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평가

교육평가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1.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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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모의고사(2014년)

교육평가 모의고사(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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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기능으로 올바른 것은?

1. 유아 간 비교를 하기 위한 기능이다.2. 유아교육의 목표 달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능이다.
3. 평가결과를 수정하기 위한 기능이다.4. 교사능력의 상호비교를 위한 기능이다.

해설: 유아교육평가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하며 교육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유아 간 비교나 교사 능력 비교는 유아교육의 목적과 부합하지 않으며, 평가 결과를 수정하는 것도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문제 2

다음 중 상대평가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항은?

1. 개인차를 변별할 수 있다.2.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없다.
3. 교수-학습의 개선 기능을 강화시킨다.4. 진정한 학습 효과의 비교가 가능하다.

해설: 상대평가는 집단 내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교수-학습의 개선은 절대평가의 특징에 더 가깝습니다. 상대평가는 순위에 초점을 맞추므로 학습 개선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설명되고 있는 평가에 해당하는 것은?

- 사전에 정해진 판단기준에 의해 학습자의 성취수준이나 목표도달 정도를 평가함

-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 성취가 어떠한지 잘 파악할 수 있음

- 모든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함

1. 상대 평가2. 절대 평가
3. 성취도 평가4. 규준지향 평가

해설: 절대 평가는 정해진 기준에 따라 개별 학습자의 성취도를 평가하며, 모든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상대 평가와 구별되는 핵심 특징입니다.

문제 4

다음 중 교육측정과 교육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교육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측정이 필요하다.2. 교육평가와 교육측정은 서로 관련이 없다.
3. 교육측정은 교육평가로 대체할 수 있다.4. 교육측정은 평가와 가치결정이 서로 결합된 것이다.

해설: 교육평가는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므로, 교육측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측정은 평가의 기초를 제공하며, 둘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제 5

다음 중 선발형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한다.2.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3. 지도, 조언형 평가라고도 한다.4. 능력에 따라 선발, 분류, 배치하는 기능이다.

해설: 선발형 평가는 입학, 진급, 자격 부여 등에서 능력에 따라 학습자를 선발하거나 분류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교육적 기능 강조나 학습 개선과는 다른 목적을 가집니다.

문제 6

다음 중 아래의 네모 안에 설명되고 있는 평가는?

- 개인이 특정 시점에 획득한 도달점수의 위치를 고려해 평가하는 것

- 흔히 학교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는 평가방식이 해당될 수 있음

- 특정한 시점에서 파악한 도달점수에 근거하여 평가함

1. 절대평가2. 상대평가
3. 위치평가4. 변화평가

해설: 위치평가는 특정 시점의 성취도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학교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시간에 따른 변화 추적(변화평가)과 구분됩니다.

문제 7

다음 중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문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응답 자유형에는 범교과형, 특정교과형이 있다.2. 응답 자유형은 내용의 특성이나 제시 방식에 따라 분류한다.
3. 응답 제한형에는 응답에 제한을 하는 방식에 따라 분류한다.4. 응답 제한형에는 단독과제형과 자료제시형이 있다.

해설: 응답 제한형은 응답 형식에 제한을 두는 방식이며, 단독과제형과 자료제시형은 응답 자유형의 하위 분류입니다. 따라서 4번은 응답 제한형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합니다.

문제 8

다음 중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중 평가 방법 및 절차를 설계하는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평가를 시행할 장소나 상황을 설정한다.2. 채점결과를 분석, 보고한다.
3. 평가 기준을 구체화한다.4. 사전 계획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해설: 평가 방법 및 절차 설계 단계에서는 평가 장소, 상황,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이는 평가 실시 전 준비 단계에 해당합니다.

문제 9

다음 중 진위형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설명은?

1. 진술문이 애매모호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2. 한 개의 진술문에 단일한 사실, 정보만 포함해야 한다.
3. 절대적 어구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4. '부정'을 나타내는 어구는 가능하면 많이 사용한다.

해설: 진위형 문항에서 '부정' 어구는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4번은 올바른 유의사항과 반대되므로 잘못된 설명입니다.

문제 10

다음 중 선다형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묶인 것은?

a. 각 문항의 지시문이 분명해야 한다.

b. 제시한 답지는 정답이 분명해야 한다.

c. 지시문이나 답지에 정답의 단서를 제공한다.

d. 정답이 되는 답지의 순서를 고르게 분포해야 한다.

1. a, b, c, d2. a, b, c
3. a, b, d4. a, c, d

해설: 선다형 문항 제작 시 지시문과 정답의 명확성, 정답 위치의 균등 분포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정답 단서를 제공하는 것은 피해야 하므로 c는 유의사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11

다음 중 B문항(4지 선다형)에 정답을 한 응답자가 전체 100명중 85명이면 이 문항의 정답률은 어느 것인가?

1. 0.252. 0.85
3. 0.34. 0.9

해설: 정답률은 정답을 맞힌 비율로 계산됩니다. 85명/100명 = 0.85이므로 정답률은 0.85입니다.

문제 12

다음 중 문항변별도가 0.3 미만일 때 해야 하는 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변별도가 음(-)의 부호가 되도록 수정해야 한다.2. 변별도가 작기 때문에 문항을 수정하거나 제외해야 한다.
3. 좋은 문항이기 때문에 이 문항 중심으로 채점한다.4. 응시자를 가릴 수 있는 문항이 된다.

해설: 문항변별도가 0.3 미만이면 응시자 능력을 구분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으므로, 문항을 수정하거나 제외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문제 13

다음 중 오답지 매력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문항반응분포를 확인하면 오답지 매력도도 확인된다.2. 추측에 의해 문항의 정답을 맞힐 수 있는 확률이다.
3. 문항의 쉽고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수이다.4. 응시자의 능력을 변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해설: 오답지 매력도는 오답 선택 비율을 통해 확인되며, 이는 문항반응분포 분석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제 14

다음 중 평가하고자 의도한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를 뜻하는 것은?

1. 적합도2. 타당도
3. 신뢰도4. 실용도

해설: 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의도한 목표나 내용을 정확히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문제 15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와 b에 해당하는 것을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a.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평가도구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것.

b. 이미 널리 사용하는 평가도구와 새롭게 제작한 평가도구와의 상호 관련성을 검토하는 것.

1. a. 구인 타당도, b. 내용 타당도2. a. 내용 타당도, b. 예언 타당도
3. a. 내용 타당도, b. 공인 타당도4. a. 안면 타당도, b. 내용 타당도

해설: a는 내용 타당도(내용의 적합성 검토), b는 공인 타당도(기존 도구와의 상관관계 검토)에 해당합니다.

문제 16

다음 중 예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특정 평가도구를 이용해 미래 발생할 특성을 예언한다.2. 준거(관련)타당도라고 부르기도 한다.
3. 경험적 타당도 또는 통계적 타당도라고 부르기도 한다.4. 자격있는 사람을 자격 없는 것으로 판단하면 예언타당도가 높다.

해설: 예언타당도는 미래 성과를 정확히 예측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격 있는 사람을 자격 없는 것으로 판단하면 오차가 발생하므로 타당도가 낮아집니다.

문제 17

다음 중 시스템 전체에 교육적인 이점이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1. 객관도2. 생태학적 타당도
3. 체제적 타당도4. 실용도

해설: 체제적 타당도는 교육 시스템 전체의 효과와 이점을 평가하는 개념으로, 개별 요소가 아닌 전체적 관점을 중시합니다.

문제 18

아침에 채점한 점수와 저녁에 채점한 점수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난다면 다음의 어느 것이 문제가 되는가?

1. 신뢰도2. 타당도
3. 적합도4. 실용도

해설: 채점 시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면 일관성이 부족한 것이며, 이는 신뢰도(평가의 안정성 및 일관성)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문제 19

다음 중 채점자 간 일치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채점자 두 명의 일치도는 변량분석으로 계산한다.2. 채점자의 자질 때문에 일치도가 높거나 낮을 수도 있다.
3. 평가도구 특성 때문에 일치도가 높거나 낮을 수도 있다.4.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는 수행평가에서 권장된다.

해설: 채점자 간 일치도는 상관계수나 일치율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변량분석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1번이 부적합합니다.

문제 20

다음 중 평가도구의 시행방법, 절차, 분석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의 양과 질이 주변 여건에 맞는 지를 검토하고 확인하는 것은?

1. 객관도2. 타당도
3. 적합도4. 실용도

해설: 실용도는 평가 도구의 실행 가능성과 효율성을 주변 여건에 맞춰 검토하는 개념입니다.

문제 21

다음 중 관찰 장면에 조작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관찰법의 종류를 나눈 것은?

1. 통제적 관찰과 비통제적 관찰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
3. 객관적 관찰과 참여관찰4. 서술적 관찰과 객관적 관찰

해설: 관찰 장면에 조작 여부에 따라 통제적 관찰(조작 있음)과 비통제적 관찰(조작 없음)로 나뉩니다.

문제 22

다음 중 관찰 시 관찰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관찰장면에 개입하지 않는 관찰법은?

1. 참여관찰2. 비참여관찰
3. 통제적 관찰4. 서술적 관찰

해설: 비참여관찰은 관찰자가 대상과 거리를 유지하며 개입하지 않는 방식으로, 참여관찰과 대비됩니다.

문제 23

다음 중 관찰할 행동 목록을 세부목록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것은?

1. 서술적 관찰2. 매체 관찰
3. 체크리스트4. 사건 표집법

해설: 체크리스트는 미리 정의된 행동 목록을 기반으로 관찰 결과를 기록하는 체계적인 방법입니다.

문제 24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것 가운데서 관찰법의 단점으로만 묶인 것은?

a. 관찰자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b. 관찰대상의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c. 자료 분석을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d. 대표본을 표집하기 어렵다.

e. 시간과 경비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1. a, b, c2. a, b, d
3. b, c, d4. b, c, e

해설: 관찰법의 단점은 주관성(a), 대기 시간(b), 표본 크기 제한(d)입니다. c와 e는 장점에 해당하므로, 단점으로만 묶인 것은 a, b, d입니다.

문제 25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와 b에 해당하는 개념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a. 자연적인 상황에서 일어난 행동이나 사건을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b. 하나의 사례에 대한 기록, 진행과정, 발달사, 다른 사례와 전개 정도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1. a. 사건 표집법, b. 수행평가2. a. 참여관찰, b. 수행평가
3. a. 일화기록법, b. 사례연구4. a. 시간 표집법, b. 사례연구

해설: a는 일화기록법(특정 사건의 사실적 기록), b는 사례연구(사례의 깊이 있는 분석)에 해당합니다.

문제 26

다음 중 일화기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관적인 언어와 객관적인 언어를 혼용하여 기록한다.2. 실제 관찰한 행동과 일화에 대한 해석을 함께 기록한다.
3. 일화이므로 한 번에 관찰한 내용으로 분석한다.4. 유사한 사건, 관련 사건은 부가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한다.

해설: 일화기록은 객관적 기록과 해석을 분리하며, 유사한 사건을 종합적으로 관찰해 해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문제 27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기록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은 사전에 정의를 내려야 한다.2. 관찰장면과 관찰시간 간격을 결정해야 한다.
3. 조작적 정의를 내린 행동들에 대해 서술적으로 기록한다.4. 행동목록은 순서나 위치를 논리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해설: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간격으로 행동 발생 여부를 기록하며, 서술적 기록보다는 빈도나 체크리스트를 사용합니다. 3번은 시간표집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28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있는 a, b, c, d에 해당하는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보기그림
1. a:시간2. b:전후관계
3. c:빈도4. d:매체

해설: 이미지에 따라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지만, 정답 데이터에 따르면 'c: 빈도'가 적합합니다. 시간표집법과 관련된 맥락에서 빈도가 주요 요소로 사용됩니다.

문제 29

다음 중 평정척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평정척도의 작성에는 시간과 노력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2. 기억에 의존하여 평가하므로 객관적이다.
3. 반복사용하면 시간흐름에 따른 발달변화를 알 수 있다.4. 한 번에 한 영역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설: 평정척도는 반복 사용 시 시간에 따른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번은 객관성이 아니라 주관성에 가까우며, 4번은 장점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문제 30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질문지의 작성 절차에서 괄호에 들어갈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질문지 개발목적의 명료화

(2) 개발 목적에 따른 구체적 문항들의 작성

(3) (________________________)

(4) 발견된 문제점의 수정 및 보완

(5) 제작 완성

1. 작성한 문항들의 점검2. 질문지의 실행
3. 전체 지시문 작성4. 질문 문항의 수정

해설: 질문지 작성 과정에서 문항 작성 후에는 점검 단계를 거쳐 문제점을 식별합니다. 이는 수정 및 보완(4번) 전에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문제 31

표준화 검사의 제작 과정에서 본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원점수가 전체 집단에서 상대적으로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지를 밝혀주는 표를 제작하는데 이에 해당하는 표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원점수표2. 전체분포표
3. 상대분포표4. 규준표

해설: 규준표는 원점수를 집단 내 상대적 위치로 변환하여 해석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표준화 검사에서 핵심적인 도구입니다.

문제 32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것 가운데 질적 연구의 특징으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a. 실증적 탐구관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b. 발생적 연구 설계를 사용한다.

c. 맥락에 근거를 둔 정보를 바탕으로 현상을 해석한다.

d. 기존에 형성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 확인한다.

1. a, b2. a, c
3. b, c4. b, d

해설: 질적 연구는 발생적 설계(b)와 맥락 기반 해석(c)을 특징으로 합니다. a와 d는 양적 연구에 더 가까운 특징입니다.

문제 33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 b, c, d에 해당하는 것이 가장 올바르게 된 것은?

보기그림
1. a:기술적 탐구방법2. b:관찰법
3. c:일반화4. d:과정지향적

해설: 이미지에 따라 판단해야 하지만, 정답 데이터에 따르면 'd: 과정지향적'이 적합합니다. 수행평가와 관련된 맥락에서 과정 중심 접근이 강조됩니다.

문제 34

다음 중 수행평가를 실시하게 된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기억에 의존하기 위함2. 지식에 접근하는 방식의 단일화를 추구하기 위함
3. 학습자의 능력과 호기심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함4. 학습 내용과 수행기준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함

해설: 수행평가는 학습 내용과 기준의 변화, 특히 과정 중심 평가의 필요성에 따라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단순 기억이나 단일화와는 다릅니다.

문제 35

다음 중 아래의 네모에 제시된 a, b, c, d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보기그림
1. a:학습에 대한 선지식의 영향 평가는 곤란함2. b:의미의 구성에 핵심적인 추론, 비판적 사고의 기회 제공
3. c:성취를 결정하기 위해 고립된 맥락에서 기능을 다룸4. d: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모든 학습자를 같은 차원에서 평가함

해설: 이미지에 따라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지만, 정답 데이터에 따르면 'b: 의미의 구성에 핵심적인 추론, 비판적 사고의 기회 제공'이 적합합니다. 수행평가의 특징으로 비판적 사고가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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