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호혜 블로그
2025. 4. 8. 15:29
728x90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2018년)
2018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철학및교육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14장(강의 3강) 제외 한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웹앱제작: 유종경
1. 다음 중 기독교 사상에 의해 아동을 엄격하게 훈련시키고 교육시켜야 함을 강조한 아동관은?
성선설
전성설
원죄설
백지설
해설: 기독교 사상에서 아동을 엄격히 훈련해야 한다고 본 아동관은 '원죄설'이다. 이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원죄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엄격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성선설(맹자), 백지설(로크), 전성설(루소)과는 구분된다.
2. 다음 중 루소가 주장하는 선(善)과 관계있는 개념은?
사회의 도덕
기질
불행
소극적인 교육
해설: 루소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보았으며, 이를 보존하기 위해 '소극적인 교육'을 주장했다. 이는 사회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연스러운 발달을 중시하는 개념으로, 선(善)과 직접 관련 있다.
3. 다음 중 아동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자연생태이론
도덕발달이론
발달예정설
창의성 이론
해설: 발달예정설(Preformationism)은 아동이 미리 정해진 경로로 성장한다고 보며, 아동관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아동을 수동적 존재로 보는 전통적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 과정을 중시하게 했다.
4. 다음 중 스파르타 유아교육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우생학적 기준의 선별적 교육
자유로운 시민 교육
인간의 도덕 교육 강조
토론과 논쟁 교육
해설: 스파르타 유아교육은 강한 군인을 양성하기 위해 우생학적 기준에 따라 약한 아동을 도태시키고 선별적으로 교육했다. 이는 아테네의 자유로운 교육과 대비된다.
5. 다음 중 플라톤의 교육단계 중 가정교육 단계의 주된 교육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신화, 동화, 서사
체육, 군사훈련
놀이, 유희, 체육
산수, 기하, 천문
해설: 플라톤의 가정교육 단계(0-6세)에서는 신화, 동화, 서사를 통해 도덕적 가치를 전달하며 아동의 상상력을 키웠다. 이후 단계에서 체육과 학문이 포함된다.
6. 다음 중 쿠인틸리아누스가 주장한 유아교육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놀이중심 교육의 강조
체벌 사용의 교육
반복적인 암기교육
교사의 지시
해설: 쿠인틸리아누스는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통한 학습을 강조하며, 체벌을 반대하고 아동의 흥미를 중시했다. 이는 로마 교육에서 진보적인 관점이었다.
7. 다음 중 기독교 교리의 우위와 신앙의 정당함을 입증하기 위한 중세의 학문적 움직임에 해당하는 것은?
교부 철학
스콜라 철학
신앙 철학
교리 문답
해설: 스콜라 철학은 중세에 기독교 교리를 이성적으로 정당화하고 신앙을 체계화하려는 학문적 움직임으로, 토마스 아퀴나스 등이 대표적이다.
8. 다음 중 기독교 중심의 사회에서 종교에 속박당하고 억압된 인간성을 해방하며 개인의 인간성을 존중하고 문화적 교양의 발전을 지향하는 중세의 사상은?
인문주의
실학주의
계몽주의
낭만주의
해설: 인문주의는 중세 말 르네상스 시기에 기독교 중심의 억압에서 벗어나 인간성과 고전 문화를 중시한 사상이다.
9. 다음 중 코메니우스가 주장하는 유아교육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부모와의 관계를 통한 개인역량 형성
신앙교육을 통한 대인관계 유지
인간과 하느님과의 합일 상태에 이르는 것
감각기관의 성장과 발달
해설: 코메니우스는 범교육주의를 통해 모든 인간이 하느님과의 합일을 이루는 것을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보았다.
10. 다음 중 오늘날의 유아교육에 미친 코메니우스의 영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실물을 통한 관찰교육 강조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중시
교사의 자발적 성향 강조
그림을 통한 교육 강조
해설: 코메니우스는 '세계도회'를 통해 실물과 그림을 활용한 직관적 교육을 강조했으며, 이는 현대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11. 다음 중 계몽주의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합리적 지성과 이성 존중
논리적 실험주의 지향
집단의 행복을 추구
고전지향적인 교육의 주장
해설: 계몽주의는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며, 인간의 지적 해방을 목표로 했다. 이는 18세기 유럽 사상의 핵심 특징이다.
12. 다음 중 로크가 주장하는 교육이론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선(善)을 통한 습관형성
종교교육
공리주의의 추구
신사 양성
해설: 로크는 백지설을 바탕으로 환경과 경험을 통해 신사를 양성하는 교육을 강조했다. 이는 실용적이고 도덕적인 인격 형성을 목표로 한다.
13. 다음 중 로크가 주장하는 교육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감각적 훈련을 통한 학습
관찰을 통한 학습
모방과 지시를 통한 학습
상상을 통한 학습
해설: 로크는 감각 경험을 통해 지식이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감각적 훈련을 교육 방법으로 중시했다.
14. 다음 중 루소가 말하는 발달단계와 그것의 설명이 가장 적합한 것은?
영아기: 이성에 눈 뜨는 시기
아동기: 신체가 성장하는 시기
소년기: 인간성의 시기
청소년기: 감정이 무기력한 시기
해설: 루소의 '에밀'에 따르면 아동기(2-12세)는 신체적 성장과 감각 발달을 중시하는 시기로,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성장해야 한다고 보았다.
15. 다음 중 루소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실물관찰을 통한 교육
합자연의 원리
칭찬과 존중을 통한 학습
소극적인 교육
해설: 루소는 소극적인 교육, 실물 관찰 등을 강조했으나, '합자연의 원리'는 페스탈로치의 개념으로 루소와 무관하다.
16. 다음 중 신인문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귀족중심, 개인주의
교재중심, 암기 지향
내용중심 세계관
고대 로마의 정신 지향
해설: 신인문주의는 르네상스 이후 고대 그리스·로마의 정신을 되살려 인간 중심의 교육을 추구했다.
17. 다음 중 지적, 도덕적, 기능적 능력이 조화롭게 발달해야 함을 의미하는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원리는?
합자연의 원리
조화와 균형의 원리
가정교육론
부모교육론
해설: 페스탈로치는 '조화와 균형의 원리'를 통해 머리(지적), 심장(도덕적), 손(기능적)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했다.
18. 다음 중 페스탈로치가 주장하는 가정의 요건에 해당하는 것은?
부모의 감정에 의해 교육하기
실물보다 언어로 가르치기
가정에는 질서가 있어야 함
유아의 인지능력을 중시하기
해설: 페스탈로치는 가정에서 사랑과 질서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중시했으며, 이는 아동의 도덕적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19. 다음 중 오언이 세운 영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에 해당하는 것은?
기숙사 학교
성서학교
가정학교
성격형성학원
해설: 오언은 산업혁명 시기 노동자 자녀를 위해 '성격형성학원'을 설립하여 유아교육의 기초를 제공했다.
20. 다음 중 프뢰벨의 교육원리에 해당하는 것은?
도덕교육의 원리
통일성의 원리
성격형성의 원리
노동의 원리
해설: 프뢰벨은 '통일성의 원리'를 통해 자연, 인간, 신의 조화를 교육의 핵심으로 보았으며, 이는 유치원 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21. 다음 중 프뢰벨의 '작업' 교육과정에서 면을 표현하는 것은?
바느질하기
구멍 뚫기
콩으로 만들기
색칠하기
해설: 프뢰벨의 '작업'에서 면은 '바느질하기'를 통해 표현되며, 이는 아동의 창의성과 손재주를 키우는 활동이다.
22. 다음 중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려면 인간의 숨겨진 본성을 파악해야 한다는 슈타이너의 이론은?
신지학
인지학
본성학
실학
해설: 슈타이너는 '인지학'을 통해 인간의 영적 본성을 탐구하며, 이를 교육에 적용한 발도르프 교육을 창시했다.
23. 다음 중 준비된 환경에서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교구와의 상호작용으로 내면적인 정신능력을 발전시켜나가는 몬테소리의 교육원리는?
노래와 게임
민감기
정상화
자동교육
해설: 몬테소리의 '정상화'는 유아가 준비된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활동하며 정신적 균형을 이루는 과정을 의미한다.
24. 다음 중 듀이가 말하는 흥미에 해당하는 것은?
활동을 통한 흥미
가지향의 흥미
사물 탐구와 발견의 흥미
관찰과 모방의 흥미
해설: 듀이는 '사물 탐구와 발견의 흥미'를 통해 아동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고 보았다.
25. 다음 중 듀이의 교육관을 반영하는 교육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관찰과 모방의 방법
개별화 방법
감각훈련의 방법
통찰적 방법
해설: 듀이는 문제 해결을 통한 '통찰적 방법'을 교육의 핵심으로 보았으며, 이는 실험주의 교육의 기초이다.
26. 다음 중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개념에 해당하는 것은?
인지갈등
발달 단계
근접발달지대
반응률
해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서 '반응률'은 강화와 처벌에 따라 행동 빈도가 변하는 핵심 개념이다.
27. 다음 중 관찰자가 모델에 주의를 기울여 모델의 행동에 대한 표상이 형성되는 관찰학습의 과정은?
주의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강화와 동기화 과정
해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서 '주의과정'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표상을 형성하는 첫 단계이다.
28. 다음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중심화, 물활론, 꿈의 실재론을 특징으로 하는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해설: 피아제의 '전조작기'(2-7세)는 중심화, 물활론, 꿈의 실재론 등 자기중심적 사고가 특징이다.
29. 다음 중 불교의 교육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설법, 훈습
모방, 훈습
태교, 훈습
체벌
해설: 불교는 '설법'(가르침 전달)과 '훈습'(실천적 지도)을 통해 수행과 깨달음을 교육한다.
30. 다음 중 동학의 교육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태교중심 교육관
생명분리 교육관
자연중심 교육관
체벌 반대
해설: 동학은 '태교중심 교육관'을 통해 생명 존중과 도덕적 실천을 강조했다.
31. 다음 중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시기 가운데 국립대학교에 유아교육과를 설치한 시기에 해당하는 것은?
태동기
관심 증대기와 공론화기
양적 수준 확대기
질적 수준 증대기
해설: 국립대 유아교육과 설치는 1980년대 '양적 수준 확대기'에 이루어졌으며, 이는 유아교육의 확장을 반영한다.
32. 다음 중 유아교육의 관심 증대기와 공론화기의 사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최초 유치원 교육과정의 공포
유아교육법의 공포
단설유치원의 설립
교원양성기관평가의 시행
해설: '최초 유치원 교육과정 공포'는 1960-70년대 관심 증대기와 공론화기에 해당하며, 유아교육의 제도화를 상징한다.
33. 다음 중 교육과 관련된 모든 가치판단의 장면에서 평가 준거로 활용되는 교육이론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철학의 기능은?
분석적 기능
평가적 기능
사변적 기능
종합적 기능
해설: 교육철학의 '평가적 기능'은 교육 이론의 당위성을 판단하고 가치 기준을 제공한다.
34. 다음 중 전통적 아동관과 달리 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파악하는 교육관을 가진 교육철학은?
본질주의
항존주의
분석철학
진보주의
해설: 진보주의는 듀이를 중심으로 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보며, 전통적 수동적 아동관을 비판한다.
35. 다음 중 학교는 문화유산 중 가장 소중한 본질적인 사상과 핵심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사상은?
실증주의
본질주의
성숙주의
진보주의
해설: 본질주의는 문화유산의 핵심을 전수하며 전통적 지식 전달을 중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