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놀이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4학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놀이지도

놀이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4학년)

호혜 블로그 2025. 3. 7. 22:01
728x90
2017 놀이지도 기말시험

2017 놀이지도 기말시험

문제를 읽고 정답을 선택하세요. 선택 후 결과와 해설이 표시됩니다.

시험 정보

학년도: 2017

학기: 2학기

학년: 4학년

문항 수: 35문항

과목: 놀이지도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 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1. 다음 중 놀이의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

외적 동기유발로 시작된다.
목표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다.
자발적 선택으로 이루어진다.
사실적 속성만을 포함한다.
모름
해설: 놀이는 본질적으로 자발적이고 내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외적 동기나 목표 지향적 성격과 구분되며, 사실적 속성만을 포함하지 않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동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발적 선택으로 이루어진다"입니다.

2. 다음 중 놀이와 탐색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놀이가 탐색보다 먼저 일어난다.
탐색은 친숙한 사물을 위주로 이루어진다.
탐색은 긍정적 정서를 수반한다.
놀이는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난다.
모름
해설: 탐색은 새로운 환경이나 사물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되며, 놀이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행동으로 발전합니다. 놀이는 탐색보다 뒤에 일어나며, 긍정적 정서를 항상 수반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놀이는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난다"가 옳습니다.

3. 다음 중 그리스의 운동이나 음악 등의 현상경기가 오늘날 의미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갈등
분노
놀이
흉내
모름
해설: 그리스 시대의 운동과 음악 등은 경쟁과 갈등을 포함한 활동으로, 현대적 의미의 '놀이'와는 다릅니다. 여기서 '갈등'은 경쟁적 요소를 나타내며 정답으로 적합합니다.

4. 다음 중 놀이가 인지발달에서 인과적 역할을 하는가를 알아보고자 이루어지는 연구방법은?

상관 연구
실험 연구
질적 연구
메타 연구
모름
해설: 인과관계를 확인하려면 변수 간의 조작과 통제가 필요하므로 실험 연구가 적합합니다. 상관 연구는 관계만 확인하며, 질적 연구와 메타 연구는 인과성을 직접 입증하지 않습니다.

5. 다음 중 보기의 ㉠에 해당하는 놀이이론은?

보기 이미지

휴식이론
반복이론
재충전이론
회복이론
모름
해설: 휴식이론은 놀이가 에너지 소진 후 휴식을 제공한다고 주장하며, 이미지의 ㉠에 해당하는 설명과 일치합니다. 다른 이론들은 이 맥락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6. 다음 중 보기의 ㉡에 들어갈 놀이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보기 이미지

원시 본능의 제거와 정화
성인기 활동에 필요한 기능의 숙달
즐거움의 충족
연습과 반복을 통한 성숙
모름
해설: 놀이는 미래 성인기 활동을 준비하는 기능을 가지며, ㉡은 이를 강조한 설명과 연결됩니다. 따라서 "성인기 활동에 필요한 기능의 숙달"이 적합합니다.

7. 다음 중 놀이란 소망의 충족이며, 충격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것이라 주장한 학자는?

그루스
스펜서
피아제
프로이트
모름
해설: 프로이트는 놀이를 통해 억압된 소망을 충족하고 트라우마를 극복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정신분석 이론의 핵심 개념입니다.

8. 다음 중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전조작기의 대표적인 인지놀이의 유형은?

연습놀이
상징놀이
게임
구성놀이
모름
해설: 피아제에 따르면 전조작기(2~7세)는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로, 상징놀이(예: 역할극)가 대표적입니다.

9. 다음 중 휴스(Hughes)의 상징놀이 요소 가운데 영아가 가장놀이에서 어느 정도 자신을 중심으로 놀이를 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은?

탈맥락화
자기중심화
탈중심화
통합
모름
해설: 휴스는 탈중심화를 통해 영아가 자기중심적 시각에서 벗어나 타인을 고려하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이는 상징놀이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10. 다음 중 휴스(Hughes)의 상징놀이 발달 요소 가운데 하나의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용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탈맥락화
통합
사회놀이
상징적 변형
모름
해설: 탈맥락화는 사물을 본래 용도와 다른 상징적 의미로 사용하는 것을 뜻하며, 상징놀이의 핵심 요소입니다.

11. 다음 중 두 명 이상의 유아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놀이하는 파튼(Parten)의 놀이유형은?

혼합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단독놀이
모름
해설: 파튼의 사회적 놀이 유형 중 연합놀이는 유아들이 함께 상호작용하며 공통 목표를 추구하는 단계입니다.

12. 다음 중 하우웨(Howes)의 사회놀이의 분류 가운데 제 1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상호존중의 병행놀이
병행놀이
단순한 사회놀이
보상적이고 호혜적인 사회놀이
모름
해설: 하우웨의 사회놀이 발달 단계에서 병행놀이는 초기 단계로, 유아가 가까이에서 각자 놀이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3. 다음 중 극놀이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또래와의 친숙 기능
가상 역할의 강화 기능
욕구의 분출 금지 기능
성인 모방 기능
모름
해설: 극놀이는 유아가 성인의 역할을 모방하며 사회적 규범을 학습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4. 다음 중 부모가 자녀와 의논하고 규칙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주며 통제하지 않고 독단적이지 않은 가정에서 자란 유아의 놀이 특성은?

독창적이고 호기심이 강함
조용하고 순종적임
발랄하고 공격적임
신체적 기술이 부족함
모름
해설: 민주적 양육 방식은 유아의 독창성과 호기심을 촉진하며, 자율성을 키웁니다. 이는 연구에서도 입증된 결과입니다.

15. 다음 중 모형 경찰차, 바퀴가 달린 놀잇감 등이 가지고 있는 놀잇감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놀잇감의 상징성
놀잇감의 구조성
놀잇감의 변형성
놀잇감의 용도
모름
해설: 모형 경찰차 등은 구조적 특징(움직이는 바퀴 등)을 통해 놀이를 촉진하며, 이는 놀잇감의 구조성에 해당합니다.

16. 다음 중 유아의 연령에 따른 놀이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혼합연령집단의 놀이는 극놀이가 더 많이 나타난다.
협동적 구성놀이는 동일연령집단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동일연령의 또래 상호작용은 혼합연령보다 더 적극적이다.
동일연령 집단의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이 제한적이다.
모름
해설: 동일 연령 집단은 발달 수준이 비슷해 상호작용이 더 적극적이며, 이는 사회적 놀이 연구에서 확인됩니다.

17. 다음 중 사물의 기본 요소를 추상화하고 그러한 요소를 정신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시겔(Siegel)의 용어는?

추상화 능력
인지적 능력
표상적 능력
변형적 능력
모름
해설: 시겔은 표상적 능력을 통해 사물을 정신적으로 재현하는 능력을 강조하며, 이는 인지 발달의 핵심입니다.

18. 다음 중 어떤 사건이 발생하는 동안이나 발생 직후 그 사건을 기록하는 놀이 관찰방법은?

표준화 검사법
비디오 촬영
일화기록법
면접법
모름
해설: 일화기록법은 특정 사건을 실시간 또는 직후에 기록하는 방법으로, 놀이 관찰에 적합합니다.

19. 다음 중 정신지체 아동들의 상징놀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지적결함으로 인해 상징놀이는 거의 일어나지 않음
놀이의 출현 시기를 예측할 때는 생활연령이 더 정확함
상징놀이는 갑자기 어느 한 시점에 나타남
성장함에 따라 일련의 단계를 거침
모름
해설: 정신지체 아동도 발달 단계를 거치며 상징놀이를 보이며, 이는 점진적 과정임을 연구가 보여줍니다.

20. 다음 중 자폐 아동에게 상징놀이를 하도록 권하면 상징놀이를 하지만 스스로 상징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동기결손 가설
상징결손 가설
발달지연 가설
내적거부 가설
모름
해설: 동기결손 가설은 자폐 아동이 내적 동기 부족으로 자발적 상징놀이를 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21. 다음 중 특수 유아를 위한 놀이환경을 조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놀잇감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로 제공한다.
일반 교실환경을 그대로 활용한다.
새롭고 최신의 놀잇감 위주로 제공한다.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모름
해설: 특수 유아는 이동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환경이 필요하며, 이는 놀이 참여를 촉진합니다.

22. 다음 중 놀이치료의 접근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비지시적 치료
기관중심 놀이치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구조적 접근
모름
해설: 기관중심 놀이치료는 놀이치료의 공식 접근법이 아니며, 다른 세 가지는 대표적 방법입니다.

23. 다음 중 놀이치료의 구조적 접근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무의식 기제가 아닌 현실에 초점을 둠
치료자와 아동 간의 관계를 중요시함
상징적 해석에 근거하고 있음
치료 초기부터 짧은 치료기간을 강조함
모름
해설: 구조적 접근은 현실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며, 상징적 해석은 정신분석적 접근의 특징입니다.

24. 다음 중 놀이실의 공간을 구성할 때 고려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놀이실의 상태와 문제점을 분석한다.
유아의 발달 및 특성을 고려한다.
유아교육프로그램을 반영한다.
구성과 배치는 되도록 자주 바꾸어준다.
모름
해설: 놀이실은 안정감과 익숙함을 제공해야 하므로 자주 바꾸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25. 다음 중 물이 필요하고 조용한 곳에 배치하기에 가장 적합한 놀이활동 영역은?

음률영역
대집단 미술활동
낮잠/휴식영역
과학영역
모름
해설: 과학영역은 물을 활용한 실험을 포함하며, 조용한 환경에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6. 다음 중 역할놀이와 가깝게 배치하기에 가장 적합한 영역은?

쌓기놀이 영역
언어 영역
물놀이 영역
과학놀이 영역
모름
해설: 쌓기놀이는 역할놀이와 연계되어 상상력을 자극하며, 공간적으로도 잘 어울립니다.

27. 다음 중 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빈 공간을 뜻하는 용어는?

지면
통로
빈 공간
모름
해설: 통로는 이동을 위한 특정 공간을 의미하며, 놀이 환경 설계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28. 다음 중 바람직한 놀잇감의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성인 취향의 놀잇감
생활연령에 맞는 놀잇감
복잡한 놀잇감
저렴하고 경제적인 놀잇감
모름
해설: 경제성은 놀잇감 선택에서 실용적이며 중요한 조건으로, 유아의 발달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9. 다음 중 놀잇감의 기능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내구성
다양성
안전성
경제성
모름
해설: 기능적 조건은 내구성, 안전성 등 물리적 특성을 의미하며, 다양성은 놀이 경험의 질과 관련됩니다.

30. 다음 중 만 1세~3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제공하기에 가장 적절한 놀잇감에 해당하는 것은?

줄넘기
플래시 카드
껴안는 인형
유닛 블록
모름
해설: 1~3세 영유아는 감각적 위안을 주는 인형이 적합하며, 이는 발달 단계에 맞습니다.

31. 다음 중 실외 놀이장의 전통적인 놀이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전화선 감개
그네
그루터기
콘크리트 하수관
모름
해설: 그네는 전통적 실외 놀이 시설의 대표적 예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32. 다음 중 성인이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라포의 형성
새로운 놀이의 개발
보다 세련된 놀이의 촉진
놀이의 지속
모름
해설: 성인의 참여는 유아와의 관계나 놀이 촉진을 위한 것이지, 새로운 놀이 개발은 주된 목적이 아닙니다.

33. 다음 보기는 놀이지도 시 교사의 어떤 역할에 대한 내용인가?

유아교사는 놀이의 체계적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놀이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고,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흥미나 기술적 발달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자
놀이지도 및 상호작용자
놀이계획 및 환경구성자
치료자
모름
해설: 교사가 놀이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은 평가자 역할에 해당하며, 이는 발달 파악에 중요합니다.

34. 다음 중 놀이지도 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놀잇감
유아의 사전 경험
놀이 공간
신체활동
모름
해설: 신체활동은 놀이지도의 핵심 요소가 아니며, 다른 요소들이 더 직접적 영향을 미칩니다.

35. 다음 중 자유선택활동 시 유아교사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유아가 계획한 대로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놀이 중 겪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일과시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정리정돈을 한다.
유아의 놀이를 인정하고 격려한다.
모름
해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의 자율성을 중시하므로, 교사가 정리정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