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4년)
호혜 블로그
2025. 4. 8.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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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2014년)
웹앱제작: 유종경
웹앱제작: 유종경
1. 아동생활지도의 방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자기결정, 자기지도를 촉진하는 것이어야 한다.
3. 가족과 협동적인 노력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
4. 치료나 교정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해설: 아동생활지도는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접근을 강조하며, 치료나 교정보다는 전인적 발달과 자기주도성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4번은 적합하지 않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 다음에 해당하는 부적응 행동에 대한 관점은?
- 아동의 부적응과 문제행동을 심리적 질병으로 보는 관점
- 문제행동의 원인을 진단해 내는 것을 강조함
- 문제행동의 원인을 진단해 내는 것을 강조함
1. 의학적 관점
2. 절대적 관점
3. 통계적 관점
4. 분석적 관점
해설: 의학적 관점은 부적응 행동을 심리적 질병으로 간주하고, 그 원인을 진단하여 치료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문제에 제시된 설명과 일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생활지도 활동 중 일과를 통한 지도 활동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본생활습관 지도
2. 가정환경 조사 활동
3. 건강지도
4. 바른 사회성 행동지도
해설: 일과를 통한 지도는 유아의 일상적 활동(생활습관, 건강, 사회성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가정환경 조사는 일과와 직접적 관련이 적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4. 아동의 영혼은 '하얀 백지'와 같기 때문에 가정교육이 중요하다고 주장한 학자는?
1. 프뢰벨
2. 루소
3. 로크
4. 로저스
해설: 존 로크는 '타불라 라사(하얀 백지)' 이론을 통해 아동의 마음이 태어날 때 백지 상태이며, 경험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5. 애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생후 3개월을 전후하여 주보호자에게 애착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2. 애착의 질은 이후의 삶에서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준다.
3. 애착의 질은 인지발달과는 관련되지 않는다.
4. 애착형성의 결정적 시기는 출생에서 6개월이다.
해설: 볼비의 애착 이론에 따르면, 애착의 질은 이후 사회적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연구로도 입증된다. 다른 선택지는 부정확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6.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전조작기의 '상징적 사고'의 출현으로 나타나는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1. 지연모방
2. 자아중심성
3. 물활론
4. 직관적 사고
해설: 피아제에 따르면, 전조작기의 상징적 사고는 지연모방(과거 경험을 상징적으로 재현)과 관련이 깊다. 다른 특성은 상징적 사고와 직접적 연관이 적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7. 창의력의 구성요소 중 '아이디어의 양적인 풍부성'에 해당하는 것은?
1. 독창성
2. 유연성
3. 유창성
4. 정교성
해설: 길포드의 창의력 이론에 따르면, 유창성은 아이디어의 양적 풍부성을 의미하며, 이는 문제 해결 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8. '옆의 아동과 서로 놀잇감을 나누어 갖거나 빌려주기, 차례로 하기 등의 상호작용'을 위주로 진행되는 놀이는?
1. 협동놀이
2. 평행놀이
3. 병행놀이
4. 연합놀이
해설: 파튼의 놀이 발달 단계에서 연합놀이는 아동이 상호작용하며 놀잇감을 공유하지만, 공동 목표 없이 개별적으로 놀이를 진행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9. 일상생활이나 학습 장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행동 사례들을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록하는 관찰기록법의 종류는?
1. 평정척도
2. 체크리스트
3. 일화기록법
4. 면접법
해설: 일화기록법은 특정 행동을 상세히 기록하여 아동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관찰의 질적 접근을 강조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질문지의 유형은?
예시)
다음의 색깔에 가장 좋아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 보세요.
__빨강 __노랑 __파랑 __초록 __검정 __보라 __주황
다음의 색깔에 가장 좋아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 보세요.
__빨강 __노랑 __파랑 __초록 __검정 __보라 __주황
1. 자유반응형
2. 선택형
3. 리커트형
4. 등위형
해설: 등위형 질문지는 응답자가 항목을 순위로 배열하도록 요구하며, 이는 예시와 일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1. 상담의 목표와 거리가 먼 것은?
1. 행동의 변화
2. 정신건강의 증진
3. 집단적인 효율성 증진
4. 효과적인 의사결정
해설: 상담의 목표는 개인의 정신건강, 행동 변화, 의사결정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며, 집단 효율성은 조직 관리와 더 관련이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2. 다음에 해당하는 상담 기법은?
내담자가 상담 장면에서 과거에 자신과 관계를 맺었던 중요한 인물에게서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다시 느끼는 것
1. 전이
2. 정화
3. 저항
4. 자유연상
해설: 전이는 정신분석에서 내담자가 과거 관계의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현상으로, 설명과 일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수용
2. 보상
3. 일치
4. 공감적 이해
해설: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은 수용, 일치, 공감을 핵심 기법으로 삼으며, 보상은 행동주의적 접근에 더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4.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전환단계'의 중심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신뢰감 형성
2. 갈등과 저항
3. 집단 응집력
4. 의미 명료화
해설: 집단상담의 전환단계는 갈등과 저항이 두드러지며, 이는 구성원 간 상호작용이 깊어지는 시기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5. 행동수정이론가와 학습원리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파블로프(Pavlov) - 조작적 조건 형성
2. 스키너(Skinner) - 고전적 조건 형성
3. 왓슨(Watson) - 인지적 구조화
4. 반두라(Bandura) - 모방
해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모방(관찰 학습)을 핵심으로 하며, 이는 행동수정에 적용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6. 다음 중 내재적 강화에 해당하는 것은?
1. 칭찬
2. 인정
3. 관심
4. 만족
해설: 내재적 강화는 외부 보상이 아닌 내부적 만족감에서 비롯되며, 칭찬 등은 외재적 강화에 해당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7.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놀이를 이끌어 간다.
2. 아동을 존중한다.
3. 허용적 분위기를 형성한다.
4. 아동의 감정을 인식한다.
해설: 놀이치료에서 치료자는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놀이를 주도하지 않고, 허용적 태도로 감정을 수용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8.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잇감의 선택기준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1. 아동의 감정을 절제시켜 줄 수 있는 것이 좋다.
2. 치료자와 교류를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3. 무기류, 샌드백 등 공격성을 표출하는 놀잇감은 좋지 않다.
4. 구성도가 높은 놀잇감이 좋다.
해설: 놀이치료에서 놀잇감은 아동과 치료자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감정 표출(공격성 포함)을 허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9. 다음에 해당하는 음악의 치료적 기능은?
- 소리와 음악을 통해 현재의 자신의 욕구, 소망, 기쁨, 슬픔을 표현하고 관계를 결속시킴
- 예) 신생아의 울음소리나 친구와 함께 부르는 노래
- 예) 신생아의 울음소리나 친구와 함께 부르는 노래
1. 사회치료적 기능
2. 창의성 계발의 기능
3. 의사소통의 기능
4. 자기존중감 증진의 기능
해설: 음악치료에서 의사소통 기능은 감정 표현과 관계 형성을 돕는 핵심 요소로, 예시와 부합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0.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음악치료의 접근방법은?
- 내담자와 치료사는 동등한 위치에서 목표 성취를 위해 함께 치료에 임함
- 예) 가사 토의, 노래 쓰기, 즉흥연주 집단
- 예) 가사 토의, 노래 쓰기, 즉흥연주 집단
1. 내담자 중심의 치료
2. 양가적 치료
3. 치료사 중심의 치료
4. 역할 무제한 치료
해설: 역할 무제한 치료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수직적 관계가 아닌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하며 치료 목표를 함께 설정하고 실행하는 접근으로, 가사 토의, 노래 쓰기, 즉흥연주 등 자유롭고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 감정과 내면을 탐색하는 점에서 해당 설명과 가장 잘 부합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1. 다음 중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1. 가족화
2. 학교생활화
3. 난화이야기법
4. 나무그리기법
해설: 난화이야기법은 자유롭게 그린 무의식적 선이나 그림(난화)에 대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기법으로, 내담자의 감정과 내면 세계를 투사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전형적인 미술치료 도구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2.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미술치료기법은?
- 주제나 방법을 아동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하는 방법
- 그림에 나타난 색채 사용, 선과 형태, 공간 이용과 공간적 형태, 내용을 분석하여 아동의 심리를 진단함
- 그림에 나타난 색채 사용, 선과 형태, 공간 이용과 공간적 형태, 내용을 분석하여 아동의 심리를 진단함
1. 자유화법
2. 그림완성법
3. 상상화 그리기
4. 출발그림
해설: 자유화법은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그림을 통해 심리 상태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3. 아동미술치료의 매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매체가 아동의 자발성을 촉진시키는지 여부를 고려한다.
2. 어린 유아에게는 간단한 재료가 적합하다.
3. 물감, 핑거페인트 등은 충동적 성향의 아동에게 적합하다.
4. 너무 많은 양의 도구는 아동에게 위압감을 조성할 수 있다.
해설: 물감 등은 충동적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오해될 수 있으나, 실제로는 감정 표출에 유용하다. 하지만 문제 맥락상 3번이 거리가 멀다고 판단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4. 다음 중 미술치료의 중기단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으로 바른 것은?
1. 무의식에 존재하던 감정과 생각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2. 아동과 상담자가 협력하여 문제를 다루게 된다.
3. 아동과 상담자 사이의 신뢰형성이 이루어진다.
4. 아동이 타인과 환경에 능동적 관계를 시도한다.
해설: 미술치료의 중기 단계는 신뢰가 형성된 후, 아동과 상담자가 협력하여 문제를 탐구하는 시기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5. 다음의 지도 내용이 포함되는 기본생활습관의 영역은?
- 시간을 지킨다.
- 복도, 계단, 교실 등에서 뛰지 않고 조용히 다닌다.
- 위험한 놀이를 하지 않는다.
- 복도, 계단, 교실 등에서 뛰지 않고 조용히 다닌다.
- 위험한 놀이를 하지 않는다.
1. 질서습관
2. 절제습관
3. 배변습관
4. 청결습관
해설: 질서습관은 규칙 준수와 안전한 행동을 포함하며, 이는 예시와 일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6. 다음 중 기본생활습관지도 형성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원리로 맞는 것은?
1. 아동 간의 경쟁심은 기본생활습관지도에 도움이 된다.
2. 이론학습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이 올바르게 형성된다.
3. 언어를 통한 지시나 훈육과 같은 간접교육이 중요하다.
4. 모델링의 대상인 성인이 행동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해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모델링은 아동이 모범을 관찰하며 습관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7. 다음 중 기본생활습관지도 시 유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아동이 배변훈련 시 실수를 하면 다른 또래들 앞에서 이를 지적해 주어야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
2. 집단에서 지켜야 하는 규칙은 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이를 실천한다.
3. 아동이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매우 피곤한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4. 유아의 협동습관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조건부적인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
해설: 규칙의 공정성과 일관성은 아동의 습관 형성에 중요하며, 이는 집단 규칙 인식과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8. 통계적 진단기준에 의한 정상의 범위는?
1. M(평균치) ± 2표준편차
2. M(평균치) ± 3표준편차
3. M(평균치) ± 4표준편차
4. M(평균치) ± 5표준편차
해설: 통계적 기준에서 정상 범위는 평균 ± 2표준편차로 약 95%를 포함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9.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모델은?
- 정서적 건강은 자아실현의 추구에 달려 있음
- 부적응행동은 부모와 다른 사람에게서 따뜻하고 일관적인 지지와 확인을 받지 못한 데 기인한 자기존중감 부족의 결과로 간주됨
- 부적응행동은 부모와 다른 사람에게서 따뜻하고 일관적인 지지와 확인을 받지 못한 데 기인한 자기존중감 부족의 결과로 간주됨
1. 행동주의적 접근
2. 사회문화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해설: 인본주의적 접근(마슬로, 로저스 등)은 자아실현과 자기존중감을 강조하며, 이는 설명과 일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0. 공격적ㆍ반사회적 부적응 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1. 말더듬기
2. 등원거부
3. 고자질
4. 산만함
해설: 산만함은 주의 집중의 어려움으로 인해 규칙을 따르지 못하거나 타인의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며, 이는 공격적·반사회적 부적응 행동의 한 형태로 간주되어 사회적 상호작용과 집단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답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1. 장애아의 발견 단계에서 행해져야 하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장애에 대한 대중적 캠페인이나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를 한다.
2. 다른 아동에 비해 더 많은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아동을 선택한다.
3.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이루어지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를 실시한다.
4. 장애원인과 장애정도를 결정하여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설: 장애아 발견 단계에서는 조기 인식과 발견이 핵심이므로, 장애에 대한 대중적 캠페인이나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는 사회 전반의 인식을 높이고 조기 발견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인 전략으로, 이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할 적절한 활동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2. 세계보건기구가 국제장애분류(ICIDH)에서 제시한 장애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능장애
2. 능력장애
3. 충동장애
4. 사회적 불이익
해설: ICIDH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이익을 장애의 3단계로 정의하며, 충동장애는 포함되지 않는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3. 자폐아의 특성으로 적절한 것은?
1. 자폐성 장애아동은 모두 정신지체를 보인다.
2. 특정한 대상이나 일에 비정상적으로 고집스럽게 집착하는 행동을 나타낸다.
3. 의사소통에는 심각한 어려움이 나타나나 언어발달은 정상적인 형태를 보인다.
4.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하며 어린 유아의 경우에도 증상이 확연하여 파악하기 쉽다.
해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특정 대상에 대한 집착이며, 이는 진단 기준에 포함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4.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는 아동생활지도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문제가 있는 유아를 가능한 한 정상아와 차별을 두지 않고 지도하는 것이 존엄의 원칙이다.
2. 유아는 물리적 보상에만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되도록 물리적인 보상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문제가 있는 유아는 다른 또래들에게 적대감과 불안감을 조성시키기 때문에 가능한 한 격리시켜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도움을 구하는 것을 무능력의 표현으로 생각해 교사가 서비스나 도움 제공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공정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다。
해설: 공정의 원칙은 모든 아동이 개별적 필요에 따라 차별 없이 적절한 도움과 지도를 받을 권리를 보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아동이 도움을 요청했음에도 교사가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태도는 이 원칙을 위반하는 것으로, 아동의 권리 보호와 지도에서 부적절한 행위이므로 정답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5. 효과적인 대화기법 중 확인하기 기술과 거리가 먼 것은?
1. 반복하기
2. 질문하기
3. 요약하기
4. 바꾸어 말하기
해설: 확인하기는 반복, 요약, 바꾸어 말하기를 통해 이해를 확인하지만, 질문하기는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는 데 사용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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