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적 발달:음운론적 발달이 대부분 5세경에 완전하게 되어도, 의미에서 미묘한 차이를 나타내는 몇 개의 음절 강세 형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습득된다.
형태론적 발달:유아는 풍성한 어휘능력이 숙달되면서, 단어들을 결합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변경하기도 한다.
의미론적 발달:단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기 동안 발달되며, 평생을 통해 각자 사용하고 있는 모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화용론적 발달:유아는 단어나 구, 문장을 적절히 사용하여 의미가 전달되는 법을 배움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된다.
해설: 의미론적 발달에 대한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의미론적 발달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포함하지만, "평생을 통해 각자 사용하고 있는 모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는 표현은 과장입니다. 연구에 따르면(예: Bloom, 2000), 어휘 발달은 유아기를 넘어 평생에 걸쳐 계속되지만, 모든 단어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으며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반면, 1번은 음운론적 발달의 지속성을, 2번은 형태론적 발달의 특징을, 4번은 화용론적 발달의 사회적 기능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
다음의 공감단계 중 다른 사람과 자기 자신의 감정이 서로 다르며, 각자 나름대로의 상황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다른 반응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는 단계는?
미분화된 공감단계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
자기중심적 공감단계
다른 사람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단계
해설: Hoffman의 공감 발달 이론에 따르면,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는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여 반응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는 3~5세경에 발달하며, 공감의 성숙한 형태를 나타냅니다. 1번은 초기 단계로 감정 구분이 없고, 3번은 자기 관점만을 반영하며, 4번은 더 고차원적 상황 이해를 요구하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문제 3
언어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학습이론:언어획득의 주요기제를 강화와 모방으로 설명한다.
생득이론:언어습득과정에서 생물학적인 요인보다 환경적인 요인을 더 강조한다.
상호작용이론:언어발달에서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지만, 언어능력은 사회적 상황에서 얼마나 언어에 노출되는가에도 달려 있다고 본다.
신경-생물학이론: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은 뇌를 이루는 신경세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본다.
해설: 생득이론(Nativist Theory, Chomsky)은 언어습득에서 생물학적 요인, 즉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환경적인 요인을 더 강조한다"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1번은 Skinner의 학습이론, 3번은 Bruner의 상호작용이론, 4번은 신경과학적 접근을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4
마음이론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마음이론은 유아가 자신 및 타인의 정신활동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구축해 가는 능력과 관련된다.
2세 유아는 바람, 지각, 생각, 믿음 등의 마음상태를 일부분 인식하기 시작한다.
5세경에는 마음의 표상적 특성을 이해하는 상위표상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2세경에는 타인의 틀린 믿음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마음이론이 발달해 있지 않다.
해설: 마음이론의 상위표상능력(거짓 믿음 이해)은 일반적으로 4세경에 발달하며, 이는 Wellman et al. (2001)의 메타분석에서 확인됩니다. 따라서 "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는 3번 설명이 부정확합니다. 1번은 정의, 2번은 초기 발달, 4번은 2세의 한계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5
다음은 현대적 유아관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틀린 하나는?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주변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인식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인식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고 본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성별과 계층과 관계없이 잠재력과 개인차를 인정한다.
해설: 현대 유아관은 유아를 능동적이고 잠재력을 가진 독립적 인격체로 보며,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고 보는 고전적 관점과 대조됩니다. 따라서 3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6
19~20세기 초반의 유아관은 유아를 성인과 다른 독특한 존재로 보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유아연구가 시작되었다. 다음 보기는 어느 학자에 대한 설명인가?
( )은/는 유아발달이 성숙의 기제를 통해 이루어짐을 주장하였으며 수백 명의 유아관찰과 부모 인터뷰를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의 발달, 사회적 행동의 발달 등에 대한 규준을 제작하고 연령에 맞는 유아발달 평균과 부모지침을 제공하였다.
다윈
스탠리홀
게젤
비네
해설: 게젤(Arnold Gesell)은 성숙이론을 통해 유아발달이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대규모 관찰로 발달 규준을 제시했습니다. 다윈은 진화론, 스탠리홀은 청소년기, 비네는 지능검사로 유명합니다.
문제 7
정교화전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른 기억전략들에 비하여 빨리 발달한다.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전조작기이다.
서로 관계가 없는 기억해야 할 대상들을 서로 관련지어 기억을 돕는 전략이다.
절편화와 범주화 등의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해설: 정교화전략은 서로 관계 없는 정보를 연결하여 기억을 돕는 전략으로, Flavell(1977)에 따르면 주로 학령기(구체적 조작기 이후)에 발달합니다. 1번은 틀렸으며, 2번은 전조작기(2~7세)가 아닌 더 늦은 시기를 의미하고, 4번은 조직화 전략(범주화 등)에 해당합니다.
문제 8
정보처리 관점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기억의 과정은 부호화, 저장, 반입의 과정을 거친다.
체계적으로 부호화하여 저장된 정보들이 인출이 쉽다.
인출과정으로는 재인과 부호화가 있다.
저장된 정보 반입의 수월성은 정보의 체계적 저장과 관련 없다.
해설: 정보처리 이론(Atkinson & Shiffrin, 1968)에 따르면, 기억 과정은 부호화(encoding), 저장(storage), 인출(retrieval)로 구성됩니다. 2번은 체계적 부호화가 인출을 용이하게 한다는 점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1번은 "반입"이 아닌 "인출"이 맞고, 3번은 부호화가 인출 과정이 아니며, 4번은 체계적 저장이 인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반대됩니다.
문제 9
마음의 특성이라 볼 수 있는 것은?
마음은 내외적으로 경험되는 것이므로 내외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관찰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유아는 마음속에 표상하고 표상내용은 실제 표상대상과 일치한다.
어떤 대상물이나 상황을 특정 방식으로 나타내는 과정이다.
해설: 마음의 특성은 표상(representation)으로, 대상이나 상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입니다(Piaget, 1952). 1번은 모호하며, 2번은 마음이 직접 관찰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틀렸고, 3번은 표상이 실제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을 간과합니다.
문제 10
오랫동안 이어진 발달에 대한 연구는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의 과정, 발달의 적기성 등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데 다음 중 논쟁의 쟁점이 아닌 것은?
연속성과 불연속성
유전과 환경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성숙과 성장
해설: 발달심리학의 주요 논쟁은 연속성-불연속성, 유전-환경, 결정적 시기-민감기입니다. 성숙(생물학적 발달)과 성장(신체적 증가)은 정의적 차이일 뿐 논쟁의 쟁점이 아닙니다.
문제 11
프로이트 이론 중에서 성격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전의식은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접하는 경험이나 감각을 의미한다.
원초아는 인간이 태어날 때 존재하는 원초적 에너지를 담고있는 저장고이다.
자아는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된다.
해설: 프로이트에 따르면, 전의식(preconscious)은 의식으로 쉽게 끌어올릴 수 있는 기억을 포함하며, 일상 경험과 감각은 주로 의식(conscious)에 해당합니다. 2번 설명이 틀렸습니다.
문제 12
다음 중 사회인지에 대한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양방적
정서적 교감 강조
인간
비역동적
해설: 사회인지 이론(Bandura)은 개인과 환경 간의 양방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비역동적"은 이와 반대되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13
다음 중 유아의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5세 유아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형태로 반복, 독백, 집단적인 독백의 형태가 있다.
유아가 획득하는 단어의 수나 속도, 종류에는 개인차가 있다.
유아가 성인이 사용하는 의미와는 다르게 단어의 의미를 사용하는 것을 과잉확대현상이라고 한다.
성별에 따라 유아의 단어 습득 속도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빠른 경향이 있다.
해설: 3번 설명은 부분적으로 맞지만 "과잉확대현상"이라는 용어 사용이 부정확합니다. 유아가 단어 의미를 성인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은 "과잉확대(overextension)"와 "과소확대(underextension)"로 나뉘며, 이는 언어발달의 특징입니다(Bloom, 2000). 그러나 "과잉확대현상"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단순히 "과잉확대"로 불립니다. 1번은 Piaget의 연구, 2번은 개인차, 4번은 성별 차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14
다음 중 제임스가 제시한 객관적 자기(me-self)의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외모
성격
다른 사람과의 관계
자기일관성
해설: 제임스(1890)의 객관적 자기(me-self)는 물리적 자기(외모), 사회적 자기(관계), 정신적 자기(성격)를 포함합니다. 자기일관성은 주관적 자기(I-self)와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15
유아발달 연구는 과학적 연구 절차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는데 과학적 연구과정의 표 중에 A에 해당되는 것은?
통제
적용
가설의 검증
예측
해설: 과학적 연구 과정에서 A는 "가설의 검증" 단계입니다. 이는 관찰과 가설 설정 후 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과학적 방법론의 핵심입니다(Campbell & Stanley, 1963). 1번은 실험 설계, 2번은 결과 적용, 4번은 가설 설정 시 예측을 의미합니다.
문제 16
에릭슨이 제시한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주도성 대 죄책감의 단계는 2세부터 3세까지로 이 시기 유아는 자율성을 발달시켜 간다.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는 출생에서 1세까지로 이 시기는 영아가 주양육자와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는 6세에서 12세로 이 시기 아동은 학교생활을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경험한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는 13세부터 19세까지로 자신의 존재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해설: 에릭슨의 이론에서 "주도성 대 죄책감"은 3~6세,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은 1~3세입니다. 1번 설명이 연령과 특성을 잘못 연결했으므로 틀렸습니다.
문제 17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 중 관찰한 대상의 행동을 이후에 모방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주의집중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강화와 동기적 과정
해설: 반두라(1977)의 관찰학습 이론에서 "파지과정(retention)"은 관찰한 행동을 상징적으로 저장하여 나중에 모방할 수 있게 합니다.
문제 18
유아의 정신표상 발달을 볼 수 있는 행동 특성이 아닌 것은?
가장놀이
유목화
공간개념 발달
지연모방
해설: 정신표상은 대상이나 사건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으로, 가장놀이(pretend play), 지연모방(deferred imitation), 공간개념 발달은 이를 반영합니다(Piaget, 1952). 그러나 "유목화"는 발달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로, 정신표상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오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 19
유아의 추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추론이란 이미 알려진 어떤 생각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다.
귀납적 추론은 각각의 특수한 사실들을 종합하여 그것으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추론해 내는 것으로 참새, 까치, 두루미, 비둘기 등을 두 다리와 깃털을 가진 날아다니는 동물이라 추론하게 되는 것이다.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사실이나 원리로부터 개별적인 사실을 이끌어 내는 추론으로 삼단논법이 있다.
유아는 귀납적 추론 능력이 연역적 추론 능력보다 늦게 발달한다.
해설: 유아는 귀납적 추론(구체적 사례에서 일반화)이 연역적 추론(일반에서 구체)보다 먼저 발달합니다(Piaget, 1964). 연역적 추론은 구체적 조작기(7~11세) 이후에 명확해지므로, 4번이 틀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