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 (2020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2. 26.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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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1학기 3학년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유아언어교육 모의고사(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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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과목: 유아언어교육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2018),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인간의 언어습득이 종특유의 능력으로,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짐을 시사하는 특성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언어습득의 보편성
㉡ 언어습득의 실존성
㉢ 언어습득의 주관성
㉣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1. ㉠, ㉡2. ㉡, ㉢
3. ㉢, ㉣4. ㉠, ㉣

해설: 인간의 언어습득은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이론(예: 촘스키의 보편문법 이론)에 따르면, 언어습득의 보편성(모든 인간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과 결정적 시기(특정 연령대에 언어습득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짐)는 핵심 특성입니다. 실존성과 주관성은 이러한 맥락에서 직접적인 연관성이 약합니다.

문제 2

다음이 설명하는 언어의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 단어가 결합하여 형성되는 구, 절, 문장의 구조나 기능을 연구하는 문법이다.
- 구성요소 간의 의미적 관계가 어떤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가 중심문제이다.

1. 음운론적 요소2. 형태론적 요소
3. 구문론적 요소4. 의미론적 요소

해설: 구문론(syntax)은 단어가 결합하여 구, 절, 문장을 형성하는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며, 구성요소 간의 의미적 관계를 다룹니다. 이는 음운론(소리), 형태론(단어 형태), 의미론(의미)과 구분됩니다.

문제 3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회적 규칙 중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것은?
초상집이나 잔칫집, 생일이나 축하할 만한 일 등 상황에 따라 하는 말이 따로 있다.

1. 대안적 규칙2. 제약성의 규칙
3. 기능성의 규칙4. 의례적인 규칙

해설: 의례적인 규칙은 사회적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언어 사용을 요구하며, 이는 화용론(pragmatics)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시는 상황별 언어 선택을 강조하므로 의례적 규칙에 해당합니다.

문제 4

다음에 기술된 언어의 특성은?
- 사물, 사실, 사건들의 의미를 대신 나타내 주는 추상적인 기호이다.
- 유아가 어릴수록 다양한 몸짓, 손짓, 표정, 말 등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한다.

1. 문식성2. 상징성
3. 규칙성4. 임의성

해설: 언어의 상징성은 사물이나 사건을 추상적 기호로 표현하는 특성을 말하며, 유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상징적 표현의 초기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피아제의 상징적 사고 이론 참조).

문제 5

다음에 제시한 개념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하나의 구조로 묶어 의미를 구성한다.
예) 사탕은 달다.

1. 유비적 사고2. 귀납적 사고
3. 명제적 사고4. 연역적 사고

해설: 명제적 사고는 개념을 조합하여 명제(문장)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예시처럼 두 개념(사탕, 달다)을 연결하여 의미를 구성합니다. 이는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 발달합니다.

문제 6

스키너(Skinner)의 언어학습 방법 중 '우연한 기회에 어른의 음성을 모방했을 때 칭찬의 보상을 받아 학습'하는 반응의 유형은?

1. 접촉 반응2. 요구 반응
3. 획득 반응4. 반향적 반응

해설: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반향적 반응(echoic response)은 모방을 통해 보상으로 강화되는 언어 학습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아가 어른의 말을 따라 하며 칭찬을 받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문제 7

언어습득 과정을 원시적 단계, 소박한 심리단계,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내적 성장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언어를 사고발달에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주장한 학자는?

1. 피아제 (Piaget)2. 훔볼트 (Humboldt)
3. 비고츠키 (Vygotsky)4. 하이데거 (Heidegger)

해설: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의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언어를 사고의 내적 도구로 보아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그의 사회문화적 발달 이론의 핵심입니다.

문제 8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다.2. 교사는 언어를 매개로 유아와 긴밀한 상호관계를 맺는다.
3. 유아가 생활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은 언어발달과 관계가 없다.4. 청각, 발음기관 등 신체조건에 문제가 있어도 언어발달은 제대로 이루어진다.

해설: 비고츠키의 이론에 따르면,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언어발달 이론과 모순됩니다.

문제 9

유아의 음성언어 능력 중 언어를 산출하는 문법적 규칙과 화용적 규칙의 이해를 포함한 통합적인 발달이 필요한 능력은?

1. 수용언어 능력2. 의사소통 능력
3. 표현언어 능력4. 문장이해 능력

해설: 의사소통 능력은 문법적 규칙(구문)과 화용적 규칙(상황에 맞는 사용)을 통합하여 언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 표현이나 수용과 구분됩니다.

문제 10

유아의 문법 발달에서 다음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는?
유아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 )을(를) 먼저 습득한다. 우리말은 문법적 ( )이(가) 대체로 단어의 끝부분에 있으므로 지각적으로 더 두드러져 유아들이 더 잘 주목하게 된다. 또한 문법이나 의미가 복잡할수록 ( ) 획득이 늦어진다.

1. 음운2. 구문
3. 단어4. 형태소

해설: 형태소는 문법적 단위로, 우리말에서 어미와 같은 형태소가 단어 끝에 위치하여 지각적으로 두드러집니다. 유아는 이를 먼저 습득하며, 복잡한 형태소는 늦게 발달합니다.

문제 11

연령별 음성언어 발달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생후 12개월경 나타나는 일어문은 의미가 없는 소리이다.2. 생후 1년 7개월경이 되면 부정문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3. 옹알이의 발생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환경적인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4. 생후 24개월경 표현어휘 습득이 빨라지며 이해어휘보다 2-3배 정도 더 많아진다.

해설: 유아는 약 19개월경부터 간단한 부정문을 사용하기 시작하며(브라운의 언어발달 단계), 이는 1년 7개월과 일치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실제 발달 양상과 다릅니다.

문제 12

행동주의 관점에서 읽기 준비도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아들에게 자주 책을 읽어 준다.2. 아동이 읽기 준비가 되기 전에는 읽기를 가르쳐서는 안된다.
3.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토의를 하고 노래 부르는 것을 유도한다.4. 읽기에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가르침으로써 성숙을 자극한다.

해설: 행동주의(스키너 등)는 학습을 통해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며, 읽기 준비도는 훈련으로 자극된다고 봅니다. 이는 성숙주의(2번)와 대비됩니다.

문제 13

유아의 문식성 발달과정에서 다음 특징이 나타나는 읽기발달 시기는?
-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글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안다.
- 알고 있는 글자를 중심으로 자소ㆍ음소를 대응시키며 말을 만들기 시작한다.

1. 초기 문식성 단계2. 발생적 문식성 단계
3. 능숙한 문식성 단계4. 독자적 문식성 단계

해설: 초기 문식성 단계에서 유아는 글자를 인식하고 자소-음소 대응을 시작하며, 글의 목적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Teale & Sulzby의 문식성 발달 이론).

문제 14

클레이(Clay)의 유아 쓰기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묶인 것은?
㉠ 알고 있는 글자나 쓸 수 있는 몇 개의 낱자들을 조합하여 반복적으로 쓴다.
㉡ 글자가 그림을 그린 것처럼 동그라미나 선 모양이 반복적으로 쓰인다.
㉢ 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며 창안적 글자 쓰기가 나타난다.

1. ㉠ 융통성의 원리, ㉡ 생성의 원리, ㉢ 반복의 원리2. ㉠ 생성의 원리, ㉡ 융통성의 원리, ㉢ 반복의 원리
3. ㉠ 생성의 원리, ㉡ 반복의 원리, ㉢ 융통성의 원리4. ㉠ 반복의 원리, ㉡ 생성의 원리, ㉢ 융통성의 원리

해설: 클레이의 쓰기 학습 원리에서 생성의 원리(㉠), 반복의 원리(㉡), 융통성의 원리(㉢)가 해당됩니다. 유아는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글자를 창안하고 반복적으로 씁니다.

문제 15

다음에 기술한 내용에 해당하는 쓰기발달의 원리는?
- 실제적인 이유나 상황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 더욱 적극적인 쓰기활동을 하고 그런 과정에서 쓰기가 발달한다.
- 블록을 쌓아둔 것을 건드리지 말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써서 블록 영역에 붙여둔다.

1. 기능적 발달의 원리2. 자연적 발달의 원리
3. 구성적 발달의 원리4. 상호작용적 발달의 원리

해설: 기능적 발달의 원리는 쓰기가 실생활의 의미 있는 맥락에서 발달한다고 보며, 예시는 이를 잘 보여줍니다(클레이의 쓰기 이론).

문제 16

다음 중 NAEYC(2003)의 승인수행기준의 기반이 되는 '발달적 적합성'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족 배경에의 적합성2. 사회문화적 환경에의 적합성
3. 개인의 발달 수준에의 적합성4. 보편적 연령에 따른 발달 수준에의 적합성

해설: NAEYC의 발달적 적합성은 연령, 개인,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만, 가족 배경은 직접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문제 17

우리나라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영유아언어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과 관련된다.2. 영아가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갖도록 지원해 준다.
3. '쓰기'는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만 3세부터 교육과정에 포함한다.4. 영아가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구분하여 들을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한다.

해설: 우리나라 누리과정에서 '쓰기'는 만 3세부터 포함되지만, 영아기부터 쓰기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제 18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은 하향식 접근법을 취한다.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언어의 기본단위를 의미로 본다.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외부에서 내부로 향하는 접근법이다.4.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읽기 기술과 의미를 분리하여 교육한다.

해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언어를 의미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가르치며, 기본 단위를 의미로 봅니다.

문제 19

다음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로 알맞은 것끼리 짝지은 것은?
㉠ 어문의 통합
㉡ 실수의 수용
㉢ 문법에의 강조
㉣ 학습에 관한 성인의 책임감

1. ㉠, ㉡2. ㉡, ㉢
3. ㉢, ㉣4. ㉠, ㉣

해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는 어문의 통합(㉠)과 실수의 수용(㉡)을 포함하며, 문법 강조(㉢)는 분석적 접근입니다.

문제 20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은 후 이야기 내용과 구조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적 접근에 의한 질문으로 적합한 것은?
㉠ 배 안에서 동물들이 어떻게 했니?
㉡ 너희들도 배를 타 본 경험이 있니?
㉢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에는 누가 나왔니?
㉣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고 어떤 느낌이 드니?

1. ㉠, ㉡2. ㉠, ㉢
3. ㉡, ㉢4. ㉢, ㉣

해설: 분석적 접근은 이야기의 내용과 구조를 이해하는 질문(㉠, ㉢)을 통해 읽기 이해를 돕습니다.

문제 21

다음에 기술한 유아언어교육 방법은?
- 유아 개인의 발달적 수준과 특성에 맞추어 개별적 지도를 한다.
- 언어교육에 활용되는 자료는 좋은 문학작품뿐만 아니라, 철자ㆍ음운인식ㆍ단어지도용 자료, 조작 교재교구 등이다.
- 환경은 대집단, 소집단, 일대일 상호교류, 교사 주도식 설명,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 유도 환경 등 다양하다.

1. 총체적 언어 접근법2. 문학적 언어교육 방법
3. 발음중심 언어 지도법4.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해설: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문학(의미)과 기술(음운, 철자)을 통합하며, 개별화와 다양한 환경을 강조합니다(Graves 등).

문제 22

언어의 네 가지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읽기과정은 해독과 이해로 요약할 수 있다.2. 쓰기와 읽기는 정보를 외부로 내보내는 표현언어이다.
3. 유아를 위한 듣기 지도는 소리를 잘 듣도록 하는 것이다.4. 말하기란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으로써 이해의 과정이다.

해설: 읽기는 해독(decoding)과 이해(comprehension)로 구성되며(Gough & Tunmer의 단순 읽기 모델), 이는 언어교육의 기본입니다.

문제 23

듣기 지도의 방법 중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방법은?
- 동화 또는 동시 한 편을 읽어 주고, 몇몇 유아들에게 그 내용을 요약하여 말해 보게 한다.
- 유아들의 요약을 비교하면서 듣기 기능의 개인차를 유아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한다.

1. 분위기 이해하기2. 듣기의 목적 설정하기
3. 듣기의 중요성 실감하기4. 내용의 적합성 판단 및 비판하기

해설: 듣기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하는 방법은 유아가 듣기 능력의 차이를 경험하며 그 가치를 깨닫게 합니다.

문제 24

유아를 위한 말하기 지도 방법 중 문장구성 능력을 돕기 위해 '유아가 말한 문장의 어순에 맞추어 질문을 던져서 자극을 주는 방법'은?

1. 확장모방2. 의미부연
3. 의미촉진4. 비계설정

해설: 의미촉진은 유아의 말을 기반으로 질문을 던져 문장 구성을 유도하며, 이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과 연관됩니다.

문제 25

초기 읽기 지도 모형에서 언어경험적 접근활동이 아닌 것은?

1. 쓰기2. 쓴 것 읽기
3. 이야기 나누기4. 읽기 기술 지도

해설: 언어경험적 접근법(LEA)은 경험을 바탕으로 쓰고 읽는 활동을 강조하며, 읽기 기술 지도(분석적 접근)는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26

유아언어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인적ㆍ물적 환경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태블릿 PC는 조작이 어려우므로 언어영역에 두기에 적절하지 않다.2. 유아는 언어발달이 미성숙하므로 교사의 다양하고 정확한 어휘사용이 필수적이다.
3. 만 3세반은 듣고 말하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쓰기자료는 언어영역에 비치하지 않는다.4. 유아가 언어 영역을 구분할 수 있도록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의 확실한 구분이 이루어지게 한다.

해설: 교사의 정확한 어휘 사용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핵심 요소로, 비고츠키의 상호작용 이론과 일치합니다.

문제 27

만 3세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흥미영역별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이름을 적은 다양한 구조물을 준비하여 복잡한 구조물 구성을 지원한다.
㉡ 유아가 직접 셀 수 있는 구체물이나 큰 글자의 시계나 달력 등을 제공한다.
㉢ 활동주제와 관련한 작은 책 만들기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실제와 상상을 구별하기 힘든 시기로 실물 사진과 이름을 적은 실물 자료를 준비하여 역할놀이를 활성화한다.

1. ㉠, ㉡2. ㉠, ㉢
3. ㉢, ㉣4. ㉡, ㉣

해설: 만 3세 유아는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있으며, 구체적 자료(㉡)와 역할놀이(㉣)가 언어발달에 효과적입니다.

문제 28

만 2세 영아의 언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을 구체적인 말로 표현하여 들려준다.2. 영아가 말하려고 할 때 기다리지 말고 교사가 먼저 많은 말을 한다.
3. 좋은 그림책을 읽어 주고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다.4. 영아에게 무해한 다양한 쓰기 도구를 제공하여 자발적인 쓰기활동을 돕는다.

해설: 영아가 말하려고 할 때 기다려주는 것은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교사의 역할입니다.

문제 29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방법 중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 관찰하려는 언어행동의 유무를 판단할 때 사용한다.
- 언어의 특정 측면에 대해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관찰 정보를 기록하기가 빠르다.

1. 일화기록2. 사건표집법
3. 평정척도법4. 행동목록법

해설: 행동목록법(checklist)은 특정 행동의 유무를 빠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며, 언어교육 평가에 적합합니다.

문제 30

다음 중 일화기록 지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발달상 중요 포인트를 적어 놓는다.2. 상황적인 자료가 기록에 포함되어 있다.
3. 유아가 한 말이 그대로 인용부호에 적혀 있다.4. 관찰 시 관찰 아동들의 다양한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해설: 일화기록은 특정 유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다양한 행동보다는 특정 사건을 상세히 기록합니다.

문제 31

평정척도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중 다음이 설명하는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수민이는 어휘력이 풍부해. 그러니까 문장력도 뛰어나겠지.

1. 논리의 오류2. 기준의 오류
3. 근접의 오류4. 중심화의 오류

해설: 논리의 오류는 한 특성(어휘력)이 다른 특성(문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잘못 추론하는 것입니다.

문제 32

유아언어교육 평가의 원리로 적합한 것은?

1. 유아의 언어 평가는 항상 동일한 상황, 장소에서 실시한다.2.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각 영역별로 분할하여 최종 평가ㆍ진단한다.
3. 활동에 방해받지 않도록 평가는 활동이 모두 끝난 후 학기별로 실시한다.4. 평가결과는 서열화가 아니라 개별 유아의 내적인 성취와 진보에 중점을 두고 활용한다.

해설: 유아교육 평가는 개별적 성취와 발달에 초점을 맞추며(NAEYC 원리), 서열화나 분할 평가가 아닌 통합적 접근을 지향합니다.

문제 33

다음이 설명하는 유아언어교육 활동은?
-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활동이다.
- 교사와 유아는 서로 말하고 듣는 역할을 바꾸어 가며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

1. 동극2. 동화 감상
3. 동시 짓기4. 이야기 나누기

해설: 이야기 나누기는 자유로운 의견 교환과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발달을 지원하며,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과 연결됩니다。

문제 34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원리 중 '연속성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개인 발달 수준 파악, 적절한 지원, 성장에 대한 평가를 하여야 한다。2.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이 통합되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어떠한 기준으로 내용을 배열하여 제시할 것인가'라는 문제로 확장되어야 한다。4. 유아의 흥미를 끌기 위해 어려운 활동에서 시작하여 단순한 활동으로 구성한다。

해설: 연속성의 원리는 활동의 순서와 배열 기준을 고려하여 점진적 학습을 보장합니다(교육과정 이론).

문제 35

유아를 위한 동시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동시를 듣고 난 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2. 유명한 동시를 한 줄씩 따라 읽고, 종이에 반복하여 쓰고 완성한다。
3. 비오는 날에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의성어로 표현하고 함께 동시를 지어본다。4. 동시를 듣고 의성어, 의태어, 반복되는 단어를 찾아 다른 단어로 바꾸어 본다。

해설: 동시 활동은 창의성과 감상을 중시하며, 반복적 쓰기(2번)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기계적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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