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호혜 블로그 2025. 3. 17. 13:09
728x90
유아음악교육 모의고사(2013년)

유아음악교육 모의고사(2013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문제 1

음악활동 <시계들의 음악회>의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로 설명한 것은?

1. 다양한 음색, 리듬과 같은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킨다. 2. 노래부르기와 듣기를 통해 언어능력을 발달시킨다.
3. 창의적 신체표현과 악기연주로 창의력 신장을 돕는다. 4. 눈과 손의 협응력과 대근육과 신체능력을 발달시킨다.

해설: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는 음악 자체의 요소와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1번은 음색과 리듬이라는 음악적 개념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이는 음악 교육의 본질적 목표와 일치한다. 반면, 2번은 언어능력, 3번은 창의력, 4번은 신체능력 발달을 다루며, 이는 '음악에 의한 교육목표'에 해당한다.

문제 2

음악활동 <칙칙폭폭>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1. 다감각ㆍ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놀이학습의 원리

해설: <칙칙폭폭>은 기차를 주제로 한 활동으로, 유아가 기차 소리를 흉내내거나 움직임을 놀이로 표현하며 음악을 경험한다. 이는 놀이를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놀이학습의 원리'에 가장 부합한다.

문제 3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1. 다감각ㆍ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놀이학습의 원리

해설: <피터와 늑대>는 각 캐릭터를 악기로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시각, 청각, 신체 움직임을 활용한다. 이는 '다감각ㆍ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를 가장 잘 반영한다.

문제 4

음악활동 <작은 별>을 통해 프레이즈가 반복, 대조됨을 이해하게 하면 어떤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1. 리듬 2. 멜로디
3. 화성 4. 형식

해설: 프레이즈의 반복과 대조는 음악의 구조를 이해하는 '형식' 개념을 발달시킨다. <작은 별>은 A-A-B-A 형식을 통해 유아가 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문제 5

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의 좋은 예로 소리상자가 있다. 소리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넓은 공간을 사용하여 여럿이 함께 소리맞추기를 할 수 있다. 2. 악기 달린 소리벽은 고정되어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기 어렵다.
3. 판자상자 속에 다양한 악기를 부착한 소리벽을 설치한 것이다. 4. 바닥에 색테이프를 원형으로 붙여서 음악공간을 만든 것이다.

해설: 소리상자는 판자상자에 다양한 악기를 부착한 소리벽으로 구성되어 유아가 소리를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는 음악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문제 6

유아교육기관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을 할 때 유의점으로 바른 것은?

1. 5주마다 음악활동영역의 악기를 바꾸어 준다. 2. 악기그림에 맞지 않게 악기를 정리하게 한다.
3. 집단활동은 색테이프로 표시해서 여러 줄로 앉게 한다. 4. 다양한 종류의 악기와 음반을 충분한 수량으로 비치한다.

해설: 음악활동영역은 유아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위해 충분한 악기와 음반을 비치해야 한다. 이는 창의성과 탐구를 촉진한다.

문제 7

국악 곡 중에서 4박자 계열의 장단이 아닌 것은?

1. 타령장단 2. 굿거리장단
3. 자진모리장단 4. 세마치장단

해설: 세마치장단은 3박자 계열로, 4박자 계열이 아니다. 나머지 장단(타령, 굿거리, 자진모리)은 모두 4박자 계열이다.

문제 8

다음 중 보르둔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보르둔 유형
1. ⓐ 2. ⓑ
3. ⓒ 4. ⓓ

해설: 보르둔은 반복적인 저음 패턴으로 화성적 안정감을 준다. 이미지에서 ⓓ는 보르둔 패턴이 아닌 다른 형태의 리듬이다.

문제 9

음악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리듬의 개발과 함께 몸 움직임과 귀 훈련, 그리고 피아노의 즉흥연주를 강조하고, 유아들이 몸을 사용하여 음악에 맞춰 율동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이해력을 높일 것을 강조한 음악교육학자는 누구인가?

1. 코다이 2. 오르프
3. 달크로즈 4. 고든

해설: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를 통해 리듬과 신체 움직임을 결합하여 음악적 이해력을 높이는 교육법을 제안했다.

문제 10

음악적 체험에 의해 실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도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은 무엇인가?

1. 솔페지 2. 슐베르크
3. 오디에이션 4. 다이나믹스

해설: 오디에이션은 고든이 제시한 개념으로, 소리 없이도 마음으로 음악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제 11

오르프의 음악교육방법이 아닌 것은?

1. 모방하기 2. 탐색하기
3. 즉흥창작 4. 독보력 익히기

해설: 오르프는 모방, 탐색, 즉흥창작을 강조하지만, 독보력 익히기는 코다이의 교수법에 해당한다.

문제 12

스즈키의 재능교육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재능교육은 자극과 반복교육에 의해 능력이 개발된다. 2. 재능교육은 좋은 환경 속에서 손기호로 악보를 익힌다.
3. 재능교육은 음악리듬과 신체리듬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다. 4. 재능교육은 변별학습과 추론학습의 학습계열화로 이루어진다.

해설: 스즈키는 반복과 자극을 통해 음악적 능력을 자연스럽게 개발하는 재능교육을 강조했다.

문제 13

코다이 음악교수법은 5음 음계의 선율지도를 음악성 발달단계에 따라 순서적으로 할 것을 강조한다. 가장 처음 가르치는 2음 음정으로 바른 것은?

1. s-m (솔-미) 2. m-l (미-라)
3. m-d (미-도) 4. s-d (솔-도)

해설: 코다이 교수법에서 처음 가르치는 2음 음정은 '솔-미'로, 유아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간단한 음정이다.

문제 14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을 바로 설명한 것은?

1. 노래와 찬트를 사용하여 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2. 언어, 동작, 음악을 통합하고 총체적 음악 경험을 강조한다.
3. 음악적 모국어 학습과정을 통해 오디에이션을 향상한다. 4. 음악놀이를 통하여 포괄적 음악성과 패턴학습을 강조한다.

해설: 오르프는 언어, 동작, 음악을 통합하여 총체적인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문제 15

음악교육학자와 대표적 음악교수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스즈키 - 학습계열화 2. 코다이 - 패턴학습
3. 오르프 - 재능교육 4. 달크로즈 - 유리드믹스

해설: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를 통해 리듬과 움직임을 결합한 교수법을 개발했다.

문제 16

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첫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낙엽을 밟으며 악보
1. 도도도도 2. 레레레레
3. 미미미미 4. 솔솔솔솔

해설: 첫째마디는 '도'로 시작해 동일한 음을 반복하므로, 이동도법에 따라 '도도도도'로 부른다.

문제 17

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셋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낙엽을 밟으며 악보
1. 타타티 타타티 2. 팀팀타 팀팀타
3. 티티타 티티타 4. 티티탐 티티탐

해설: 셋째마디는 8분음표 두 개와 4분음표로 구성되어, 코다이 리듬기호로 '티티타'가 맞다.

문제 18

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넷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하지 않은 손기호 번호는?

코다이 손기호
1. ⓐ 2. ⓑ
3. ⓒ 4. ⓓ

해설: 넷째마디의 음정에 ⓓ(레)에 해당하는 손기호는 필요하지 않다.

문제 19

다음은 고든의 변별학습의 5개 과정을 계열화한 것이다. 빈칸에 적합한 과정은?

(가) 듣고 반응하기 → (나) 언어적 통합하기 → (다) 부분적 연합하기 → (라) ( ) → (마) 전체적 통합하기

1. 일반화하기 2. 창작, 즉흥연주하기
3. 상징적 연합하기 4. 이론적 이해하기

해설: 고든의 변별학습에서 '상징적 연합하기'는 음악 패턴을 상징적으로 이해하는 단계로, 과정의 다음 순서에 적합하다.

문제 20

오디에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음악을 배우는 가능성인 음악적성의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2. 음악단위를 의미 있는 전체로 재생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다.
3.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체험으로 습득된다. 4. 아주 짧은 시간 안에 배울 수 있는 음악적 기술이다.

해설: 오디에이션은 장기적인 체험으로 발달하는 능력이며, 짧은 시간에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다.

문제 21

고든 음악교수법에서 패턴학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준비패턴 2. 중지패턴
3. 음정패턴 4. 리듬패턴

해설: 고든의 패턴학습에는 준비, 음정, 리듬 패턴이 포함되지만, '중지패턴'은 해당되지 않는다.

문제 22

다음 음악교육철학을 강조하는 음악교육자는?

  • 노래와 찬트를 사용하여 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음악놀이를 통해 포괄적인 음악성이 계발되어야 한다.
  • 음악놀이에 참여하면서 음악성 계발이 이루어진다.
1. 코다이 2. 달크로즈
3. 오르프 4. 고든

해설: 고든은 음악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는 접근법을 강조한다.

문제 23

위 악보 <참새야>를 반주할 때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참새야 악보
1. 세마치장단 2. 굿거리장단
3. 단모리장단 4. 자진모리장단

해설: <참새야>는 빠르고 경쾌한 리듬으로, 4박자의 자진모리장단이 가장 적합하다.

문제 24

위 악보 <참새야>를 장구장단으로 소개할 때 필요한 정간보는?

정간보
1. ⓐ 2. ⓑ
3. ⓒ 4. ⓓ

해설: ⓒ는 자진모리장단의 정간보로, <참새야>의 리듬과 일치한다.

문제 25

위 악보 <참새야>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 번호가 아닌 것은?

코다이 손기호
1. ⓐ 2. ⓑ
3. ⓒ 4. ⓓ

해설: <참새야>의 음정에 ⓒ(레)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필요하지 않다.

문제 26

위 악보 <참새야>의 장단을 오르프 악기로 보르둔 반주할 때 사용된 보르둔 유형은?

  • ⓐ 코드 보르둔
  • ⓑ 브로큰코드 보르둔
  • ⓒ 레벨 보르둔
  • ⓓ 크로스오버 보르둔
1. ⓐ, ⓑ 2. ⓑ, ⓒ
3. ⓒ, ⓓ 4. ⓐ, ⓓ

해설: <참새야>의 리듬과 화성에 코드 보르둔과 브로큰코드 보르둔이 적합하다.

문제 27

<바다의 웃음> 노랫말에 나오는 바다의 웃음소리를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며 하는 듣기놀이 음악활동은?

1. 상징적 듣기놀이 2. 현상적 듣기놀이
3. 일반적 듣기놀이 4. 현실적 듣기놀이

해설: 바다 소리를 악기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현상적 듣기놀이'에 해당한다.

문제 28

사물의 소리나 상황을 악기소리와 연결시켜 상징적 듣기놀이를 할 때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토끼 - 투톤블럭 2. 거북이 - 큰북
3. 도깨비 - 심벌즈 4. 나비 - 작은북

해설: 나비는 가벼운 이미지로, 작은북보다 트라이앵글과 같은 음색이 더 적합하다.

문제 29

음악을 듣고 상대의 생각이나 심리상태를 느껴보는 상징적 듣기놀이에서 여러 가지 색이 상징적으로 주는 느낌을 음악과 잘못 연결한 것은?

1. 노란 새 - 밝고 기쁜 소리 2. 파란 새 - 파리하고 아픈 소리
3. 까만 새 - 함께 노래하는 소리 4. 하얀 새 - 슬픈 느낌의 소리

해설: 까만 색은 어둡고 무거운 느낌을 주므로, '함께 노래하는 소리'는 부적합하다.

문제 30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는 등장하는 여러 사람과 동물이 제각기 오케스트라 악기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 또는 등장동물과 악기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피터 - 바이올린 2. 할아버지 - 클라리넷
3. 오리 - 오보에 4. 늑대 - 프렌치 호른

해설: 할아버지는 바순으로 표현되며, 클라리넷은 고양이에 해당한다.

문제 31

유아를 위한 노래활동의 리듬선정 원리로 적합한 것은?

1. 유아의 호흡에 알맞은 리듬이 있는 노래 2. 영아에게 어려운 부점 리듬이 있는 노래
3.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의 리듬이 있는 노래 4. 당김음과 셋잇단음표 등의 리듬이 있는 노래

해설: 유아는 호흡이 짧으므로, 간단하고 규칙적인 리듬이 적합하다.

문제 32

위 악보 <안녕 인사해요>에서 코다이 손기호로 '미-도'의 3도 음정을 습득할 수 있는 노랫말로 적합한 것은?

안녕 인사해요 악보
1. 둘째마디 '마음' 2. 둘째마디 '으로'
3. 셋째마디 '안녕' 4. 넷째마디 '인사'

해설: 셋째마디 '안녕'은 '미-도'의 3도 음정으로, 이를 통해 음정을 습득할 수 있다.

문제 33

위 악보 <안녕 인사해요> 첫째마디 '미미미파솔미'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가 아닌 것은?

코다이 손기호
1. ⓐ 2. ⓑ
3. ⓒ 4. ⓓ

해설: 첫째마디는 '미, 파, 솔'로 구성되며, ⓓ(레)는 필요하지 않다.

문제 34

한국 전통악기도 서양악기의 분류법에 따라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로 분류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다음 전통악기 중 현악기가 아닌 것은?

1. 가야금 2. 비파
3. 아쟁 4. 생황

해설: 생황은 관악기로, 나머지는 모두 현악기이다.

문제 35

창작을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유의점으로 적합한 설명은?

1. 음악창작을 위한 공간과 분위기 조성은 중요하지 않다. 2. 소수의 음악가 양성을 위한 독창성 신장만을 강조한다.
3. 음악환경, 성격, 음악수준 등 개인차를 고려한다. 4. 칭찬, 격려보다는 벌을 통해 창의성을 자극한다.

해설: 유아의 창작 활동은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지도해야 창의성이 발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