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평가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1. 16:08
728x90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문제의 보기를 클릭하여 정답을 선택하세요!

2016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과목: 교육평가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 제작: 유종경

01번 문제

다음 중 유아교육평가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유아 이해에 필요한 기초자료 수집 기능 ② 부모 평가를 위한 자료 제공의 기능
③ 유아들의 위치선정 기능 ④ 교사 능력의 상호 비교 기능
정답: ①
해설: 유아교육평가의 주요 기능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 교육 프로그램 개선과 개별 필요 파악에 필수적입니다.

02번 문제

다음 중 유아교육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수요를 파악함 ② 유아교육기관의 수적 증대를 추구함
③ 유아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자 함 ④ 부모역할과 자질을 평가하고자 함
정답: ③
해설: 유아교육평가의 목적은 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와 학습 성취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03번 문제

다음 중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대평가 ② 포트폴리오평가
③ 총괄평가 ④ 절대평가
정답: ③
해설: 평가시기에 따른 유형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으며, 총괄평가는 교육 과정 종료 후 이루어집니다.

04번 문제

다음 중 '조선 후기에 양반의 수가 급증한 이유를 산업 발전과 관련지어 12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라는 문항에 관계된 '서술형 및 논술형'의 평가 유형은?

① 응답 자유형 ② 분량 제한형
③ 단독 과제형 ④ 자료 제시형
정답: ②
해설: 이 문항은 특정 주제에 대해 제한된 분량(120자) 내에서 설명을 요구하므로 '분량 제한형'에 해당합니다.

05번 문제

다음 중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가운데 평가 목적과 용도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평가자, 평가 대상자, 평가결과의 사용자를 확인하는 절차에 속하는 것은?

① 평가 목적의 명료화 ② 평가 방법 및 절차의 설계
③ 평가 문항의 제작 ④ 모범답안 작성
정답: ①
해설: 평가 목적의 명료화 단계에서는 목적과 용도를 명확히 하고, 관련 인원을 확인합니다.

06번 문제

다음 중 메타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평가에 대한 평가 ② 평가 과정에 대한 질적 평가
③ 평가 결과에 대한 수행 평가 ④ 평가 결과에 대한 기준 평가
정답: ①
해설: 메타 평가는 평가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로, 평가의 질과 효과성을 검토합니다.

07번 문제

다음 중 양자택일형 문항이라고도 하는 평가 문항 유형은?

① 평가형 문항 ② 선다형 문항
③ 연결형 문항 ④ 진위형 문항
정답: ④
해설: 진위형 문항은 참/거짓을 선택하는 양자택일형 문항입니다.

08번 문제

다음 중 문항이 응시자의 능력을 변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에 해당하는 것은?

① 오답지매력도 ② 문항추측도
③ 문항변별도 ④ 문항난이도
정답: ③
해설: 문항변별도는 문항이 응시자의 능력을 구분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09번 문제

다음 중 피험자들이 오답지를 정답으로 생각하고 택한 비율에 해당하는 것은?

① 문항추측도 ② 오답지매력도
③ 문항변별도 ④ 문항난이도
정답: ②
해설: 오답지매력도는 오답지가 응시자들에게 선택된 비율을 나타냅니다.

10번 문제

다음 중 양호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만 묶인 것은?

① 타당도, 적합도, 신뢰도 ② 개념도, 상관도, 적합도
③ 신뢰도, 개념도, 타당도 ④ 상관도, 적합도, 개념도
정답: ①
해설: 평가도구의 양호도는 타당도, 적합도, 신뢰도를 통해 확인됩니다.

11번 문제

다음 중 관련 분야 전문가나 평가 전문가가 특정 평가도구에 대해 전문가의 관점에서 검토하여 나름대로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타당도는?

① 내용타당도 ② 구인타당도
③ 안면타당도 ④ 예언타당도
정답: ③
해설: 안면타당도는 전문가가 평가도구의 표면적 타당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12번 문제

다음 중 평가도구가 평가하고자 의도한 목표나 내용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은?

① 내용타당도 ② 공인타당도
③ 예언타당도 ④ 생태학적 타당도
정답: ①
해설: 내용타당도는 평가도구가 목표와 내용을 포괄적으로 대표하는지 검토합니다.

13번 문제

다음 중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수집한 검사의 점수가 얼마나 정확하고 일관성이 있느냐의 정도를 말하는 것은?

① 객관도 ② 타당도
③ 정확도 ④ 신뢰도
정답: ④
해설: 신뢰도는 평가 점수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나타냅니다.

14번 문제

다음 중 같은 사람들에게 동일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한 다음, 각각의 평가결과에 일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① 재검사 신뢰도 ② 채점자간 일치도
③ 동형검사 신뢰도 ④ 반분 신뢰도
정답: ①
해설: 재검사 신뢰도는 시간 간격을 두고 동일 도구로 실시한 결과의 일관성을 확인합니다.

15번 문제

다음 중 평가도구의 시행방법이나 절차, 결과 채점이나 분석에 소요되는 인적 및 물적 자원의 양과 질이 주변 여건에 비추어 실용적인지를 나타내는 것은?

① 상관도 ② 실용도
③ 적합도 ④ 객관도
정답: ②
해설: 실용도는 평가도구의 실행에 필요한 자원이 실용적인지를 나타냅니다.

16번 문제

다음 중 관찰 조건이나 장면의 조작이 없는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은?

① 통제적 관찰 ② 비통제적 관찰
③ 참여관찰 ④ 비참여관찰
정답: ②
해설: 비통제적 관찰은 조건 조작 없이 자연 상태에서 이루어집니다.

17번 문제

다음 중 관찰법의 절차 가운데 관찰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 관찰목적, 관찰대상, 관찰장면의 준비 ② 관찰기록 방법에 대한 훈련
③ 관찰기록자료의 평가 ④ 관찰한 내용의 기록
정답: ④
해설: 관찰단계에서는 관찰 내용을 기록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18번 문제

다음 중 유아의 행동이나 행동이 일어나는 분위기, 관찰 시간 등에 대한 정보와 현상들을 글로 자세하게 설명적으로 기록하는 것은?

① 수량적 관찰기록 ② 체크리스트 형식의 기록
③ 매체를 이용한 관찰기록 ④ 서술적 관찰기록
정답: ④
해설: 서술적 관찰기록은 행동과 상황을 자세히 글로 기록합니다.

19번 문제

다음 중 관찰법의 단점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관찰자의 주관이나 선입견이 개입할 수 있음 ② 관찰대상의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함
③ 자료 분석의 정확도를 확보하기 쉬움 ④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들어감
정답: ③
해설: 관찰법은 주관적이고 정확도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③이 단점이 아닙니다.

20번 문제

다음 중 일화기록에서 주의할 점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능하면 나타나는 행동이나 사건에 대해서만 기록한다. ② 주관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기록하는 것이 좋다.
③ 일화와 일화에 대한 해석은 따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④ 여러 번 관찰하여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답: ②
해설: 일화기록은 객관적이어야 하므로 주관적 용어 사용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21번 문제

다음 중 특정 행동을 특정하게 정해진 시간 내에 나타나는 것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것은?

① 시간표집법 ② 사건표집법
③ 일화기록법 ④ 평정척도법
정답: ①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내 특정 행동을 관찰합니다.

22번 문제

다음 중 관찰의 단위가 시간이 아니라 사건 혹은 행동인 것은?

① 일화기록법 ② 사건표집법
③ 체크리스트 ④ 시간표집법
정답: ②
해설: 사건표집법은 사건이나 행동을 단위로 관찰합니다.

23번 문제

다음 중 관찰할 행동이나 특성들을 열거한 뒤 그 행동들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 관찰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사회성측정법 ② 사건표집법
③ 체크리스트 ④ 일화기록법
정답: ③
해설: 체크리스트는 행동 목록을 작성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24번 문제

다음 중 평정척도를 통해 관찰대상의 행동을 평정할 때 극단적으로 판단하기보다 중간 수준 혹은 보통 수준의 정도로 판단하는 경향에 해당하는 것은?

① 논리의 오류 ② 비교의 오류
③ 후광효과 ④ 중심화경향의 오류
정답: ④
해설: 중심화경향의 오류는 극단 대신 중간 수준으로 판단하는 경향입니다.

25번 문제

다음의 네모에 제시된 평정척도의 유형은?

표
① 도표형 평정척도 ② 기준형 평정척도
③ 중복형 평정척도 ④ 강제선택형 평정척도
정답: ①
해설: 도표형 평정척도는 도표를 이용해 특정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방식입니다.

26번 문제

다음 중 정해진 질문이 없으며 면접과정이 고정적이지 않고 유연한 면접법은?

① 개인면접 ② 구조적 면접법
③ 체제적 면접법 ④ 비구조적 면접법
정답: ④
해설: 비구조적 면접법은 질문과 과정이 유연하게 진행됩니다.

27번 문제

다음 중 특정한 집단에 특정한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반응이나 느낌 등을 얻는 방식의 면접법은?

① 심층면접 ② 초점집단면접
③ 개인면접 ④ 반체계적 면접
정답: ②
해설: 초점집단면접은 집단 토론을 통해 반응을 수집합니다.

28번 문제

다음 중 어떤 준거 혹은 유목에 따라 분류하여 구성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에 해당하는 질문지법의 유형은?

① 선택요구형 ② 순위형
③ 체크리스트형 ④ 분류형
정답: ④
해설: 분류형은 준거에 따라 분류된 반응을 조사합니다.

29번 문제

다음 중 질문지법의 장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융통성이 부족하다 ② 응답의 회수율이 낮다
③ 응답자의 익명성을 보장할 수 있다 ④ 유아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정답: ③
해설: 질문지법은 익명성을 보장하여 솔직한 응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0번 문제

다음 중 질적연구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자연적 상황에서 자료 수집 ② 참여자 관점을 이해하고자 함
③ 의미중심의 파악 ④ 일반화의 시도
정답: ④
해설: 질적연구는 개별 사례 이해에 중점을 두며 일반화를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31번 문제

다음 중 연구문제를 처음에는 전체적으로 표현하여 진술하지만 연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점차 구체적인 연구문제가 나타나게 하는 질적연구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① 발생적 연구설계 ② 귀납적 분석방법
③ 의미중심 ④ 반영적 관찰
정답: ①
해설: 발생적 연구설계는 연구 과정에서 문제가 구체화되는 특징을 가집니다.

32번 문제

다음 중 연구자의 발견점이 다른 상황이나 다른 연구대상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 질적연구의 타당도 개념은?

① 참다운 값 ② 적용 가능성
③ 일관성 ④ 중립성
정답: ②
해설: 적용 가능성은 질적연구 결과가 다른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뜻합니다.

33번 문제

다음 중 질적연구의 타당도 확보의 방법 가운데 한 가지 방법에 근거를 두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① 동료보고 ② 삼각측정
③ 지속적인 관찰 ④ 부적 사례분석
정답: ②
해설: 삼각측정은 여러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타당도를 높입니다.

34번 문제

다음 중 수행평가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활동과정에 초점을 두는 평가 ② 한 가지 방법에 의존하는 평가
③ 교사를 배려하는 평가 ④ 한 번의 평가로 끝나는 평가
정답: ①
해설: 수행평가는 활동 과정과 결과에 초점을 둡니다.

35번 문제

다음 중 각각의 증거들이 사간이 흐르면서 쌓이면 한 유아의 변화나 성장, 노력의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서류철 혹은 서류가방을 의미하는 평가 방법은?

① 형성평가 ② 학습평가
③ 포트폴리오평가 ④ 진단평가
정답: ③
해설: 포트폴리오평가는 증거를 모아 유아의 성장을 평가하며 서류철을 의미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