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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2학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4년 2학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3.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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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2014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과목: 영유아발달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언어발달의 구성요소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음운론적 발달:음운론적 발달이 대부분 5세경에 완전하게 되어도, 의미에서 미묘한 차이를 나타내는 몇 개의 음절 강세 형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습득된다.
형태론적 발달:유아는 풍성한 어휘능력이 숙달되면서, 단어들을 결합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변경하기도 한다.
의미론적 발달:단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기 동안 발달되며, 평생을 통해 각자 사용하고 있는 모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화용론적 발달:유아는 단어나 구, 문장을 적절히 사용하여 의미가 전달되는 법을 배움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된다.
해설: 의미론적 발달에 대한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의미론적 발달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포함하지만, "평생을 통해 각자 사용하고 있는 모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는 표현은 과장입니다. 연구에 따르면(예: Bloom, 2000), 어휘 발달은 유아기를 넘어 평생에 걸쳐 계속되지만, 모든 단어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으며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반면, 1번은 음운론적 발달의 지속성을, 2번은 형태론적 발달의 특징을, 4번은 화용론적 발달의 사회적 기능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2

다음의 공감단계 중 다른 사람과 자기 자신의 감정이 서로 다르며, 각자 나름대로의 상황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다른 반응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는 단계는?

미분화된 공감단계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
자기중심적 공감단계
다른 사람의 생활여건에 대한 공감단계
해설: Hoffman의 공감 발달 이론에 따르면,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단계"는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여 반응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는 3~5세경에 발달하며, 공감의 성숙한 형태를 나타냅니다. 1번은 초기 단계로 감정 구분이 없고, 3번은 자기 관점만을 반영하며, 4번은 더 고차원적 상황 이해를 요구하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문제 3

언어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학습이론:언어획득의 주요기제를 강화와 모방으로 설명한다.
생득이론:언어습득과정에서 생물학적인 요인보다 환경적인 요인을 더 강조한다.
상호작용이론:언어발달에서 생물학적 성숙도 중요하지만, 언어능력은 사회적 상황에서 얼마나 언어에 노출되는가에도 달려 있다고 본다.
신경-생물학이론: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은 뇌를 이루는 신경세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본다.
해설: 생득이론(Nativist Theory, Chomsky)은 언어습득에서 생물학적 요인, 즉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환경적인 요인을 더 강조한다"는 설명은 틀렸습니다. 1번은 Skinner의 학습이론, 3번은 Bruner의 상호작용이론, 4번은 신경과학적 접근을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4

마음이론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마음이론은 유아가 자신 및 타인의 정신활동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구축해 가는 능력과 관련된다.
2세 유아는 바람, 지각, 생각, 믿음 등의 마음상태를 일부분 인식하기 시작한다.
5세경에는 마음의 표상적 특성을 이해하는 상위표상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2세경에는 타인의 틀린 믿음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마음이론이 발달해 있지 않다.
해설: 마음이론의 상위표상능력(거짓 믿음 이해)은 일반적으로 4세경에 발달하며, 이는 Wellman et al. (2001)의 메타분석에서 확인됩니다. 따라서 "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는 3번 설명이 부정확합니다. 1번은 정의, 2번은 초기 발달, 4번은 2세의 한계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문제 5

다음은 현대적 유아관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틀린 하나는?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주변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인식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인식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고 본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를 성별과 계층과 관계없이 잠재력과 개인차를 인정한다.
해설: 현대 유아관은 유아를 능동적이고 잠재력을 가진 독립적 인격체로 보며, 미성숙하고 사고능력이 떨어진다고 보는 고전적 관점과 대조됩니다. 따라서 3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6

19~20세기 초반의 유아관은 유아를 성인과 다른 독특한 존재로 보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유아연구가 시작되었다. 다음 보기는 어느 학자에 대한 설명인가?

( )은/는 유아발달이 성숙의 기제를 통해 이루어짐을 주장하였으며 수백 명의 유아관찰과 부모 인터뷰를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의 발달, 사회적 행동의 발달 등에 대한 규준을 제작하고 연령에 맞는 유아발달 평균과 부모지침을 제공하였다.

다윈
스탠리홀
게젤
비네
해설: 게젤(Arnold Gesell)은 성숙이론을 통해 유아발달이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대규모 관찰로 발달 규준을 제시했습니다. 다윈은 진화론, 스탠리홀은 청소년기, 비네는 지능검사로 유명합니다.

문제 7

정교화전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른 기억전략들에 비하여 빨리 발달한다.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전조작기이다.
서로 관계가 없는 기억해야 할 대상들을 서로 관련지어 기억을 돕는 전략이다.
절편화와 범주화 등의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해설: 정교화전략은 서로 관계 없는 정보를 연결하여 기억을 돕는 전략으로, Flavell(1977)에 따르면 주로 학령기(구체적 조작기 이후)에 발달합니다. 1번은 틀렸으며, 2번은 전조작기(2~7세)가 아닌 더 늦은 시기를 의미하고, 4번은 조직화 전략(범주화 등)에 해당합니다.

문제 8

정보처리 관점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기억의 과정은 부호화, 저장, 반입의 과정을 거친다.
체계적으로 부호화하여 저장된 정보들이 인출이 쉽다.
인출과정으로는 재인과 부호화가 있다.
저장된 정보 반입의 수월성은 정보의 체계적 저장과 관련 없다.
해설: 정보처리 이론(Atkinson & Shiffrin, 1968)에 따르면, 기억 과정은 부호화(encoding), 저장(storage), 인출(retrieval)로 구성됩니다. 2번은 체계적 부호화가 인출을 용이하게 한다는 점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1번은 "반입"이 아닌 "인출"이 맞고, 3번은 부호화가 인출 과정이 아니며, 4번은 체계적 저장이 인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반대됩니다.

문제 9

마음의 특성이라 볼 수 있는 것은?

마음은 내외적으로 경험되는 것이므로 내외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관찰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유아는 마음속에 표상하고 표상내용은 실제 표상대상과 일치한다.
어떤 대상물이나 상황을 특정 방식으로 나타내는 과정이다.
해설: 마음의 특성은 표상(representation)으로, 대상이나 상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입니다(Piaget, 1952). 1번은 모호하며, 2번은 마음이 직접 관찰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틀렸고, 3번은 표상이 실제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을 간과합니다.

문제 10

오랫동안 이어진 발달에 대한 연구는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의 과정, 발달의 적기성 등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데 다음 중 논쟁의 쟁점이 아닌 것은?

연속성과 불연속성
유전과 환경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성숙과 성장
해설: 발달심리학의 주요 논쟁은 연속성-불연속성, 유전-환경, 결정적 시기-민감기입니다. 성숙(생물학적 발달)과 성장(신체적 증가)은 정의적 차이일 뿐 논쟁의 쟁점이 아닙니다.

문제 11

프로이트 이론 중에서 성격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전의식은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접하는 경험이나 감각을 의미한다.
원초아는 인간이 태어날 때 존재하는 원초적 에너지를 담고있는 저장고이다.
자아는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된다.
해설: 프로이트에 따르면, 전의식(preconscious)은 의식으로 쉽게 끌어올릴 수 있는 기억을 포함하며, 일상 경험과 감각은 주로 의식(conscious)에 해당합니다. 2번 설명이 틀렸습니다.

문제 12

다음 중 사회인지에 대한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양방적
정서적 교감 강조
인간
비역동적
해설: 사회인지 이론(Bandura)은 개인과 환경 간의 양방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비역동적"은 이와 반대되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문제 13

다음 중 유아의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5세 유아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형태로 반복, 독백, 집단적인 독백의 형태가 있다.
유아가 획득하는 단어의 수나 속도, 종류에는 개인차가 있다.
유아가 성인이 사용하는 의미와는 다르게 단어의 의미를 사용하는 것을 과잉확대현상이라고 한다.
성별에 따라 유아의 단어 습득 속도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빠른 경향이 있다.
해설: 3번 설명은 부분적으로 맞지만 "과잉확대현상"이라는 용어 사용이 부정확합니다. 유아가 단어 의미를 성인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은 "과잉확대(overextension)"와 "과소확대(underextension)"로 나뉘며, 이는 언어발달의 특징입니다(Bloom, 2000). 그러나 "과잉확대현상"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단순히 "과잉확대"로 불립니다. 1번은 Piaget의 연구, 2번은 개인차, 4번은 성별 차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제 14

다음 중 제임스가 제시한 객관적 자기(me-self)의 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외모
성격
다른 사람과의 관계
자기일관성
해설: 제임스(1890)의 객관적 자기(me-self)는 물리적 자기(외모), 사회적 자기(관계), 정신적 자기(성격)를 포함합니다. 자기일관성은 주관적 자기(I-self)와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15

유아발달 연구는 과학적 연구 절차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는데 과학적 연구과정의 표 중에 A에 해당되는 것은?

과학적 연구과정 이미지
통제
적용
가설의 검증
예측
해설: 과학적 연구 과정에서 A는 "가설의 검증" 단계입니다. 이는 관찰과 가설 설정 후 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과학적 방법론의 핵심입니다(Campbell & Stanley, 1963). 1번은 실험 설계, 2번은 결과 적용, 4번은 가설 설정 시 예측을 의미합니다.

문제 16

에릭슨이 제시한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주도성 대 죄책감의 단계는 2세부터 3세까지로 이 시기 유아는 자율성을 발달시켜 간다.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는 출생에서 1세까지로 이 시기는 영아가 주양육자와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는 6세에서 12세로 이 시기 아동은 학교생활을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경험한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는 13세부터 19세까지로 자신의 존재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해설: 에릭슨의 이론에서 "주도성 대 죄책감"은 3~6세,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은 1~3세입니다. 1번 설명이 연령과 특성을 잘못 연결했으므로 틀렸습니다.

문제 17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 중 관찰한 대상의 행동을 이후에 모방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주의집중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강화와 동기적 과정
해설: 반두라(1977)의 관찰학습 이론에서 "파지과정(retention)"은 관찰한 행동을 상징적으로 저장하여 나중에 모방할 수 있게 합니다.

문제 18

유아의 정신표상 발달을 볼 수 있는 행동 특성이 아닌 것은?

가장놀이
유목화
공간개념 발달
지연모방
해설: 정신표상은 대상이나 사건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으로, 가장놀이(pretend play), 지연모방(deferred imitation), 공간개념 발달은 이를 반영합니다(Piaget, 1952). 그러나 "유목화"는 발달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로, 정신표상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오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 19

유아의 추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추론이란 이미 알려진 어떤 생각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다.
귀납적 추론은 각각의 특수한 사실들을 종합하여 그것으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추론해 내는 것으로 참새, 까치, 두루미, 비둘기 등을 두 다리와 깃털을 가진 날아다니는 동물이라 추론하게 되는 것이다.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사실이나 원리로부터 개별적인 사실을 이끌어 내는 추론으로 삼단논법이 있다.
유아는 귀납적 추론 능력이 연역적 추론 능력보다 늦게 발달한다.
해설: 유아는 귀납적 추론(구체적 사례에서 일반화)이 연역적 추론(일반에서 구체)보다 먼저 발달합니다(Piaget, 1964). 연역적 추론은 구체적 조작기(7~11세) 이후에 명확해지므로, 4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20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와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감각운동기 - 하위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전조작기 -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성, 물활론적 사고와 같은 특징이 있다。
구체적 조작기 - 귀납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형식적 조작기 - 7세부터 11세경까지의 시기를 의미한다。
해설: 피아제에 따르면, 전조작기(2~7세)는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성, 물활론적 사고가 특징입니다. 1번은 6단계, 3번은 연역적 사고만 강조되며, 4번은 11세 이후를 의미하므로 틀렸습니다。

문제 21

유아기의 자아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유아기의 자아개념은 외현적이며 물리적 자아에서 내재적인 심리적 자아로 발달하는 과정이다。
유아기에는 자아개념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성장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해 간다。
자신에 대해 알아 가면서 자아개념이 더욱 다양해진다。
유아기에는 자아개념이 추상적이고 미래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다가 점차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담게 된다。
해설: 유아기의 자아개념은 구체적이고 물리적(외모, 소유물)에서 시작해 추상적이고 심리적으로 발달합니다(Harter, 1999). 4번은 반대 방향으로 설명되어 틀렸습니다。

문제 22

다음 스탠퍼드-비네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무엇인가?

스탠퍼드-비네검사는 6세~16세 아동들을 위한 검사이다。
지능을 측정하는 광범위한 검사로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 폭 넓게 사용되는 개인 지능검사이며,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전체지능 세 가지 지능점수를 산출할 수 있다。
검사문항은 난이도별로 제시되었고, 성공적으로 응답한 문항들을 바탕으로 정신연령을 산출하고 이를 생활연령과 비율을 내어 지능지수(IQ)를 계산하였다。
비언어적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다。
해설: 스탠퍼드-비네 검사는 정신연령을 기반으로 IQ를 계산하며, 난이도별 문항으로 구성됩니다(Terman, 1916). 2번은 웩슬러 검사, 4번은 언어적 문항 포함으로 틀렸습니다。

문제 2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전개념적 사고기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징적 사고는 사물이나 상황을 가상화하는 가장놀이를 말하며, 인지적 발달에 밑거름이 된다。
타인의 생각과 감정, 관점 등을 본인의 것과 같다고 믿는 것을 자기중심적 사고라고 한다。
생명이 없는 무생물까지도 살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수평적 격차이다。
관련이 없는 두 사건이 인접하여 일어났을 때 이것을 인과관계로 해석하는 것을 전환적 추론이라고 한다。
해설: "수평적 격차"는 잘못된 용어입니다. 무생물을 살아있다고 보는 것은 물활론적 사고(animism)로 전개념적 사고기의 특징입니다(Piaget, 1929)。

문제 24

창의성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고 개인의 여러 능력 또는 특성의 조합으로 보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인본주의적 관점
중다요인적 관점
심리측정적 관점
정신분석적 관점
해설: 중다요인적 관점(Guilford, 1967)은 창의성을 여러 요인의 조합으로 봅니다。

문제 25

브론펜브레너의 체계이론에 대한 바른 설명은?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은 외체계이다。
유아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은 중간체계에 속한다。
유아에게 가까이 있는 체계일수록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친다。
환경의 변화는 그 시기가 언제였느냐에 상관없이 유아에게 동일한 영향을 준다。
해설: 브론펜브레너(1979)의 생태체계이론에서 미시체계가 가장 직접적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26

유아기의 특징적인 뇌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시냅스는 성장하면서 점점 많아지며, 감각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곳은 축색돌기이다。
유아기 뇌 발달은 유전적 요인 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기에 수초화가 증가할수록 신경전달의 속도가 빨라지고 전달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된다。
특정기능에 장애를 입게 되면 남아 있는 시냅스가 손상된 기능을 대신하는 가소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해설: 감각 정보는 수상돌기(dendrite)가 받아들이며, 축색돌기(axon)는 신호를 전달합니다(Kandel et al., 2000)。1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27

다음 중 성 유형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성 유형화는 생물학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함으로써 나타난다。
성 유형화는 보상에 의해서 획득될 뿐 아니라 동일시와 모방을 통해서도 형성된다。
유아는 성별과 관련된 많은 신념과 선호를 획득하며 성별이 다른 또래와 노는 것을 더 좋아한다。
어려서부터 아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별에 대한 기준을 수용하게 된다。
해설: 유아는 일반적으로 동일 성별 또래와 더 자주 놀며 성별 고정관념을 형성합니다(Maccoby, 1998)。3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28

콜버그가 제시한 성역할발달의 세 단계 중 '성 항상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7세경 아동은 성인과 유사한 성개념을 갖게 된다。
성은 시간 뿐 아니라 상황과 조건이 바뀌어도 불변하며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성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안정된 속성을 지니며 외모로 성을 구별하지는 않는다。
유아는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범주화하는 능력이 있다。
해설: 콜버그(1966)의 이론에 따르면 성 항상성은 아동이 성별이 외부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된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로, 단순히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범주화하는 것은 초기 성 정체성 형성 단계에 해당하여 부적절하다.

문제 29

골먼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중 목표를 향한 주의집중, 완전함과 창의성에 대한 능력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일시적인 만족이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은 무엇인가?

감정조절
자기동기화
감정이입
정서인식
해설: 골먼(1995)의 정서지능에서 "자기동기화"는 목표를 향한 집중과 충동 억제를 포함합니다。

문제 30

다음의 연구 설계방법 중 여러 연령 집단의 특성을 동시에 일정 기간 간격으로 반복 측정함으로써, 대상 특성의 변화가 연령의 효과로 나타나는 것인지 출생동시 집단효과로 나타나는 것인지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순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횡단적 접근법
시간적 접근법
해설: 순차적 접근법은 종단적·횡단적 접근을 결합해 연령 효과와 코호트 효과를 분리합니다(Schaie, 1965)。

문제 31

유아의 신체성장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신장은 매년 5~7cm 증가하며, 5세 때에 두 배가 되고, 체중은 매년 2kg씩 증가하여 5세 때에 다섯 배가 증가한다。
신장에 대한 머리의 비율은 출생 시 1/4에 달하지만, 영아기 말에 1/5, 6세 즈음에는 1/6로 머리의 비율이 점점 감소한다。
근육은 5~6세에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남아가 여아보다 1.5배 더 증가한다。
치아의 발달은 3세 반경에 유치가 모두 나고, 8~9세가 되면 영구치가 나온다。
해설: 유치는 보통 2~3세에 모두 나오며, 영구치는 6~7세경부터 나옵니다(Tanner, 1978)。4번의 연령이 부정확합니다。1~3번은 신체성장의 일반적 패턴을 반영합니다。

문제 32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동의 성역할발달이 부모의 직접적인 지도와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동은 부모나 친구 또는 다양한 형태의 매체를 통해서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학습하고, 이러한 행동유형은 강화를 통해서 내면화된다。
성역할발달이 염색체나 호르몬 같은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성 유형화는 자신의 성별에 적합한 행동과 적합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보상 및 벌을 경험하고 성역할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발달된다。
해설: 사회학습이론(Bandura, 1977)은 환경적 요인(강화, 모방)을 강조하며, 생물학적 요인은 생물학적 이론에서 다룹니다。3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33

정서발달에 대한 기능주의적 접근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사항은?

정서란 인간행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매개체이다。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사회화의 역할을 강조하고 정서적 사회화가 모방과 강화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간주한다。
정서의 광의적 기능은 개인적 목적 달성을 위해 행동을 동기화하는 것이다。
유아가 사회에 적응하고 유능한 사회적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서에 대한 통제능력을 획득해야 함을 강조한다。
해설: 기능주의적 접근(Campos et al., 1989)은 정서의 적응적 기능을 강조하며, 사회화(모방, 강화)는 사회학습 이론에서 두드러집니다。2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34

유아기 또래관계의 긍정적 관계 유지단계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속적으로 친절하고 우호적인 행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맥락 안에서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며, 놀이에 대한 다른 또래의 생각을 쉽게 인식하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다양한 대안을 제공한다。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유아가 우호적으로 개입하는 행동 중 하나는 또래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개입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애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지한다。
해설: 긍정적 관계 유지에는 우호적 행동과 의사소통이 중요하지만, "또래 행동 모방"은 주로 놀이 참여 초기 단계에 해당하며, 관계 유지보다는 상호작용 시작에 가깝습니다(Rubin et al., 2006)。3번이 틀렸습니다。

문제 35

다음 중 인지발달적 놀이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자신세계의 놀이
감각운동놀이
미시세계의 놀이
거시세계의 놀이
해설: 피아제(1952)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감각운동놀이는 감각운동기(0~2세)에 해당하며, 신체 활동으로 환경을 탐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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