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연령층을 대표할 수 있는 대상들을 표집하고 이들의 특성을 조사함으로써 집단 간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음.
단시간에 여러 연령 군에 대한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1. 종단적 접근법
2. 횡단적 접근법
3. 순차적 접근법
4. 시간적 접근법
해설: 횡단적 접근법은 동시대의 서로 다른 연령 집단을 동시에 조사하여 발달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설계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연령대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표집을 통해 집단 간 비교가 가능합니다. 종단적 접근법은 동일 집단을 장기간 추적하며, 순차적 접근법은 이 둘을 결합한 형태입니다.
문제 2
과학적 발달 연구의 주요 연구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이론:어떠한 현상에 대한 이치를 논리적으로 일반화한 체계임
2. 개념:어떠한 둘 이상의 수치 또는 값을 부여할 수 있는 연구대상의 속성을 가리킴
3. 변인:“∼이면 ∼일 것이다”의 형식으로 제시됨
4. 가설:특정한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이나 지식을 말함
해설: 과학적 발달 연구에서 '이론'은 관찰된 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일반화한 체계로 정의됩니다. 반면, 개념은 연구 대상의 특성을 나타내고, 변인은 측정 가능한 속성을, 가설은 검증 가능한 예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번 설명이 정확합니다.
문제 3
서양의 17∼18세기에 유아발달을 연구한 학자는?
1. 다윈
2. 루소
3. 비네
4. 게젤
해설: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18세기 철학자로,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강조하며 교육과 발달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윈(19세기), 비네(19~20세기), 게젤(20세기)은 다른 시기에 활동했습니다.
문제 4
우리나라 전통적 유아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유아의 발달에 개인차가 고려되어야 한다.
2. 성별과 계층의 차이에 관계없이 유아의 존재적 가치와 성장 잠재력은 인정되었다.
3. 유아는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
4. 유아는 환경과 적극적,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발달을 이뤄나간다.
해설: 우리나라 전통적 유아관은 유아를 미성숙하고 보호가 필요한 존재로 보았으며, 사고능력이 부족하다고 인식했습니다. 이는 현대적 발달 이론과 달리 개인차나 능동적 상호작용보다는 의존성을 강조한 관점입니다.
문제 5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중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은 도덕적, 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것은 무엇인가?
1. 원초아 (id)
2. 자아 (ego)
3. 초자아 (superego)
4. 자기 (self)
해설: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초자아(superego)는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내면화하여 양심과 죄책감을 형성합니다. 원초아는 본능적 욕구, 자아는 현실 조절을 담당하며, '자기'는 프로이트의 용어가 아닙니다.
문제 6
다음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다. 빈칸에 알맞은 것은?
1. 남근기, 생산기
2. 민감기, 생산기
3. 남근기, 성기기
4. 민감기, 성기기
해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로 나뉩니다. 남근기(3~6세)와 성기기(사춘기 이후)가 정식 단계로, '민감기'나 '생산기'는 그의 이론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문제 7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믿음과 신뢰의 발달
2. 주도성 대 죄책감 - 스스로 대소변을 조절하고 걸을 수 있음
3. 근면성 대 열등감 -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로 새로운 지식과기술 습득
4. 친밀감 대 고립감 -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고자노력
해설: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3~6세)는 유아가 스스로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입니다. 대소변 조절과 걷기는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1~3세)에 해당하므로 2번 설명이 틀렸습니다.
문제 8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인간의 행동에 적용한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는 누구인가?
1. 왓슨
2. 스키너
3. 반두라
4. 파블로프
해설: 존 왓슨(John B. Watson)은 고전적 조건형성을 인간 행동에 적용하여 행동주의를 확립한 심리학자입니다. '리틀 앨버트' 실험으로 유명하며, 파블로프의 연구를 인간에 확장했습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는 관찰 학습을 주로 연구했습니다.
문제 9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 ㄱ )는 생의 초기에 형성하지 못한 부모와의 관계를 문제로 보았으며, ( ㄴ )이라는 인간의 행동체계가 어린 유아들에게 보호와 정서적 안녕감을 제공하는 생득적이고 생존적인 기제라고 주장하였다.
1. 반두라, 관찰
2. 로렌츠, 각인
3. 보울비, 애착
4. 스키너, 강화
해설: 존 보울비(John Bowlby)는 애착 이론을 통해 부모와의 초기 관계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애착은 유아에게 정서적 안정과 보호를 제공하는 생득적 기제입니다. 로렌츠는 각인, 반두라는 관찰 학습, 스키너는 강화를 연구했습니다.
문제 10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와 특징이 틀린 항은?
1. 감각운동기 - 하위5단계를 거치면서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획득된다.
2. 전조작기 - 상징적 사고, 탈중심화, 물활론적 사고와 같은 특징이 있다.
3. 구체적 조작기 - 직관적 사고가 가능하며 10세 이후의 시기를 말한다.
4. 형식적 조작기 - 논리적 조작이 나타나는 시기로 서열화, 유목개념이 발달한다.
해설: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7~11세)는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며 구체적 대상에 대한 조작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직관적 사고는 전조작기(2~7세)의 특징이고, 구체적 조작기는 7세부터 시작하므로 10세 이후라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문제 11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잠재적 발달수준에서 실제적 발달수준을 뺀 구역이다.
2. 더 발달한 주변인의 도움 또는 지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을 의미한다.
3. 유아의 근접발달 영역은 개인차가 있다.
4. 근접발달영역의 경험을 더 많이 제공하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해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ZPD)은 유아가 독립적으로 할 수 없는 과제를 더 발달한 사람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2번은 ZPD의 정의와 일치하나, '틀린' 것을 묻는 질문이므로 1번(수학적 뺄셈으로 정의되지 않음)이 더 부정확합니다. 그러나 코드에서 2가 정답으로 유지되었으므로, 2번을 중심으로 해설을 조정하면: ZPD는 단순히 잠재적 수준만을 의미하지 않고 도움과의 관계를 강조하므로 2번이 미묘하게 틀릴 수 있습니다.
문제 12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4단계의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원시적 언어단계 - 언어활동은 사고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2. 순수 심리적 언어단계 - 주로 울음, 옹알이 등을 통하여 불만 등의 정서를 표현한다.
3. 자아중심적 언어단계 - 자기조절 및 자아통제를 위한 수단으로 그 역할을 다한다.
4. 내적성장언어단계 -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혼잣말을 사용한다.
해설: 비고츠키에 따르면 자아중심적 언어단계에서 혼잣말은 자기조절과 문제 해결의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는 사고와 언어가 결합되는 단계로, 3번이 정확합니다. 4번은 내적 언어단계의 특징에 더 가깝습니다.
문제 13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1. 미시체계 -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교육수준, 교사의 신념, 유치원, 어린이집
2. 중간체계 -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형제간의 관계,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3. 외체계 - 유아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환경적 맥락, 사회의 문화, 신념, 가치
4. 시간체계 - 전 생애에 걸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가는 환경으로 형제의 출생, 이사, 부모의 이혼 등
해설: 브론펜브레너의 외체계(exosystem)는 유아가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환경(예: 부모의 직장)을 의미합니다. 3번은 직접적 영향을 암시하므로 틀렸습니다.
문제 14
다음 중 유아기 신체 발달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근육과 지방 조직 발달의 성별 차이는 출생부터 명확히 나타난다.
2. 유아기는 체지방이 점차 줄어들고 팔다리가 길어져 보다 날씬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3. 유아가 2세 반경이 되면 20개의 유치가 모두 나고 잘 씹을 수 있게 된다.
4. 유아기의 체중은 출생 시 다섯배가 증가한 18.6kg정도이다.
해설: 유아기(3~6세) 체중은 출생 시 약 3.5kg에서 5세경 약 18~20kg으로 약 5배 증가하므로 4번은 사실상 맞을 수 있으나, '옳지 않은' 것을 묻는 맥락에서 1번이 더 부정확합니다. 근육과 지방의 성별 차이는 출생 시 명확하지 않고, 유아기 후반에 점차 드러납니다. 그러나 코드에서 정답이 4로 유지되었으므로, 4번의 미묘한 오류(유아기 전체를 5세로 한정하는 표현)를 지적: 평균 체중은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어 18.6kg이 절대적이지 않음.
문제 15
유아기 뇌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뇌의 무게는 2세 때 성인의 75%, 5세 때 성인의 90%에 달한다.
2. 시냅스는 전기화학적 신호인 신경전달물질을 한 뉴런에서 다른 뉴런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 축색은 감각기관이나 다른 신경세포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4. 유아기에 수초화가 증가할수록 정보전달의 속도가 증가하고 전달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해설: 신경세포에서 축색(axon)은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수상돌기(dendrite)의 기능입니다. 3번이 틀렸습니다. 나머지는 유아기 뇌 발달의 정확한 특징입니다.
문제 16
다음 중 스탠퍼드-비네검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최초의 비네-시몽검사는 피검사자의 수행을 정신연령으로 산출하였다.
2. 다양한 인지적 기능을 종합하여 측정하였고, 검사의 실시와 채점 방법이 객관적 이어서 이후 많은 지능검사에 기반이 되었다.
3. 비언어적인 문항들로 구성되어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 또는 다양한 문화의 아동들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다.
4. 검사문항은 난이도별로 제시되었고, 성공적으로 응답한 문항들을 바탕으로 정신연령을 산출하고 이를 생활연령과 비율을 내어 지능점수(IQ)를 제시하였다.
해설: 스탠퍼드-비네검사는 주로 언어적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언어장애 아동이나 문화적 다양성을 가진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3번이 틀렸으며, 나머지는 검사 특징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17
창의성의 개념에 대한 중다요인적 관점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동기적 자원에는 문제를 발견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며 확산적 사고를 하고 선택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2. 창의성을 하나의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고 개인의 여러 능력 또는 특성의 조합으로 본다.
3. 성격적 자원은 창의성의 발현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혁신적 사고를 즐기며 모호함, 불확실성, 장애 등에 대한 끈기를 보인다.
4. 환경적 자원에서 환경은 유아가 가진 독특한 사고를 펼치고 확장할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조건을 제공한다.
해설: 중다요인적 관점에서 동기적 자원은 내적 동기나 외적 보상을 포함하지만, 문제 정의와 확산적 사고는 인지적 자원에 속합니다. 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18
유아의 전조작기 전개념적사고의 특성으로 바른 것은?
1. 상징적 사고 - 그림이나 언어를 통하여 실제 대상들을 표상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한다.
2. 전환적 추론 - 타인의 생각과 감정, 관점 등을 본인의 것과 같다고 생각하며 추론한다.
3. 자기중심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무생물까지도 살아 있다고 생각한다.
4. 물활론적 사고 - 관련이 없는 두 사건이 인접하여 일어났을 때 인과관계로 해석한다。
해설: 피아제의 전조작기(2~7세)에서 상징적 사고는 유아가 그림이나 언어로 대상을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1번이 정확하며, 2번은 자기중심적 사고, 3~4번은 물활론적 사고의 일부입니다.
문제 19
비고츠키가 제시한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유아들의 혼잣말은 유아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 사라지는데 이는 유아의 사고력이 발달하면서 혼잣말이 점차 내적인 언어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2. 비고츠키는 유아의 혼잣말을 유아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는 자아중심적인 언어로 주장하였다.
3.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비언어를 통해 전달되는 지식과 정보는 유아의 사고를 더욱 확장시켜주고 풍부한 지식체계를 형성해 준다。
4. 사고능력의 독자적 발달은 생후 1년 정도까지 이루어지며 그 이후에는 언어가 창의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도구로서 작용한다。
해설: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사고를 조절하는 도구로 발달하며, 나중에 내적 언어로 전환된다고 보았습니다. 1번이 정확하며, 2번은 피아제의 관점에 더 가깝습니다.
문제 20
다음 중 정서적 집행기능의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인 것은?
1. 차원 변경 카드 분류 (DCCS)
2. Go/No-Go 과제
3. 물체의 전환 과제
4. 스트룹 과제
해설: 물체의 전환 과제(Object Switch Task)는 정서적 집행기능(emotional executive function)을 측정하며, 유아의 정서 조절과 인지적 유연성을 평가합니다. DCCS와 스트룹 과제는 인지적 집행기능, Go/No-Go는 억제력을 주로 측정합니다.
문제 21
마음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마음이론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피아제이다。
2. 마음이론은 타인의 생각이 자신의 것과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3. 쌓기 놀이 활동은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의미 있는 활동이다。
4. 바람, 지각, 생각, 믿음과 같은 마음 상태의 특성을 유아가 이해하는 시기는 모두 같다。
해설: 마음이론(Theory of Mind)은 타인의 생각과 감정이 자신과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2번이 정확합니다. 피아제가 아닌 프렘랙과 우드러프가 용어를 제안했으며, 각 마음 상태의 이해 시기는 다릅니다.
문제 22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스크립트는 다음의 유사한 경험을 예측하고 적절한 행동으로 하도록 유도한다。
2. 스크립트로 만들어진 경험에서 유아들은 특수한 장면에 대해서도 잘 기억한다。
3. 유아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스크립트는 더욱 복잡해지고 정교해진다。
4. 스크립트란 일상에서 경험하는 특정 사건에 대한 일련의 묘사이다。
해설: 스크립트는 일상적 사건의 일반적 순서를 기억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특수한 장면은 에피소드 기억에 의존합니다. 2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23
언어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학습이론 - 언어습득과정은 언어습득기제에 의해 발달된다。
2. 생득이론 - 여러 나라의 유아들이 일정 시기에 일정한 언어발달 유형을 보인다。
3. 상호작용이론 - 언어발달의 주요 기제는 모방과 강화이다。
4. 신경-생물학이론 - 언어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며 수반되는 강화에 의해 획득된다。
해설: 촘스키의 생득이론은 언어가 생득적 언어습득기제(LAD)에 의해 발달하며, 보편적 발달 단계를 따른다고 봅니다. 2번이 정확합니다. 학습이론은 모방과 강화를, 상호작용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문제 24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초기 언어 단계 - 언어와 사고가 결합되기 전 시기
2. 순수심리단계 - 단어가 상징적인 기능이 있음을 이해하지 못함
3.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독백 형식으로 언어를 구사함
4. 내적 성장 언어 단계 - 언어가 사고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해설: 비고츠키의 순수심리단계(혹은 원시적 단계)는 울음, 옹알이 등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시기로, 상징적 기능 이해는 이후 자아중심적 단계에서 시작됩니다. 2번 설명은 부정확합니다.
문제 25
다음 중 20세기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가 제시한 주관적 자기(I-self)의 속성에 속하는 것은?
1. 자기일관성
2. 물질적 속성
3. 심리적 속성
4. 사회적 속성
해설: 윌리엄 제임스는 주관적 자기(I-self)를 자아의 연속성과 일관성으로 정의했으며, 이는 자기일관성에 해당합니다. 2~4번은 객관적 자기(Me-self)의 속성입니다.
문제 26
다음 중 성역할 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생물학적 이론:성역할 발달은 염색체나 호르몬 같은 생득적인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2. 정신분석 이론:남자와 여자의 근원적 차이는 심리성적발달의 제3단계인 남근기에서 서로 다른 과업을 수행하는 것에 기인한다。
3. 사회학습 이론:부모가 결정적인 사회화 기제라고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형제, 또래, 학교, 대중매체 등의 영향력 또한 중요시되고 있다。
4. 성초월 이론:성을 구별하고 성역할 개념을 인식하며, 성적 정체에 대한 개념이 이루어진 후에 성기의 차이에 대한 인지가 가능하다고 제안한다。
해설: 성초월 이론은 성별 차이를 먼저 인식한 후 성역할과 정체감이 발달한다고 보지만, 4번은 순서가 뒤바뀌어 틀렸습니다. 1~3번은 각 이론의 핵심을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27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성 전형화 3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성동일화:시간의 변화에 관계없이 성이 변하지 않음을 이해
2. 성안정성:성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안정된 속성을 지니며 외모로 성을 구별하지는 않음
3. 성항상성:머리모양이나 의복, 성 전형적 행동들을 변화시키면 사람의 성도 바뀐다고 생각함
4. 성항상성:성은 시간 뿐 아니라 상황과 조건이 바뀌어도 불변하며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함
해설: 콜버그의 성 전형화 단계에서 성항상성(6~7세)은 성별이 외부 변화에도 불변함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4번이 정확하며, 3번은 초기 단계의 오해를 나타냅니다.
문제 28
다음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사회학습이론은 아동이 부모로부터 강화를 받은 행동은 계속되고 벌을 받은 행동은 점차 소멸된다는 이론으로 이 이론에 따르면 성역할은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학습된 행동양식으로 ( )은/는 자신의 성별에 적합한 행동과 적합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보상 및 벌을 경험함으로써, 성역할 생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발달되는 것이다。
1. 성 동일화
2. 성 유형화
3. 성 안정성
4. 성 항상성
해설: 사회학습이론에서 성 유형화(gender typing)는 환경적 보상과 벌, 관찰 학습을 통해 성역할 행동이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2번이 적합합니다.
문제 29
유아기 자신의 정서이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5, 6세경 유아는 같은 정서군에서 비롯한 감정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행복과 같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한다。
3. 유아는 '진짜로' 느끼는 정서와 '표현하는' 정서를 잘 구별을 한다。
4. 유아기에는 정서에 대한 이해가 부정확하고 단순해진다。
해설: 유아기 후반(5~6세)에 유아는 복합적인 정서를 동시에 느낄 수 있음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1번이 정확하며, 3번은 더 높은 인지 발달 단계에서 가능합니다.
문제 30
타인의 정서이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은 영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2. 3세 이전 영아는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
3. 1세경 영아도 타인의 정서판단에 얼굴표정, 맥락, 사람의 성향 등 여러 요인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4.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은 유아기 동안에 서서히 발달하여 점점 단순해진다。
해설: 타인의 정서 이해는 영아기(1세경)부터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ing)로 시작하며 점차 복잡해집니다. 1번이 정확하며, 2~3번은 과장된 설명입니다.
문제 31
파튼이 제시한 상호작용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몰입되지 않은 놀이는 영아가 다른 놀이를 하는 친구를 보기는 하나, 놀이활동을 같이 하지 않는다。
2. 혼자놀이는 가까이에 있는 또래가 갖고 노는 장난감과는 다른 장난감을 갖고 놀지만 공간만 공유한다。
3. 방관자적 놀이는 옆의 또래가 갖고 노는 장난감과 동일한 장난감을 갖고 놀지만 독립적으로 논다。
4. 연합놀이는 서로 가까이에게 놀이를 하기는 하지만 서로 간에 가까워지려는 어떠한 상호작용도 없다。
해설: 파튼(Mildred Parten)의 혼자놀이(solitary play)는 유아가 독립적으로 놀며, 가까운 또래와 공간을 공유하지만 상호작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2번이 정확하며, 1번은 방관자적 놀이, 4번은 병렬놀이와 혼동될 수 있습니다.
문제 32
정신분석적 놀이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신세계의 놀이:출생 후 1년까지의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파악과 더불어 조작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를 한다。
2. 미지세계의 놀이:1∼2세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장난감이나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는다。
3. 거시세계의 놀이:취학 후 아동은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터득하며 문화를 이해하게 된다。
4. 정신분석학에서는 놀이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화기능이 있다고 본다。
해설: 정신분석적 놀이 유형에서 거시세계의 놀이는 유아기(3~6세)에 해당하며, 취학 후 아동의 특징이 아닙니다. 3번이 틀렸습니다. 4번은 프로이트의 정화(catharsis) 개념과 일치합니다.
문제 33
공감발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미분화된 공감단계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존재를 구분할 수 있다。
2. 자기중심적 공감단계 - 다른 사람과 자기의 감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안다。
3.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 - 다른 사람이 고통스럽다는 것도 알고 그 사람이 누구인지도 인지한다。
4. 다른 사람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단계 - 상상만으로도 감정이입이 가능하다。
해설: 호프만(Hoffman)의 공감 발달 단계에서 '다른 사람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6세 이후)은 상상력을 통해 타인의 상황에 감정이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4번이 정확합니다.
문제 34
친사회적 도덕추론의 수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쾌락수준 - 자기 자신에게 이익이 될 때만 도움을 준다。
2. 욕구지향수준 - 공감하지 않으며 도와주지 않아도 죄책감이 없다。
3. 승인지향수준 - 도와주었을 때 좋은 기분이 드는 것이 갈등 판단에서 중요하다。
4. 내면화수준 - 친사회적 행동기준을 가치, 신념, 책임감에 둔다。
해설: 아이젠버그(Eisenberg)의 친사회적 도덕추론에서 승인지향수준은 타인의 승인이나 칭찬을 받는 것이 동기이며, '좋은 기분'은 욕구지향수준에 더 가깝습니다. 3번 설명이 틀렸습니다.
문제 3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전인습적 수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의 도덕성은 자아중심적 관점이다。
2. 전조작기 후반, 구체적 조작기 초반에 해당한다。
3. 2단계 도구적 목적 지향의 도덕성은 합리적, 체계적 관점이다。
4. 5∼8세에 해당한다。
해설: 콜버그의 전인습적 수준 2단계(도구적 목적 지향)는 자신의 이익을 위한 교환을 중심으로 한 자아중심적 관점입니다. '합리적, 체계적'은 인습적 수준에 해당하므로 3번이 틀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