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교직실무 모의고사(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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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교직실무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1-15강, 인터넷 보충학습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애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설명과 교직관이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 교육활동이라는 근로를 생활수단으로 삼는 근로자성 강조
㉡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
㉢ 교직의 직능과 역할에 업무의 특수성이 있다고 보는 관점
㉣ 노동의 대가로 보수를 받고 자신의 권익을 위해 일하는 직업
1. ㉠ - 성직관 | 2. ㉡ - 노동직관 |
3. ㉢ - 전문직관 | 4. ㉣ - 공직관 |
해설: 전문직관은 교직을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으로 보며, 업무의 특수성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는 전문직관과 바르게 짝지어졌습니다.
문제 2
다음 중 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교육과정 설계자 | 2. 일과 계획 및 수행자 |
3. 유아 및 부모 치료자 | 4. 행정업무 및 관리자 |
해설: 유아교사의 역할은 교육, 보육, 행정 등으로 한정되며, '유아 및 부모 치료자'는 전문 의료인의 영역에 해당하므로 유아교사의 역할로 보기 어렵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유아교사의 자질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개인적 자질: 교과교육 내용 | 2. 개인적 자질: 교양 및 전문지식 |
3. 전문적 자질: 교수학습 기술 | 4. 전문적 자질: 교사의 인성 |
해설: 전문적 자질은 교수학습 기술과 같은 실무 능력을 포함하며, 이는 유아교사로서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3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4
다음 중 교직 적성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주로 교직에 관련된 정의적 영역만을 의미한다. | 2. 교사로서의 성공가능성을 예측하는 잠재적 능력이다. |
3. 교직 전문성과 동일한 의미이다. | 4. 타 전문직의 적성과 동일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
해설: 교직 적성은 교사로서 성공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정의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을 포괄합니다. 2번이 정확합니다.
문제 5
다음 중 유아교육에서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유아의 연령별 나타나는 동일성 | 2. 경험적 기초의 애매성 |
3. 유아교사의 힘과 지위 | 4. 교사 역할의 애매성 |
해설: 윤리강령은 교사의 권한, 역할의 모호성 등으로 인해 필요하지만, '유아의 연령별 동일성'은 윤리적 문제와 직접적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6
다음 중 교직윤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의 규범이다. | 2. 한 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다. |
3.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기본관점이다. | 4. 교직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
해설: 교직윤리는 교사가 직업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실천적 규범을 의미합니다. 1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7
다음 중 교사문화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혼자서 독립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 2. 새로운 방법보다는 전통적인 방법과 경험에 집착한다. |
3. 안정적 보상체계는 교직에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 4. 교사회의 시 침묵이라는 안전한 보장책을 주로 사용한다. |
해설: 교사문화는 협력과 전통을 중시하지만, 안정적 보상체계가 반드시 열정을 유도하지는 않으며, 이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3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8
다음 중 유치원 조직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다양한 배경과 성별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이다. | 2. 관계 중심 보다 성과 중심적 특성을 지닌다. |
3. 교직주기가 길고 근무지 이동이 희박하다. | 4. 소집단이라는 특성 상 동조의 문화를 형성한다. |
해설: 유치원은 소규모 조직으로, 구성원 간 동조 문화가 형성되기 쉽습니다. 4번이 유치원 조직의 특징을 잘 설명합니다.
문제 9
다음 중 전문직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외부의 간섭으로 하는 일에 대한 의사결정권이 없다. | 2. 고유의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
3. 전문화된 지식과 지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 4. 그 직업을 위한 자격증을 요구한다. |
해설: 전문직은 자율성과 의사결정권을 특징으로 하므로, 외부 간섭으로 의사결정권이 없다는 1번은 전문직의 특징과 맞지 않습니다.
문제 10
다음 중 장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좋은 것을 권면하는 일련의 행위 | 2. 최근의 장학은 지시와 감독의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
3.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 4. 컨설팅 장학요원은 유아교육 전문가만이 가능하다. |
해설: 장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에게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1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11
다음 설명은 어떠한 장학의 방법에 대한 설명인가?
- 수업장학과 구분되는 개념이다.
- 유치원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진다.
-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유치원 운영과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과정을 지원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1. 임상장학 | 2. 컨설팅장학 |
3. 발달장학 | 4. 동료장학 |
해설: 컨설팅장학은 외부 전문가가 유치원의 요청에 따라 문제를 진단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 설명과 일치합니다.
문제 12
다음 중 유아교사의 학급 운영을 위한 관리영역이 아닌 것은?
1. 유아 및 학부모 관리 | 2. 교실 관리 |
3. 교육 자료 관리 | 4. 국가 행사 관리 |
해설: 학급 운영은 교사와 유아 중심의 활동을 포함하며, '국가 행사 관리'는 일반적으로 학교 전체의 책임으로 교사의 관리 영역에서 제외됩니다.
문제 13
다음 중 유치원 생활기록부에 입력사항이 아닌 것은?
1. 인적사항 | 2. 급식상황 |
3. 출결사항 | 4. 신체발달상황 |
해설: 생활기록부는 유아의 기본 정보와 발달 상태를 기록하지만, '급식상황'은 일상 관리 기록에 포함되며 생활기록부의 필수 입력사항이 아닙니다.
문제 14
다음 중 원아모집에 관련한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원아모집 요강은 최소 20일 전에 공지하여야 한다. | 2.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원아모집 관련법은 다르다. |
3. 원아모집 전형방법은 사립유치원의 경우 이사장이 정한다. | 4.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원아모집 요강에 기초하여 시행한다. |
해설: 원아모집은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진행되며, 이는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4번이 정확합니다.
문제 15
다음 중 누리과정의 운영방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5개 영역을 1일 3시간 기준으로 균형있게 편성 | 2. 3∼5세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으로 편성 |
3. 가족 및 민족 배경을 고려하여 같은 민족끼리 편성 | 4. 1일 기준으로 30분 이상 바깥놀이를 포함하도록 편성 |
해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으로 운영되며, 이는 교육과정의 핵심 원칙입니다. 2번이 맞습니다.
문제 16
다음 중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주제는 반드시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맞춰 계획한다. | 2.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하루 일과가 운영되도록 계획한다. |
3. 전날과 다음 날의 활동 연계로 경험의 연속성을 고려한다. | 4. 연간 교육계획안은 전년도 교육과정 분석을 기초로 한다. |
해설: 누리과정 주제는 권장사항일 뿐 필수 요건은 아니며, 유아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조정 가능합니다. 1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17
다음 중 주간 교육계획안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1. 주제 | 2. 날짜/요일 |
3. 흥미영역별 활동 | 4. 월별 행사 계획 |
해설: 주간 교육계획안은 주간 단위 활동을 포함하며, '월별 행사 계획'은 연간 계획안에 해당합니다. 4번이 제외됩니다.
문제 18
다음 중 방과 후 교육과정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오후 일과는 오전의 교육활동을 반복하도록 한다. | 2. 방과 후 과정에서 특별활동을 실시 할 수 없다. |
3. 오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방과 후 교육과정을 계획한다. | 4. 방과후 교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개정 시 언급된 단어이다. |
해설: 방과 후 교육과정은 오전 활동과 연계하여 유아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3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유아 평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체계적인 유아평가를 위해 연 초에 미리 계획을 세운다. | 2. 각 기관의 형편에 알맞은 평가계획과 형태를 개발한다. |
3. 매일 몇 명씩 유아의 행동 관찰을 위한 시간대를 확보한다. | 4. 가정 방문을 통해 유아의 가정환경을 관찰한다. |
해설: 유아 평가는 주로 유치원 내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가정 방문은 일반적인 평가 방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20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의 작업 결과들을 모두 모아 놓은 것을 의미한다. | 2. 유아의 학습과 발달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다. |
3. 발달영역별로 대표 작품을 1회 수집하여 철한다. | 4. 작품에 대한 유아의 의견을 기록하여 포함할 수 없다. |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며, 이는 성장의 증거로 활용됩니다. 2번이 맞습니다.
문제 21
다음 중 유아평가에 기초한 생활지도 과정의 순서가 바른 것은?
㉠ 유아를 다각적으로 관찰
㉡ 관찰 내용을 평가하여 대상 유아의 발달수준 파악
㉢ 유아 평가에 기초한 교육계획
㉣ 개별화교육 실행 후 평가
1. ㉠, ㉡, ㉢, ㉣ | 2. ㉡, ㉢, ㉣, ㉠ |
3. ㉢, ㉣, ㉠, ㉡ | 4. ㉣, ㉠, ㉢, ㉡ |
해설: 생활지도는 관찰 → 평가 → 계획 → 실행 및 재평가 순으로 진행되며, 1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22
다음 중 사고 및 위급상황 대처 방안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사고 발생 시 교사는 가정 먼저 학부모에게 통지해야 한다. | 2. 원내 응급상황 대처 매뉴얼을 마련하고 숙지해야 한다. |
3. 사고 원인 파악을 위해 사고 유아는 건드리지 않는다. | 4. 사고발생 1주일 이내에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해설: 위급상황 대비를 위해 매뉴얼을 마련하고 숙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2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3
다음 중 안전교육 계획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교사가 먼저 안전교육에 대한 내용과 업무요령을 숙지하기 | 2. 유치원 실내ㆍ외 위험 요인을 파악 후 실정에 맞게 실시하기 |
3.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할 수 있게 계획하기 | 4. 대피훈련은 하루 일과를 방해하지 않도록 방과 후에 하기 |
해설: 대피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하여 일과 중 실시해야 효과적이며, 방과 후로 제한하는 4번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24
다음 중 유아 건강관리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학부모 설문지를 통해 유아의 건강 습관을 파악한다. | 2. 유아의 복용 약은 반드시 학부모와 통화 후 투약한다. |
3. 건강검진 결과는 유아의 졸업일로부터 5년간 보관한다. | 4. 유아에 대한 건강검진은 학기당 두 번 이상 실시한다. |
해설: 유아 건강관리는 학부모 설문지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며, 1번이 이를 잘 설명합니다.
문제 25
다음 중 유치원 평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교육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 2. 현재 2주기 유치원 평가가 실시 중이다. |
3.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라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 4. 4개 평가영역 중 교육과정 영역의 배점은 10점이다. |
해설: 유치원 평가는 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며, 1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6
다음 설명 중 유치원 평가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서면 평가 자료 중 자체평가 보고서는 매년 작성한다. | 2. 현장방문을 통해 서면평가 내용을 점검ㆍ확인한다. |
3. 유치원 평가 결과는 유치원에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 4. 평가결과에 따라 유치원에 대한 행ㆍ재정적 지원과 연계한다. |
해설: 유치원 평가 결과는 투명성을 위해 공개되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는 3번은 틀렸습니다.
문제 27
다음 중 학부모 면담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교사들은 학부모가 교육의 동반자로 인식하도록 한다. | 2. 면담 시 유아의 장점만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3. 유아교육기관의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4. 학부모와 면담 시 학부모의 요구 사항을 자제시킨다. |
해설: 학부모 면담은 협력을 강조하며, 학부모를 동반자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번이 맞습니다.
문제 28
다음 중 유치원 교원의 임용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승진, 승급, 휴직은 신분의 발생에 해당하는 임용이다. | 2. 퇴직, 면직, 해임은 신분의 변경에 해당하는 임용이다. |
3. 교원의 임용권은 국ㆍ공립 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이 동일하다. | 4. 모든 유치원의 신규교원의 임용은 공개전형 선발 원칙이다. |
해설: 신규 교원 임용은 공정성을 위해 공개전형을 원칙으로 하며, 4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9
다음 중 자발적 퇴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명예퇴직 | 2. 항구적인 사직 |
3. 정년에 의한 퇴직 | 4. 복직을 전제한 사직 |
해설: 자발적 퇴직은 교원의 의사에 따라 이루어지며, 정년에 의한 퇴직은 법적 의무로 자발적이지 않습니다. 3번이 해당됩니다.
문제 30
다음 중 징계의 종류와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1. 파면: 교육공무원신분 유지, 향후 5년간 공무원 임용불가 | 2. 해임: 교육공무원신분 유지, 향후 3년간 공무원 임용불가 |
3. 강등: 평교사를 포함 모든 교원에게 적용 | 4. 감봉: 동종의 직무 내에서 하위 직위에 임명 |
해설: 해임은 신분이 유지되며 3년간 임용이 제한되므로 2번이 정확합니다. 나머지는 정의가 틀렸습니다.
문제 31
다음 중 유치원 교원의 신분상 권리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교직에 있어 취업의 안정성과 신분보장에 관한 신분보장권 | 2. 교육기본권을 실현하기 위행 교원이 가지는 교육권 |
3. 참정권ㆍ정치적 자유권ㆍ정치적 활동권 등의 정치적 기본권 | 4. 직무 수행상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실비변상 청구권 |
해설: 실비변상 청구권은 법적으로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신분상 권리로 보기 어렵습니다. 4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32
다음의 설명을 읽고 A교사의 초임호봉은 얼마인지 계산하면?
- 4년제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
- 2급 정교사자격증 취득
1. 7호봉 | 2. 8호봉 |
3. 9호봉 | 4. 10호봉 |
해설: 4년제 사범대 졸업 시 초임호봉은 9호봉으로 계산되며, 이는 교원 호봉 산정 기준에 따릅니다.
문제 33
다음 중 휴직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학휴직, 고용휴직, 육아휴직 등은 직권휴직에 해당한다. | 2. 질병휴직, 병역휴직 등은 청원휴직에 해당한다. |
3. 휴직기간 연장은 만료일 15일전까지 신청해야 한다. | 4. 휴직기간의 만료 전 교원은 직무에 절대 복귀할 수 없다. |
해설: 휴직 연장은 만료일 15일 전 신청이 일반적이며, 3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3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휴가는 무엇인가?
- 대상: 생후 1년 미만의 유아를 가진 여자교원
- 기간: 유아가 만 1세가 되는 날의 전일까지
- 시간: 1일 1시간(단, 학생지도에 지장 없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시간 선택)
1. 출산휴가 | 2. 육아시간 |
3. 보건휴가 | 4. 수업휴가 |
해설: 설명은 생후 1년 미만 유아를 위한 1일 1시간 휴가를 의미하며, 이는 육아시간에 해당합니다.
문제 35
다음 중 유치원의 예산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연초에 성립된 예산은 변경이 불가하다. | 2. 당해 연도의 재원은 당해 연도의 세입에서 충당해야 한다. |
3.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개시한다. | 4. 한 회계연도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결산에 편입해야 한다. |
해설: 예산은 당해 연도 세입으로 충당해야 하며, 이는 예산 운영의 기본 원칙입니다. 2번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