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1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1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4. 06:07
728x90
2018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2018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학년도: 2018

학기: 1학기

학년: 1학년

문항 수: 35문항

과목: 유아교육론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 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 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웹앱 제작: 유종경

문제 1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을 바로 설명한 것은?

1. 유아교육은 단지 보호기능만을 수행한다.
2.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준비교육으로서의 가치가 없다.
3. 유아교육은 비형식적 교육만을 중시해야 한다.
4. 유아교육은 전인교육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해설: 유아교육은 단순히 보호 기능에 국한되지 않으며,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평생 학습의 기초를 마련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전인교육과 지속적인 학습의 시작점인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

다음은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관한 설명이다. (ㄱ), (ㄴ) 안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유아교육은 비형식적ㆍ형식적 교육이라는 ( ㄱ ), 이중성, 입체성을 지닌다. 따라서 가정과 제도적 유아교육기관은 ( ㄴ ) 관계에 있다.

1. 보상성, 합목적
2. 배타성, 배타적
3. 양면성, 상호보완적
4. 양방향성, 호혜적
해설: 유아교육은 비형식적(가정에서의 자연스러운 학습)과 형식적(교육기관에서의 체계적 학습) 교육의 양면성을 지니며, 이는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합니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은 독립적이 아니라 서로를 보완하며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ㄱ)에 '양면성', (ㄴ)에 '상호보완적'이 적합하며,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3

환경체계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로 나누어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1. 프로이트 (Freud)
2. 브론펜브렌너 (Bronfenbrenner)
3. 에릭슨 (Erikson)
4. 로렌즈 (Lorenz)
해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브론펜브렌너(Bronfenbrenner)가 제안한 이론으로, 인간 발달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하며 미시체계(가정), 중간체계(학교), 외체계(부모의 직장), 거시체계(문화), 시간체계(시간에 따른 변화)로 구분합니다. 다른 학자들은 이와 다른 이론을 주창하였으므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4

유아교육과 관련하여 놀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회적ㆍ환경적 영향을 받으므로 놀이의 환경구성이 중요하다.
2. 무의식적이고 자발적이므로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
3. 현실에서 벗어난 가작화 요소가 많으며 상상적 측면이 강하다.
4. 외적 동기화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놀이의 결과가 중요하다.
해설: 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과정 자체가 즐거움을 주는 활동입니다. 1, 2, 3번은 놀이의 본질적 특징을 잘 설명하지만, 4번의 '외적 동기화'와 '결과 중시'는 놀이가 아니라 학습이나 과제 수행에 가까운 특성이므로 놀이의 특징이 아니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5

Howes는 사회놀이의 발달을 5가지 범주화하고 개념화하였다. 이 중에서 상호인식하는 보상적/호혜적 놀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공을 굴려주고 받기
2. 서로 쫓고 쫓기는 놀이
3. 서로 번갈아서 미끄럼 타기
4. 서로 쳐다보지만 이야기 하거나 서로에게 말 걸지 않고 놀기
해설: Howes의 사회놀이 발달 단계에서 보상적/호혜적 놀이는 유아가 서로 상호작용하며 협력하는 놀이를 의미합니다. 1, 2, 3번은 상호작용이 포함된 활동이지만, 4번은 상호인식만 있을 뿐 적극적인 협력이나 교류가 없으므로 보상적/호혜적 놀이에 속하지 않으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6

거친 신체놀이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신체놀이에 경쟁심을 수반하지 않는다.
2.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는 요소가 포함된다.
3. 미소나 웃음과 같이 긍정적 정서가 반영된다.
4. 재미로 하는 신체놀이이므로 힘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다.
해설: 거친 신체놀이(Rough-and-Tumble Play)는 경쟁심, 긍정적 정서, 공격적 행동의 모방 등 활기찬 신체 활동을 포함하며, 재미를 위해 힘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3, 4번은 특징을 잘 설명하지만, 1번은 경쟁심이 없다고 하여 거친 신체놀이의 본질을 잘못 설명하므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7

창의성을 정의할 때 Hurlock이 제시한 7가지 측면이 아닌 것은?

1. 창의성은 색다른 것을 만들어내는 결과를 강조한다.
2. 창의성에는 개인적 차원에서의 독특성도 포함된다.
3. 창의성은 독특한 정신과정이라기 보다 발산적 사고이다.
4. 창의성은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새롭게 사용하는 것이다.
해설: Hurlock은 창의성을 개인적 독특성, 발산적 사고, 새로운 활용 등으로 정의했으나, '결과 강조'는 일반적으로 Torrance 등의 정의에 가까운 특징입니다. Hurlock의 관점은 과정과 개인적 특성에 더 중점을 두므로 1번이 Hurlock의 7가지 측면에 포함되지 않으며,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8

창의성 이론에서 다음은 어떤 관점에 대한 설명인가?

창의성을 인지, 성격과 같은 단일 특성만으로 보기보다는 지식과 내적 동기유발, 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특성이라고 본다.

1. 성격적 관점
2. 인지적 관점
3. 합류적 관점
4. 통시적 관점
해설: 합류적 관점(Confluence Approach)은 창의성을 단일 특성이 아닌 지식, 동기, 환경 등 여러 요인이 결합된 결과로 봅니다. 이는 Amabile 등의 이론에서 강조되며, 단일 특성(성격적, 인지적)이나 시간적 흐름(통시적)과 구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9

Torrance가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 아닌 것은?

1. 창의성 발달은 우연이 아닌 필연적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색다른 질문이나 남다른 생각을 인정하고 허용해 준다.
3. 독창적인 행동은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강화를 해 준다.
4. 한 가지 학습 기능만을 기초로 창의성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해설: Torrance는 창의성 발달을 노력, 인정, 강화로 촉진한다고 보았으나, '한 가지 학습 기능'에 의존하는 것은 창의성의 다면적 특성과 맞지 않습니다. 그는 유연성, 독창성, 정교함 등 다양한 능력을 강조했으므로 4번은 그의 방법이 아니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0

코메니우스(Comenius)는 근대교육의 아버지이며 최초로 체계적인 교육학을 수립한 학자이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1. 교육방법은 고급에서 시작하여 점차 하급으로 연결한다.
2. 교육에서 [세계도회]와 같은 교과서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3. 과학적 방법에서 효과적인 학습원리를 찾아야 한다.
4. 학습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한다.
해설: 코메니우스는 자연의 질서에 따른 학습, 교과서의 가치, 과학적 방법을 강조했으나, '고급에서 하급으로'의 top-down 방식은 그의 '단순에서 복잡으로'라는 bottom-up 접근과 반대됩니다. 따라서 1번이 그의 교육방법과 가장 거리가 멀며,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1

다음이 설명하는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은?

특정의 교육철학, 이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육활동을 바탕으로 발달, 학습, 교육 등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따라 유아교육과정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1. 교수요목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2. 교수계획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3.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4. 우연히 발생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해설: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은 몬테소리, 하이스코프 등 특정 철학이나 이론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설계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수요목(내용), 교수계획(일정), 우연적 발생과 구분되며, 설명에 부합하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2

Tyler는 교육과정을 4단계로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Tyler의 4단계를 순차적으로 바로 나열한 것은?

1. 목표 설정 → 내용 선정 및 조직 → 교수학습과정 → 평가
2. 내용 선정 및 조직 → 목표 설정 → 교수학습과정 → 평가
3. 교수학습과정 → 내용 선정 및 조직 → 목표 설정 → 평가
4. 내용 선정 및 조직 → 목표 설정 → 평가 → 교수학습과정
해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목표 설정, 내용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과정,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이는 논리적 순서를 따르며, 1번만이 이를 정확히 반영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3

여러 학자가 주창한 발달이론에 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Freud는 리비도 표출양상으로 심리성적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2. Erikson은 유아기-노년기의 전 생애발달을 중요시 하였다.
3. Bandura는 관찰, 모방으로 새로운 행동을 획득한다고 보았다.
4. Vygotsky는 애착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중요시 하였다.
해설: 1, 2, 3번은 각 학자의 이론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그러나 Vygotsky는 사회문화적 맥락과 비고츠키의 비계설정을 강조하며 애착 이론(보울비 등)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4번이 잘못되었으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4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신생아기는 가슴둘레가 머리둘레보다 크다.
2. 유아기에는 보존개념이 형성되어 가역적 사고도 가능하다.
3. 유아기에는 언어의 규칙과 의미, 상징과 활용성을 습득한다.
4. 유아기에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입장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해설: 1번은 신생아기의 머리둘레가 더 큰 점에서 틀렸고, 2번은 Piaget에 따르면 보존개념이 유아기(전조작기)가 아닌 구체적 조작기에 형성되므로 틀렸습니다. 4번은 자기중심성이 강한 유아기에 부적합하며, 3번만이 언어발달의 특징을 정확히 설명하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5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중에서 '개별화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유아의 흥미에 따라 활동을 선정, 학습속도에 맞게 제시한다.
2. 실제 생활환경 및 경험을 통해 지식을 학습하게 한다.
3.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한다.
4. 주제별 교육활동을 분리하지 않고 연결하여 다룬다.
해설: 개별화의 원리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흥미, 능력, 속도)에 맞춘 교육을 의미합니다. 1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하며, 2번(생활 중심), 3번(연계), 4번(통합)은 다른 원리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6

Dewey의 교육철학에서 시작되어 유아로 하여금 모든 교육과정 영역에서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교수학습 원리는?

1. 개별화의 원리
2. 탐구학습의 원리
3. 생활 중심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해설: Dewey는 경험을 통한 통합적 학습을 강조했으며, 이는 통합의 원리(영역 간 연결)로 구현됩니다. 개별화, 탐구, 생활 중심은 다른 초점이 있으므로, Dewey의 철학과 가장 부합하는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17

교재교구의 선정기준은 크게 기능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로 나뉜다. 다음 중 교재교구의 교육적 요구에 속하는 것은?

1. 유독성이 없고 끝부분이 모나지 않게 안전성을 고려한다.
2. 구조와 품질이 우수하면서 값이 저렴한 경제성을 고려한다.
3. 유아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활용되도록 창의성을 고려한다.
4. 부딪쳐도 손상되지 않게 견고한지 내구성을 고려한다.
해설: 교육적 요구는 학습 효과와 발달 촉진(창의성, 흥미)에 초점을 맞추며, 3번이 이에 부합합니다. 1, 2, 4번은 안전성, 경제성, 내구성으로 기능적 요구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18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며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상화
2. 민감기
3. 흡수정신
4. 능동적 학습
해설: 몬테소리의 '정상화'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작업에 몰입하며 내적 질서를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민감기, 흡수정신은 다른 개념이고, 능동적 학습은 일반적 용어이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19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의 영향을 받았으며, 유아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을 보급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1. 다중지능 프로그램
2. 디스타 프로그램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해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Piaget(1936)의 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1978)의 사회적 구성주의 원리를 통합하여 아동의 자발적 탐구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유아 발달과 교육 과정을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시킨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을 구현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문제 20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한 디스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교사는 주도적이고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2. 교사는 어떤 순서로 기술을 가르칠지 계획을 세운다.
3. 학습결과가 극대화되도록 언어적 반응을 곧바로 해준다.
4.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오류를 깨달을 때까지 기다려 준다.
해설: 디스타 프로그램은 행동주의에 기반하여 교사가 주도적으로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습을 구조화합니다. 1, 2, 3번은 이를 반영하지만, 4번은 기다리는 태도와 맞지 않으므로 잘못된 설명이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1

'유아교육지도자 강습과'를 설치하고 실습장소에 '유희 및 작업교육소'를 설치하여 '유치원'의 전신이 된 유아교육기관을 만든 사람은?

1. McMillan 자매
2. Owen
3. Oberlin
4. Froebel
해설: Froebel은 유치원(Kindergarten)을 창설하며 유아교육의 기초를 닦은 인물로, '유희 및 작업교육소'를 통해 놀이 중심 교육을 실천했습니다. 다른 인물들은 다른 맥락에서 활동했으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2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 거주하는 부모들이 '탱크학교'를 설립하여 운영에 참여하고, 유아가 자신의 창의성을 활용하여 발달하는 것을 지원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해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에서 부모 참여와 창의성 중심 교육으로 유명하며, '탱크학교'는 이를 상징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지역적, 철학적 특성이 다르므로 정답은 3번입니다.

문제 23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성격, 학습경험 등을 통합하여 평가하는 평가유형은?

1. 형성평가
2. 총괄평가
3. 발달평가
4. 진단평가
해설: 진단평가는 유아의 전반적 특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적 요구를 파악합니다. 형성(진행 중), 총괄(결과), 발달(발달 단계)은 특정 목적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므로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4

유아교육평가 중 관찰법의 기본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관찰계획하기 → 관찰하기 → 자료해석하기 → 관찰계획 실행하기
2. 관찰하기 → 관찰계획하기 → 관찰계획 실행하기 → 자료해석하기
3. 관찰하기 → 자료해석하기 → 관찰계획하기 → 관찰계획 실행하기
4. 관찰계획하기 → 관찰하기 → 관찰계획 실행하기 → 자료해석하기
해설: 관찰법의 기본 절차는 계획 수립, 관찰 실행, 자료 해석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1번만이 논리적 흐름을 따르나, '관찰계획 실행하기'는 중복으로 보이나 맥락상 관찰 후 해석으로 이어지는 점을 고려하면 1번이 가장 적합하며,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5

유아교육에 종사하는 교사의 수준은 전문성 정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된다. 2수준에 해당하는 교사는?

1. 유아교육전문가
2. 유아교육 부교사
3. 유아교육 보조교사
4. 유아교육 정교사
해설: 교사 수준은 일반적으로 보조교사(1), 부교사(2), 정교사(3), 전문가(4)로 나뉩니다. 2수준은 부교사로, 정교사 아래 단계이며 전문성을 일부 갖춘 교사를 의미하므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6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태도가 아닌 것은?

1. 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
2. 유아의 특성차를 고려하는 태도
3. 전체 발달영역의 목표를 통합하는 태도
4. 유아의 주입식 탐구활동을 장려하는 태도
해설: 유아교사는 존중, 개별화, 통합적 접근이 바람직하나, 주입식은 유아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억제하므로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4번이 바람직하지 않으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27

Berne의 부모교육이론 중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상호교류는?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에게 어떤 신호를 보내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데 상호보완적으로 반응을 하지 않아 대화가 끊어져서 교류가 이루어질 수 없게 된다.

1. 보완적 상호교류
2. 교차적 상호교류
3. 잠재적 상호교류
4. 상보적 상호교류
해설: Berne의 교류분석에서 교차적 상호교류는 상호작용이 보완적이지 않아 대화가 단절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보완적(원활), 잠재적(숨겨진)은 다른 상황을 나타내므로 정답은 2번입니다.

문제 28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이론이 제시하는 다음과 같은 상호작용을 돕는 경청기술은?

부모의견이나 메시지를 포함하지 않고 다만 자녀가 말한 메시지를 반영해 주거나 확인해 주는 언어적 반응이다. 즉, 부모는 자녀가 보낸 메시지의 의미를 새로운 표현으로 되돌려 보냄으로써 자녀가 자신을 좀 더 분명하게 볼 수 있게 하는 거울 역할을 한다.

1. 반영적 경청
2. 침묵 또는 소극적인 경청
3. 인식 또는 인정하는 반응
4. 말문 열기 또는 격려
해설: Gordon의 PET에서 반영적 경청은 자녀의 말을 재구성하여 반영하며 이해를 돕는 기술입니다. 다른 옵션은 다른 맥락의 기술이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29

실내시설의 계획과 관리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활동실: 채광이 적절하고 방음과 환기가 되어야 한다.
2. 놀이실: 교실과 놀이실은 겸용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
3. 주방: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게 막혀있어야 한다.
4. 화장실: 바닥이 부드럽고 완충적이어야 한다.
해설: 활동실은 학습 환경으로 채광, 방음, 환기가 중요하며 1번이 적합합니다. 놀이실은 겸용 가능하고, 주방은 개방적 설계가 가능하며, 화장실은 안전을 위해 미끄럽지 않은 바닥이 필요하므로 정답은 1번입니다.

문제 30

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1. 목표 달성을 위해 운영관리활동은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2. 공동으로 노력함으로써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3. 현실 상황에 신축성 있게 적응하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4. 장기적 계획보다 단기적 계획에 따라서 운영되어야 한다.
해설: 유아교육기관 운영은 타당성, 민주성, 신축성을 필요로 하며, 장기적 계획이 지속성을 위해 중요합니다. 단기적 계획 우선은 비효율적이므로 4번이 원칙에 맞지 않으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31

공교육의 기본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평등성 추구
2. 보편성 추구
3. 의무교육 실시
4. 개방성 추구
해설: 공교육은 평등성, 보편성, 의무교육을 기본 원리로 하지만, 개방성은 사교육이나 개별 프로그램에 더 관련됩니다. 공교육은 구조적 통제를 전제로 하므로 4번이 적합하지 않으며, 정답은 4번입니다.

문제 32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교수학습방법이 아닌 것은?

1. 동화
2. 세계화
3. 다원화
4. 동일화
해설: '동일화'는 다문화교육의 핵심 가치인 문화 다양성과 상호 존중을 간과하고 모든 아동을 동일시하는 획일적 접근법으로, 문화적 특수성을 인정하고 반영해야 하는 유아 교육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문제 33

다음은 다문화교육 접근방법 중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기본 교육과정 구조상의 변화 없이 추가적으로 다루는 접근방법으로 내용, 개념, 주제, 인식이 구조변화 없이 교육과정에 첨가된다.

1. 공헌적 접근
2. 부가적 접근
3. 변형적 접근
4. 사회적 행동 접근
해설: 부가적 접근은 교육과정의 구조나 기본 개념에 변화 없이 다문화적 내용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체계를 보완하는 방식임을 반영하여, 주어진 설명이 바로 이 방식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문제 34

교육활동의 근간이 되는 학교교육제도인 학제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다선형
2. 복선형
3. 단선형
4. 분기형
해설: '다선형'은 전통적 학제 분류 체계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유형이 아니며, 주로 단일선형이나 이원학제 등 명확한 체계 구분에 기반한 모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