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2학기)
문제의 보기를 클릭하여 정답을 선택하세요!
2017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특수교육학개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유종경
01번 문제
다음 중 특수교육의 기본방향을 가장 바르게 지적한 것을 고르시오.
① 특수교육은 가능한 일반교육 안에서의 교육을 지향한다. | ② 특수아동은 동질적 집단이다. |
③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같다. | ④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는 조금 다르다. |
⑤ 모름 |
해설: 특수교육은 가능한 일반교육 안에서의 교육을 지향합니다.
02번 문제
장애에 대한 부모의 반응 중 '희망이 없다고 느끼고 무기력함을 느끼며, 부모 자신이 바라던 자녀의 상이 사라짐에 따라 마치 고별을 하는 것과 같은 애도의 감정'이 나타나는 단계를 고르시오.
① 충격과 부인 | ② 원망 |
③ 흥정 | ④ 좌절과 낙담 |
⑤ 모름 |
해설: 좌절과 낙담 단계에서는 무기력감을 느낍니다.
03번 문제
장애아동의 부모와 교사 간 대화의 걸림돌이 되는 교사의 태도라고 보기 어려운 것을 고르시오.
① 부모와 지나치게 전문가적 거리를 유지한다. | ② 부모를 동반자로 생각한다. |
③ 상담이 필요한 것처럼 부모를 대한다. | ④ 부모에게 부정적 명칭을 붙인다. |
⑤ 모름 |
해설: 부모를 동반자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입니다.
04번 문제
장애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나 가정,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한다는 통합의 개념은?
① 최소제한환경 | ② 주류화 |
③ 정상화 | ④ 일반교육주도 |
⑤ 모름 |
해설: 최소제한환경은 통합교육의 핵심 개념입니다.
05번 문제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르게 정리한 것을 고르시오.
① 통합교육에 참여한 아동은 성장 후에 장애에 대해 더 부정적 견해를 갖는다. | ② 통합교육을 받은 장애유아에게 더 높은 비율의 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 |
③ 통합교육에 참여한 정상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이 나타난다。 | ④ 통합교육에 참여한 아동의 발달상 향상이 분리 프로그램보다 높다。 |
⑤ 모름 |
해설: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촉진합니다。
06번 문제
통합교육을 위한 구성요인 중 사회태도는 어떤 체계에 속하는가?
① 거시체계 | ② 외체계 |
③ 중간체계 | ④ 미시체계 |
⑤ 모름 |
해설: 사회태도는 거시체계에 속합니다。
07번 문제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가운데 두 교사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동등한 책임과 역할을 가지고 함께 번갈아 가며 수업을 하는 교수 형태를 고르시오。
① 병행교수 | ② 영역교수 |
③ 대안교수 | ④ 팀교수 |
⑤ 모름 |
해설: 팀교수는 두 교사가 동등하게 책임을 나누는 형태입니다。
08번 문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시 가장 첫 번째 단계를 고르시오。
① 장단기 목표의 설정 | ② 교육 시작과 종료 시기의 결정 |
③ 평가계획 | ④ 아동의 현재수준 파악 |
⑤ 모름 |
해설: IEP는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09번 문제
다음 중 스타인백과 스타인백(Stainback & Stainback, 1996)이 제시한 통합교육의 정의로 바른 것을 고르시오。
① 특수교육 대상 아동보다는 일반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교육을 구성하는 것 | ② 일반아동보다는 특수교육 대상자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구성하는 것 |
③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현재 수행수준과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 | ④ 모든 학생이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소속감과 수용을 느끼고, 또래와 학교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에 의해 지원을 받는 것 |
⑤ 모름 |
해설: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10번 문제
다음 중 행동중애의 1순위에 해당하는 행동을 고르시오。
① 파괴행동 | ② 방해행동 |
③ 또래와 상호작용 회피 | ④ 경미한 방해행동 |
⑤ 모름 |
해설: 파괴행동은 가장 심각한 행동으로 우선적으로 중재해야 합니다。
11번 문제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장애 가능성이 있는 영아나 유아에게 조기중재가 이루어진다면 장애유아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② 장애는 아동의 발달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구성원에게도 영향을 준다。 |
③ 특수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이 빠를 경우 실제적인 교육비용이 더 많이 들어간다。 | ④ 장애유아에게 주어지는 양적ㆍ질적인 조기중재는 성장 후에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이득이 되게 한다。 |
⑤ 모름 |
해설: 조기중재는 장기적으로 교육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12번 문제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법적 용어로, 특수교육 적격성이 인정된 3세 이상 장애아를 위해서 다학문적 진단과 계획을 거쳐 작성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일컫는 말을 고르시오。
① 조기통합교육 프로그램 | ② 혼합 프로그램 |
③ 통합 프로그램 | ④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
⑤ 모름 |
해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은 장애아동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계획입니다。
13번 문제
다음 중 표찰의 단점이라고 보기 가장 어려운 것을 고르시오。
① 장애로 인해 학습이 부진하다 생각하여 다른 측면을 고려하게 한다。 | ② 낮은 기대를 하게하며 예언 충족적 효과를 초래한다。 |
③ 자아개념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 ④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게 된다。 |
⑤ 모름 |
해설: 장애를 인식하면 학습 부진을 넘어 다른 강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4번 문제
정신지체아동의 학습을 도우려면 알아두어야 할 학습특성으로 바른 것을 고르시오。
① 장기기억은 일반아동과 차이가 없다。 | ② 주의집중력에는 문제가 없다。 |
③ 단기 기억을 잘한다。 | ④ 학습을 하면 전이에는 문제를 보이지 않는다。 |
⑤ 모름 |
해설: 정신지체아동은 장기기억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15번 문제
다음 정신지체 아동의 정의 중 기준이 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연령 | ② 지적 기능 |
③ 적응행동 | ④ 신체적 이상 |
⑤ 모름 |
해설: 정신지체의 정의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을 기준으로 합니다。
16번 문제
다음 중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에 포함되는 공통적 특성에 해당되는 것을 고르시오。
① 일반아동과 학습적인 면에서 유사하다。 | ② 학업지체는 보이지 않는다。 |
③ 정신지체를 보인다。 | ④ 어떤 영역에서는 능력이 낮으나 어떤 영역에서는 능력이 높다。 |
⑤ 모름 |
해설: 학습장애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능력이 낮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높을 수 있습니다。
17번 문제
다음 중 브로카 영역의 이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장애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난독증 | ② 난필증 |
③ 난산증 | ④ 모두 |
⑤ 모름 |
해설: 브로카 영역은 언어 표현에 관여하므로 난필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18번 문제
ADHD 유아를 위한 약물 중 도파민의 방출을 자극하여 두뇌의 실행이나 운동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① 클로니딘 | ② 졸로프트 |
③ 노프라민 | ④ 리탈린 |
⑤ 모름 |
해설: 리탈린은 ADHD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19번 문제
ADHD 아동에 대한 가장 바른 지적을 고르시오。
① 모든 아동이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을 동시에 나타낸다。 | ② 약물치료가 유일한 치료 및 중재방법이다。 |
③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7세 이전에 나타나야 ADHD로 판정한다。 | ④ 과반수가 주의력결핍 우세형이다。 |
⑤ 모름 |
해설: ADHD는 7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야 합니다。
20번 문제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 중 주의집중력이 약하고 우둔하며 수동적인 특성을 보이는 아동을 고르시오。
① 성격장애아 | ② 미숙아 |
③ 사회화된 공격성 아동 | ④ 품행장애아 |
⑤ 모름 |
해설: 미숙아는 주의집중력이 약하고 수동적일 수 있습니다。
21번 문제
다음 중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판별하기 위한 평가 방법 중 초기 선별에 사용하는 평정척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체계적 행동장애 선별검사 | ② 행동과 정서 평정척도 |
③ 아동행동 체크리스트 | ④ 인물화검사 |
⑤ 모름 |
해설: 인물화검사는 초기 선별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22번 문제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교육할 때 고려해야 할 점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사회성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 ② 학업에 대한 지도를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
③ 쉬운 과제를 주어 불평하지 않도록 돕는다。 | ④ 읽기, 쓰기 수학 등의 과목도 지도한다。 |
⑤ 모름 |
해설: 쉬운 과제는 도전의식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23번 문제
자폐범주성 장애아의 특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을 고르시오。
① 안거나 포옹하는 것을 좋아한다。 | ② 반향어를 보인다。 |
③ 특정 사물에 과도한 관심을 보인다。 | ④ 눈 맞춤을 하지 못한다。 |
⑤ 모름 |
해설: 자폐아는 신체적 접촉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24번 문제
여아에게서만 나타나는 비교적 희귀한 장애로 4세 이후 두뇌의 성장 속도가 느려지며 중도 정신지체를 동반하는 장애를 고르시오。
① 정신지체 | ② 렛장애 |
③ 아스퍼거 증후군 | ④ 소아분열장애 |
⑤ 모름 |
해설: 렛장애는 여아에게서 나타나는 발달 장애입니다。
25번 문제
자폐아들의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성 발달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라 볼 수 있는 것은?
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 부족해서이다。 | ② 다른 사람의 생각과 마음 상태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이다。 |
③ 언어발달의 지체 때문이다。 | ④ 인지발달이 느려서이다。 |
⑤ 모름 |
해설: 자폐아는 마음이론의 부족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26번 문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나 자신의 의사표현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를 고르시오。
① 구음장애 | ② 구개파열 |
③ 베르니케 실어증 | ④ 브로카 실어증 |
⑤ 모름 |
해설: 브로카 실어증은 표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27번 문제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단서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너무 쉰 목소리를 낸다든지, 코맹맹이 소리를 낸다。 | ② 말의 리듬이 순조롭지 못하고 주저주저 한다。 |
③ 3~4세에 '사람'을 '자람'으로 발음하는 등 마찰음을 잘 발음하지 못한다。 | ④ 대화를 명백히 들었음에도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한다。 |
⑤ 모름 |
해설: 3-4세 아동의 발음 문제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일 수 있습니다。
28번 문제
시각장애아동들에게 정보를 빨리 전달하는 장점이 있으나, 과도한 주의집중을 요하고 남은 잔존시력을 활용하지 않으려 하는 단점을 갖는 교육매체는?
① 소리녹음 | ② 큰 활자 인쇄 |
③ 보조공학 | ④ 점자 |
⑤ 모름 |
해설: 소리녹음은 시각적 자극을 사용하지 않아 잔존시력을 활용하지 않습니다。
29번 문제
시각장애 유발원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와우손상 | ② 초자체 이상 |
③ 수정체 이상 | ④ 각막 손상 |
⑤ 모름 |
해설: 와우손상은 청각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30번 문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안압이 망막과 시신경을 손상시켜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것을 고르시오。
① 망막박리 | ② 망막색소변성 |
③ 백내장 | ④ 녹내장 |
⑤ 모름 |
해설: 녹내장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31번 문제
청각장애 아동이 교실에 있을 때 교사의 가장 바른 태도를 고르시오。
① 독화를 돕도록 가능한 입을 크게 벌려 이야기를 하였다。 | ② 대화를 할 때 눈과 눈을 가급적 마주치지 않았다。 |
③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불빛이 교사가 아니라 아동의 얼굴에 비치도록 하였다。 | ④ 아동에게 이야기할 때 고개를 숙이거나 돌아서서 하는 일이 없도록 하였다。 |
⑤ 모름 |
해설: 청각장애 아동에게는 입술을 볼 수 있도록 정면을 향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32번 문제
귀의 구조 중 와우각과 평형감각을 통제하는 전정기관이 있는 부분을 고르시오。
① 외이 | ② 중이 |
③ 내이 | ④ 청각신경 |
⑤ 모름 |
해설: 내이는 와우와 전정기관을 포함합니다。
33번 문제
다음 중 지체장애의 유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경련장애 | ② 이분척추 |
③ 자폐범주성 장애 | ④ 뇌성마비 |
⑤ 모름 |
해설: 자폐범주성 장애는 지체장애가 아닙니다。
34번 문제
다음 중 우수아에 대한 바른 지적을 고르시오。
① 우수아는 형제자매와 비교하여도 신체적 발달이 우수하다。 | ② 일찍부터 읽기능력을 나타낸다。 |
③ 모든 과목에서 우수성을 나타낸다。 | ④ 모두 적응을 잘하고 공부를 잘한다。 |
⑤ 모름 |
해설: 우수아는 조기 읽기 능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35번 문제
우수아를 판별하는 검사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집단지능검사 | ② 창의성 검사 |
③ 개인지능검사 | ④ 사회성 검사 |
⑤ 모름 |
해설: 사회성 검사는 우수아 판별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