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4. 00:20
728x90
2018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2018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애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1-15강, 교재 및 워크북 전 범위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유아교육에서의 관찰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렵다.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이해하여 진단할 수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중 가장 최근 발전된 측정법이다.
유아교육에서 관찰은 평가의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해설: 유아교육에서 관찰은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문제행동의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제 2

다음 중 아동연구에서 관찰연구를 실행한 대표적인 학자들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페스탈로찌:동물을 관찰하여 아동의 행동을 유추
티데만:유아를 관찰하여 종의 진화와 연계성 있는 단서 발견
다윈:아들의 생후 2세 반까지의 성장과정을 관찰 기록
피아제:세 자녀의 행동 관찰을 통해 발달 이론 확립
해설: 피아제는 자신의 세 자녀를 관찰하여 인지발달 이론을 확립했습니다. 이는 아동연구에서 관찰연구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문제 3

다음 중 유아행동연구에서의 관찰의 목적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 수준과 상대적 평균치 파악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 파악
관찰을 통해 발달특성을 이해하여 전인발달에 도움을 줌
관찰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
해설: 유아행동연구에서 관찰의 목적은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발달 특성, 문제행동의 원인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적 평균치 파악'은 관찰의 직접적인 목적이 아닙니다.

문제 4

다음 중 통제적 관찰에 가장 적절한 관찰 장면은?

아프리카 소수 민족의 삶의 양식 관찰
숲 체험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역할 관찰
낯선 상황에서 영아의 애착 반응 관찰
이야기나누기 시간 중 유아들의 집중도 관찰
해설: 통제적 관찰은 연구자가 특정 변인을 통제하여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낯선 상황에서 영아의 애착 반응 관찰'은 Ainsworth의 이상한 상황 실험과 같이 통제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문제 5

다음 중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관찰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인위적으로 행동할 가능성
관찰자의 선입견이나 편견으로 인한 주관적 해석 가능성
관찰자가 관대하거나 엄격할 경우 관찰에 영향을 미침
관찰자의 사전경험을 통한 기대감과 과도한 일반화
해설: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는 피관찰자가 관찰자의 존재를 의식하여 자연스럽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관찰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인위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에 해당합니다.

문제 6

다음 중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에 적절한 연구제목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혼합연령반 유아의 사회적 갈등에 관한 사례연구:질적연구
부모의 키와 아동의 발육상태와의 상관관계:질적 연구
전국 청소년의 흡연 실태 조사:양적연구
보육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연구:양적연구
해설: '부모의 키와 아동의 발육상태와의 상관관계'는 수치적 데이터를 통해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양적 연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질적 연구'로 짝지어진 것은 잘못되었습니다.

문제 7

다음 아동행동관찰 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연구참여자 모집 시 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 후 참여에 대한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영유아교육기관 및 부모에게 충분한 설명을 한 후 연구동의서 작성과 법적 보호자를 통한 승인과정이 있어야 한다.
연구에서 실험처치집단과 통제집단은 엄격히 구분하여 실험처치 그룹의 대상자들에게만 처치를 제공한다.
영유아의 개인정보가 연구 진행과정에서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해설: 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는 참여자의 동의,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실험처치집단과 통제집단을 엄격히 구분하여 처치를 제공하는 것'은 연구 설계의 일부이며, 윤리적 문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8

다음의 설명은 타당도 중 어떤 타당도에 대한 설명인가?

  • 한 측정도구의 검사결과와 기존에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도구의 결과를 준거로 하여 그로부터 얻어진 점수와의 상관관계로 검증하는 방법
  • 외적 준거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관찰은 더욱더 타당성을 지닌다.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
예언타당도
해설: 설명된 내용은 공인타당도(準據妥當度, criterion-related validity)에 해당합니다. 이는 측정도구의 결과가 외적 준거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문제 9

다음 중 일화기록 시 주의점을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일화기록에는 주관적 의견은 절대 포함시키면 안된다.
관찰자는 특정 사건이 발생한 즉시 기록해야 한다.
관찰기록 시 대상 유아의 말과 행동을 구분하여 기록해야 한다.
행동 서술 시 동일한 용어로 일관성 있게 기록한다.
해설: 일화기록은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관찰자의 해석이나 의견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관적 의견은 절대 포함시키면 안된다'는 설명은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10

다음 중 일화기록지에 들어가야 할 요소끼리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 관찰자 이름
  • ㉡ 관찰 대상 이름
  • ㉢ 관찰 날짜
  • ㉣ 관찰자 성별
  • ㉤ 관찰 장면
  • ㉥ 관찰자 생년월일
㉠, ㉡, ㉤
㉡, ㉣, ㉤
㉢, ㉤, ㉥
㉣, ㉤, ㉠
해설: 일화기록지에는 관찰자 이름, 관찰 대상 이름, 관찰 날짜, 관찰 장면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관찰자의 성별이나 생년월일은 필수 요소가 아닙니다.

문제 11

다음 중 마리 클레이가 표준화한 연속기록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유아의 문해력 지도를 돕는데 필요한 정보 수집 가능
유아의 문제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에 적절
관찰 후 24시간 내에 기록해야 함
가장 완전하고 자세한 기록이 가능
해설: 마리 클레이의 연속기록법은 유아의 읽기와 쓰기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문해력 지도를 돕는 데 사용됩니다.

문제 12

다음 중 질적 연구를 진행하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관찰방법은?

표본식 기록법
빈도사건 표집법
행동목록법
시간표집법
해설: 질적 연구에서는 행동의 맥락과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표본식 기록법과 같은 서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문제 13

다음 중 서술식 사건표집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특정 행동이 나타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다.
약호식 관찰 기록법에 해당한다.
ABC사건 표집법이라고도 불리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해설: 서술식 사건표집은 특정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서술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약호식 관찰 기록법이 아니라 서술식 기록법에 해당합니다.

문제 14

다음의 표집법은 어떤 관찰기록법의 예시인가?

관찰기록법 예시
ABC 사건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평정척도법
해설: 제공된 이미지는 빈도사건표집법의 예시로,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기록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문제 15

다음 중 시간표집법의 장점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수집화된 자료에 대해 신뢰도와 객관성이 높다.
수량화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다.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개인을 관찰할 때만 유용하다.
해설: 시간표집법은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의 행동을 관찰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따라서 '개인을 관찰할 때만 유용하다'는 설명은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16

다음 관찰 기록을 통해 순희는 어떠한 놀이수준임을 알 수 있는가?

블록영역에서 순희와 영희가 함께 벽돌 블럭을 쌓아올리고 있다. 순희가 영희에게 “야 우리 63빌딩 만들어 볼까?”라고 하자, 영희가 “그래 정말 재미있겠다”하면서 벽돌 블럭을 여러 개 가지고 온다. 순희는 “너는 어느 정도 높이로 만들고 싶어? 나는 내 키만큼 하고 싶은데..”라고 하자, 영희는 “그럼 넘어지지 않을까? 내 허리만큼 어때?”라고 대답하였다.

인지적 놀이수준에서는 병행놀이의 단계이다.
인지적 놀이수준에서는 구성놀이의 단계이다.
사회적 놀이수준에서는 방관행동의 단계이다.
사회적 놀이수준에서는 혼자놀이의 단계이다.
해설: 순희와 영희는 함께 블록을 쌓으며 대화를 나누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는 구성놀이의 단계로, 인지적 놀이수준에서 협동적이고 목적 있는 활동을 나타냅니다.

문제 17

다음 중 행동목록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행동 뿐 아니라 환경이나 사물의 상태 등 다양하게 활용됨
행동목록으로 작성되지 않는 행동의 출연도 평가 가능
관찰시간이 절약되고 특정행동 유무를 쉽게 판단할 수 있음
사전훈련 없이 쉽게 관찰행동을 기록할 수 있음
해설: 행동목록법은 미리 정의된 행동 목록을 사용하여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행동목록으로 작성되지 않는 행동의 출연도 평가 가능'은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18

다음 중 서술식 사건표집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수량화가 가능하여 통계처리 분석이 용이하다.
특정 행동이나 사건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용이하다.
행동뿐 아니라 물품, 사건, 환경 등 활용범위가 넓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해설: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서술적으로 기록하여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용이합니다.

문제 19

다음 중 평정척도법을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은?

출석부
깨물기행동의 원인파악
다중지능 검사
쌓기놀이에서의 사회적 놀이수준 관찰
해설: 평정척도법은 특정 특성이나 행동의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중지능 검사는 다양한 지능 영역을 평정하는 방식으로 적절합니다.

문제 20

다음 중 평정척도의 오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중심화의 오류:내용이 비슷하다고 판단한 경우 각각의 문항에 기출되니 내용을 유사하게 평정하려는 경향
논리의 오류:위치가 시각적으로 인접할 경우 인접 문항의 평정을 유사하게 하려는 경향
후광효과의 오류:관찰대상에 대한 인상이나 이전의 판단이 평정하려는 문항의 평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
근접의 오류:애매하거나 판단하기 어려우면 척도의 중앙에 위치한 항목에 표시하려는 경향
해설: 후광효과의 오류는 관찰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이 특정 문항의 평정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문제 21

다음 중 약호식 관찰법에 해당하는 것끼리 바르게 짝지은 것은?

  • a. 일화기록법
  • b. 빈도사건표집법
  • c. 시간표집법
  • d. 서술식 사건표집법
  • e. 표본식기록법
  • f. 행동목록법
  • g. 평정척도법
  • h. 연속기록법
a, b, c
b, c, d
e, f, g
b, f, g
해설: 약호식 관찰법은 행동을 미리 정의된 기호나 코드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빈도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등이 해당됩니다.

문제 22

다음 중 연구주제와 그에 적절한 행동연구의 유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사례연구:전국 청소년의 흡연 실태
조사연구:초임교사로 살아가기
실험연구:창의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복합연구:결혼이주여성의 친정어머니 이야기
해설: '창의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연구의 전형적인 예로, 독립변인(창의성 프로그램)을 조작하여 종속변인(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문제 23

다음 중 연구논문을 작성 시 연구방법에 들어가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연구대상
연구가설
연구절차
자료분석
해설: 연구가설은 서론에서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연구방법에는 연구대상, 연구절차, 자료분석 방법 등이 포함됩니다.

문제 24

다음 중 아동검사 실시의 목적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개인차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진단의 기능을 갖는다.
학급에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한다.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을 갖는다.
해설: 아동검사는 개인차 이해, 진단, 프로그램 평가 등에 사용되지만, '학급에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한다'는 것은 검사보다는 평가나 관찰의 목적에 더 가깝습니다.

문제 25

다음 중 아동의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수정하기 위한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 기록한다.
문제행동의 정의를 기술한다.
문제행동의 발생을 유도한 환경을 기록한다.
문제행동을 무시함으로써 행동빈도를 줄여나간다.
해설: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수정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정의, 발생 환경, 빈도 등을 기록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문제행동을 무시함으로써 행동빈도를 줄여나간다'는 것은 행동 수정 기법 중 하나일 뿐, 분석 단계의 설명은 아닙니다.

문제 26

다음 중 공격적인 아동에 대한 교수전략을 바르게 사용한 교사는?

김교사:해당 아동을 격리시킨다.
이교사:반성문을 쓰면서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준다.
박교사:비공격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을 때 칭찬한다.
홍교사:상황에 따라 중재방법을 다르게 사용한다.
해설: 공격적인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은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박교사는 비공격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을 때 칭찬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문제 27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부모와 가족도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에 참여한다.
평가결과가 교수과정을 계획하고 수정하는데 활용된다.
학기말 유아작품 앨범집을 만들기 위한 활동이다.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 과정을 장기간에 걸쳐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단순히 학기말 앨범집을 만드는 활동이 아닙니다.

문제 28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에 있어 유의사항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일회적이라도 최대한 많은 자료를 수집하면 된다.
유아의 미술 작품 중심으로 자료를 구성한다.
작품앨범과는 다르므로 유아의 활동사진을 넣을 필요는 없다.
학기 초의 발달상태나 능력을 나타내는 기준작품을 수집한다.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에서는 유아의 발달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학기 초의 기준작품을 수집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 29

다음 중 관찰법과 관찰내용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출석부 - 평정척도법
등ㆍ하원시 행동관찰 - 일화기록법
식습관에 대한 사전 조사 - 표본식 기록법
교실 내 선호하는 흥미영역관찰 - 서술식 사건표집법
해설: 등ㆍ하원시 행동관찰은 특정 사건이나 행동을 기록하는 일화기록법에 적합합니다.

문제 30

다음 중 포트폴리오 평가의 마지막 단계는 무엇인가?

실행단계
계획단계
평가 및 활용단계
규정 설정단계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의 마지막 단계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교수과정에 활용하는 '평가 및 활용단계'입니다.

문제 31

다음 중 수업평가의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교사면접
포트폴리오 평가
교직적성인성검사
학급관찰
해설: 수업평가는 교사의 교수 활동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교직적성인성검사는 교사의 자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지만 수업평가의 직접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문제 32

다음 중 흥미영역이 바르게 배치된 것은?

과학영역:조용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배치
역할영역:조용하고 분리된 공간에 아늑한 분위기 조성
언어영역:활동적이고 물이 가까운 장소에 배치
음률영역:조용하고 건조한 장소에 배치
해설: ​과학영역은 조용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자연광을 활용한 학습 환경이 집중력과 학습 효과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문제 33

다음 중 면담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비공식적 면담:기관 내에서 미리 계획이 이루어진다。
공식적 면담:영유아의 등ㆍ하원 시간을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개인 면담:부모들의 관심과 요구가 공통된 것일 때 활용된다。
집단 면담:연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해설: 집단 면담은 부모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다루기 위해 연 1~2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문제 34

다음 중 학부모 면담 시 유의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부모면담의 일정을 알린다。
면담 시 문제점을 먼저 친절하게 말한다。
면담양식지를 활용하고 기록한다。
부모나 양육자를 반갑게 맞이한다。
해설: 학부모 면담 시에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먼저 유아의 강점이나 긍정적인 면을 언급하고, 그 후에 문제점을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문제점을 먼저 말한다'는 것은 유의사항으로 바르지 않습니다。

문제 35

다음 중 집단면담의 이점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자녀양육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부모들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
자신의 자녀에게만 있는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됨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신뢰감 형성
교사나 기관에 대한 공개적 문제제기가 가능
해설: 집단면담은 부모들 간의 경험 공유와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되지만,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개인 면담에서 다루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