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호혜 블로그
2025. 4. 26.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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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2017학년도 2학기 3학년 35문항
시험종류: 기말시험 |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2013년)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4년)
웹앱제작: 유종경
1. <꽃이 될래요> 부채춤에 교사-유아 상호주도적 동작교수모형을 제안하고 있는 Slater의 기본ㆍ응용 통합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수법의 4단계를 바로 나열한 것은?
도입 → 움직임 익히기 → 창의적 표현 → 평가
도입 → 창의적 표현 → 움직임 익히기 → 평가
도입 → 움직임 익히기 → 평가 → 창의적 표현
도입 → 창의적 표현 → 평가 → 움직임 익히기
해설: Slater의 기본ㆍ응용 통합 동작교수법은 도입, 움직임 익히기, 창의적 표현,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된다. 이는 동작 학습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창의성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정답은 1번이며, 2번은 창의적 표현과 움직임 익히기의 순서가 바뀌었고, 3번과 4번은 평가와 창의적 표현의 순서가 잘못되었다.
2. Laban의 동작의 기본적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ㄱ), (ㄴ) 안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몸을 움직이는데 반드시 필요한 '신체'가 있어야 하며, 몸을 움직이는 '힘' 또는 ( ㄱ ), 그리고 '공간'이 있어야 하며, 몸을 움직이면서 이루는 신체와 사물, 사람과의 ( ㄴ )가 형성되므로 이를 중심으로 동작을 분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근력 - 무게
흐름 - 관계
조정력 - 무게
노력 - 관계
해설: Laban의 동작 분석 이론에서는 동작의 기본 구성요소를 신체, 노력(힘), 공간, 관계로 정의한다. '노력'은 동작에 필요한 에너지와 의지를 의미하며, '관계'는 신체와 외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정답은 4번이며, 1번, 2번, 3번은 Laban의 용어와 맞지 않다.
3. 다문화동작활동 <씨마마카>에 적용하였듯이 무용이나 운동기술을 가르치기에 앞서 상상력 없이 지각운동과 기본동작을 탐색하고 실험해보는 '신체적 동작교수법'은?
Weikart 동작교수법
Gallahue 동작교수법
Katz와 Chard의 동작교수법
Ritson의 동작교수법
해설: Gallahue의 동작교수법은 지각운동과 기본동작의 탐색과 실험을 강조하며, 신체적 경험을 통해 학습을 촉진한다. 정답은 2번이다. Weikart는 리듬 지각,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통합, Ritson은 동작 탐색과 극화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다르다.
4. <물방울의 여행>은 '강물 → 수증기 → 구름 → 비'가 되는 과정을 나타낸 표현동작활동이다. 이 동작활동의 '동작을 위한 목표'에 대해 서술한 것은?
대근육과 소근육의 신체 및 기본동작능력의 발달
비가 되는 자연현상에 대한 기본적 인지능력의 발달
느낌을 신체표현하며 얻는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의 발달
창의적 신체표현을 통한 심미감과 창의성의 발달
해설: <물방울의 여행>은 신체 동작을 통해 자연현상을 표현하며, 주로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을 목표로 한다. 정답은 1번이다. 2번은 인지적 목표, 3번은 정서적 목표, 4번은 창의적 목표로, 동작 자체의 신체적 발달 목표와 다르다.
5. 신체를 축으로 하여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서 움직이는 안정동작에 속하지 않는 것은?
흔들기
던지기
구부리기
돌기
해설: 안정동작은 제자리에서 이루어지는 동작으로, 흔들기, 구부리기, 돌기는 이에 해당한다. 반면, 던지기는 물체를 이동시키는 조작동작이므로 안정동작에 속하지 않는다. 정답은 2번이다.
6. 다문화동작활동 <산싸크로마>에 Weikart의 리듬지각동작 5단계를 적용하였다. '오른발 오른발 오른발 제자리' '왼발 왼발 왼발 제자리'라고 말하며 움직이는 활동은 몇 단계에 속하는가?
(1) 음악, 노래를 청취하기 (listen)
(2) 음악, 노래에 반응하기 (respond)
(3) 찬트와 손으로 두드리기 (chant/pat)
(4) 찬트와 발로 스텝하기 (chant/step)
(5) 음악, 노래에 맞춰 스텝을 내면화하기 (step/internalize)
(2) 음악, 노래에 반응하기 (respond)
(3) 찬트와 손으로 두드리기 (chant/pat)
(4) 찬트와 발로 스텝하기 (chant/step)
(5) 음악, 노래에 맞춰 스텝을 내면화하기 (step/internalize)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해설: Weikart의 리듬지각동작 5단계에서 '찬트와 발로 스텝하기'는 4단계에 해당한다. 이는 말과 발의 움직임을 조화시키는 단계로, 정답은 3번이다. 2단계는 단순 반응, 3단계는 손 동작, 5단계는 내면화 단계이다.
7. 유아동작교육 환경조성에서 교사의 역할을 바로 설명한 것은?
주제와 관계없는 환경구성으로 자주 바꾸어준다
안전보다 심미적 감각이 고려된 환경을 구성한다.
빈 공간과 기구배치 공간을 통합하여 배치한다.
유아의 연령과 운동능력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해설: 유아동작교육에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운동능력에 맞는 안전하고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정답은 4번이다. 1번은 주제와 무관한 변화, 2번은 안전 무시, 3번은 공간 배치의 부적절성을 나타낸다.
8. 유아동작교육의 환경조성에서 물품을 활용하여 기구를 배치하면 시각적 효과를 낼 수 있다. 동작활동의 기구배치에서 시각적 효과를 위하여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물품은?
책상
의자
칠판
옷걸이
해설: 의자는 높이와 배치를 다양하게 조정하여 시각적 효과를 내는 데 가장 많이 활용된다. 정답은 2번이다. 책상, 칠판, 옷걸이는 동작활동에서 시각적 효과를 위한 주요 물품으로 적합하지 않다.
9. 다음 (ㄱ), (ㄴ)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 ㄱ )은 주로 노랫말이 없는 표제음악이나 동작의 특징을 잘 나타내 주는 묘사음악에 맞춰서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동작활동이다. ( ㄱ )에는 창의적 신체표현, ( ㄴ ), 무용이 있다.
지각운동 - 공간지각
기본동작 - 조작동작
리듬동작 - 리듬체조
표현동작 - 동극
해설: 표현동작은 음악에 맞춘 창의적 신체표현, 동극, 무용을 포함하며, 유아의 창의성을 강조한다. 정답은 4번이다. 1번은 지각운동, 2번은 기본동작, 3번은 리듬동작으로 표현동작의 정의와 다르다.
10. 리듬동작의 유형은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리듬체조에 대한 설명은?
노랫말에 맞춰 간단한 움직임을 하는 구조적 리듬동작
좁은 공간에서 많은 유아들의 주의집중을 위한 리듬동작
노래의 리듬과 의성어/의태어에 맞춘 반구조적 리듬동작
기능적 체조를 통해 체력을 증진시키는 반구조적 리듬동작
해설: 리듬체조는 기능적 체조를 통해 체력을 증진시키는 반구조적 리듬동작으로 정의된다. 정답은 4번이다. 1번은 리듬놀이, 2번은 리듬운동, 3번은 리듬놀이에 가까운 설명이다.
11. 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이론은?
유아의 자아개념보다 특정한 동작기능의 발달을 우선시하며 인간이 신체를 사용하는 일정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교사는 반드시 신체동작 방법을 전수해야 한다.
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문화맥락주의
해설: 행동주의는 특정 동작기능의 발달을 위해 교사가 체계적으로 방법을 전수하는 것을 강조한다. 정답은 1번이다. 성숙주의는 자연적 발달, 구성주의는 유아의 능동적 학습, 문화맥락주의는 문화적 영향을 중시한다.
12. 유아의 이동동작능력의 출현시기에 따라 발달순서를 바로 나열한 것은?
걷기 → 두 발 모아뛰기 → 말 뛰기 → 한 발 뛰기
걷기 → 말 뛰기 → 한 발 뛰기 → 두 발 모아뛰기
걷기 → 한 발 뛰기 → 말 뛰기 → 두 발 모아뛰기
걷기 → 두 발 모아뛰기 → 한 발 뛰기 → 말 뛰기
해설: 이동동작의 발달 순서는 걷기, 두 발 모아뛰기, 한 발 뛰기, 말 뛰기 순으로 진행된다. 이는 유아의 신체 조절 능력 발달 순서를 반영한다. 정답은 4번이며, 나머지는 순서가 잘못되었다.
13. <아프리카 여행> '문화주제'로 Ritson의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수법의 5단계 교수학습과정을 바로 나열한 것은?
극화하기 - 지시따르기 - 흉내내기 - 구성하기 - 즉흥적 극화하기
지시따르기 - 극화하기 - 흉내내기 - 즉흥적 극화하기 - 구성하기
흉내내기 - 지시따르기 - 극화하기 - 구성하기 - 즉흥적 극화하기
지시따르기 - 흉내내기 - 극화하기 - 즉흥적 극화하기 - 구성하기
해설: Ritson의 동작교수법은 지시따르기, 흉내내기, 극화하기, 즉흥적 극화하기, 구성하기의 5단계로 구성된다. 이는 동작 학습을 점진적으로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정답은 4번이다.
14. Gilliom 동작교수법이 제시한 탐색해야 할 동작요소 중에서 공간의 하위 개념을 동작으로 언어화한 것이 아닌 것은?
앞으로 - 뒤로
높게 - 낮게
유연하게 - 끊기게
똑바로 - 곡선으로
해설: Gilliom의 동작교수법에서 공간의 하위 개념은 방향(앞으로-뒤로), 높이(높게-낮게), 경로(똑바로-곡선으로)를 포함한다. 반면, 유연하게-끊기게는 움직임의 질에 해당하므로 공간 개념이 아니다. 정답은 3번이다.
15. Emerson과 Leigh의 동작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게 새로운 상상적 상황을 제공한다.
음악은 이용하지 않고 교사의 동작언어로만 표현을 자극한다.
시각적 효과를 내는 입체인형과 실물자료 등을 이용한다.
재미있는 동화를 동극으로 꾸며 동작으로 표현하게 한다.
해설: Emerson과 Leigh의 동작교수법은 음악을 활용하여 동작 표현을 자극한다. 따라서 '음악은 이용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잘못되었다. 정답은 2번이며, 나머지는 교사의 역할을 정확히 반영한다.
16. 통합적 동작활동을 위한 활동계획안을 구성할 때 적용되는 교수학습 원리를 모두 고르면?
(가) 발달적합성의 원리
(나) 동심원의 원리
(다) 나선형의 원리
(라) 통합성의 원리
(마) 놀이학습의 원리
(바) 개별화의 원리
(나) 동심원의 원리
(다) 나선형의 원리
(라) 통합성의 원리
(마) 놀이학습의 원리
(바) 개별화의 원리
가, 나
가, 다
나, 라
마, 바
해설: 통합적 동작활동에서는 놀이학습의 원리(유아의 흥미 유도)와 개별화의 원리(개인별 맞춤 학습)가 핵심이다. 정답은 4번이다. 발달적합성, 동심원, 나선형, 통합성은 일반 교육 원리지만 통합적 동작활동의 특성과는 덜 직접적이다.
17. Weikart 동작교수법을 적용한 다문화동작활동 <봉주르 메자미>는 리듬지각동작을 먼저 한 후에 리듬조정동작을 가르친다. 리듬조정동작의 4단계 교수학습과정의 내용이 바로 연결된 것은?
말하기 - 외재화된 박과 동작의 조절
말하며 행하기 - 내재화된 박
속삭이며 행하기 - 내재화된 박과 동작의 조절
생각하며 행하기 - 청각적 경험
해설: Weikart의 리듬조정동작 4단계는 말하기, 말하며 행하기, 속삭이며 행하기, 생각하며 행하기로 진행된다. 3단계인 '속삭이며 행하기'는 내재화된 박과 동작 조절을 의미한다. 정답은 3번이다.
18. 유아의 지각운동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방향지각이 모양지각보다 빨리 발달한다.
무게지각이 모양지각보다 빨리 발달한다.
크기지각이 방향지각보다 늦게 발달한다.
시간지각이 모양지각보다 늦게 발달한다.
해설: 유아의 지각운동능력 발달에서 시간지각은 모양지각보다 늦게 발달한다. 시간 개념은 추상적이며 복잡한 인지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정답은 4번이다.
19. 성숙주의 관점을 가진 교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유아가 대근육을 통한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를 제한한다.
교사가 나름대로 개발한 방식을 전수하는 것을 강조한다.
유아의 내적 경험과 감정에 대해 중점적인 가치를 둔다.
유아가 주위 환경 자극에 관심을 갖도록 지적해 준다.
해설: 성숙주의는 유아의 내적 성장과 경험을 중시하며, 자연스러운 발달을 기다린다. 정답은 3번이다. 1번은 발산 제한, 2번은 행동주의, 4번은 구성주의에 가까운 설명이다.
20. 유아의 창의적 동작표현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의 '사칙연산 질문법' 중에서 '나누기'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만약 해가 없다면 나무에게 어떤 일이 생길까?
사과와 배는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를까?
다리가 8개인 거미는 곤충일까? 곤충이 아닐까?
만약에 배가 없으면 어떻게 하지?
해설: '나누기' 질문은 비교와 대조를 통해 차이점을 탐구한다. '사과와 배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은 이에 해당한다. 정답은 2번이며, 1번은 가정법, 3번은 분류, 4번은 대안 탐색 질문이다.
21. 다음은 한국 전통무용의 손동작을 4박에 맞추어 빠르기의 변화를 주며 지도하는 방법을 표기한 것이다. '양손 옆으로 펴서 앞뒤로 여미기'를 오른손 앞, 왼손 앞으로 2번 한 것은?
♩.(천-) ♩.(천히) ♩.(피-) ♩.(고-)
♩.(천천히) ♩.(피고) ♩.(천천히) ♩.(여미고)
♩.(피고) ♩.(여미고) ♩.(피고) ♩.(여미고)
♩.(피고여미고) ♩.(피고여미고) ♩.(피고여미고) ♩.(피고여미고)
해설: '양손 옆으로 펴서 앞뒤로 여미기'를 2번 반복하는 것은 4박에서 '피고-여미고-피고-여미고'로 표현된다. 정답은 3번이다. 1번과 2번은 느린 박자, 4번은 빠른 박자를 나타낸다.
22. 유아동작교육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신체와 동작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
교사의 융통성과 동작의 적절한 언어화
다양한 동작활동 경험과 창의적 표현 장려
급진적인 동작 탐색과 유아의 동작능력에 비교법 사용
해설: 유아동작교육 교사는 급진적 탐색이나 비교법을 사용하지 않고, 유아의 발달에 맞춘 지도를 한다. 정답은 4번이며, 1번, 2번, 3번은 교사의 역할을 정확히 설명한다.
23. 유아기에 현저한 창의적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ㄱ), (ㄴ)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 ㄱ )는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소꿉놀이라고도 한다. 유아가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어 유추능력이 발달되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게 되면 대신 ( ㄴ )가 나타나게 된다.
극적놀이, 구성놀이
극적놀이, 모방놀이
모방놀이, 이야기 꾸며내기
구성놀이, 단독놀이
해설: 유아기의 창의적 표현은 극적놀이(소꿉놀이)에서 시작해 구성놀이(구체적 조작)로 발전한다. 정답은 1번이다. 나머지는 발달 단계와 맞지 않다.
24.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 동작교수법'의 특성으로 적합한 것은?
사전에 계획된 교육과정 운영
깊이가 없지만 폭넓은 탐구활동
획일적인 표현 및 표상활동
관계에 기초한 활발한 상호작용
해설: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통합 동작교수법은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촉진한다. 정답은 4번이다. 1번, 2번, 3번은 이 교수법의 특성과 반대된다.
25. 운동적성의 5가지 구성요소 중에서 '조정력' 향상을 위한 운동을 모두 고르면?
(가) 손뼉치며 걷기
(나) 개구리 뛰기
(다) 균형잡기
(라) 후프 뛰기
(나) 개구리 뛰기
(다) 균형잡기
(라) 후프 뛰기
가, 나
나, 라
가, 다
다, 라
해설: 조정력은 신체 부위 간 협응을 요구하며, 손뼉치며 걷기와 균형잡기가 이에 해당한다. 정답은 3번이다. 개구리 뛰기와 후프 뛰기는 이동동작에 가깝다.
26. Dodds는 '동작의 창의성' 구성요소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으로 나누었다. 이 중에서 '한 가지 동작반응의 다양성'으로 정의되는 구성요소는?
동작의 정교성
동작의 융통성
동작의 독창성
동작의 유창성
해설: Dodds에 따르면 정교성은 한 가지 동작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정답은 1번이다. 융통성은 유연성, 독창성은 새로움, 유창성은 동작의 양을 나타낸다.
27.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동작활동의 운영은 대도구, 소도구를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이 중 소도구놀이를 고르면?
(가) 낙하산 흔들기
(나) 철봉 매달리기
(다) 뜀틀 뛰기
(라) 훌라후프 굴리기
(나) 철봉 매달리기
(다) 뜀틀 뛰기
(라) 훌라후프 굴리기
가, 나
다, 라
가, 라
나, 다
해설: 소도구놀이는 낙하산 흔들기와 훌라후프 굴리기처럼 휴대 가능한 도구를 사용한다. 정답은 3번이다. 철봉과 뜀틀은 대도구에 해당한다.
28. 동작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하여 잘못 서술한 것은?
반사동작, 초보동작, 기본동작, 전문동작 순서로 발달된다.
안정동작 중 평균대걷기가 앞구르기보다 먼저 발달한다.
이동동작 중 한 발 뛰기가 두 발 번갈아 뛰기보다 늦게 발달한다.
조작동작 중 공 차기가 공 때리기보다 먼저 발달한다.
해설: 이동동작에서 한 발 뛰기는 두 발 번갈아 뛰기보다 먼저 발달한다. 따라서 3번이 잘못된 설명이다. 나머지는 발달 순서를 정확히 반영한다.
29. 조작동작의 하위 구성요소는 '추진운동'과 '흡수운동'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다음 중 흡수운동에 속하는 조작동작은?
공 튀기기
공 던지기
공 굴리기
공 받기
해설: 흡수운동은 외부 물체의 움직임을 받아들이는 동작으로, 공 받기가 이에 해당한다. 정답은 4번이다. 나머지는 추진운동에 속한다.
30. 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할 때 Hurlock이 제시한 고려할 점을 바르게 서술한 것은?
창의성은 과정보다 결과를 강조한다.
창의성은 출생할 때 갖고 태어난다.
창의성은 발산적 사고를 강조한다.
창의성은 개혁적이라기보다 재생적이다.
해설: Hurlock은 창의성을 발산적 사고로 정의하며, 다양한 아이디어 생성을 중시한다. 정답은 3번이다. 나머지는 창의성의 본질을 잘못 해석한 설명이다.
31. Gilliom 동작교수법의 주제 중 '무엇을 움직일 수 있는가?(What can you move?)'의 주제가 속하는 단원은?
공간
신체의식
힘, 균형, 무게이동
시간, 흐름
해설: Gilliom의 '무엇을 움직일 수 있는가?'는 신체의식 단원에 속하며, 신체 부위를 인식하고 움직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정답은 2번이다.
32. 지각운동을 위한 동작활동 중에서 '방향지각'의 하위요소만으로 구성된 동작활동을 모두 고르면?
(가) 빨리-천천히
(나) 위-아래
(다) 앞-뒤
(라) 안-밖
(마) 왼쪽-오른쪽
(바) 가볍게-무겁게
(사) 강하게-약하게
(아) 가까이-멀리
(나) 위-아래
(다) 앞-뒤
(라) 안-밖
(마) 왼쪽-오른쪽
(바) 가볍게-무겁게
(사) 강하게-약하게
(아) 가까이-멀리
가, 나, 다, 라
가, 바, 사, 아
나, 라, 바, 아
나, 다, 라, 마
해설: 방향지각의 하위요소는 위-아래, 앞-뒤, 안-밖, 왼쪽-오른쪽이다. 정답은 4번이다. 나머지는 시간, 무게, 힘, 거리 등 다른 지각 요소를 포함한다.
33. 운동적성은 근력, 지구력, 조정력, 순발력, 유연성의 5가지로 구성된다. '순발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운동을 조정하기 위한 신경계통의 통합작용이다.
몸의 위치를 이동하고 변화시키는 순간적인 능력이다.
운동을 오랜 시간 동안 끈기 있게 지속하는 능력이다.
근육이 한번 수축할 때 발휘되는 최대의 힘을 나타낸다.
해설: 순발력은 순간적인 움직임과 위치 변화를 의미한다. 정답은 2번이다. 1번은 조정력, 3번은 지구력, 4번은 근력을 설명한다.
34. 다문화동작활동 <씨마마카>에 Gallahue 동작교수법의 6단계 학습경험의 과정을 적용하였다. 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탐색 → 수행 → 개별화 → 발견 → 조합 → 선택
탐색 → 개별화 → 선택 → 발견 → 조합 → 수행
탐색 → 발견 → 조합 → 선택 → 수행 → 개별화
탐색 → 조합 → 선택 → 수행 → 개별화 → 발견
해설: Gallahue의 6단계 학습경험은 탐색, 발견, 조합, 선택, 수행, 개별화 순으로 진행된다. 이는 동작 학습의 점진적 발전을 반영한다. 정답은 3번이다.
35. Wade와 Davis는 동작능력 평가방법을 크게 4가지로 요약하였다. 다음이 설명하는 동작능력 평가방법은?
유아가 달리기, 던지기, 잡기 등과 같은 동작활동을 하고 있을 때, 그들의 동작유형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서술적 평가방법
과정중심 평가방법
과정서술적 평가방법
반사행동 평가방법
해설: 과정서술적 평가는 동작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한다. 정답은 3번이다. 서술적 평가는 단순 설명, 과정중심은 결과보다 과정, 반사행동은 반사 동작에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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