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교육사회학 모의고사(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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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교육사회학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출석수업 범위를 제외한 전 범위
출제위원: 가톨릭대 성기선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블라우와 던컨(Blau & Duncan)이 제시한 모델에서 교육은 사회이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올바르게 진술한 문장은 다음 중 무엇인가?
1.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불평등 재생산이 더욱 강화된다. | 2.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의 가능성이 낮으며, 계층불평등이 재생산된다. |
3. 학교교육과 사회이동은 관련이 없다. | 4.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의 가능성이 높으며, 능력주의 사회의 특성을 보여준다. |
해설: 블라우와 던컨의 '직업지위획득 모델'은 교육이 개인의 능력을 반영하여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는 능력주의적 사회이동을 강조하며, 교육을 통해 계층 간 이동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
학교 내에서 진학반과 취업반으로 구분하는 제도적 장치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보상교육 체제 연구 | 2. 학교효과연구 |
3. 계열화 현상 연구 | 4. 직업지위획득 연구 |
해설: 계열화 현상 연구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을 진로에 따라 분리하는 제도(예: 진학반, 취업반)가 교육적 성취와 사회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교육사회학에서 중요한 주제 중 하나로, 정답은 3번이다.
문제 3
'임금, 고용 안정성, 승진체계를 비롯한 고용관행이 보다 유리한 층과 불리한 층으로 구분되어서 내부 노동시장이 발달되어 있는 유리한 층에서는 교육을 비롯한 인적 자본이 보상을 받는 반면, 불리한 층에서는 인적 자본을 소유했다고 하더라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이론은?
1. 효과적 학교에 관한 연구 | 2. 다층자료분석 |
3. 사회이동연구 | 4. 노동시장분단이론 |
해설: 노동시장분단이론은 노동시장이 1차(유리한)와 2차(불리한) 시장으로 나뉘며, 1차 시장에서는 인적 자본이 보상을 받지만 2차 시장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이는 문제의 설명과 일치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4
Jencks(1972)는 '불평등'(Inequality) 연구에서 개인의 소득결정에 미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바 있다. 그 내용과 관련되는 사항은?
1. 교육은 소득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행사한다. | 2. 교육이 소득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무시할 정도다. |
3. 교육은 소득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이동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4. 교육은 소득결정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아니라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
해설: Jencks의 '불평등' 연구는 교육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과대평가해 왔으며, 실제로는 가족 배경이나 운과 같은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교육의 영향력은 무시할 정도라는 2번이 정답이다.
문제 5
위스컨신모형은 기존의 블라우 던컨 모델에서 의미있는 타자(significant others)와 같은 변인을 추가하였다. 의미있는 타자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상담전문가 | 2. 부모 |
3. 친구 | 4. 교사 |
해설: 위스컨신모형에서 의미있는 타자는 개인의 교육 및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까운 관계자(부모, 친구, 교사)를 의미한다. 상담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이 범주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정답은 1번이다.
문제 6
1895년 2월 고종이 발표한 교육에 관한 특별 조서로서 근대식 학제(學制)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은?
1. 교육입국조서 | 2. 근대교육선언 |
3. 국민교육헌장 | 4. 교육개혁조서 |
해설: 교육입국조서는 1895년 고종이 발표한 조서로, 근대적 교육체제를 도입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며 한국 교육 근대화의 기초가 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1번이다.
문제 7
'욕위대자 당위인역(欲爲大者當爲人役)'이라는 학당훈(訓)을 사용하였으며, 선교사에 의해 설립된 근대학교 시초에 해당되는 학교는?
1. 이화학당 | 2. 원산학사 |
3. 경성고보 | 4. 배재학당 |
해설: 배재학당은 1885년 선교사 아펜젤러에 의해 설립된 한국 최초의 근대식 학교로, '욕위대자 당위인역'이라는 훈시를 사용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8
'욕위대자 당위인역(欲爲大者當爲人役)'은 교육에서 무엇을 강조한 것인가?
1. 사랑 | 2. 진리 |
3. 근면 | 4. 봉사 |
해설: '욕위대자 당위인역'은 "큰 사람이 되려면 남을 섬겨야 한다"는 뜻으로, 교육에서 봉사의 가치를 강조한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9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학교로 평가받는 원산학사에 대한 비판 내용이다. 거리가 먼 것은?
1. 그 당시 남아 있던 과거제도 준비기관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 2. 교육내용 역시 근대적 학문을 다루지 않고 전통적인 유교경전에 치우쳤다. |
3. 이러한 제도가 연속적이지 않고 단일 학교 설립으로 그쳤다. | 4. 외세의 영향으로 세워진 학교로 우리의 전통교육과의 연계성이 낮다. |
해설: 원산학사는 한국인(최경주)에 의해 설립된 자주적 근대 학교로, 외세의 영향이 아닌 민족적 교육 의지를 반영했다. 따라서 4번은 비판 내용과 거리가 멀며 정답이다.
문제 10
일제시대 교육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잘 짝지어진 것은?
[보기]
가. 인문교육 중심으로 교육제도를 편성하였다.
나.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은 철저히 통제하였다.
다. 민족사학 육성을 통해서 조화로운 교육을 실시하였다.
라. 교육에 대한 국가주의 통제를 강화하였다.
마. 황국신민화 정책의 수단으로 학교를 활용하였다.
1. 가 - 나 - 라 | 2. 나 - 라 - 마 |
3. 나 - 다 - 라 | 4. 가 - 다 - 마 |
해설: 일제시대 교육은 중등 및 고등교육 통제(나), 국가주의 강화(라), 황국신민화 정책(마)을 특징으로 한다. '가'는 인문교육보다 실업교육 중심이었고, '다'는 민족사학 억압으로 사실과 다르므로,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1
식민지 중반인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한국학생들의 초등학교 진학이 매우 급진적으로 늘어났다. 이 당시부터 소위 말하는 “교육열(敎育熱)”이라는 용어가 신문지상에 오르내리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하는 논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일제의 교육을 받은 자들 중에서도 3.1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 2. 배워서 힘을 축적하여 독립을 쟁취해야 한다는 '실력양성론(實力養成論)'이 대두되었다. |
3. 학교를 나와야 출세할 수 있다는 일제의 교육정책이 부분적으로 관철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 4. 일제의 지배에 대한 저항의식이 낮아져 체제순응적 태도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
해설: 교육열은 실력양성론(2)과 출세 의식(3) 등으로 설명되며, 3.1운동 참여(1)도 민족주의적 동기를 보여준다. 그러나 저항의식 감소(4)는 교육열과 반대되므로 적합하지 않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12
우리나라 학교교육제도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학교의 설립, 운영, 제도, 교육내용 등을 지방자치제도로 운영하고 있다. | 2. 사립학교 의존도가 매우 높다. |
3. 진학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고 그 부작용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 4. 실업교육은 천시하고 인문교육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
해설: 우리나라 교육은 중앙집권적 체제로 운영되며(1번은 틀림), 사립학교 의존도(2), 입시 경쟁(3), 인문교육 선호(4)는 특성이다. 따라서 1번이 거리가 멀다.
문제 13
시험의 사회적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 2. 문화의 형성 및 변화 |
3. 사회질서와 문화의 정당화 및 재생산 | 4. 지식의 상대주의적 해석 보편화 |
해설: 시험은 지식 공식화(1), 문화 형성(2), 사회질서 재생산(3)을 기능으로 하지만, 상대주의적 해석(4)은 시험의 객관성 원칙과 거리가 멀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14
우리나라 선발제도의 특성을 잘 연결한 것은?
1. 조기선발 - 엘리트주의 - 대학자율 | 2. 만기선발 - 대중주의 - 국가주도 |
3. 조기선발 - 대중주의 - 후원이동 | 4. 만기선발 - 엘리트주의 - 경쟁이동 |
해설: 우리나라 선발제도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입(만기선발), 대중적 참여(대중주의), 국가 주도(수능 등)로 운영된다. 따라서 2번이 정답이다.
문제 15
터너(Turner)는 1958년 “후원이동과 경쟁이동과 학교체계”의 저작을 통하여 영국과 미국의 교육체계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어 선발유형을 구분한 적이 있다. 다음 중 경쟁이동의 특성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1.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비례해서 진학하는 학교의 수준이 차이난다. | 2. 누구나 능력주의사회의 이념에 기초해서 자신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
3. 모든 입시와 선발과정에는 공정한 경쟁의 원리가 적용된다. | 4. 사회적 불평등이 재생산되는 고리를 학교교육을 통해서 끊을 수 있다. |
해설: 경쟁이동은 능력주의와 공정 경쟁(2, 3)을 강조하지만, 부모 배경에 따른 차이(1)는 후원이동의 특성이며 경쟁이동과 부합되지 않는다. 정답은 1번이다.
문제 16
우리나라 중등교육 제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초-중-고의 순서로 경쟁선발이 폐지되었다. | 2. 1974년 서울, 부산으로부터 고교평준화가 시작되었다. |
3. 평준화 정책에 대한 비판으로 특목고가 들어섰다. | 4. 인문계열과 실업계열이 통합된 형태의 고등학교가 보편화되었다. |
해설: 우리나라 중등교육은 평준화(2, 3)와 경쟁 폐지(1)가 특징이나, 인문·실업계열 통합(4)은 보편화되지 않았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17
우리나라 대입제도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대학입학정원 중심의 선발 | 2. 대학의 선발자율권과 국가관여가 혼합된 성격 |
3. 고등학교 졸업자격 시험 활용 | 4. 진학계열에 따른 교과목 선택 가능 |
해설: 우리나라 대입은 정원 중심(1), 국가·대학 혼합(2), 교과 선택(4)이 특성이지만, 졸업자격 시험(3)은 활용되지 않는다. 정답은 3번이다.
문제 18
프랑스의 입시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SAT라는 고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친다. | 2. 바깔로레아라는 고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친다. |
3. 대학진학을 위해서는 대학별 본고사, 면접을 쳐야 한다. | 4. 고등학교 내신성적에 의해서 진학이 결정된다. |
해설: 프랑스 입시제도는 바깔로레아 시험(2)을 통해 대학 진학 자격을 결정한다. SAT(1)는 미국, 본고사(3)나 내신(4)은 프랑스와 무관하다.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9
'개인간 또는 집단 간 네트워크와 관계 속에서 구성원들의 행위와 상호작용을 관장함으로써, 인간자본의 형성이나 민주주의 발전, 또는 경제성장과 같은 개인적 및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는 특정유형의 자원(규범, 가치, 태도, 인식 등)'을 의미하는 개념은?
1. 사회적 자본 | 2. 생산적 자본 |
3. 경제적 자본 | 4. 개인적 자본 |
해설: 사회적 자본(1)은 네트워크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으로, Putnam 등의 연구에서 강조된다. 다른 선택지는 해당 정의와 맞지 않다. 정답은 1번이다.
문제 20
다음 중 학벌사회의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동일한 학교를 나온 사람들이 사회적 재화를 독점한다. | 2. 승진, 임용, 취업 과정에서 특정 학교 졸업자가 과점한다. |
3. 능력 중심의 사회적 관행이 보편화된다. | 4. 학벌을 획득하기 위한 입시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된다. |
해설: 학벌사회는 학벌에 의한 재화 독점(1), 기회 과점(2), 입시 경쟁(4)이 특징이다. 능력 중심(3)은 학벌사회와 반대되므로 정답은 3번이다.
문제 21
다음 중 전통적인 학생에 대한 관점이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1. 학습과정에서 학생은 객체가 된다. | 2. 학생은 교사와 함께 배운다. |
3. 학생은 교사의 지도를 받는다. | 4. 학생은 생각의 대상이 된다. |
해설: 전통적 관점은 학생을 수동적 객체(1, 3, 4)로 보지만, 교사와 함께 배우는 것(2)은 현대적 협력 학습에 가깝다. 정답은 2번이다.
문제 22
학생인권 찬성론의 내용과는 거리가 먼 것은?
1. 학생이기 이전에 한 명의 인간이라는 점 강조 | 2. 학교는 사회의 한 기관으로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해야 함 |
3. 교육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담고 있으며, 교육적이란 곧 인권적이라는 것을 의미 | 4. 학생은 학교에서 특수한 지위를 가지므로 사회의 보편적 권리 불필요 |
해설: 학생인권 찬성론은 학생의 기본권 보장(1, 2, 3)을 주장하지만, 권리 불필요(4)는 반대 입장이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3
다음은 교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해석이다.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1. 성직자관 : 교사는 성스러운 직업이며 존경의 대상이다. | 2. 공무원관 : 교사는 국가공무원으로서의 지위를 갖는다. |
3. 노동자관: 교사는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모두 보장받는다. | 4. 전문직관 : 교사는 전문직으로서 엄격한 양성과정을 거쳐야 한다. |
해설: 교사는 공무원으로 단결권과 교섭권은 보장되지만, 단체행동권(파업)은 제한된다. 따라서 3번이 옳지 않다.
문제 24
다음은 문화상대주의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내용은?
1. 문화는 우열이 존재하며, 지배집단, 주류집단의 문화가 더 가치롭다고 생각한다. | 2. 학생들의 학습 부진은 소수집단과 주류집단 간의 문화간 차이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
3. 문화는 고유한 가치를 가지며 어떤 것이 좋고, 어떤 문화는 나쁘다는 평가적 태도를 가져서는 안된다. | 4. 문화의 절대적 가치를 따지지 않기 때문에 지식의 상대주의에 빠질 위험도 갖고 있다. |
해설: 문화상대주의는 모든 문화의 동등한 가치를 인정(3, 4)하며 차이를 분석(2)하지만, 우열 판단(1)은 반대된다. 정답은 1번이다.
문제 25
평생교육이 강조되면서 청소년 대상의 교육에서 성인대상의 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성인대상의 교육을 칭하는 용어는?
1. 페다고지(pedagogy) | 2. 앤드라고지(andragogy) |
3. 에르찌헨(erizhien) | 4.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
해설: 앤드라고지(2)는 성인 학습을 의미하며, 페다고지(1)는 아동 교육이다. 나머지는 관련 용어가 아니다. 정답은 2번이다.
문제 26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하는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지식의 구조를 포함한 체계적인 지식교육을 강조한다. | 2.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체제의 필요성에 부합된다. |
3. 가르치는 사람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자발성을 강조한다. | 4.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조직, 운영, 평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해설: 평생교육은 자발성(3), 자기주도성(4), 접근성(2)을 강조하지만, 체계적 지식교육(1)은 전통 교육에 가깝다. 정답은 1번이다.
문제 27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유아, 초등, 중등 교사과정이 서로 분리되어 있다. | 2. 유아, 초등, 중등 교사과정 모두 4년제 이상 학력을 요구하고 있다. |
3. 초등교사는 교육대학과 2개 대학의 초등교육과에서 담당한다. | 4. 중등교사는 개방형으로 사범대, 일반대 교직과, 교육대학원 등으로 다양성을 갖추고 있다. |
해설: 유아교사는 3년제 전문대에서도 양성되므로, 모두 4년제 이상(2)은 틀리다. 나머지는 사실이다. 정답은 2번이다.
문제 28
우리나라 사회는 지난 90년대부터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촉진시켜 왔던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산업연수생제도의 도입, 산업노동력 확보의 필요성 증대 | 2. 농촌총각 국제결혼의 급증 |
3. 북한 이탈주민의 증가 | 4. 조기유학생수의 확대와 그로 인한 국제교류의 증가 |
해설: 다문화사회는 외국인 유입(1, 2), 북한 이탈주민(3)으로 가속화되었으나, 조기유학(4)은 한국인의 해외 이동으로 직접적 원인이 아니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9
다음 제시하는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하는 관점은?
[보기]
가. 특정 소수집단의 경우에는 주류집단의 특성 자체가 자신들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면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 흑인들의 경우에는 백인들의 행동, 상징, 의미가 전혀 자신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거부함.
다. 소수집단을 자발적 소수집단과 비자발적 소수집단으로 나누면서 학업성취의 실패는 주로 비자발적 집단의 경우에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
라. 비자발적 소수집단은 주류집단과의 문화나 언어상의 차이를 극복해야 할 장애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들의 집단적 정체성이라고 받아들임.
1. 문화실조론 | 2. 문화상대주의 |
3. 문화전도현상 | 4. 문화접변 |
해설: 문화전도현상(3)은 소수집단이 주류 문화를 거부하고 정체성을 유지하는 현상을 설명하며, Ogbu의 이론과 일치한다. 정답은 3번이다.
문제 30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소수집단에 대한 교육불평등의 해소 필요 | 2. 인종적, 민족적 갈등의 예방과 공존 추구 필요 |
3. 세계화시대의 다문화적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 4.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
해설: 다문화교육은 불평등 해소(1), 갈등 예방(2), 시민 양성(3)을 목표로 하지만, 전통문화 홍보(4)는 목적과 무관하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31
교육, 과학, 문화에 관련한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유엔 산하 기관은?
1. UNESCO | 2. ILO |
3. UNICEF | 4. WHO |
해설: UNESCO(1)는 교육, 과학, 문화를 담당하는 유엔 기관이다. 다른 기관은 각각 노동, 아동, 보건을 담당한다. 정답은 1번이다.
문제 32
우리나라 대학입학시험제도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방식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두 가지 방식이란?
1. 시민사회 중심, 국가 중심 관리 | 2. 대학의 자율적 선발, 국가관리방식 |
3. 주관식 중심, 객관식 중심 | 4. 지식중심 평가 대 다양한 경험 중심 평가 |
해설: 우리나라 대입제도는 국가관리(수능)와 대학 자율(특별전형)이 교차하며 발전했다. 따라서 2번이 정답이다.
문제 33
학생인권조례 제정과 관련된다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2010년 경기도교육청에서 첫 제정 | 2.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이 담고 있는 시민의 보편적 권리를 담고 있음 |
3. 2013년 현재 전국 모든 교육청에서 실시 중에 있음 | 4. 차별받지 않을 권리, 표현의 자유,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등을 포함 |
해설: 학생인권조례는 2010년 경기도에서 시작(1)되었고, 기본권(2, 4)을 포함하지만, 2013년 당시 전국 모든 교육청에서 실시(3)되지는 않았다. 정답은 3번이다.
문제 34
다음 중 학벌사회 타파를 위한 방안과는 거리가 먼 것은?
1. 국립대학통합네트워크 방안 | 2. 채용시 학력란 철폐 |
3. 지역인재할당제를 통한 균형 발전 | 4. 대학의 선발권 강화와 사회적 공정성 확보 |
해설: 학벌사회 타파는 대학 통합(1), 학력란 철폐(2), 지역 균형(3)으로 가능하지만, 선발권 강화(4)는 학벌을 오히려 강화할 수 있다. 정답은 4번이다.
문제 35
다문화교육의 방향으로 적합한 것은?
1. 자문화의 가치를 부정하고 타국 문화를 추종하도록 한다. | 2. 자문화 뿐만 아니라 타문화에 대해서도 수용하면 균형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
3. 자문화를 중심으로 타문화를 일정 부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 4. 모든 문화의 가치는 우위가 있으며, 열등한 문화보다는 우월한 문화를 배우도록 한다. |
해설: 다문화교육은 자문화와 타문화를 균형적으로 수용(2)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 우열(4)이나 자문화 중심(1, 3)은 적합하지 않다. 정답은 2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