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기말시험 모의고사(2019년)
호혜 블로그
2025. 5. 9.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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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시험(2019)
2학년 35문항 | 시험종류: 기말시험 | 출제위원: 방송대 이준석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및 해당부분 매체강의
웹앱제작: 유종경
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철학의 문제영역은?
삶의 의미와 현실에 대한 성찰로서, 인간의 활동이 지향하는 가치 일체에 대한 총체적, 반성적인 고찰이다. 윤리학, 종교철학, 사회철학, 문화철학 등이 이에 속한다.
정답: 2. 가치론
해설: 가치론은 삶의 의미와 인간의 활동이 지향하는 가치를 총체적으로 탐구하는 철학의 영역으로, 윤리학, 종교철학, 사회철학, 문화철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는 존재의 본질(존재론)이나 인식의 과정(인식론)과 구분되며, 인간의 실천적 삶과 관련된 가치를 다룹니다.
해설: 가치론은 삶의 의미와 인간의 활동이 지향하는 가치를 총체적으로 탐구하는 철학의 영역으로, 윤리학, 종교철학, 사회철학, 문화철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는 존재의 본질(존재론)이나 인식의 과정(인식론)과 구분되며, 인간의 실천적 삶과 관련된 가치를 다룹니다.
2. 다음 중 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철학은 이성과 합리성을 비약하여 믿음과 깨달음을 통한 진리를 추구한다.
해설: 철학은 이성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믿음이나 직관에 의존하기보다는 논리적 분석과 비판적 사고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이성과 합리성을 '비약'한다는 표현은 철학의 본질과 맞지 않습니다.
해설: 철학은 이성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믿음이나 직관에 의존하기보다는 논리적 분석과 비판적 사고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이성과 합리성을 '비약'한다는 표현은 철학의 본질과 맞지 않습니다.
3.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철학자는 누구인가?
인간의 영혼은 이성, 기개, 욕망으로 구분되며, 이성이 기개와 욕망을 잘 조절하고 서로 불화를 일으키지 않을 때 영혼의 조화가 가능하다. 이상적인 국가의 구조 역시 이와 유사하다.
정답: 3. 플라톤
해설: 플라톤은 『국가』에서 영혼을 이성, 기개, 욕망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이성의 조절로 조화로운 영혼과 국가를 구상했습니다. 이는 그의 이상 국가론의 핵심으로, 철학자 왕이 통치하는 구조와 연결됩니다.
해설: 플라톤은 『국가』에서 영혼을 이성, 기개, 욕망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이성의 조절로 조화로운 영혼과 국가를 구상했습니다. 이는 그의 이상 국가론의 핵심으로, 철학자 왕이 통치하는 구조와 연결됩니다.
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칸트의 개념은?
이는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것이다. 인간은 이 세계 안에서 자신의 의무를 의식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이것에 스스로를 복종시킬 수 있는 이성적 존재이다.
정답: 4. 정언명령
해설: 칸트의 정언명령은 "너의 행위의 준칙이 보편적 법칙이 될 수 있도록 하라"는 도덕적 원칙으로, 이성적 존재로서 인간이 무조건 따라야 하는 의무를 강조합니다.
해설: 칸트의 정언명령은 "너의 행위의 준칙이 보편적 법칙이 될 수 있도록 하라"는 도덕적 원칙으로, 이성적 존재로서 인간이 무조건 따라야 하는 의무를 강조합니다.
5. 다음 중 홉스의 인간관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정답: 3. 이성은 자기 보존 욕망을 충족시키는 계산능력으로서, 도덕도 역시 계산의 결과물일 뿐이다.
해설: 홉스는 『리바이어던』에서 인간을 이기적이고 자기 보존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이성은 이를 위한 도구적 계산 능력으로 간주했습니다. 도덕은 사회계약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보았습니다.
해설: 홉스는 『리바이어던』에서 인간을 이기적이고 자기 보존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이성은 이를 위한 도구적 계산 능력으로 간주했습니다. 도덕은 사회계약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보았습니다.
6.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올바로 짝지은 것은?
유가사상의 목표는 ( a )으로서/로서, 이것은 군자의 삶의 근본지표가 된다. 구체적으로 이것은 ( b )에 따른 삶으로 구현된다.
정답: 4. a: 천인합일(天人合一), b: 인의예지(仁義禮智)
해설: 유가사상에서 천인합일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목표로 하며, 이는 군자의 이상적 삶의 지표입니다. 인의예지는 이를 실천하는 구체적 덕목으로, 공자의 윤리적 가르침과 연결됩니다.
해설: 유가사상에서 천인합일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목표로 하며, 이는 군자의 이상적 삶의 지표입니다. 인의예지는 이를 실천하는 구체적 덕목으로, 공자의 윤리적 가르침과 연결됩니다.
7. 다음 중 나머지 셋과 근본적인 경향이 다른 가르침은 무엇인가?
정답: 1. 위로는 성인을 넘기고 아래로는 선한 무리들과 교유하며 살아야한다.
해설: 나머지 셋은 도가사상의 자연주의적 관점을 반영하지만, 첫 번째는 유가사상의 사회적 교류와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여 근본적 경향이 다릅니다.
해설: 나머지 셋은 도가사상의 자연주의적 관점을 반영하지만, 첫 번째는 유가사상의 사회적 교류와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여 근본적 경향이 다릅니다.
8. 다음 중 도가사상에 대한 올바른 지적이나 비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정답: 2. 현실 사회/정치 문제에 대한 무관심, 이기적인 태도를 부추긴다.
해설: 도가사상은 무위자연을 통해 사회적 억압을 비판하지만, 이기적 태도를 부추긴다는 것은 노자의 가르침과 어긋납니다. 오히려 개인의 자유와 조화를 중시합니다.
해설: 도가사상은 무위자연을 통해 사회적 억압을 비판하지만, 이기적 태도를 부추긴다는 것은 노자의 가르침과 어긋납니다. 오히려 개인의 자유와 조화를 중시합니다.
9. 다음 중 에로스(사랑)에 대한 각자의 입장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정답: 4. 플라톤: 사랑은 영혼을 불완전하게 만드는 비이성적인 열정이므로 떨쳐버려야 한다.
해설: 플라톤은 『향연』에서 사랑을 미의 이데아를 향한 이성적 추구로 보았으며, 비이성적 열정으로 간주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그의 사랑의 철학과 반대됩니다.
해설: 플라톤은 『향연』에서 사랑을 미의 이데아를 향한 이성적 추구로 보았으며, 비이성적 열정으로 간주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그의 사랑의 철학과 반대됩니다.
10. 다음은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인가?
이것은 상대방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없는 자질, 능력, 품성 등을 갖춘 자아상을 상대방에게 외화시켜 숭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정답: 3. 우상숭배적인 사랑
해설: 우상숭배적인 사랑은 상대방을 이상화하여 자신의 결핍을 투영하는 현상으로, 이는 정신분석학에서 자기애적 사랑의 한 형태로 논의됩니다.
해설: 우상숭배적인 사랑은 상대방을 이상화하여 자신의 결핍을 투영하는 현상으로, 이는 정신분석학에서 자기애적 사랑의 한 형태로 논의됩니다.
11. 쾌락의 역설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정답: 2. 쾌락과 만족을 추구할수록 불만과 허무도 커진다.
해설: 쾌락의 역설은 에피쿠로스 철학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쾌락을 직접 추구하면 오히려 불만과 허무가 증가한다고 봅니다. 진정한 행복은 정신적 평정에서 온다고 주장합니다.
해설: 쾌락의 역설은 에피쿠로스 철학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쾌락을 직접 추구하면 오히려 불만과 허무가 증가한다고 봅니다. 진정한 행복은 정신적 평정에서 온다고 주장합니다.
1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정답: 1. 덕과 행복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도덕적 행위를 해야 한다.
해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행복을 덕의 실천을 통한 최고선으로 보았으며, 덕과 행복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주장했습니다.
해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행복을 덕의 실천을 통한 최고선으로 보았으며, 덕과 행복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주장했습니다.
13. 실존적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 3. 실존적 조건을 수용할 때, 자기 자신의 소외에만 집중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해설: 실존주의(하이데거, 사르트르 등)는 개인의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며, 소외보다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찾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해설: 실존주의(하이데거, 사르트르 등)는 개인의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며, 소외보다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찾는 데 중점을 둡니다.
14. 다음 중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나머지 셋과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은?
정답: 4. 발터 베냐민
해설: 베냐민은 대중문화의 기술적 복제를 긍정적으로 보며 예술의 민주화를 주장한 반면, 나머지 셋은 대중문화를 비판적으로 접근했습니다.
해설: 베냐민은 대중문화의 기술적 복제를 긍정적으로 보며 예술의 민주화를 주장한 반면, 나머지 셋은 대중문화를 비판적으로 접근했습니다.
15.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학자는?
이 사람은 호명 개념을 사용하여 주체의 형성을 설명한다. 호명이란, 누군가의 이름을 부름으로써 당사자, 즉 이름이 불리어진 주체를 설정한다. 이 사람은 개별적 주체들이 이데올로기가 존재하기 이전에 존재한 것이 아니라, 지배 이데올로기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라고 본다.
정답: 3. 루이 알튀세르
해설: 알튀세르는 '호명' 이론으로 이데올로기가 주체를 구성한다고 보았으며, 이는 그의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의 핵심 개념입니다.
해설: 알튀세르는 '호명' 이론으로 이데올로기가 주체를 구성한다고 보았으며, 이는 그의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의 핵심 개념입니다.
16. 대중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정답: 2. 대중문화는 권력이나 자본에 의해 장악당할 우려가 없는 대중들의 자발적 문화이다.
해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대중문화를 '문화산업'으로 비판하며 자본과 권력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습니다.
해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대중문화를 '문화산업'으로 비판하며 자본과 권력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습니다.
17. 다음 중 플라톤의 미학으로 볼 수 없는 견해는?
정답: 1. 모든 사물의 표면 밑에는 초자연적인 의미가 존재한다.
해설: 플라톤은 이데아론에서 진정한 미를 이데아계에 두었으며, '초자연적 의미'라는 표현은 그의 철학과 어긋납니다.
해설: 플라톤은 이데아론에서 진정한 미를 이데아계에 두었으며, '초자연적 의미'라는 표현은 그의 철학과 어긋납니다.
18. 다음의 미학은 어느 시대의 것인가?
사물의 정밀한 재현을 추구한다.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는 기하학적 규칙에 의해 구현되며, 따라서 회화에서는 원근법이 중시된다.
정답: 3. 르네상스
해설: 르네상스 시대는 원근법과 사물의 정밀한 재현을 통해 예술에서 현실성을 추구한 시기로, 이는 중세와 구분됩니다.
해설: 르네상스 시대는 원근법과 사물의 정밀한 재현을 통해 예술에서 현실성을 추구한 시기로, 이는 중세와 구분됩니다.
1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정치가는?
이 사람은 아테네의 정치가로서 농민의 부채를 탕감하고 평민의 정치참여를 통해 귀족의 일방적 지배를 막았다. 이 사람은 평등에 입각한 정치개혁을 단행했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 정치제도의 토대를 놓았다.
정답: 2. 솔론
해설: 솔론은 기원전 6세기 아테네에서 경제적·정치적 개혁을 통해 민주주의의 기초를 닦은 정치가입니다.
해설: 솔론은 기원전 6세기 아테네에서 경제적·정치적 개혁을 통해 민주주의의 기초를 닦은 정치가입니다.
20. 엘리트 지배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정답: 1. 아마추어적인 정치로 혼란을 가중한다.
해설: 엘리트 지배는 전문가 중심의 정치를 초래하며, 아마추어적 혼란과는 반대되는 특성을 가집니다.
해설: 엘리트 지배는 전문가 중심의 정치를 초래하며, 아마추어적 혼란과는 반대되는 특성을 가집니다.
2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회는?
한 사회 안에서 다양한 가치가 서로 대등하고 자유롭게 공존하며 경쟁하는 사회이다.
정답: 2. 다원주의 사회
해설: 다원주의 사회는 다양한 가치의 공존과 경쟁을 특징으로 하며, 현대 민주주의의 핵심 원리입니다.
해설: 다원주의 사회는 다양한 가치의 공존과 경쟁을 특징으로 하며, 현대 민주주의의 핵심 원리입니다.
22. 사상가와 그의 입장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정답: 4. 데카르트: 인간의 존재 근거는 인간의 자아가 아닌 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해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로 자아를 존재의 근거로 삼았으며, 신은 이를 보증하는 역할로 보았습니다.
해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로 자아를 존재의 근거로 삼았으며, 신은 이를 보증하는 역할로 보았습니다.
23. 사상가와 그의 입장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정답: 3. 로크: 시장이야말로 정치권력을 견제할 수 있다. 경제력은 분산가능하기 때문이다.
해설: 로크는 자연권과 사회계약을 중시했으며, 시장의 정치적 견제는 애덤 스미스의 자유시장론에 더 가깝습니다.
해설: 로크는 자연권과 사회계약을 중시했으며, 시장의 정치적 견제는 애덤 스미스의 자유시장론에 더 가깝습니다.
2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자유방임적 자본주의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으로서, 냉전종식 이후 출현한 경향이다. 시장을 통한 분배, 수정자본주의 정책의 축소 등의 특징을 보이며 복지와 사회보장의 축소를 지향한다.
정답: 2. 신자유주의
해설: 신자유주의는 시장 자유화와 복지 축소를 특징으로 하며, 1980년대 이후 냉전 종식과 함께 확산되었습니다.
해설: 신자유주의는 시장 자유화와 복지 축소를 특징으로 하며, 1980년대 이후 냉전 종식과 함께 확산되었습니다.
25. 다음 중 세계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1. 문화제국주의로 인해 타문화에 대한 이질감이 커진다.
해설: 세계화는 문화적 교류를 촉진하며 이질감을 줄일 수 있는 측면이 있으며, 문화제국주의는 부정적 결과 중 하나일 뿐입니다.
해설: 세계화는 문화적 교류를 촉진하며 이질감을 줄일 수 있는 측면이 있으며, 문화제국주의는 부정적 결과 중 하나일 뿐입니다.
26. 다음 중 칸트의 입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정답: 2. 세계시민사회는 민족 간 문화적 특수성을 배제하고 단일성과 통일성을 지향한다.
해설: 칸트는 『영구평화론』에서 세계시민사회를 보편적 도덕법칙에 기반한 연합으로 보았으며, 문화적 다양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해설: 칸트는 『영구평화론』에서 세계시민사회를 보편적 도덕법칙에 기반한 연합으로 보았으며, 문화적 다양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2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어디든 볼 수 있는 장소라는 뜻을 가진 감옥, 또는 보호시설을 의미한다. 19세기 공리주의 사상가 제레미 벤담에 의해 설계된 감옥시설이기도 하다. 이곳에 수감된 사람들은 늘 감시자의 시선을 의식하며 결국 스스로를 감시하게 된다.
정답: 3. 판옵티콘
해설: 판옵티콘은 벤담이 설계한 감시 구조로, 푸코의 『감시와 처벌』에서 현대 사회의 권력 메커니즘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해설: 판옵티콘은 벤담이 설계한 감시 구조로, 푸코의 『감시와 처벌』에서 현대 사회의 권력 메커니즘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8. 정보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정답: 1. 상호 간 도덕적 책임과 의무가 질적, 양적으로 증가한다.
해설: 정보사회는 익명성과 피상적 관계로 도덕적 책임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바우만의 '유동적 현대성'과 관련 있습니다.
해설: 정보사회는 익명성과 피상적 관계로 도덕적 책임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바우만의 '유동적 현대성'과 관련 있습니다.
29.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개념은?
( )은 목적보다는 수단에 몰두하는 합리성이다. 방법과 효율성에 주목하다 보니 성과에만 매달리게 되고 중요하고 근본적인 가치를 잊게 된다.
정답: 4. 도구적 합리성
해설: 도구적 합리성은 베버가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지적한 개념으로, 수단과 효율성에 치중하여 목적의 가치를 간과합니다.
해설: 도구적 합리성은 베버가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지적한 개념으로, 수단과 효율성에 치중하여 목적의 가치를 간과합니다.
30. 생태문제/생태주의에 대한 부적절한 서술은?
정답: 1. 신자유주의는 환경문제와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연결하고자 한다.
해설: 신자유주의는 시장 중심적 접근으로 환경문제를 경제적 이익과 충돌하는 문제로 보아 적극적 연결을 꾀하지 않습니다.
해설: 신자유주의는 시장 중심적 접근으로 환경문제를 경제적 이익과 충돌하는 문제로 보아 적극적 연결을 꾀하지 않습니다.
31. 다음 중 연역논증에 대한 부적절한 서술은?
정답: 3. 현실에서 확인되는 지식을 제공한다.
해설: 연역논증은 논리적 필연성을 제공하지만, 경험적 확인(귀납)이 아닌 전제의 진실성에 의존합니다.
해설: 연역논증은 논리적 필연성을 제공하지만, 경험적 확인(귀납)이 아닌 전제의 진실성에 의존합니다.
32. 다음의 논리적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어떤 논증에 대한 반론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자신의 논증을 옹호하려는 오류이다. "말 많으면 공산당", "어린 게 어디서 말대꾸냐" 등이 그 예이다.
정답: 4.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해설: 이는 상대방의 신뢰성을 공격하여 논증을 무력화하는 오류로, 논리적 반론을 차단하는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해설: 이는 상대방의 신뢰성을 공격하여 논증을 무력화하는 오류로, 논리적 반론을 차단하는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33. 다음 중 생철학의 중심개념들을 잘 모은 것은?
정답: 2. 의지, 충동, 본능, 생
해설: 생철학(니체, 베르그송 등)은 생명력과 의지, 본능을 중시하며, 이성 중심의 전통 철학과 구분됩니다.
해설: 생철학(니체, 베르그송 등)은 생명력과 의지, 본능을 중시하며, 이성 중심의 전통 철학과 구분됩니다.
34.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존재세계의 모든 존재자는 함께 얽혀 있으면서 궁극적으로 ( )을/를 그 본성으로 가지고 있다는 믿음이 철학적 존재론이 지향해야 할 근본 이념이다.
정답: 2. 상호 조화와 공존을 통한 자기보전의 실현
해설: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존재자 간의 상호 연관성과 공존을 통해 본성을 실현한다고 보며, 이는 철학적 탐구의 핵심입니다.
해설: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존재자 간의 상호 연관성과 공존을 통해 본성을 실현한다고 보며, 이는 철학적 탐구의 핵심입니다.
35. 필연과 우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정답: 1. 우연성은 '달리 있을 수 없음', '있지 않으면 안 됨'을 뜻한다.
해설: 우연성은 '달리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하며, 필연성('달리 있을 수 없음')과 대비됩니다. 이는 정의상 잘못된 설명입니다.
해설: 우연성은 '달리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하며, 필연성('달리 있을 수 없음')과 대비됩니다. 이는 정의상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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