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직실무

교직실무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호혜 블로그 2025. 3. 17. 20:10
728x90
교직실무 모의고사(2014년)

교직실무 모의고사(2014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직실무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1-15강, 인터넷 보충학습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애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설명과 교직관이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 교육활동이라는 근로를 생활수단으로 삼는 근로자성 강조

㉡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

㉢ 교직의 직능과 역할에 업무의 특수성이 있다고 보는 관점

㉣ 노동의 대가로 보수를 받고 자신의 권익을 위해 일하는 직업

1. ㉠ - 성직관 2. ㉡ - 노동직관
3. ㉢ - 전문직관 4. ㉣ - 공직관

해설: 전문직관은 교직을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으로 보며, 업무의 특수성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는 전문직관과 바르게 짝지어졌습니다.

문제 2

다음 중 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교육과정 설계자 2. 일과 계획 및 수행자
3. 유아 및 부모 치료자 4. 행정업무 및 관리자

해설: 유아교사의 역할은 교육, 보육, 행정 등으로 한정되며, '유아 및 부모 치료자'는 전문 의료인의 영역에 해당하므로 유아교사의 역할로 보기 어렵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유아교사의 자질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개인적 자질: 교과교육 내용 2. 개인적 자질: 교양 및 전문지식
3. 전문적 자질: 교수학습 기술 4. 전문적 자질: 교사의 인성

해설: 전문적 자질은 교수학습 기술과 같은 실무 능력을 포함하며, 이는 유아교사로서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3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4

다음 중 교직 적성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주로 교직에 관련된 정의적 영역만을 의미한다. 2. 교사로서의 성공가능성을 예측하는 잠재적 능력이다.
3. 교직 전문성과 동일한 의미이다. 4. 타 전문직의 적성과 동일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해설: 교직 적성은 교사로서 성공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정의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을 포괄합니다. 2번이 정확합니다.

문제 5

다음 중 유아교육에서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유아의 연령별 나타나는 동일성 2. 경험적 기초의 애매성
3. 유아교사의 힘과 지위 4. 교사 역할의 애매성

해설: 윤리강령은 교사의 권한, 역할의 모호성 등으로 인해 필요하지만, '유아의 연령별 동일성'은 윤리적 문제와 직접적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6

다음 중 교직윤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의 규범이다. 2. 한 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다.
3.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기본관점이다. 4. 교직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해설: 교직윤리는 교사가 직업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실천적 규범을 의미합니다. 1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7

다음 중 교사문화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혼자서 독립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2. 새로운 방법보다는 전통적인 방법과 경험에 집착한다.
3. 안정적 보상체계는 교직에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4. 교사회의 시 침묵이라는 안전한 보장책을 주로 사용한다.

해설: 교사문화는 협력과 전통을 중시하지만, 안정적 보상체계가 반드시 열정을 유도하지는 않으며, 이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3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8

다음 중 유치원 조직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다양한 배경과 성별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이다. 2. 관계 중심 보다 성과 중심적 특성을 지닌다.
3. 교직주기가 길고 근무지 이동이 희박하다. 4. 소집단이라는 특성 상 동조의 문화를 형성한다.

해설: 유치원은 소규모 조직으로, 구성원 간 동조 문화가 형성되기 쉽습니다. 4번이 유치원 조직의 특징을 잘 설명합니다.

문제 9

다음 중 전문직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외부의 간섭으로 하는 일에 대한 의사결정권이 없다. 2. 고유의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3. 전문화된 지식과 지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4. 그 직업을 위한 자격증을 요구한다.

해설: 전문직은 자율성과 의사결정권을 특징으로 하므로, 외부 간섭으로 의사결정권이 없다는 1번은 전문직의 특징과 맞지 않습니다.

문제 10

다음 중 장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좋은 것을 권면하는 일련의 행위 2. 최근의 장학은 지시와 감독의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3.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4. 컨설팅 장학요원은 유아교육 전문가만이 가능하다.

해설: 장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에게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1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11

다음 설명은 어떠한 장학의 방법에 대한 설명인가?

- 수업장학과 구분되는 개념이다.

- 유치원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진다.

-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유치원 운영과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과정을 지원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1. 임상장학 2. 컨설팅장학
3. 발달장학 4. 동료장학

해설: 컨설팅장학은 외부 전문가가 유치원의 요청에 따라 문제를 진단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 설명과 일치합니다.

문제 12

다음 중 유아교사의 학급 운영을 위한 관리영역이 아닌 것은?

1. 유아 및 학부모 관리 2. 교실 관리
3. 교육 자료 관리 4. 국가 행사 관리

해설: 학급 운영은 교사와 유아 중심의 활동을 포함하며, '국가 행사 관리'는 일반적으로 학교 전체의 책임으로 교사의 관리 영역에서 제외됩니다.

문제 13

다음 중 유치원 생활기록부에 입력사항이 아닌 것은?

1. 인적사항 2. 급식상황
3. 출결사항 4. 신체발달상황

해설: 생활기록부는 유아의 기본 정보와 발달 상태를 기록하지만, '급식상황'은 일상 관리 기록에 포함되며 생활기록부의 필수 입력사항이 아닙니다.

문제 14

다음 중 원아모집에 관련한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원아모집 요강은 최소 20일 전에 공지하여야 한다. 2.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원아모집 관련법은 다르다.
3. 원아모집 전형방법은 사립유치원의 경우 이사장이 정한다. 4.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원아모집 요강에 기초하여 시행한다.

해설: 원아모집은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진행되며, 이는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4번이 정확합니다.

문제 15

다음 중 누리과정의 운영방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5개 영역을 1일 3시간 기준으로 균형있게 편성 2. 3∼5세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으로 편성
3. 가족 및 민족 배경을 고려하여 같은 민족끼리 편성 4. 1일 기준으로 30분 이상 바깥놀이를 포함하도록 편성

해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으로 운영되며, 이는 교육과정의 핵심 원칙입니다. 2번이 맞습니다.

문제 16

다음 중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주제는 반드시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맞춰 계획한다. 2.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하루 일과가 운영되도록 계획한다.
3. 전날과 다음 날의 활동 연계로 경험의 연속성을 고려한다. 4. 연간 교육계획안은 전년도 교육과정 분석을 기초로 한다.

해설: 누리과정 주제는 권장사항일 뿐 필수 요건은 아니며, 유아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조정 가능합니다. 1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17

다음 중 주간 교육계획안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1. 주제 2. 날짜/요일
3. 흥미영역별 활동 4. 월별 행사 계획

해설: 주간 교육계획안은 주간 단위 활동을 포함하며, '월별 행사 계획'은 연간 계획안에 해당합니다. 4번이 제외됩니다.

문제 18

다음 중 방과 후 교육과정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오후 일과는 오전의 교육활동을 반복하도록 한다. 2. 방과 후 과정에서 특별활동을 실시 할 수 없다.
3. 오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방과 후 교육과정을 계획한다. 4. 방과후 교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개정 시 언급된 단어이다.

해설: 방과 후 교육과정은 오전 활동과 연계하여 유아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3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유아 평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체계적인 유아평가를 위해 연 초에 미리 계획을 세운다. 2. 각 기관의 형편에 알맞은 평가계획과 형태를 개발한다.
3. 매일 몇 명씩 유아의 행동 관찰을 위한 시간대를 확보한다. 4. 가정 방문을 통해 유아의 가정환경을 관찰한다.

해설: 유아 평가는 주로 유치원 내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가정 방문은 일반적인 평가 방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20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의 작업 결과들을 모두 모아 놓은 것을 의미한다. 2. 유아의 학습과 발달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다.
3. 발달영역별로 대표 작품을 1회 수집하여 철한다. 4. 작품에 대한 유아의 의견을 기록하여 포함할 수 없다.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며, 이는 성장의 증거로 활용됩니다. 2번이 맞습니다.

문제 21

다음 중 유아평가에 기초한 생활지도 과정의 순서가 바른 것은?

㉠ 유아를 다각적으로 관찰

㉡ 관찰 내용을 평가하여 대상 유아의 발달수준 파악

㉢ 유아 평가에 기초한 교육계획

㉣ 개별화교육 실행 후 평가

1. ㉠, ㉡, ㉢, ㉣ 2. ㉡, ㉢, ㉣, ㉠
3. ㉢, ㉣, ㉠, ㉡ 4. ㉣, ㉠, ㉢, ㉡

해설: 생활지도는 관찰 → 평가 → 계획 → 실행 및 재평가 순으로 진행되며, 1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22

다음 중 사고 및 위급상황 대처 방안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사고 발생 시 교사는 가정 먼저 학부모에게 통지해야 한다. 2. 원내 응급상황 대처 매뉴얼을 마련하고 숙지해야 한다.
3. 사고 원인 파악을 위해 사고 유아는 건드리지 않는다. 4. 사고발생 1주일 이내에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해설: 위급상황 대비를 위해 매뉴얼을 마련하고 숙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2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3

다음 중 안전교육 계획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교사가 먼저 안전교육에 대한 내용과 업무요령을 숙지하기 2. 유치원 실내ㆍ외 위험 요인을 파악 후 실정에 맞게 실시하기
3.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할 수 있게 계획하기 4. 대피훈련은 하루 일과를 방해하지 않도록 방과 후에 하기

해설: 대피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하여 일과 중 실시해야 효과적이며, 방과 후로 제한하는 4번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24

다음 중 유아 건강관리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학부모 설문지를 통해 유아의 건강 습관을 파악한다. 2. 유아의 복용 약은 반드시 학부모와 통화 후 투약한다.
3. 건강검진 결과는 유아의 졸업일로부터 5년간 보관한다. 4. 유아에 대한 건강검진은 학기당 두 번 이상 실시한다.

해설: 유아 건강관리는 학부모 설문지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며, 1번이 이를 잘 설명합니다.

문제 25

다음 중 유치원 평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교육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현재 2주기 유치원 평가가 실시 중이다.
3.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라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4. 4개 평가영역 중 교육과정 영역의 배점은 10점이다.

해설: 유치원 평가는 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며, 1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6

다음 설명 중 유치원 평가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서면 평가 자료 중 자체평가 보고서는 매년 작성한다. 2. 현장방문을 통해 서면평가 내용을 점검ㆍ확인한다.
3. 유치원 평가 결과는 유치원에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4. 평가결과에 따라 유치원에 대한 행ㆍ재정적 지원과 연계한다.

해설: 유치원 평가 결과는 투명성을 위해 공개되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는 3번은 틀렸습니다.

문제 27

다음 중 학부모 면담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교사들은 학부모가 교육의 동반자로 인식하도록 한다. 2. 면담 시 유아의 장점만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3. 유아교육기관의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4. 학부모와 면담 시 학부모의 요구 사항을 자제시킨다.

해설: 학부모 면담은 협력을 강조하며, 학부모를 동반자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번이 맞습니다.

문제 28

다음 중 유치원 교원의 임용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승진, 승급, 휴직은 신분의 발생에 해당하는 임용이다. 2. 퇴직, 면직, 해임은 신분의 변경에 해당하는 임용이다.
3. 교원의 임용권은 국ㆍ공립 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이 동일하다. 4. 모든 유치원의 신규교원의 임용은 공개전형 선발 원칙이다.

해설: 신규 교원 임용은 공정성을 위해 공개전형을 원칙으로 하며, 4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9

다음 중 자발적 퇴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명예퇴직 2. 항구적인 사직
3. 정년에 의한 퇴직 4. 복직을 전제한 사직

해설: 자발적 퇴직은 교원의 의사에 따라 이루어지며, 정년에 의한 퇴직은 법적 의무로 자발적이지 않습니다. 3번이 해당됩니다.

문제 30

다음 중 징계의 종류와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1. 파면: 교육공무원신분 유지, 향후 5년간 공무원 임용불가 2. 해임: 교육공무원신분 유지, 향후 3년간 공무원 임용불가
3. 강등: 평교사를 포함 모든 교원에게 적용 4. 감봉: 동종의 직무 내에서 하위 직위에 임명

해설: 해임은 신분이 유지되며 3년간 임용이 제한되므로 2번이 정확합니다. 나머지는 정의가 틀렸습니다.

문제 31

다음 중 유치원 교원의 신분상 권리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교직에 있어 취업의 안정성과 신분보장에 관한 신분보장권 2. 교육기본권을 실현하기 위행 교원이 가지는 교육권
3. 참정권ㆍ정치적 자유권ㆍ정치적 활동권 등의 정치적 기본권 4. 직무 수행상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실비변상 청구권

해설: 실비변상 청구권은 법적으로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신분상 권리로 보기 어렵습니다. 4번이 부정확합니다.

문제 32

다음의 설명을 읽고 A교사의 초임호봉은 얼마인지 계산하면?

- 4년제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

- 2급 정교사자격증 취득

1. 7호봉 2. 8호봉
3. 9호봉 4. 10호봉

해설: 4년제 사범대 졸업 시 초임호봉은 9호봉으로 계산되며, 이는 교원 호봉 산정 기준에 따릅니다.

문제 33

다음 중 휴직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학휴직, 고용휴직, 육아휴직 등은 직권휴직에 해당한다. 2. 질병휴직, 병역휴직 등은 청원휴직에 해당한다.
3. 휴직기간 연장은 만료일 15일전까지 신청해야 한다. 4. 휴직기간의 만료 전 교원은 직무에 절대 복귀할 수 없다.

해설: 휴직 연장은 만료일 15일 전 신청이 일반적이며, 3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3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휴가는 무엇인가?

- 대상: 생후 1년 미만의 유아를 가진 여자교원

- 기간: 유아가 만 1세가 되는 날의 전일까지

- 시간: 1일 1시간(단, 학생지도에 지장 없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시간 선택)

1. 출산휴가 2. 육아시간
3. 보건휴가 4. 수업휴가

해설: 설명은 생후 1년 미만 유아를 위한 1일 1시간 휴가를 의미하며, 이는 육아시간에 해당합니다.

문제 35

다음 중 유치원의 예산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연초에 성립된 예산은 변경이 불가하다. 2. 당해 연도의 재원은 당해 연도의 세입에서 충당해야 한다.
3.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개시한다. 4. 한 회계연도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결산에 편입해야 한다.

해설: 예산은 당해 연도 세입으로 충당해야 하며, 이는 예산 운영의 기본 원칙입니다. 2번이 맞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