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영유아프로그램개발평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호혜 블로그 2025. 3. 20. 14:05
728x9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모의고사(2013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모의고사(2013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출제위원: 방송대 이소은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사상가는?

- 교육의 실천을 통해서 구체적인 교육이론을 제시함
- 교육의 기회는 일반 대중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빈민층 아동을 위한 교육에 헌신함
- 아동은 감각관찰과 지각에 의해 배운다고 봄
1. 프뢰벨 2. 페스탈로치
3. 로크 4. 루소

해설: 페스탈로치는 실천을 통해 교육이론을 발전시켰으며, 빈민층 아동을 위한 교육에 헌신하고, 감각과 지각을 통한 학습을 강조했다. 이는 그의 교육철학의 핵심이다.

문제 2

성숙이론과 거리가 학자는?

1. 헤켈 (Haeckel) 2. 콕힐 (Coghill)
3. 게젤 (Gesell) 4. 카미 (Kamii)

해설: 성숙이론은 발달이 유전과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주도된다고 본다. 헤켈, 콕힐, 게젤은 이를 지지했으나, 카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따르는 구성주의자로 성숙이론과 다르다.

문제 3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그의 주장이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파블로프 - 인지적인 재현과 모방 강조 2. 반두라 - 고전적 조건형성
3.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4. 왓슨 - 사회적 상호작용 중시

해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보상과 처벌로 학습을 설명했다.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 왓슨은 행동주의를 대표한다.

문제 4

브론펜브레너가 제시한 다섯 개의 환경체계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아동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환경체계
- 예: 보육시설, 부모, 친구, 교사 등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해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서 미시체계는 아동이 직접 접촉하는 환경(가정, 보육시설 등)을 의미한다.

문제 5

'작은 사물이나 세부적인 것에 대한 민감기'의 시기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출생 후 3년 2. 생후 6개월 ∼ 만 2.5세
3. 만 1 ∼ 2세 4. 만 2 ∼ 4세

해설: 몬테소리의 민감기 이론에 따르면, 작은 사물에 대한 민감기는 만 1세에서 2세 사이에 두드러진다. 이 시기에 아동은 세부적인 관찰과 조작에 집중한다.

문제 6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것은?

1. 아동관찰자 2. 평가자
3. 안내자 4. 환경제공자

해설: 몬테소리에서 교사는 관찰자, 안내자, 환경 제공자로 활동하며, 아동의 자율성을 중시한다. 평가자는 외부 판단을 의미하므로 몬테소리 철학과 거리가 멀다.

문제 7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 및 규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아동의 흥미유지를 위해 교구의 반복 사용을 피한다. 2. 교구사용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는 교구의 두 측면에서 나타난다.
3. 추상적으로 개념을 표현하는 교구에서 시작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교구사용으로 옮겨 간다. 4. 오류의 통제는 교구에 내재되어 있다.

해설: 몬테소리 교구는 '오류의 통제' 원리를 통해 아동이 스스로 오류를 인식하고 수정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자율적 학습의 핵심이다.

문제 8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3. 펠드만의 영역별 발달이론 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해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에릭슨, 비고츠키, 피아제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지만, 펠드만의 영역별 발달이론은 주요 기초로 사용되지 않는다.

문제 9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아동관을 잘 표현하는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1. 전인적 아동 2. 수동적인 학습자
3. 자극-반응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4. 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백지

해설: 뱅크 스트리트는 아동을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통합된 '전인적 아동'으로 본다.

문제 10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와 거리가 것은?

1. 계획-실행-평가의 과정 2. 주요경험
3. 능동적 학습 4. 환경조성

해설: 하이스코프는 계획-실행-평가, 주요경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하지만, 환경조성은 몬테소리에서 더 강조된다.

문제 11

다음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궁금증을 갖는 것, 예측하는 것, 설명하는 것, 도전하고 시도하는 것, 끈기를 가지는 것, 반성하는 것 등
1. 지식획득 2. 기술습득
3. 성향계발 4. 정서발달

해설: 프로젝트 접근법은 호기심, 탐구력, 끈기 등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키우는 '성향계발'을 목표로 한다.

문제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학자와 이론의 요소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듀이 -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 교육과 통합교육 2. 피아제 - 사회문화적 학습과정
3. 비고츠키 - 인지적 재현 및 모방 4. 에릭슨 - 새로운 지식의 인지적 구성주의

해설: 듀이는 경험과 아동 중심의 통합교육을 강조했으며, 이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요 기반이다.

문제 13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교육원리와 거리가 것은?

1.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 2. 통합된 경험 제공
3. 시ㆍ공간의 제약이 없는 연속적 학습 4. 세부적인 계획에 따른 구조화된 교육

해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의 흥미를 기반으로 유연하고 통합적인 학습을 지향하며, 구조화된 계획은 전통적 교수법에 가깝다.

문제 14

'질문목록 구성하기'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과정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1. 준비단계 2. 도입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 단계

해설: 도입단계에서 질문목록을 구성하여 주제에 대한 아동의 호기심과 사전 지식을 자극한다.

문제 15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기준으로 알맞은 것은?

1. 협동학습보다는 개별적인 활동 위주로 진행할 수 있는 주제 2. 지역사회의 문화와 가치가 반영된 주제
3. 한 가지 교과나 발달 영역의 향상을 도모하는 주제 4. 호기심 유발을 위한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주제

해설: 프로젝트 접근법은 지역사회와 연계된 주제를 통해 실생활과 연결된 학습을 촉진한다.

문제 1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와 거리가 것은?

1. 기록 2. 표상발달
3. 협력 4. 보상

해설: 레지오 에밀리아는 기록, 표상, 협력을 중시하지만, 보상은 행동주의적 개념으로 이 접근법과 맞지 않다.

문제 1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및 활동과 거리가 것은?

1. 정보화 교육 2. 프로젝트 탐구
3. 놀이활동 4. 민주시민 교육

해설: 레지오 에밀리아는 탐구, 놀이, 민주시민 교육을 강조하지만, 정보화 교육은 기술 중심으로 이 철학과 덜 부합한다.

문제 18

디스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것은?

1. 직접적 교수자 역할 2. 평가자 역할
3. 공동 학습자 역할 4. 주도적ㆍ관리적 역할

해설: 디스타는 교사가 직접 가르치고 관리하며 평가하지만, 공동 학습자는 구성주의적 접근으로 디스타와 다르다.

문제 19

슈타이너가 제기한 발달단계론 중 1단계인 '물리적 육체' 다음에 오는 단계는?

1. 감성체 2. 생명체
3. 자아체 4. 과정체

해설: 슈타이너의 발달단계는 물리적 육체(0-7세), 생명체(7-14세), 감성체(14-21세), 자아체 순으로 진행된다.

문제 20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와 거리가 것은?

1. 리듬과 반복교육 2. 모방과 본보기 교육
3. 생활주제 중심 교육 4. 감각중시 교육

해설: 발도르프는 리듬, 모방, 감각을 중시하지만, 생활주제 중심은 뱅크 스트리트에서 더 두드러진다.

문제 2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활동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제시한 것은?

㉠ 예술작업과 노작교육
㉡ 오이뤼트미와 라이겐
㉢ 놀잇감과 상상력 발달
㉣ 그리기
1. ㉠ 2. ㉠, ㉡
3. ㉠, ㉡, ㉢ 4. ㉠, ㉡, ㉢, ㉣

해설: 발도르프는 예술, 오이뤼트미, 놀잇감, 그리기 등 창의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문제 2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놀잇감으로 적절한 것은?

1. 로봇 2. 테디 베어
3. 전기 자동차 4. 조개 껍데기

해설: 발도르프는 자연 소재(조개 껍데기 등)를 선호하며, 인공적 장난감(로봇, 전기 자동차)을 피한다.

문제 23

다음은 다중지능이론에서 제시하는 지능영역 중 어느 영역에 해당하는가?

- 타인의 관점에서 사물을 판단한다.
- 집단과 협동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1. 대인관계지능 2. 언어지능
3. 개인이해지능 4. 자연탐구지능

해설: 가드너의 다중지능에서 대인관계지능은 타인과의 협력과 이해를 포함한다.

문제 24

영역별 발달이론에서 제시하는 발달적 구성체의 연속체 상에서 '범문화적인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언어 2. 대상영속성
3. 3R 4. 비행기술

해설: 언어는 문화에 따라 다르게 발달하는 범문화적 요소이며, 대상영속성은 보편적이다.

문제 2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2가지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 자유로운 놀이공간
㉡ 건강
㉢ 인지적 자극
㉣ 안전
1. ㉠, ㉢ 2. ㉡, ㉢
3. ㉡, ㉣ 4. ㉢, ㉣

해설: 영아 환경에서 건강과 안전은 생존과 발달의 기본 요소로 최우선이다.

문제 26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에서 다음의 놀잇감이 비치되는 영역은?

큰 구슬, 끼워 넣는 컵, 작은 블록, 큰 레고, 2∼5조각의 간단한 퍼즐 등
1. 인지영역 2. 대근육 운동영역
3. 소근육 운동영역 4. 언어영역

해설: 이 놀잇감들은 손의 미세 조작을 요구하므로 소근육 운동영역에 속한다.

문제 27

만 2세 영아의 언어 발달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3∼6개의 신체 부위를 식별한다. 2. 전보식 언어를 구사한다.
3. 조건문이나 인과관계 표현을 이해한다. 4. 한 단어 발화를 시작하고 말과 몸짓을 섞어 표현한다.

해설: 만 2세 영아는 두 단어로 된 전보식 언어(예: "엄마 밥")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문제 28

만 4세의 사고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1. 연역적 추론 2. 전환적 추론
3. 자기중심적 사고 4. 상징적 사고

해설: 만 4세는 전조작기로, 자기중심적 사고와 상징적 사고가 특징이다. 연역적 추론은 구체적 조작기 이후에 가능하다.

문제 29

만 3~5세를 위한 환경구성 시 유의점으로 옳은 것은?

1. 목공놀이는 반드시 실외환경 구성에 포함시켜야 한다. 2. 공간확보를 위해 가변형으로 구성한다.
3. 안전을 위해 설비와 기구는 고정식을 사용한다. 4.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별로 배치한다.

해설: 흥미영역별 배치는 아동의 동기를 높이고 다양한 발달을 지원한다.

문제 30

다음은 실내공간 구성계획기준표이다. 옳게 짝 지워진 것은?

실내공간 구성계획기준표
1. 제 1지역: 역할놀이영역 2. 제 2지역: 쌓기놀이영역
3. 제 3지역: 과학영역 4. 제 4지역: 미술활동영역

해설: 기준표에 따르면 제 2지역은 쌓기놀이영역으로, 유아의 조작 활동을 지원한다.

문제 31

다음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은?

- 학기 초나 새로운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평가
- 입원원서, 가정생활조사서, 학습준비도 검사 및 다양한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통해 실시
1. 진단평가 2. 단원평가
3. 형성평가 4. 총괄평가

해설: 진단평가는 학습 시작 전 준비도를 확인하는 평가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다.

문제 32

영유아 평가 시 유의할 사항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활동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둔다. 2. 부모와의 면접,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작품분석, 자기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3. 개인 내 차이보다는 개인 간 차이에 대한 평가에 초점을 둔다. 4. 영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해설: 영유아 평가는 개인의 발달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 간 비교는 적절치 않다.

문제 33

다음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은?

- 교사가 선정하고 조직한 학습경험이 의도한 만큼의 성과를 얻었는지를 알아보는 평가방식
- 교수목표를 준거로 해 평가결과를 점수화하고 해석함
1. 상대평가 2. 절대평가
3. 포트폴리오 4. 관찰

해설: 절대평가는 목표 대비 성취도를 점수로 평가하며, 상대평가와 구분된다.

문제 34

다음 중 질적평가에 활용되는 방법은?

1. 포트폴리오 2. 사회성검사
3. 운동능력검사 4. 웩슬러 지능검사

해설: 포트폴리오는 아동의 활동 과정을 질적으로 평가하는 대표적 방법이다.

문제 35

3~5세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의 기본 원리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일과는 일관성 있게 계획한다. 2. 일과활동은 융통성 있게 운영되도록 계획한다.
3. 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해결하는 시간을 배당한다. 4. 오전에는 정적활동을, 오후에는 동적활동을 배치한다.

해설: 일과는 유연성과 균형을 유지해야 하며, 고정된 활동 배치는 적절치 않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