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과정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2. 05:17
728x90
교육과정 모의고사(2014년)

교육과정 모의고사(2014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과정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홍순정

제작 정보

웹앱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경험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분리하에 계획된다. 2. 교육의 목적 중 사회에 초점을 둔다.
3.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4. 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전통주의적 입장이다.
해설: 경험중심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합니다. 이는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연계되며, 전통주의와는 대비됩니다.

문제 2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 어렵다. 2. 대형학급은 이러한 교육 과정 운영에 적합하지 않다.
3. 계열성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4. 시설과 기자재가 필요 없다.
해설: 활동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활동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시설과 기자재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시설과 기자재가 필요 없다"는 단점이 아니라 장점으로 오해될 수 있는 설명입니다.

문제 3

교육과정 공학이라고 불리는 접근 방법은?

1.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2. 관리적 접근 방법
3. 학문적 접근 방법 4. 체제적 접근 방법
해설: 교육과정 공학은 체제적 접근 방법으로, 교육 목표 설정에서부터 평가까지 체계적인 과정을 따릅니다. 이는 타일러와 가네의 이론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문제 4

항존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해설: 항존주의는 영원한 진리와 교과 중심의 자유교육을 강조하며, 인간의 본질적 가치를 중시합니다. 이는 현대적 문제 해결보다 전통적 지식 전달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5

본질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해설: 본질주의는 기본적인 교과와 전통적인 교육과정으로의 복귀를 주장하며, 현대적 변화보다는 기초 지식과 기술을 강조합니다.

문제 6

진보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해설: 진보주의는 듀이의 영향을 받아 문제해결과 과학적 탐구를 중시하며, 학습자의 경험과 참여를 강조합니다.

문제 7

재건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해설: 재건주의는 사회 변혁을 목표로 하며, 지구의 생태적 문제와 세계적 과제를 교육의 중심에 둡니다.

문제 8

학습행동을 8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위계적 학습을 제시한 사람은?

1. 손다이크 2. 타일러
3. 가네 4. 브루너
해설: 가네는 학습의 위계 이론을 제시하며, 학습 행동을 8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체계적인 교수 설계를 강조했습니다.

문제 9

교실학습 상황에서 행동주의가 시사하는 적용 원리와 거리가 것은?

1. 강화와 보상을 이용하라 2. 피드백을 제공하라
3. 연습과 훈련을 시키고 그 과정을 검토하라 4. 벌을 자주 주고 반성을 강조하라
해설: 행동주의는 스키너의 이론을 바탕으로 강화와 보상을 중시하며, 벌은 부정적 행동 억제에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벌을 자주 주고 반성을 강조하라"는 인지주의적 접근과 더 가깝습니다.

문제 10

근접발달영역(ZPD)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이다. 2. 잠재적 발달수준과 현재의 발달수준 사이이다.
3. 학습자의 능력범위를 벗어난 영역이다. 4. 혼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다.
해설: 근접발달영역(ZPD)은 비고츠키가 제시한 개념으로, 학습자가 현재 수준과 도움을 받아 도달할 수 있는 잠재적 수준 사이의 영역을 의미합니다.

문제 11

제 1차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해설: 특별활동을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한 것은 Dewey와 같은 경험주의 교육 이론에 따라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과 실천적 경험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문제 12

제 4차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해설: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은 Vygotsky의 사회문화적 학습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해 기초 개념 형성과 융합적 사고 능력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문제 13

제 7차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해설: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은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과 개별 차이를 존중하는 constructivist 학습 이론 및 차별화 교육 모델에 의거해 학습 동기와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문제 14

2009년 개정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해설: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은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과 실천적 학습 이론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 혁신의 일환이다.

문제 15

스펜서(H. Spencer)가 제시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지식의 기준과 거리가 것은?

1. 자녀양육과 교육에 관계되는 활동에 관한 지식 2. 적절한 사회적ㆍ정치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활동에 관한 지식
3. 전통적인 자유교과와 인문사회과학의 기본지식 4. 개인적 기호와 취미를 만족시키기 위한 여가 활동에 관한 지식
해설: 스펜서는 실용적이고 생존에 필요한 지식을 강조했으며, 전통적인 자유교과는 그의 실용주의적 관점과 거리가 멉니다.

문제 16

브루너의 교과의 구조론의 주요개념과 거리가 것은?

1. 나선형 교육과정 2. 발견학습
3. 학문의 구조 4. 정신도야
해설: 브루너의 교과의 구조론은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 학문의 구조를 핵심으로 하지만, 정신도야는 전통주의적 개념으로 그의 이론과 무관합니다.

문제 17

지식의 형식론에 대한 비판으로 올바른 것은?

1. 주지교과에 특권적 지위를 부여한다는 비판 2. 사회변화와 교육여건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둔다는 비판
3. 다양한 기술이나 지식을 도입한다는 비판 4. 이해를 위한 교육에 강조를 둔다는 비판
해설: 지식의 형식론은 주지교과를 과도하게 중시하여 교육의 다양성을 제한한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문제 18

1918년 프로젝트 학습법을 발표한 사람은?

1. 엘리어트 2. 보빗
3. 브루너 4. 킬패트릭
해설: 킬패트릭은 1918년 프로젝트 학습법을 발표하며, 듀이의 진보주의를 실천적 방법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문제 19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거리가 것은?

1. 교육과정의 중점을 학습자에 둔다. 2. 교재는 학습현장에서 결정된다.
3. 교사와 아동의 언어능력과 사고발달을 강조한다. 4. 통합된 의미의 체험을 중요시 한다.
해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과 통합적 체험을 중시하지만, 언어능력과 사고발달은 브루너의 인지주의와 더 관련이 깊습니다.

문제 20

듀이의 교육이론의 핵심개념은?

1. 학문의 구조 2. 경험
3. 인간의 자유화 4. 내적 성장
해설: 듀이는 경험을 교육의 핵심으로 보았으며,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 성장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문제 2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 모형의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교육목표설정 2. 교사의 특성분석
3.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4. 학습경험효과의 평가
해설: 타일러의 모형은 목표 설정, 경험 선정 및 조직, 평가의 3단계를 포함하며, 교사의 특성분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22

아이스너의 교육과정개발접근의 요소에 속하는 것은?

1. 설계와 숙의 2. 학습자에 대한 연구
3. 학습기회의 유형과 조직 4. 의사결정과 강령
해설: 학습기회의 유형과 조직은 아이스너가 강조한 예술교육 이론에 기반해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과 감성적 반응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창의적 인지 발달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문제 23

메타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육체제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이다 2. 사전계획에 대한 평가이다
3. 이론적 배경과 연구에 대한 평가이다 4. 평가에 대한 평가이다
해설: 메타평가는 평가 자체의 질과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으로, "평가에 대한 평가"를 의미합니다.

문제 24

관찰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4. 토론법과 실기시험
해설: 관찰은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을 통해 학습자의 행동을 질적으로 평가합니다.

문제 25

표준화검사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4. 토론법과 실기시험
해설: 표준화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양적 평가 도구입니다.

문제 26

수행평가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4. 토론법과 실기시험
해설: 수행평가는 토론법과 실기시험을 통해 학습자의 실제 능력을 평가합니다.

문제 27

질적평가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4. 토론법과 실기시험
해설: 질적평가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학습자의 행동과 맥락을 평가하며, 양적 데이터보다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문제 28

창의적 활동의 지도방법으로 거리가 것은?

1.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본다. 2. 기본적인 정보를 철저히 수집하고 익힌다.
3. 주변세계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른다. 4. 문제 상황을 만든다.
해설: 창의적 활동은 문제 생성과 관찰을 중시하지만, 정보 수집과 익히기는 전통적 학습법에 가깝습니다.

문제 29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육과정과 평가를 분리한다. 2. 언어와 논리영역을 바탕으로 지능평가를 한다.
3. 아동의 강점을 통하여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4. 게임활동을 통해 경쟁의 규칙을 이해하도록 한다.
해설: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아동의 강점을 활용해 약점을 보완합니다.

문제 30

인성교육에서 인격 교육의 접근의 주요 강조점으로 올바른 것은?

1. 인격은 책임있는 행위를 통해 발달한다. 2. 성숙한 인성은 정서적 안정감을 지닌다.
3. 인격은 성인사회의 표준적 행위를 모방한다. 4. 도덕적 판단능력을 길러준다.
해설: 인격 교육은 책임감 있는 행동을 통해 인격이 형성된다고 보며, 실천적 도덕성을 중시합니다.

문제 31

다음 중 홀리스틱 교육의 주요 내용과 거리가 것은?

1. 민주시민교육을 중시한다. 2. 학생의 경험적 학습을 중시한다.
3. 생태교육을 중시한다. 4. 글로벌 인재교육을 중시한다.
해설: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과 생태적 가치를 중시하지만, 글로벌 인재교육은 경쟁 중심의 현대 교육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32

다문화 교육에서 소수민족집단과 관련된 내용을 부분적으로 다루게 되는 모형은?

1. 변환모형 2. 기여모형
3. 사회행동모형 4. 소수민족모형
해설: 기여모형은 소수민족의 기여를 부분적으로 다루며, 다문화 교육의 초기 단계로 간주됩니다.

문제 3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연관론 2. 시행착오설
3. 연습의 법칙 4. 통찰학습
해설: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은 연관론, 시행착오설, 연습의 법칙을 포함하지만, 통찰학습은 쾰러의 게슈탈트 이론에 속합니다.

문제 34

오수벨의 설명적 교수이론의 주요개념으로 올바른 것은?

1. 강화이론 2. 선행조직자
3. 학습의 조건 4. 발견학습
해설: 오수벨의 설명적 교수이론은 선행조직자를 통해 학습자의 기존 지식을 활성화하여 의미 있는 학습을 촉진합니다.

문제 35

다음 중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해당하는 것은?

1. 다학문적 설계 2. 사회적응 설계
3. 관심중심 설계 4. 개별활동 설계
해설: 관심중심 설계는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진보주의와 연계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