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유아음악교육 모의고사(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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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음악활동 <시계들의 음악회>의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로 설명한 것은?
1. 다양한 음색, 리듬과 같은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킨다. | 2. 노래부르기와 듣기를 통해 언어능력을 발달시킨다. |
3. 창의적 신체표현과 악기연주로 창의력 신장을 돕는다. | 4. 눈과 손의 협응력과 대근육과 신체능력을 발달시킨다. |
해설: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는 음악 자체의 요소와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1번은 음색과 리듬이라는 음악적 개념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이는 음악 교육의 본질적 목표와 일치한다. 반면, 2번은 언어능력, 3번은 창의력, 4번은 신체능력 발달을 다루며, 이는 '음악에 의한 교육목표'에 해당한다.
문제 2
음악활동 <칙칙폭폭>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1. 다감각ㆍ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 2. 개별화의 원리 |
3. 탐구학습의 원리 | 4. 놀이학습의 원리 |
해설: <칙칙폭폭>은 기차를 주제로 한 활동으로, 유아가 기차 소리를 흉내내거나 움직임을 놀이로 표현하며 음악을 경험한다. 이는 놀이를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놀이학습의 원리'에 가장 부합한다.
문제 3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1. 다감각ㆍ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 2. 개별화의 원리 |
3. 탐구학습의 원리 | 4. 놀이학습의 원리 |
해설: <피터와 늑대>는 각 캐릭터를 악기로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시각, 청각, 신체 움직임을 활용한다. 이는 '다감각ㆍ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를 가장 잘 반영한다.
문제 4
음악활동 <작은 별>을 통해 프레이즈가 반복, 대조됨을 이해하게 하면 어떤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1. 리듬 | 2. 멜로디 |
3. 화성 | 4. 형식 |
해설: 프레이즈의 반복과 대조는 음악의 구조를 이해하는 '형식' 개념을 발달시킨다. <작은 별>은 A-A-B-A 형식을 통해 유아가 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문제 5
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의 좋은 예로 소리상자가 있다. 소리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넓은 공간을 사용하여 여럿이 함께 소리맞추기를 할 수 있다. | 2. 악기 달린 소리벽은 고정되어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기 어렵다. |
3. 판자상자 속에 다양한 악기를 부착한 소리벽을 설치한 것이다. | 4. 바닥에 색테이프를 원형으로 붙여서 음악공간을 만든 것이다. |
해설: 소리상자는 판자상자에 다양한 악기를 부착한 소리벽으로 구성되어 유아가 소리를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는 음악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문제 6
유아교육기관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을 할 때 유의점으로 바른 것은?
1. 5주마다 음악활동영역의 악기를 바꾸어 준다. | 2. 악기그림에 맞지 않게 악기를 정리하게 한다. |
3. 집단활동은 색테이프로 표시해서 여러 줄로 앉게 한다. | 4. 다양한 종류의 악기와 음반을 충분한 수량으로 비치한다. |
해설: 음악활동영역은 유아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위해 충분한 악기와 음반을 비치해야 한다. 이는 창의성과 탐구를 촉진한다.
문제 7
국악 곡 중에서 4박자 계열의 장단이 아닌 것은?
1. 타령장단 | 2. 굿거리장단 |
3. 자진모리장단 | 4. 세마치장단 |
해설: 세마치장단은 3박자 계열로, 4박자 계열이 아니다. 나머지 장단(타령, 굿거리, 자진모리)은 모두 4박자 계열이다.
문제 8
다음 중 보르둔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 | 2. ⓑ |
3. ⓒ | 4. ⓓ |
해설: 보르둔은 반복적인 저음 패턴으로 화성적 안정감을 준다. 이미지에서 ⓓ는 보르둔 패턴이 아닌 다른 형태의 리듬이다.
문제 9
음악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리듬의 개발과 함께 몸 움직임과 귀 훈련, 그리고 피아노의 즉흥연주를 강조하고, 유아들이 몸을 사용하여 음악에 맞춰 율동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이해력을 높일 것을 강조한 음악교육학자는 누구인가?
1. 코다이 | 2. 오르프 |
3. 달크로즈 | 4. 고든 |
해설: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를 통해 리듬과 신체 움직임을 결합하여 음악적 이해력을 높이는 교육법을 제안했다.
문제 10
음악적 체험에 의해 실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도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은 무엇인가?
1. 솔페지 | 2. 슐베르크 |
3. 오디에이션 | 4. 다이나믹스 |
해설: 오디에이션은 고든이 제시한 개념으로, 소리 없이도 마음으로 음악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제 11
오르프의 음악교육방법이 아닌 것은?
1. 모방하기 | 2. 탐색하기 |
3. 즉흥창작 | 4. 독보력 익히기 |
해설: 오르프는 모방, 탐색, 즉흥창작을 강조하지만, 독보력 익히기는 코다이의 교수법에 해당한다.
문제 12
스즈키의 재능교육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재능교육은 자극과 반복교육에 의해 능력이 개발된다. | 2. 재능교육은 좋은 환경 속에서 손기호로 악보를 익힌다. |
3. 재능교육은 음악리듬과 신체리듬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다. | 4. 재능교육은 변별학습과 추론학습의 학습계열화로 이루어진다. |
해설: 스즈키는 반복과 자극을 통해 음악적 능력을 자연스럽게 개발하는 재능교육을 강조했다.
문제 13
코다이 음악교수법은 5음 음계의 선율지도를 음악성 발달단계에 따라 순서적으로 할 것을 강조한다. 가장 처음 가르치는 2음 음정으로 바른 것은?
1. s-m (솔-미) | 2. m-l (미-라) |
3. m-d (미-도) | 4. s-d (솔-도) |
해설: 코다이 교수법에서 처음 가르치는 2음 음정은 '솔-미'로, 유아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간단한 음정이다.
문제 14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을 바로 설명한 것은?
1. 노래와 찬트를 사용하여 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2. 언어, 동작, 음악을 통합하고 총체적 음악 경험을 강조한다. |
3. 음악적 모국어 학습과정을 통해 오디에이션을 향상한다. | 4. 음악놀이를 통하여 포괄적 음악성과 패턴학습을 강조한다. |
해설: 오르프는 언어, 동작, 음악을 통합하여 총체적인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문제 15
음악교육학자와 대표적 음악교수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스즈키 - 학습계열화 | 2. 코다이 - 패턴학습 |
3. 오르프 - 재능교육 | 4. 달크로즈 - 유리드믹스 |
해설: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를 통해 리듬과 움직임을 결합한 교수법을 개발했다.
문제 16
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첫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1. 도도도도 | 2. 레레레레 |
3. 미미미미 | 4. 솔솔솔솔 |
해설: 첫째마디는 '도'로 시작해 동일한 음을 반복하므로, 이동도법에 따라 '도도도도'로 부른다.
문제 17
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셋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1. 타타티 타타티 | 2. 팀팀타 팀팀타 |
3. 티티타 티티타 | 4. 티티탐 티티탐 |
해설: 셋째마디는 8분음표 두 개와 4분음표로 구성되어, 코다이 리듬기호로 '티티타'가 맞다.
문제 18
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넷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하지 않은 손기호 번호는?

1. ⓐ | 2. ⓑ |
3. ⓒ | 4. ⓓ |
해설: 넷째마디의 음정에 ⓓ(레)에 해당하는 손기호는 필요하지 않다.
문제 19
다음은 고든의 변별학습의 5개 과정을 계열화한 것이다. 빈칸에 적합한 과정은?
(가) 듣고 반응하기 → (나) 언어적 통합하기 → (다) 부분적 연합하기 → (라) ( ) → (마) 전체적 통합하기
1. 일반화하기 | 2. 창작, 즉흥연주하기 |
3. 상징적 연합하기 | 4. 이론적 이해하기 |
해설: 고든의 변별학습에서 '상징적 연합하기'는 음악 패턴을 상징적으로 이해하는 단계로, 과정의 다음 순서에 적합하다.
문제 20
오디에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음악을 배우는 가능성인 음악적성의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 2. 음악단위를 의미 있는 전체로 재생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다. |
3.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체험으로 습득된다. | 4. 아주 짧은 시간 안에 배울 수 있는 음악적 기술이다. |
해설: 오디에이션은 장기적인 체험으로 발달하는 능력이며, 짧은 시간에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다.
문제 21
고든 음악교수법에서 패턴학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준비패턴 | 2. 중지패턴 |
3. 음정패턴 | 4. 리듬패턴 |
해설: 고든의 패턴학습에는 준비, 음정, 리듬 패턴이 포함되지만, '중지패턴'은 해당되지 않는다.
문제 22
다음 음악교육철학을 강조하는 음악교육자는?
- 노래와 찬트를 사용하여 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음악놀이를 통해 포괄적인 음악성이 계발되어야 한다.
- 음악놀이에 참여하면서 음악성 계발이 이루어진다.
1. 코다이 | 2. 달크로즈 |
3. 오르프 | 4. 고든 |
해설: 고든은 음악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는 접근법을 강조한다.
문제 23
위 악보 <참새야>를 반주할 때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1. 세마치장단 | 2. 굿거리장단 |
3. 단모리장단 | 4. 자진모리장단 |
해설: <참새야>는 빠르고 경쾌한 리듬으로, 4박자의 자진모리장단이 가장 적합하다.
문제 24
위 악보 <참새야>를 장구장단으로 소개할 때 필요한 정간보는?

1. ⓐ | 2. ⓑ |
3. ⓒ | 4. ⓓ |
해설: ⓒ는 자진모리장단의 정간보로, <참새야>의 리듬과 일치한다.
문제 25
위 악보 <참새야>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 번호가 아닌 것은?

1. ⓐ | 2. ⓑ |
3. ⓒ | 4. ⓓ |
해설: <참새야>의 음정에 ⓒ(레)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필요하지 않다.
문제 26
위 악보 <참새야>의 장단을 오르프 악기로 보르둔 반주할 때 사용된 보르둔 유형은?
- ⓐ 코드 보르둔
- ⓑ 브로큰코드 보르둔
- ⓒ 레벨 보르둔
- ⓓ 크로스오버 보르둔
1. ⓐ, ⓑ | 2. ⓑ, ⓒ |
3. ⓒ, ⓓ | 4. ⓐ, ⓓ |
해설: <참새야>의 리듬과 화성에 코드 보르둔과 브로큰코드 보르둔이 적합하다.
문제 27
<바다의 웃음> 노랫말에 나오는 바다의 웃음소리를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며 하는 듣기놀이 음악활동은?
1. 상징적 듣기놀이 | 2. 현상적 듣기놀이 |
3. 일반적 듣기놀이 | 4. 현실적 듣기놀이 |
해설: 바다 소리를 악기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현상적 듣기놀이'에 해당한다.
문제 28
사물의 소리나 상황을 악기소리와 연결시켜 상징적 듣기놀이를 할 때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토끼 - 투톤블럭 | 2. 거북이 - 큰북 |
3. 도깨비 - 심벌즈 | 4. 나비 - 작은북 |
해설: 나비는 가벼운 이미지로, 작은북보다 트라이앵글과 같은 음색이 더 적합하다.
문제 29
음악을 듣고 상대의 생각이나 심리상태를 느껴보는 상징적 듣기놀이에서 여러 가지 색이 상징적으로 주는 느낌을 음악과 잘못 연결한 것은?
1. 노란 새 - 밝고 기쁜 소리 | 2. 파란 새 - 파리하고 아픈 소리 |
3. 까만 새 - 함께 노래하는 소리 | 4. 하얀 새 - 슬픈 느낌의 소리 |
해설: 까만 색은 어둡고 무거운 느낌을 주므로, '함께 노래하는 소리'는 부적합하다.
문제 30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는 등장하는 여러 사람과 동물이 제각기 오케스트라 악기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 또는 등장동물과 악기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피터 - 바이올린 | 2. 할아버지 - 클라리넷 |
3. 오리 - 오보에 | 4. 늑대 - 프렌치 호른 |
해설: 할아버지는 바순으로 표현되며, 클라리넷은 고양이에 해당한다.
문제 31
유아를 위한 노래활동의 리듬선정 원리로 적합한 것은?
1. 유아의 호흡에 알맞은 리듬이 있는 노래 | 2. 영아에게 어려운 부점 리듬이 있는 노래 |
3.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의 리듬이 있는 노래 | 4. 당김음과 셋잇단음표 등의 리듬이 있는 노래 |
해설: 유아는 호흡이 짧으므로, 간단하고 규칙적인 리듬이 적합하다.
문제 32
위 악보 <안녕 인사해요>에서 코다이 손기호로 '미-도'의 3도 음정을 습득할 수 있는 노랫말로 적합한 것은?

1. 둘째마디 '마음' | 2. 둘째마디 '으로' |
3. 셋째마디 '안녕' | 4. 넷째마디 '인사' |
해설: 셋째마디 '안녕'은 '미-도'의 3도 음정으로, 이를 통해 음정을 습득할 수 있다.
문제 33
위 악보 <안녕 인사해요> 첫째마디 '미미미파솔미'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가 아닌 것은?

1. ⓐ | 2. ⓑ |
3. ⓒ | 4. ⓓ |
해설: 첫째마디는 '미, 파, 솔'로 구성되며, ⓓ(레)는 필요하지 않다.
문제 34
한국 전통악기도 서양악기의 분류법에 따라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로 분류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다음 전통악기 중 현악기가 아닌 것은?
1. 가야금 | 2. 비파 |
3. 아쟁 | 4. 생황 |
해설: 생황은 관악기로, 나머지는 모두 현악기이다.
문제 35
창작을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유의점으로 적합한 설명은?
1. 음악창작을 위한 공간과 분위기 조성은 중요하지 않다. | 2. 소수의 음악가 양성을 위한 독창성 신장만을 강조한다. |
3. 음악환경, 성격, 음악수준 등 개인차를 고려한다. | 4. 칭찬, 격려보다는 벌을 통해 창의성을 자극한다. |
해설: 유아의 창작 활동은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지도해야 창의성이 발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