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모의고사(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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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애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우리나라 유치원 역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나남유치원은 일본인이 일본인 자녀를 위해 설립하였다. | 2. 이화유치원은 현존하는 유치원 중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다. |
3. 중앙유치원은 우리나라에 최초로 설립된 유치원이다. | 4. 부산유치원은 민족정신 고취를 위해 설립되었다. |
해설: 이화유치원은 1914년에 설립되어 현존하는 유치원 중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남유치원은 일본인 자녀를 위한 목적과는 다른 맥락에서 설립되었으며, 중앙유치원이 최초라는 설명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부산유치원의 설립 목적도 민족정신 고취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2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치원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립ㆍ운영된다. | 2. 유치원은 운영시간대에 따라 국공립과 사립으로 구분한다. |
3. 어린이집은 취업모자녀를 주대상으로 운영하는 보육기관이다. | 4. 어린이집은 일반적으로 반일제와 시간연장제로 운영된다. |
해설: 어린이집은 주로 취업모 자녀를 대상으로 하여 보육 중심의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이는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합니다. 유치원은 교육기본법과 유아교육법에 따라 설립되며, 운영시간대에 따라 국공립과 사립으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어린이집의 운영 형태도 반일제와 시간연장제라는 설명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3
영유아교육기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바르지 않은 것은?
1. 유아교육은 사회문제를 예방ㆍ감소시키는 역할을 해 왔다. | 2.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가난 극복을 위해 제안되었다. |
3. 여성해방운동은 종합적인 자녀양육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 4.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여성의 자녀양육이 강조되었다. |
해설: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여성의 자녀양육이 강조되었다는 설명은 영유아교육기관의 사회적 역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사회적 변화와 양육 방식의 변화는 별개로 논의되어야 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유아교육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적절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문제 4
영유아교육기관의 철학적 기초 내용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철학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결정에 근거를 제공한다. | 2. 철학적인 방향은 교육행정 담당기관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
3. 철학은 일과계획과 운영에서 의사결정 근거를 제공한다. | 4. 철학은 교사의 역할 결정에 있어 근거를 제공한다. |
해설: 철학적 방향은 교육행정 담당기관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설명은 부정확합니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는 기관,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논의하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일 주체에 의해 결정되지 않습니다.
문제 5
다음 중 교수학습이론과 이론가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피아제: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은 다르다. | 2. 가드너: 또래 간 상호작용은 유아의 지식구성에 필수적이다. |
3. 브루너: 인간은 8가지 유형의 독특한 특성의 지능을 가진다. | 4. 비고츠키: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역할을 중요시 하였다. |
해설: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ZPD) 이론을 통해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역할이 유아의 학습에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하며, 가드너는 다중지능 이론, 브루너는 발견학습 이론을 주창하였으므로 나머지 선택지는 부정확합니다.
문제 6
다음의 설명은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교육행정의 기본 원리 중 어디에 해당하는 설명인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어진 수단으로 최대의 목적을 달성
1. 타당성의 원리 | 2. 효율성의 원리 |
3. 적응성의 원리 | 4. 안정성의 원리 |
해설: '주어진 수단으로 최대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설명은 교육행정에서 효율성의 원리에 해당합니다. 이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목표를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 7
효율적 지도성을 위한 자신의 요구충족기술이 아닌 것은?
1. 적절한 자기주장 | 2. 시간관리 |
3. 감정관리 | 4. 스트레스 관리 |
해설: 효율적 지도성을 위한 요구충족기술에는 자기주장, 시간관리, 스트레스 관리가 포함되지만, 감정관리는 개인의 정서적 안정과는 관련이 있으나 직접적인 지도성 기술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문제 8
유아교육기관에서 갈등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집단의 의사소통 기회가 부족할 때 | 2. 지도자의 행위의 동기가 불확실할 때 |
3. 수행한 일에 대해 피드백과 비판을 제대로 못할 때 | 4.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고 수용할 때 |
해설: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고 수용하는 것은 갈등의 원인이 아니라 갈등 해소의 과정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모두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문제 9
효율적 의사결정을 위한 충족 준거로 바른 것은?
1. 그 결정이 정확하거나 높은 질이어야 한다. | 2. 시간은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야 한다. |
3. 집단의 핵심 구성원들이 결정을 한다. | 4. 개인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
해설: 효율적 의사결정은 결정의 정확성과 질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는 충족 준거의 핵심입니다. 시간은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집단 구성원이나 개인 능력 향상은 부차적인 요소로 간주됩니다.
문제 10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설비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교실 바닥은 안전을 위해 전체를 카펫으로 까는 것이 좋다. | 2. 변기는 최소한 유아 10명당 1개 이상을 두도록 한다. |
3.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전원은 한곳에만 있어야 한다. | 4. 창문은 유아가 바닥에 앉아서 밖을 보기 편한 높이로 한다. |
해설: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설비 기준에 따르면, 변기는 최소 유아 10명당 1개 이상 설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전체 바닥을 카펫으로 덮는 것은 위생 문제로 부적절하며, 전원을 한곳에만 두는 것도 비현실적입니다. 창문 높이는 안전과 시각적 접근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바닥에 앉아서 보기 편한 높이로 한다는 설명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11
다음은 유아교육기관 실내 기본공동시설 중 어느 곳에 해당하는 설명인가?
- 활동실과 가까우며 실내 활동실과 실외가 보여야 한다.
- 잠시 머물면서 자녀를 지켜볼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최소 10명 정도의 유아들이 동시에 신을 신고 벗으면서 머물 수 있어야 한다.
1. 출입구와 현관 | 2. 유희실 |
3. 양호실 | 4. 조리실 |
해설: 주어진 설명은 출입구와 현관의 기능을 나타냅니다. 이는 유아들이 신발을 신고 벗으며 부모가 잠시 머물며 지켜볼 수 있는 공간으로, 사고 예방과 활동실 및 실외와의 연결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문제 12
다음 중 바람직한 실외환경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물놀이 시설은 동파방지를 위해 실내에 설치한다. | 2. 실외놀이터의 바닥은 통일성 있는 한 재료로 구성한다. |
3. 모래놀이터는 그네 옆에 배치하도록 한다. | 4. 그네와 버팀대 사이는 최소한 70cm 간격이 있어야 한다. |
해설: 그네와 버팀대 사이의 간격은 안전을 위해 최소 70cm 이상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물놀이 시설은 실외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실외놀이터 바닥은 안전을 위해 다양한 재료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래놀이터는 그네 옆에 배치하면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부적절합니다.
문제 13
상호작용주의 모델에 대한 내용으로 바른 것은?
1. 동기유발전략으로 외적동기유발방법을 사용한다. | 2. 일상생활교육, 감각교육, 언어교육, 수학교육 등을 강조한다. |
3. 학습환경은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4. 주로 몬테소리의 이론에 기초한 모델이다. |
해설: 상호작용주의 모델은 유아가 학습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도록 설계됩니다. 이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과 관련이 깊으며, 외적 동기나 몬테소리 이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문제 14
보육ㆍ교육과정 운영 시 고려사항으로 알맞은 것은?
1. 혼합연령반의 경우 하루일과를 공통수준 활동으로 계획한다. | 2. 영아반 교육과정 운영은 개별적 계획과 운영이 요구된다. |
3. 주간계획은 추상적인 것부터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4. 일과계획은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계획하여 구성한다. |
해설: 영아반의 경우 발달 단계와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적인 계획과 운영이 요구됩니다. 혼합연령반은 연령별 차이를 고려해야 하며, 주간계획은 구체적인 경험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일과계획은 학부모 요구만으로 구성되지 않습니다.
문제 15
견학 계획과 관련된 내용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3세의 경우 5시간정도로 계획하는 것이 적절하다. | 2. 견학계획에 따라 하루의 일과를 조절할 수 있다. |
3. 3세 유아와 견학 시 성인 대 유아의 비율은 1:5가 적절하다. | 4. 주변의 가까운 곳인 경우 실외놀이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
해설: 3세 유아의 경우 5시간 견학은 체력적으로 무리가 있어 부적절합니다. 견학은 일과를 조절하거나 실외놀이 시간을 활용하는 등 유연하게 계획할 수 있으며, 성인 대 유아 비율은 안전을 위해 1:5보다 더 낮게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제 16
유아교육기관 학급경영에 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학급관리는 담임교사만의 개인의 업무이다. | 2. 단일연령반인 경우 연령에 따라 학급 인원수를 정한다. |
3. 교사의 교육경력, 신념에 따라 학급경영에 차이가 있다. | 4. 원장은 기관의 철학에 따라 일관성 있게 학급경영을 한다. |
해설: 학급관리는 담임교사만의 업무가 아니라 원장, 보조교사, 학부모 등과의 협력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학급경영의 현실적인 고려사항과 일치합니다.
문제 17
활동실 환경의 일상적 점검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하루 일과가 끝난 후에는 교구장을 모두 비워 둔다. | 2. 일일계획에 계획된 흥미영역 활동을 책상에 준비해 둔다. |
3. 조형영역의 풀, 가위는 개별사물함에 두도록 한다. | 4. 계획된 간식을 각 흥미영역 책상에 준비해 둔다. |
해설: 일일계획에 따라 흥미영역 활동을 책상에 준비해 두는 것은 활동실 점검의 실제적인 사항입니다. 교구장을 비우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풀과 가위는 안전을 위해 개별사물함보다는 교사 관리 하에 두는 것이 적절합니다. 간식은 흥미영역 책상에 배치하지 않습니다.
문제 18
학급의 일과운영 내용이 아닌 것은?
1. 영유아 맞이하기 | 2. 간식ㆍ점심 준비 및 지도 |
3. 환경 정리정돈 | 4. 귀가 지도 |
해설: 환경 정리정돈은 일과운영의 직접적인 내용이라기보다는 활동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학급 일과운영의 핵심 요소들입니다.
문제 19
비품 및 교구의 선정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심미적으로 매력적이고 즐거움을 주는 교구를 선정한다. | 2. 내구성 있고 보관이 편리한 교구와 비품을 선택해야 한다. |
3. 물품이 필요할 때마다 즉시 구입하도록 한다. | 4. 보관이 어려운 소모품들은 한꺼번에 많이 구입하지 않는다. |
해설: 물품을 필요할 때마다 즉시 구입하는 것은 계획적이지 않아 비효율적입니다. 심미성, 내구성, 보관 편리성은 교구 선정 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문제 20
비품 및 교구의 배치 시 고려사항으로 적절한 것은?
1. 매일 사용하는 교구나 비품들은 개인사물함에 배치해 둔다. | 2. 교구장은 움직이지 않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3. 선반에 색깔이나 모양으로 라벨을 붙여 정리를 돕는다. | 4. 서랍이 달린 선반을 사용하면 영유아가 정리하기 쉽다. |
해설: 선반에 색깔이나 모양으로 라벨을 붙이는 것은 유아가 스스로 정리하고 찾기 쉽게 하여 자율성을 높이는 데 적절합니다. 개인사물함 배치나 고정된 교구장은 유아의 접근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문제 21
유아 급식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영양상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위하여 | 2. 다양한 음식의 맛을 보고 즐기기 위하여 |
3. 독립적으로 식사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 4. 음식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
해설: 유아 급식의 목적은 영양 제공, 식사 습관 형성, 자립성 증진 등이지만, 알레르기 예방은 직접적인 목적이 아니라 관리의 일환으로 간주됩니다.
문제 22
유아 식사지도 시 고려할 점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들의 식사량을 고려하여 한 번에 충분히 주도록 한다. | 2. 유아가 선호할 때는 같은 음식을 계속 주도록 한다. |
3. 유아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주도록 한다. | 4. 연령별과 상관없이 식사지도는 동일하게 한다. |
해설: 유아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식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율성을 증진하는 데 적절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영양 균형이나 발달 단계를 고려하지 않아 부적절합니다.
문제 23
영양교육의 주요 교육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식품의 가격에 대한 이해 | 2. 우리 몸에 대한 이해 |
3. 올바른 식생활 습관 | 4. 부모를 위한 영양교육 |
해설: 영양교육은 유아들에게 식생활 습관과 신체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식품 가격 이해는 유아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24
유아건강교육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반은?
1. 노랑반: 칫솔 사용법을 계획한다. | 2. 빨강반: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계획한다. |
3. 파랑반: 역할놀이영역에서 병원놀이를 제공한다. | 4. 분홍반: 응급처치실습을 계획한다. |
해설: 응급처치 실습은 유아의 발달 단계와 안전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으며, 나머지 선택지는 유아 건강교육에 적합한 내용입니다.
문제 25
장학의 구분이 옳은 것은?
1. 원내자율장학 - 지역교육청단위로 지원단과 협의하여 진행 | 2. 컨설팅 장학 - 유치원에서 지원을 요청하는 부분에 대해 진행 |
3. 표집장학 - 담임장학사를 중심으로 지원단과 협의하여 진행 | 4. 사이버 장학 - 단위 유치원별 자기장학 지원체제 강화 |
해설: 컨설팅 장학은 유치원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장학 형태로, 설명이 적절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장학의 구분과 부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26
최근 유아교육기관 장학의 기본방향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현장 요구의 맞춤식 컨설팅 장학 | 2. 관 중심의 감독형 장학 |
3. 행정업무로서의 장학 | 4. 유치원 기관 평가를 위한 장학 |
해설: 최근 유아교육기관 장학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식 컨설팅 장학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감독형 장학이나 행정 중심 장학은 현대적 흐름과 어긋납니다.
문제 27
원장(시설장)의 관리자 측면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프로그램의 방향 정립 | 2. 교육자적 모델 보이기 |
3. 전문가로서의 전문성 유지 | 4. 부모교육 및 부모와의 관계 유지 |
해설: 원장의 관리자 역할 중 부모교육과 부모와의 관계 유지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머지 선택지도 원장의 역할과 관련이 있지만, 관리자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부모와의 관계가 강조됩니다.
문제 28
교사 임무의 구체적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 2. 전문가로서의 전문성 유지 |
3. 원아의 모집 및 관리 | 4. 부모 면담 및 상담, 부모교육 실시 |
해설: 원아의 모집 및 관리는 주로 원장이나 행정 담당자의 역할이며, 교사의 주요 임무는 교육과정 운영, 전문성 유지, 부모 상담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문제 29
교육기관의 교육비 구성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교육비는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로 구분된다. | 2. 전화료, 전기세는 교수-학습활동비에 속한다. |
3. 운영비는 교육활동경비와 재료비로 구성된다. | 4. 공통운영경비의 경우 관리운영비와 같은 의미이다. |
해설: 교육비는 일반적으로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로 구분됩니다. 전화료와 전기세는 관리운영비에 속하며, 운영비의 세부 구성은 더 복잡하게 나뉩니다.
문제 30
부모-교사 면담 지침 기준이 아닌 것은?
1. 부모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전문용어를 사용한다. | 2. '아는 체하는' 태도를 내보이지 않는다. |
3. 면담 중에 방해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 4. 가능한 한 구체적이면서도 직접적으로 말한다. |
해설: 전문용어 사용은 부모와의 소통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효과적인 면담을 위한 지침으로 적절합니다.
문제 31
지역사회의 자원을 유아교육에 바르게 활용한 반은?
1. 토끼반: 할머니에게 받은 선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계획함 | 2. 기린반: 교실에 있는 책제목을 보고 받아쓰기를 계획함 |
3. 사슴반: 어머니가 오셔서 참관수업을 계획함 | 4. 펭귄반: 구청 보건소를 견학하여 구강교육을 계획함 |
해설: 구청 보건소를 견학하여 구강교육을 계획하는 것은 지역사회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사례입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지역사회 자원 활용보다는 가정 내 활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문제 32
부모의 수업 참관 의의를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가정과 다른 상황에서 자녀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본다. | 2. 또래집단에서 자녀의 발달정도와 개인차를 이해한다. |
3. 교사의 지도방법을 익혀 가정에서 일관되게 지도한다. | 4. 학급의 교재교구를 살펴보고 가정에도 동일하게 구비한다. |
해설: 수업 참관의 의의는 자녀의 행동과 발달을 이해하거나 교사의 지도방법을 참고하는 데 있지만, 교재교구를 가정에 동일하게 구비하는 것은 참관의 주요 목적이 아닙니다.
문제 33
유치원 평가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교육과정영역의 평가지표 배점이 가장 크다. | 2. 유치원 질 관리를 위한 국가수준의 평가이다. |
3. 평가영역은 6개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 4. 유치원의 책무성을 제고하고 기관선택기준을 제공한다. |
해설: 유치원 평가 영역은 일반적으로 4~5개로 나뉘며, 6개로 나뉜다는 설명은 부정확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유치원 평가의 목적과 절차를 적절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제 34
실내 교구배치에 있어 고려 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흥미영역은 통합적으로 활동하도록 구분하지 않는다. | 2. 교구들은 개별단위로 저장되어 있다. |
3. 활동영역마다 책상이나 러그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 | 4. 소음 완화를 위해 의자와 책상다리에 패드를 끼웠다. |
해설: 흥미영역은 유아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명확히 구분되어야 하며, 통합적으로 구분하지 않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나머지 선택지는 실내 교구배치 시 고려할 사항으로 적절합니다.
문제 35
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효과적으로 체계화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각 아동에 대한 개인 목록표를 작성해야 한다. | 2. 기록방법은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것으로 바꾸도록 한다. |
3. 종합적인 윤곽에 관한 자세한 계획이 기록되어야 한다. | 4. 각자의 수행에 대한 자료를 집단별 통계처리하여 공개한다. |
해설: 정답은 '2, 4'로, 기록방법을 상황에 따라 바꾸는 것은 일관성을 해칠 수 있고, 자료를 집단별 통계처리하여 공개하는 것은 개인정보 보호와 평가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