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학우
- 상담심리학 기출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 방송통신대학교 기말고사
- 소담정
- 놀이지도
- 구내식당
- 방통대
- 기출
- 시험
- 방통대 유아교육과
- 문제
- 기말고사
- 유아교육과
- 방통대 기말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기출문제
- 상담심리학 모의고사
- 정독도서관
- 유아교육
- 상담심리학
- 방통대 기출문제
- 학생
-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영유아발달
- 기출문제 해설
- 기출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해설
- 유아교육과 기말고사
- Today
- Total
호혜 블로그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1학기) 본문
교육과정 모의고사(2014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육과정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홍순정
제작 정보
웹앱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경험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분리하에 계획된다. | 2. 교육의 목적 중 사회에 초점을 둔다. |
3.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4. 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전통주의적 입장이다. |
문제 2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 어렵다. | 2. 대형학급은 이러한 교육 과정 운영에 적합하지 않다. |
3. 계열성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 4. 시설과 기자재가 필요 없다. |
문제 3
교육과정 공학이라고 불리는 접근 방법은?
1.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 2. 관리적 접근 방법 |
3. 학문적 접근 방법 | 4. 체제적 접근 방법 |
문제 4
항존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
문제 5
본질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
문제 6
진보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
문제 7
재건주의 ( )
1. 문제해결방법과 과학적 탐구방법 강조 | 2.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 문제 이해 |
3. 교과에 중점을 둔 자유교육적인 성격을 띔 | 4. 기본교육과정으로의 복귀 |
문제 8
학습행동을 8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위계적 학습을 제시한 사람은?
1. 손다이크 | 2. 타일러 |
3. 가네 | 4. 브루너 |
문제 9
교실학습 상황에서 행동주의가 시사하는 적용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강화와 보상을 이용하라 | 2. 피드백을 제공하라 |
3. 연습과 훈련을 시키고 그 과정을 검토하라 | 4. 벌을 자주 주고 반성을 강조하라 |
문제 10
근접발달영역(ZPD)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이다. | 2. 잠재적 발달수준과 현재의 발달수준 사이이다. |
3. 학습자의 능력범위를 벗어난 영역이다. | 4. 혼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다. |
문제 11
제 1차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
문제 12
제 4차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
문제 13
제 7차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
문제 14
2009년 개정 교육과정 (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표방 | 2.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
3. 창의적 체험 활동 도입 | 4. 초등 1, 2학년에 통합 교과서 도입 |
문제 15
스펜서(H. Spencer)가 제시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지식의 기준과 거리가 먼 것은?
1. 자녀양육과 교육에 관계되는 활동에 관한 지식 | 2. 적절한 사회적ㆍ정치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활동에 관한 지식 |
3. 전통적인 자유교과와 인문사회과학의 기본지식 | 4. 개인적 기호와 취미를 만족시키기 위한 여가 활동에 관한 지식 |
문제 16
브루너의 교과의 구조론의 주요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나선형 교육과정 | 2. 발견학습 |
3. 학문의 구조 | 4. 정신도야 |
문제 17
지식의 형식론에 대한 비판으로 올바른 것은?
1. 주지교과에 특권적 지위를 부여한다는 비판 | 2. 사회변화와 교육여건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둔다는 비판 |
3. 다양한 기술이나 지식을 도입한다는 비판 | 4. 이해를 위한 교육에 강조를 둔다는 비판 |
문제 18
1918년 프로젝트 학습법을 발표한 사람은?
1. 엘리어트 | 2. 보빗 |
3. 브루너 | 4. 킬패트릭 |
문제 19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교육과정의 중점을 학습자에 둔다. | 2. 교재는 학습현장에서 결정된다. |
3. 교사와 아동의 언어능력과 사고발달을 강조한다. | 4. 통합된 의미의 체험을 중요시 한다. |
문제 20
듀이의 교육이론의 핵심개념은?
1. 학문의 구조 | 2. 경험 |
3. 인간의 자유화 | 4. 내적 성장 |
문제 2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 모형의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교육목표설정 | 2. 교사의 특성분석 |
3.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 4. 학습경험효과의 평가 |
문제 22
아이스너의 교육과정개발접근의 요소에 속하는 것은?
1. 설계와 숙의 | 2. 학습자에 대한 연구 |
3. 학습기회의 유형과 조직 | 4. 의사결정과 강령 |
문제 23
메타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육체제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이다 | 2. 사전계획에 대한 평가이다 |
3. 이론적 배경과 연구에 대한 평가이다 | 4. 평가에 대한 평가이다 |
문제 24
관찰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 4. 토론법과 실기시험 |
문제 25
표준화검사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 4. 토론법과 실기시험 |
문제 26
수행평가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 4. 토론법과 실기시험 |
문제 27
질적평가 ( )
1. 일화 기록법과 기록표 기록법 | 2.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ㆍ평가 |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명확함 | 4. 토론법과 실기시험 |
문제 28
창의적 활동의 지도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본다. | 2. 기본적인 정보를 철저히 수집하고 익힌다. |
3. 주변세계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른다. | 4. 문제 상황을 만든다. |
문제 29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올바른 것은?
1. 교육과정과 평가를 분리한다. | 2. 언어와 논리영역을 바탕으로 지능평가를 한다. |
3. 아동의 강점을 통하여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 4. 게임활동을 통해 경쟁의 규칙을 이해하도록 한다. |
문제 30
인성교육에서 인격 교육의 접근의 주요 강조점으로 올바른 것은?
1. 인격은 책임있는 행위를 통해 발달한다. | 2. 성숙한 인성은 정서적 안정감을 지닌다. |
3. 인격은 성인사회의 표준적 행위를 모방한다. | 4. 도덕적 판단능력을 길러준다. |
문제 31
다음 중 홀리스틱 교육의 주요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민주시민교육을 중시한다. | 2. 학생의 경험적 학습을 중시한다. |
3. 생태교육을 중시한다. | 4. 글로벌 인재교육을 중시한다. |
문제 32
다문화 교육에서 소수민족집단과 관련된 내용을 부분적으로 다루게 되는 모형은?
1. 변환모형 | 2. 기여모형 |
3. 사회행동모형 | 4. 소수민족모형 |
문제 3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연관론 | 2. 시행착오설 |
3. 연습의 법칙 | 4. 통찰학습 |
문제 34
오수벨의 설명적 교수이론의 주요개념으로 올바른 것은?
1. 강화이론 | 2. 선행조직자 |
3. 학습의 조건 | 4. 발견학습 |
문제 35
다음 중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해당하는 것은?
1. 다학문적 설계 | 2. 사회적응 설계 |
3. 관심중심 설계 | 4. 개별활동 설계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3년 1학기) (0) | 2025.03.02 |
---|---|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5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7년 1학기) (0) | 2025.03.02 |
교육과정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8년 1학기) (0) | 2025.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