'에 이어서 수행되어야 하는 단계는?
해설: 음악치료의 일반적 단계에서 계획 수립 후에는 구체적인 전략과 기술을 결정하여 실행에 옮기는 단계가 이어집니다.
문제 20
다음 중 음악치료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해설: 음악치료사는 비음악적 소리(울음 등)에도 치료적 의미를 부여하여 아동의 감정을 이해하려 하므로, 이를 무시하는 것은 역할과 거리가 멉니다.
문제 21
다음 중 진단적 도구로서의 미술치료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나무그리기법(HTP: House-Tree-Person)은 아동의 내면 상태를 진단하는 대표적인 미술치료 도구로 널리 사용됩니다.
문제 22
그림그리기에 저항감을 표현하거나 공포나 수줍음을 느끼는 아동에게 그림그리기를 촉진하고 자극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은?
해설: 출발그림(scribble technique)은 미리 그려진 선에서 시작하여 저항감을 줄이고 창의적 표현을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문제 23
아동미술치료의 매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해설: 미술치료에서 매체 선택 시 아동의 자발성과 표현력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문제 24
미술치료의 매체 중 딱딱한 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잡지그림은 딱딱한 재료로 분류되며, 이는 구조화된 활동에서 사용됩니다. 찰흙은 유연한 재료로 간주됩니다.
문제 25
다음 중 미술치료의 후기단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으로 바른 것은?
해설: 미술치료의 후기 단계에서는 무의식적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이를 탐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26
다음의 지도 내용이 포함되는 기본생활습관의 영역은?
- 친구와 동생에게 양보한다.
- 불편한 감정이나 고통도 참아본다.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해설: 절제습관은 감정 조절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인내하며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며, 주어진 내용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27
다음 중 기본생활습관지도 형성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해설: 기본생활습관 형성에서는 직접적 체험과 자율성이 중요하며, 간접적 언어 지시는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문제 28
지능검사 결과에서 정신지체로 분류되는 IQ 지수의 기준점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해설: DSM-5와 WHO 기준에 따르면, IQ 70 이하는 정신지체(지적 장애)로 분류되며, 적응 기능의 결함과 함께 진단됩니다.
문제 29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모델은?
- 인간은 자신과 세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 부적응 행동은 아동의 사고에서 지각적 편향, 비합리적 신념, 잘못된 해석을 나타내는 결함이나 왜곡의 결과이다.
해설: 인지적 접근(엘리스, 벡 등)은 부적응 행동을 비합리적 신념과 왜곡된 사고의 결과로 보며, 이를 교정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문제 30
심리적ㆍ퇴행적 부적응 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퇴행적 부적응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이전 발달 단계로 돌아가는 행동(예: 고립, 위축)을 의미하며, '고립된 행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31
세계보건기구가 국제장애분류(ICIDH)에서 제시한 장애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해설: ICIDH에서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이익을 장애의 3요소로 보지만, 인격장애는 정신과적 진단으로 별개입니다.
문제 32
자폐아의 특성으로 적절한 것은?
해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3세 이전 발병이 특징이며, 초기 증상이 미묘하여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자폐아가 정신지체를 보이거나 부모와 친밀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문제 33
ADHD 아동의 주된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해설: ADHD의 주요 특징은 과다 행동, 충동성, 부주의이며, 불행감은 우울증 등 다른 장애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34
올바른 아동생활지도를 수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해설: 교사의 역할은 지지, 수용, 긍정적 태도를 포함하지만, '예방적 역할'은 특정 문제 예방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일반적 역할과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문제 35
효과적인 대화기법 중 확인하기 기술에 포함되는 것은?
해설: 확인하기(clarification)는 상대의 말을 요약하거나 재진술하여 이해를 확인하는 기술로, '요약하기'가 이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