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자원봉사론 모의고사(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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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자원봉사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해주
출제범위: 교재 3, 4장을 제외한 전 범위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자원봉사활동에 포함되는 네 가지 개념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자발성ㆍ자주성:정신적인 보람과 만족 이외에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기대해서는 안된다. | 2. 이타성ㆍ사회성:모두가 복된 삶을 누리는 공동체 건설에 헌신한다는 의식이 전제되어야 한다. |
3. 무보수성ㆍ무급성:자원봉사활동은 오로지 자유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는 활동이어야 한다. | 4. 계속성ㆍ개척성:개척적 사명의식을 가져야 하며, 일회적이어서는 안되고 꾸준히 계속해서 실천되어야 한다. |
해설: 자원봉사활동의 네 가지 개념 요소는 자발성ㆍ자주성, 이타성ㆍ사회성, 무보수성ㆍ무급성, 계속성ㆍ개척성입니다. 자발성ㆍ자주성은 자유의지에 따른 활동, 이타성ㆍ사회성은 공동체를 위한 헌신, 무보수성ㆍ무급성은 물질적 보상 기대 없음, 계속성ㆍ개척성은 지속적이고 개척적인 실천을 의미합니다. 4번은 계속성ㆍ개척성에 대한 정확한 설명입니다.
문제 2
신복지영역이란 '준국가적 영역이면서 국가나 다른 국가기관으로부터 분리된 일종의 보조영역'을 말한다. 다음 그림은 신복지영역이 구체화된 복지삼각형이다. 점선의 세 축으로 구분되는 세 가지 영역 A-B-C에 대해 알맞게 나열한 것은?

1. NGO - 개인 - 기업 | 2. NGO - 지역사회 - 시장 |
3. 정부 - 지역사회 - 시장 | 4. 정부 - 개인 - 기업 |
해설: 복지삼각형에서 A는 정부, B는 시장, C는 지역사회를 나타냅니다. 신복지영역은 국가(정부), 시장,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므로, 3번 '정부 - 지역사회 - 시장'이 올바른 나열입니다.
문제 3
다음 중 자원봉사의 개념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1. 자원봉사는 비영리적이며 사적 영역에 해당된다. | 2. 시민사회 영역이라고도 하며 지역사회활동과도 구분된다. |
3. 자원봉사는 신복지 영역에 해당되는 것으로 비공식적인 형태를 띤다. | 4. 제 3의 섹터라고도 하며 시장활동과도 구분된다. |
해설: 자원봉사는 비영리적이며 시민사회 영역(제3섹터)으로, 시장 및 지역사회활동과 구분됩니다. 그러나 신복지 영역은 공식적이고 조직적인 특성을 가지므로 '비공식적인 형태'라는 3번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문제 4
자원봉사활동에서 강조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제(Nobless Oblige)의 뜻은?
1. 귀족의 의무 | 2. 귀족의 특권 |
3. 특권층의 자비 | 4. 특권층의 권리 |
해설: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귀족의 의무'를 의미하며,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그에 맞는 도덕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자원봉사에서 강조됩니다.
문제 5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자원활동은 비록 경제적 대가 없이 타인에 대한 자발적인 헌신으로 이루어지는 행위이지만, 자원봉사활동을 행하는 사람이나 대상이 되는 모두에게 무한한 행복감을 가져다주고 더욱 큰 사랑과 발전을 가져다준다는 특징을 갖는다는 점에서 흔히 ( )에 비유한다.
1. 확산 효과 | 2. 나비 효과 |
3. 간접 효과 | 4. 자연 효과 |
해설: 자원봉사활동의 작은 행동이 큰 변화를 가져오는 특성은 '나비 효과'에 비유됩니다. 나비 효과는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초래한다는 이론으로, 자원봉사의 파급효과를 잘 설명합니다.
문제 6
자원봉사 세계의 새로운 변화양상으로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사적 및 공적 기업 모두에서 고용주들이 그들의 피고용자측에게 자원봉사 서비스의 가치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 2. 성별이나 연령, 사회경제적 계층에 대한 차별을 두지 않고 자원봉사를 모집하고 선발한다. |
3. 자원봉사활동이 경력을 쌓기 위한 단계가 아니라 순수한 이타주의가 주요 동기가 되어가고 있다. | 4. 자원봉사의 수혜자가 다시 자원봉사자가 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
해설: 자원봉사활동은 이타주의뿐만 아니라 경력 개발, 사회적 네트워킹 등 다양한 동기로 이루어집니다. 3번은 순수 이타주의만 주요 동기라고 단정하여 현실과 거리가 있습니다.
문제 7
자원봉사자의 흥미, 기술, 제반 개인적 특징들을 고려하여 기관의 구체적인 자원봉사활동 분야와 조화롭게 연결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모집 | 2. 배치 |
3. 홍보 | 4. 상담 |
해설: 자원봉사자의 특성과 기관의 필요를 연결하는 과정은 '배치'입니다. 이는 적합한 인력을 적절한 활동에 배정하는 관리 단계입니다.
문제 8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민교육, 복지교육의 기능 수행 | 2. 봉사를 통한 학습적 기능 수행 |
3. 사회 공동체의 약화 방지 | 4. 새로운 욕구의 촉진과 발산 |
해설: 자원봉사활동은 교육, 학습, 공동체 강화 기능을 하지만, '새로운 욕구의 촉진과 발산'은 기존 욕구 충족에 초점을 맞춘 자원봉사의 기능과 거리가 멀다.
문제 9
다음 우리나라 문화자원 봉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내용은?
1. 예술이나 문화, 스포츠 등에서의 소외자를 위한 자원봉사를 의미한다. | 2.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는 이 영역이 중심이 되고 있다. |
3.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 영역에 대한 참여 의사가 높다. | 4. 봉사내용과 직업 및 전공관련도가 높은 편이다. |
해설: 우리나라 자원봉사는 사회복지, 교육 등 다양한 영역이 중심이며, 문화자원 봉사가 주류는 아닙니다. 따라서 2번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문제 10
여성들의 잠재능력을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개발하고 사회참여와 자아실현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한 취지에서 출범한 기관은?
1. 여성자원활동센터 | 2. 여성개발원 |
3. YMCA 연합회 | 4. 금빛 평생교육 봉사단 |
해설: 여성자원활동센터는 여성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참여와 자아실현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문제의 취지에 부합합니다.
문제 11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우리나라 자원봉사자의 성별 구성은 남성이 여성보다 많은 편이다. | 2. 학생들의 사회봉사활동은 1995년 교육개혁방안에서 사회봉사활동을 종합생활기록부에 기재하도록 함으로써 활성화되었다. |
3. 노인들은 봉사활동의 주체가 되기보다 객체로써 잘 돌봐드려야 한다. | 4. 기업의 사회봉사는 기업의 이익과는 관계없는 순수한 이타주의에 의해 행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
해설: 1995년 교육개혁으로 학생들의 사회봉사활동이 종합생활기록부에 반영되며 활성화된 것은 사실입니다. 1번은 여성 참여가 더 많고, 3번은 노인도 주체가 될 수 있으며, 4번은 기업 이익과 연관될 수 있어 모두 부정확합니다.
문제 12
자원봉사활동의 대상 중 성격이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1. 아동 | 2. 장애인 |
3. 이주여성 | 4. 소비자 보호 |
해설: 아동, 장애인, 이주여성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지만, 소비자 보호는 집단이 아닌 활동 분야를 의미하므로 성격이 다릅니다.
문제 13
청소년 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대 | 2. 건전한 취미 및 여가능력 함양 |
3. 학업성적 향상을 통한 인적개발 효과 | 4. 다양한 체험을 통한 진로교육 |
해설: 청소년 봉사활동은 자아존중감, 여가 활용, 진로 탐색에 기여하지만, 직접적인 학업성적 향상과는 관련성이 낮습니다.
문제 14
다음 환경봉사활동의 내용 중 환경감시활동에 해당되는 것은?
1. 재활용품 분리수거 | 2. 폐수 방류업체 고발 |
3. 하천 및 바다 청소 | 4. 환경운동을 위한 조직 결성 |
해설: 환경감시활동은 환경 오염을 감시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활동으로, '폐수 방류업체 고발'이 이에 해당합니다.
문제 15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활동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 때 설정하는 봉사활동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1.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건설 | 2. 정의롭고 공평한 지역사회 건설 |
3. 경제적으로 유복하고 풍요로운 사회 건설 | 4.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감 고취 |
해설: 지역사회 봉사활동은 건강, 정의, 연대감 증진을 목표로 하지만, 경제적 풍요는 직접적인 목표가 아닙니다.
문제 16
다음 중 봉사활동과 그 내용이 알맞게 연결된 것은?
1. 문화 및 예술사업 지원활동 - 문화재 박물관 안내, 역사자료 찾고 정리하기 | 2. 스포츠 계몽 및 지도 - 스포츠 지도 및 홍보를 통한 스포츠의 생활화 |
3. 문화시설 보존활동 - 지역도서관 도서 및 자료정리, 모금활동 | 4. 스포츠 행사 지원 - 재소자들에게 생활체육 종목 지도 및 보조 |
해설: '스포츠 계몽 및 지도'는 스포츠의 생활화를 촉진하는 활동으로, 2번이 정확히 연결됩니다. 다른 항목은 활동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문제 17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사회통합 | 2. 재활 |
3. 분리 | 4. 정상화 |
해설: 장애인 봉사활동은 사회통합, 재활, 정상화를 목표로 하지만, '분리'는 이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문제 18
실천위주 경험의 하나로 봉사를 통한 학생들의 사회성 및 인성발달을 위해 체계화된 교육을 의미하는 용어는?
1. 반성적 성찰 | 2. 경험학습 |
3. 사회봉사 | 4. 봉사학습 |
해설: '봉사학습'은 봉사를 통해 사회성과 인성을 체계적으로 발달시키는 교육 방법입니다.
문제 19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을 이끌어내는 활동으로, 재해 피난민을 위해 음식을 모으거나 아동들을 위해 지도교사를 모으는 일과 같은 봉사활동 유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직접봉사의 유형 | 2. 옹호의 유형 |
3. 시민행동의 유형 | 4. 간접봉사의 유형 |
해설: 자원을 모으는 활동은 직접적인 봉사가 아닌 '간접봉사'에 해당합니다.
문제 20
치커링과 갬슨(Chickering Gamson)이 제시한 대학생 봉사학습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격려 | 2. 현장학습 장려 |
3. 높은 가치를 지향하도록 함 | 4. 이미지 관리를 중시 |
해설: 치커링과 갬슨은 사회진출, 현장학습, 가치 지향을 강조하지만, '이미지 관리'는 봉사학습의 핵심과 거리가 있습니다.
문제 21
다음 중 대학생 자원봉사 참여동기 활성화 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개인의 발전과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경험하게 한다. | 2. 교통편의, 시간 제약 등의 활동상황 특성을 고려한다. |
3.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 4. 취업 시 자원봉사경력을 인정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음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
해설: 1, 2, 3은 참여 동기를 높이는 대책이지만, 4번은 이미 존재하는 사실을 홍보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동기 활성화와는 다릅니다.
문제 22
미국의 대학들이 사회봉사를 활성화하고 대학 간 봉사네트워크를 조성하기 위해 만든 비영리단체로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가 되었던 기구는?
1. 필립스 브룩 하우스 (Phillips Brooks House) | 2. 쿨 (COOL) |
3. 서비스 하우스 (Service House) | 4. 쇼토쿼 (Chautauqua) |
해설: COOL(Campus Outreach Opportunity League)은 미국 대학의 봉사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한 비영리단체입니다.
문제 23
대학 자원봉사자 교육에 있어 고려해야 할 기본적 원칙과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창조적 문제해결력을 갖도록 한다. | 2. 유연성과 개방성을 갖도록 한다. |
3. 건설적 집단 구성력을 갖도록 한다. | 4. 자기만족을 극대화하도록 한다. |
해설: 대학 자원봉사자 교육은 문제해결력, 유연성, 집단 구성력을 강조하지만, '자기만족 극대화'는 봉사의 이타적 목적과 어긋납니다.
문제 24
봉사자가 새로운 일을 맡게 될 때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준비기간과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때 필요한 교육은?
1. 전환교육 | 2. 현직교육 |
3. 기본교육 | 4. 사후교육 |
해설: 새로운 일을 맡을 때 필요한 준비 교육은 '전환교육'으로, 역할 변화를 지원합니다.
문제 25
다음 중 자원봉사자 교육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자원봉사자 교육은 학습자의 자발성에 기초해야하므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가 필수적이다. | 2. 자원봉사자의 인적구성, 흥미, 관심영역에 따라 교육방법을 유동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
3. 최근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모임 학습동아리 운영이 각광을 받고 있다. | 4. 전문가 집단의 경우 집단상담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해설: 전문가 집단은 전문 지식 전달이 중요하므로 집단상담보다 강의나 워크숍이 더 적합합니다.
문제 26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교육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 2. 실천현장과 연결된 교육이 효과적이다. |
3. 함께 참여하고 배우는 공동체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 4. 자원봉사가 개인적 자아실현과 연관됨을 강조해서는 안된다. |
해설: 자원봉사는 이타적 목적뿐만 아니라 개인적 자아실현과도 연관될 수 있으므로 4번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27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포함되는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지역사회에 대한 요구사정 | 2. 교육 프로그램 계획 |
3. 봉사에 대한 효율성 분석 | 4. 교육 프로그램 평가 |
해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요구사정, 계획, 평가가 포함되지만, '봉사 효율성 분석'은 교육 개발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28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여성과 학생의 관심사에 맞는 봉사활동을 계획한다. | 2. 봉사기관의 목적 및 철학을 고려한다. |
3. 기관에서 제시하는 자원봉사자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을 고려한다. | 4.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사람의 개인적인 관심이나 욕구를 파악한다. |
해설: 모집 시 기관 목적, 훈련 내용, 개인 관심을 고려하지만, 특정 집단(여성과 학생)에 한정하는 것은 포괄적 모집과 거리가 있습니다.
문제 29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자원봉사활동 요청에 대응할 때 요원조자(client)에 대해 파악해야 할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심신의 상태 | 2. 관계기관과의 관계 |
3. 자원봉사활동의 이해 정도 | 4. 성명 및 주소 |
해설: 요원조자(client)에 대한 파악은 심신 상태, 관계기관, 기본 정보가 필요하지만, '자원봉사활동 이해 정도'는 봉사자에 관한 사항입니다.
문제 30
자원봉사자 인력개발의 핵심 요소로서 다음 빈칸의 (ㄱ) - (ㄴ) - (ㄷ)에 들어갈 말로서 알맞게 나열된 것은?

1. 동기유발 - 능력개발 - 기회제공 | 2. 홍보 - 기회제공 - 실행 |
3. 동기유발 - 지도감독 - 능력개발 | 4. 홍보 - 지도감독 - 실행 |
해설: 자원봉사자 인력개발은 동기유발, 능력개발, 기회제공의 순서로 진행되며, 1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31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관련하여, 일반 조정자 이론에서 말하는 조정자의 역할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위임과 조정이다. 위임은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에게는 매우 중요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어려운 관리적 개념 중의 하나이다. 사람들은 임무수행에 있어서 중요한 일들을 직접 실행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조정자들이 위임을 기피하고 있다.
1. 계획수립 | 2. 조직운용 |
3. 인적자원 | 4. 지도감독 |
해설: 위임과 조정은 '조직운용'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로,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적 운영을 지원합니다.
문제 32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공중에게 알리는 활동으로 법률의 개정을 위한 로비를 한다거나 원인을 제거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봉사의 유형은?
1. 사회봉사 | 2. 간접봉사 (indirect service) |
3. 옹호(advocacy) | 4. 전문봉사 |
해설: 사회적 이슈를 알리고 변화를 촉진하는 활동은 '옹호(advocacy)' 유형에 해당합니다.
문제 33
자원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는 다양하다. 일즈리(Illsley)가 제시한 자원봉사활동의 동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개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동기 | 2. 사회적 동기 |
3. 삶의 변화를 위한 동기 | 4. 타인지향적 동기 |
해설: 일즈리는 사회적, 삶의 변화, 타인지향적 동기를 강조하지만, '개인적 네트워크 형성'은 주요 동기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34
다음 중 세계 각국의 자원봉사활동 동향이 아닌 것은?
1. 시민단체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 제고 | 2. 자원봉사 프로그램 관리자의 중요성 증가 |
3.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 4. 세대를 초월한 자원봉사활동의 가치 통일 |
해설: 시민단체 관심, 관리자 중요성, 기업 활성화는 동향이지만, '가치 통일'은 세대별 차이가 존재하므로 동향이 아닙니다.
문제 35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대책 및 발전과제로서 거리가 먼 내용을 고르면?
1. 자원봉사활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학교성적으로의 반영을 배제하고 홍보 행사와 포상 등도 지양해야 한다. | 2. 자원봉사활동 중 안전사고에 대한 공적 성격의 보험이 적용되는 등의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3. 청소년 자원봉사단체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들 간의 연계협력을 체제화하고 지역별 봉사활동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 | 4.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의식 변화와 사회풍토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해설: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보험, 협력, 교육은 필요하지만, 성적 반영과 포상을 배제하면 참여 동기가 저하될 수 있어 발전과제와 거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