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호혜 블로그 2025. 3. 10. 08:48
728x90
아동생활지도 모의고사(2013년)

아동생활지도 모의고사(2013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아동생활지도

학년: 2학년

문항 수: 35문항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이소은

출제범위: 교재, 오디오강의, 워크북 전 범위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오늘날의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개념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성인에 의한 아동 훈육을 강조한다.
2. 아동의 자율적 통제에 의한 훈육을 강조한다.
3. 아동의 잘못된 버릇을 길들이기이다.
4. 잘못된 행동에 대해 벌을 주는 것이다.

해설: 현대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을 중시합니다. 이는 아동이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고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접근법을 의미하며, 성인의 일방적인 훈육이나 처벌 중심의 방법보다 효과적이라고 여겨집니다.

문제 2

다음 중 아동생활지도의 방향에 대한 설명 가운데 가장 적합한 것은?

1.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2. 문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3. 예방보다 교정과 치료에 역점을 둔다.
4. 가능하면 단일 이론을 적용하도록 한다.

해설: 아동생활지도는 모든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며, 문제 아동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예방적 접근을 통해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며, 다양한 이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제 3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지도에서 교사가 수집한 아동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려고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제공하는 정보는 정보의 전시가 효율적으로 되도록 한다.
2. 과거의 사실을 알려 아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3. 부모가 아동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4. 아동이 학습과제를 학교에서 잘 마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해설: 교사가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는 부모가 아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과거 사실을 나열하거나 학습 성취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지도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4

말로 하는 훈육보다 아동 스스로 자기를 훈육할 수 있는 기회와 격려의 제공과 실제적인 사례로 아동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 19세기부터 20세기 초의 교육자는?

1. 듀이
2. 프뢰벨
3. 기노트
4. 몬테소리

해설: 마리아 몬테소리는 아동의 자율적 학습과 자기 훈육을 강조하며, 교사의 직접적인 지시보다 환경을 통한 간접적 교육을 중시했습니다. 이는 그녀의 몬테소리 교육법의 핵심 원리입니다.

문제 5

10개월 된 영희가 어린이집에 처음으로 와서 교사가 안으려고 할 때 우는 영희를 엄마가 안고 달랜 다음 교사에게 넘기고 엄마가 어린이집을 나가자, 영희가 울면서 엄마에게 다시 안기려고 했다. 이러한 영희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낯갈이
2. 분리불안
3. 낯갈이와 분리불안
4. 회피애착

해설: 10개월 된 영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낯갈이)과 주요 애착 대상(엄마)과의 분리로 인한 불안(분리불안)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달 단계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두 요소가 모두 해당됩니다.

문제 6

거실에서 장난치며 놀다가 컵을 1개 깬 수진보다 엄마의 설거지를 도우려다가 컵을 3개 깬 진희가 더 잘못했다고 4살 된 가희가 말했다면 이는 어떤 현상을 보이고 있는가?

1. 물활론적 사고
2. 도덕적 실재론
3. 꿈의 실재론
4. 자아중심성

해설: 피아제에 따르면, 유아기 아동은 도덕적 실재론 단계에서 행동의 의도보다 결과(깬 컵의 수)를 기준으로 잘못을 판단합니다. 이는 가희가 진희를 더 잘못했다고 본 이유를 설명합니다.

문제 7

인간의 성격을 내향성과 외향성으로 나눈 사람은?

1. 셀돈
2. 올포트
3. 켈리
4. 융

해설: 카를 융(Carl Jung)은 성격 유형을 내향성(introversion)과 외향성(extraversion)으로 분류한 심리학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그의 성격 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문제 8

아동들의 사회적 관계, 예를 들어 집단 내에서의 수용의 정도, 역할, 상호작용 등을 조사하는 방법은?

1. 사회성 측정법
2. 사회적 관계 조사법
3. 주제통각검사
4. 상호작용 검사

해설: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은 아동의 사회적 관계와 집단 내 상호작용을 조사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모레노(J.L. Moreno)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문제 9

드라이커스는 아동이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행동에는 네 가지 잘못된 행동 유형의 목적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심끌기
2. 부적절성 나타내기
3. 무시하기
4. 보복

해설: 드라이커스(Rudolf Dreikurs)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 목적을 관심끌기, 권력 추구, 보복, 무기력 표시로 분류했습니다. '무시하기'는 이 네 가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10

사회규준적 접근에서의 상담과정은 네 가지 단계로 진행될 수 있는데 그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 어느 것인가?

1. 이해형성 단계
2. 통찰 단계
3. 래포형성 단계
4. 자아조명 단계

해설: 사회규준적 접근에서 상담 과정은 래포 형성, 문제 탐색, 통찰, 행동 변화를 포함합니다. 이 중 '통찰 단계'는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문제 11

철수가 밥 먹을 시간에 밥을 먹지 않겠다고 투정을 부릴 때 철수가 원하는 대로 밥을 먹지 않게 하는 것은 다음 어떤 형태의 행동통제 방법인가?

1. 논리적 귀결
2. 타임아웃
3. 자아존중
4. 자연적 귀결

해설: 자연적 귀결은 아동의 행동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밥을 먹지 않으면 배고프다는 결과를 느끼게 되어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문제 12

본능적 욕망, 소망, 꿈 등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현실을 무시하고 자아중심적으로 작용하는 마음의 영역은?

1. 무의식
2. 전의식
3. 원초아
4. 리비도

해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무의식은 본능적 욕망과 꿈 등이 작용하는 영역으로, 현실 원칙을 무시하고 쾌락 원칙에 따라 자아중심적으로 기능합니다.

문제 13

아동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바라보는 상담접근 이론은?

1. 인지적 접근
2. 인본주의적 접근
3. 행동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해설: 인본주의적 접근(특히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은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자기실현을 촉진합니다.

문제 14

다음 중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 활용하는 주요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공감적 이해
2. 전이와 저항
3. 꿈의 해석
4. 정화

해설: 공감적 이해는 인본주의 상담(로저스)의 핵심 기법이며, 정신분석 상담에서는 전이와 저항, 꿈의 해석, 정화 등이 주요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문제 15

아동 한 개인을 다루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이루어지는 상담은?

1. 가족 상담
2. 집단상담
3. 개인상담
4. 전문가 집단상담

해설: 가족 상담은 가족 전체를 하나의 체계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법으로, 개별 아동이 아닌 가족 단위를 다룹니다.

문제 16

학기 초 같은 반 남자 아이의 괴롭힘 때문에 자유놀이 시간에 활발하지 않은 다희를 원장이 다른 반으로 바꾸었더니 다희가 자유놀이 시간에 활발하게 활동했다면 원장은 다희에게 다음의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1. 타임아웃
2. 공감적 이해
3. 부적 강화
4. 정적 강화

해설: 부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괴롭힘)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활발한 활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반을 바꾼 것은 부정적 환경을 제거한 사례입니다.

문제 17

아동이 일정한 수의 목표 행동을 한 뒤에 한 번씩 강화를 제공하는 것은 다음의 어떤 강화계획을 말하는가?

1. 변동비율 강화계획
2. 변동시간 강화계획
3. 고정시간 강화계획
4. 고정비율 강화계획

해설: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일정 횟수의 행동(예: 5번 목표 달성) 후 강화를 제공하는 것으로, 행동 빈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문제 18

벌에 대해 설명한 것 가운데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벌의 효과는 강화의 효과만큼 지속되지 않는다.
2. 벌 자체로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칠 수 있다.
3. 벌의 기준은 확실하고 명료해야 한다.
4. 벌을 줄 때 정적 강화가 함께 제시되지 않도록 한다.

해설: 벌은 부정적 행동을 억제할 수 있지만, 자체로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지는 못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려면 정적 강화가 필요합니다.

문제 19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7단계를 거쳐서 진행된다. 다음 중 4단계인 '음악치료 계획 수립'에 이어서 수행되어야 하는 단계는?

1. 라포 형성과 관찰
2. 음악치료 전략과 기술유지의 결정
3. 책임측정 이행 실시
4. 치료 목표의 규명

해설: 음악치료의 일반적 단계에서 계획 수립 후에는 구체적인 전략과 기술을 결정하여 실행에 옮기는 단계가 이어집니다.

문제 20

다음 중 음악치료사의 역할과 거리가 것은?

1. 음악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준다.
2. 연주를 듣고 아동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한다.
3. 무기력한 상태에 있으면 음악을 통해 활동 상태로 이끈다.
4. 음악적이지 못한 소리 지름, 울음에는 의미를 두지 않는다.

해설: 음악치료사는 비음악적 소리(울음 등)에도 치료적 의미를 부여하여 아동의 감정을 이해하려 하므로, 이를 무시하는 것은 역할과 거리가 멉니다.

문제 21

다음 중 진단적 도구로서의 미술치료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1. 핑거페인팅
2. 출발그림
3. 나무그리기법
4. 조소활동법

해설: 나무그리기법(HTP: House-Tree-Person)은 아동의 내면 상태를 진단하는 대표적인 미술치료 도구로 널리 사용됩니다.

문제 22

그림그리기에 저항감을 표현하거나 공포나 수줍음을 느끼는 아동에게 그림그리기를 촉진하고 자극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은?

1. 출발그림
2. 풍경구성법
3. 상상화 그리기
4. 나무그리기법

해설: 출발그림(scribble technique)은 미리 그려진 선에서 시작하여 저항감을 줄이고 창의적 표현을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문제 23

아동미술치료의 매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1. 매체가 아동의 자발성을 촉진시키는지 여부를 고려한다.
2. 점토와 같은 매체는 충동적인 성향의 아동에게 적합하다.
3. 소근육 발달을 위해 어린 유아들은 붓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 좋다.
4. 다양성을 위해 되도록 많은 양의 도구를 제공한다.

해설: 미술치료에서 매체 선택 시 아동의 자발성과 표현력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문제 24

미술치료의 매체 중 딱딱한 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1. 크레파스
2. 잡지그림
3. 파스텔
4. 찰흙

해설: 잡지그림은 딱딱한 재료로 분류되며, 이는 구조화된 활동에서 사용됩니다. 찰흙은 유연한 재료로 간주됩니다.

문제 25

다음 중 미술치료의 후기단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으로 바른 것은?

1. 아동과 상담자 사이의 신뢰형성이 이루어진다.
2. 아동과 상담자가 협력하여 문제를 다루게 된다.
3. 무의식에 존재하던 감정과 생각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4. 고통스러운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며 모호한 감정에서 벗어나게 된다.

해설: 미술치료의 후기 단계에서는 무의식적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이를 탐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26

다음의 지도 내용이 포함되는 기본생활습관의 영역은?

  • 친구와 동생에게 양보한다.
  • 불편한 감정이나 고통도 참아본다.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1. 질서습관
2. 청결습관
3. 배변습관
4. 절제습관

해설: 절제습관은 감정 조절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인내하며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며, 주어진 내용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27

다음 중 기본생활습관지도 형성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원리와 거리가 것은?

1. 언어를 통한 지시나 훈육과 같은 간접교육이 중요하다.
2. 체험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이 올바르게 형성된다.
3. 아동의 자율성을 신장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아동 간의 협동심을 신장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해설: 기본생활습관 형성에서는 직접적 체험과 자율성이 중요하며, 간접적 언어 지시는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문제 28

지능검사 결과에서 정신지체로 분류되는 IQ 지수의 기준점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1. 대략 IQ 50 이하
2. 대략 IQ 60 이하
3. 대략 IQ 70 이하
4. 대략 IQ 80 이하

해설: DSM-5와 WHO 기준에 따르면, IQ 70 이하는 정신지체(지적 장애)로 분류되며, 적응 기능의 결함과 함께 진단됩니다.

문제 29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모델은?

  • 인간은 자신과 세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 부적응 행동은 아동의 사고에서 지각적 편향, 비합리적 신념, 잘못된 해석을 나타내는 결함이나 왜곡의 결과이다.
1. 행동주의적 접근
2. 인지적 접근
3. 사회문화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해설: 인지적 접근(엘리스, 벡 등)은 부적응 행동을 비합리적 신념과 왜곡된 사고의 결과로 보며, 이를 교정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문제 30

심리적ㆍ퇴행적 부적응 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1. 거짓말하는 행동
2. 훔치는 행동
3. 욕하는 행동
4. 고립된 행동

해설: 퇴행적 부적응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이전 발달 단계로 돌아가는 행동(예: 고립, 위축)을 의미하며, '고립된 행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31

세계보건기구가 국제장애분류(ICIDH)에서 제시한 장애의 개념과 거리가 것은?

1. 기능장애
2. 인격장애
3. 능력장애
4. 사회적 불이익

해설: ICIDH에서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이익을 장애의 3요소로 보지만, 인격장애는 정신과적 진단으로 별개입니다.

문제 32

자폐아의 특성으로 적절한 것은?

1. 자폐성 장애아동은 모두 정신지체를 보인다.
2. 의사소통에는 심각한 어려움이 나타나나 언어발달은 정상적인 형태를 보인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이 곤란하나 부모와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4.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하며 어린 유아의 경우에는 증상이 미묘하여 파악하기 어렵다.

해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3세 이전 발병이 특징이며, 초기 증상이 미묘하여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자폐아가 정신지체를 보이거나 부모와 친밀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문제 33

ADHD 아동의 주된 특징과 거리가 것은?

1. 불행감
2. 과잉행동
3. 충동성
4. 부주의

해설: ADHD의 주요 특징은 과다 행동, 충동성, 부주의이며, 불행감은 우울증 등 다른 장애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34

올바른 아동생활지도를 수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것은?

1. 지지적 역할
2. 수용적 역할
3. 예방적 역할
4. 긍정적 역할

해설: 교사의 역할은 지지, 수용, 긍정적 태도를 포함하지만, '예방적 역할'은 특정 문제 예방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일반적 역할과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문제 35

효과적인 대화기법 중 확인하기 기술에 포함되는 것은?

1. 질문하기
2. 요약하기
3. 직면하기
4. 공감하기

해설: 확인하기(clarification)는 상대의 말을 요약하거나 재진술하여 이해를 확인하는 기술로, '요약하기'가 이에 해당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