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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1학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 모의고사(2018년 1학년)

호혜 블로그 2025. 3. 8.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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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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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정보

학년도: 2018

학기: 2학기

학년: 1학년

문항 수: 35문항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영욱

출제범위: 교재 1~15장

제작 정보

웹앱 제작: 유종경

1. 인간들이 개인적인 삶과 집단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표출되고 반응하는 말과 행동 일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인간행동
습관
무의식
교환
모름
인간행동은 개인과 집단 내에서 나타나는 모든 말과 행동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개인적 표현을 포함합니다. 이는 심리학 및 사회학에서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는 핵심 요소로 다뤄집니다.

2. 행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실천행동의 규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성격
발달
규범
마음
모름
규범은 사회적 기대와 행동의 규칙을 정의하며, 개인이 사회 내에서 적절히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기준입니다. 이는 사회학에서 집단의 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3. 다음 중 어미와 새끼 간에 존재하는 긴밀한 유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일차적 유대
동년배 유대
배우자 유대
위험 사회
모름
일차적 유대는 어미와 새끼 간의 본능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의미하며, 이는 애착 이론에서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다음 중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인간은 상징과 의미를 창조하고 학습할 수 있다.
제도와 관습을 창조하고 질적인 개선을 할 수 있다.
자유의지와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다.
상당 기간 짝 관계를 유지하고 역할분담을 하면서 생활할 수 있다.
모름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은 상징 창조, 제도 형성, 자유의지 등으로 나타나지만, 짝 관계 유지와 역할분담은 동물에서도 관찰되므로 인간 고유의 특성이 아닙니다.

5. 자신의 행동과 사고의 흐름을 객관화하여 고찰할 수 있고 조절할 수 있는 인간행동의 성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비판적 사고
자기성찰
자유의지
전략적 선택
모름
자기성찰은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인간의 고등 인지 기능 중 하나로 심리학에서 강조됩니다.

6. 뉴만 등(B.M.Newman et al., 1991)은 인간발달의 개념을 분석한 후, 네 가지 기본 전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다음 중 그들이 제시한 기본 전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일어난다.
인간의 발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된다.
인간의 발달은 신체나 언어, 인지적인 면보다는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측면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인간행동은 시간적으로 나타나는 개체적인 변화만이 아니라 관련된 상황과 인간관계의 맥락까지 포함하여 이해해야 한다.
모름
뉴만 등의 인간발달 전제는 전 생애 발달, 지속적 변화, 맥락적 이해를 포함하지만, 사회적·정서적 측면만을 우선시한다는 주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7. 다음 중 일차적 사회화 기관 혹은 일차적 사회환경은 무엇인가?

학교
대중매체
직장
또래집단
모름
일차적 사회화는 주로 가정에서 시작되지만, 또래집단도 초기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일차적 사회환경으로 간주됩니다.

8.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관한 견해는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달라진다는 견해와 인간의 주관적 판단과 선택적인 대응에 의하여 달라진다는 견해로 나눌 수 있다. 다음 중 '인간의 주관적 판단과 선택적인 대응'을 강조한 학자는 누구인가?

돌라드와 밀러 (Dollard & Miller)
로저스 (Rogers)
왓슨 (Watson)
스키너 (Skinner)
모름
로저스는 인간중심 이론에서 주관적 판단과 선택을 강조하며,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실현을 중시했습니다.

9. '인간이 자기 자신의 주인이 아니라,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이라는 비합리적인 힘이 마음의 주인'이라고 주장한 심리학자는 누구인가?

프로이트 (Freud)
왓슨 (Watson)
스키너 (Skinner)
매슬로 (Maslow)
모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에서 무의식이 인간 행동의 주된 동인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이드, 자아, 초자아로 설명했습니다.

10. 다음 중 인간의 무의식을 연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고전적 조건화
비지시적 상담
자유연상법
관찰학습
모름
자유연상법은 프로이트가 개발한 무의식을 탐구하는 기법으로, 환자가 자유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말하도록 유도합니다.

11. 다음 중 프로이트(Freud)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무엇인가?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생식기 - 잠복기
구강기 - 항문기 - 잠복기 - 남근기 - 생식기
구강기 - 항문기 - 잠복기 - 생식기 - 남근기
모름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순서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심리성적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12. 다음 중 아들러(Adler)가 제시한 인간의 행동을 자극하고 추동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성적 욕구와 공격적 본능
우월성 추구
보상과 처벌
자아실현
모름
아들러는 개인심리학에서 우월성 추구가 인간 행동의 주요 동기라고 보았으며,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13. 집단무의식을 설명하기 위해 '융(Jung)'이 도입한 개념으로, '어떤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 심상'을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가?

페르소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원형
스키마
모름
융의 원형은 집단무의식에서 공유되는 보편적 심상을 의미하며, 이는 인류의 공통된 상징과 신화로 나타납니다.

14. 다음 중 심리검사인 MBTI와 가장 관련이 큰 심리학자는 누구인가?

스키너 (Skinner)
왓슨 (Watson)
융 (Jung)
매슬로 (Maslow)
모름
MBTI는 융의 성격 유형론(내향/외향, 감각/직관 등)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그의 이론이 핵심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15. 다음 중 인간 행동의 예측과 통제에 관심이 많았던 행동주의 학자는 누구인가?

프로이트 (Freud)
왓슨 (Watson)
융 (Jung)
매슬로 (Maslow)
모름
왓슨은 행동주의의 창시자로, 인간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설명하며 예측과 통제 가능성을 강조했습니다.

16. 다음 중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인 '강화'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무엇인가?

한 개인이 외부 정보를 해석하는 인지적 틀이다.
무의식적 욕구를 통제하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다.
어떤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외적 자극이다.
한 개인의 감정과 행동을 수용하고 지지해주는 것이다.
모름
강화는 행동주의에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자극을 의미하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핵심 개념입니다.

17. 행동주의 기본개념 중 반응이 소거된 뒤, 며칠이 지난 후 다시 종소리를 들려주면 다시 침 분비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일반화
변별
조건반사
자연회복
모름
자연회복은 고전적 조건화에서 소거된 반응이 시간이 지나 자극 재노출로 회복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18. 스키너(Skinner)는 유기체의 반응률을 증가시키고 유지시키는 방법으로 강화계획을 제시하였다. 시간과 강도를 다양하게 조정하면서 강화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간헐적 강화방식
연속적 강화방식
이차적 강화물
반응행동
모름
간헐적 강화방식은 일정하지 않은 간격으로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을 유지시키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기법입니다.

19. 다음 중 고정간격 강화계획의 예는 무엇인가?

50분 수업 후 10분의 휴식시간을 갖는 것
주사위를 던져 6이 나올 때 마다 사탕을 주는 것
100점을 맞으면 용돈을 주는 것
구매금액 10,000원 마다 100원씩 적립해 주는 것
모름
고정간격 강화계획은 일정 시간 간격으로 보상이 주어지는 것으로, 수업 후 휴식은 이에 해당합니다.

20. 다음 중 관찰학습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황은 무엇인가?

학습모델이 평소 학습자가 선망하던 사람이다.
학습모델이 낯선 사람이다.
학습자의 주의 집중력이 저하되어 있다.
해당 행동을 할 경우 그에 대한 처벌이 예상된다.
모름
관찰학습은 반두라의 이론에서 모델의 매력도가 높을수록 효과적이며, 선망하는 인물은 학습 동기를 강화합니다.

21.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에서 '자기효능'의 의미는 무엇인가?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사회에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존재라는 확신
상대가 자신에게 호감을 지니고 있다는 판단
도덕적으로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믿음
모름
자기효능은 반두라가 제시한 개념으로,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을 의미합니다.

22. 다음 중 관찰학습의 단계가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무엇인가?

주의과정 - 파지과정 - 재현과정 - 동기과정
주의과정 - 재현과정 - 파지과정 - 동기과정
주의과정 - 동기과정 - 파지과정 - 재현과정
주의과정 - 파지과정 - 동기과정 - 재현과정
모름
반두라의 관찰학습 단계는 주의, 파지, 재현, 동기의 순서로 진행되며, 이는 학습 과정의 체계적 단계를 나타냅니다.

23. 다음 중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집단무의식
모름
반두라의 자기효능 요인은 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이지만, 집단무의식은 융의 개념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24. 매슬로(Maslow)는 욕구들을 하위의 욕구와 상위의 욕구로 나누고,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라는 개념으로 풀이하였다. 다음 중 매슬로가 성장욕구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생리적 욕구
애정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안전의 욕구
모름
매슬로의 욕구 단계에서 자아실현은 성장욕구에 속하며,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25. 다음 중 로저스(Rogers)가 설명하는 부적응 행동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반사회적 행위를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이상적 자아와 실제 자아 사이의 괴리
뇌기능의 이상
부모의 반사회적 성향
모름
로저스는 부적응 행동이 이상적 자아와 실제 자아의 불일치에서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이는 자기 개념의 왜곡으로 이어집니다.

26. 다음 중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 치료에서 상담자의 역할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무엇인가?

행동 교정을 위한 강화와 처벌 계획을 처방한다.
내담자의 경험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취한다.
내담자가 지닌 논리적 모순을 논박하여 수정한다.
내담자의 억압된 욕구가 의식화될 수 있도록 전이를 자극한다.
모름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는 공감, 무조건적 긍정, 진정성을 상담자의 핵심 태도로 보며, 내담자의 자율적 성장을 돕습니다.

27. 자아의 형성과정을 연구한 에릭슨(Erikson)에 따르면, 청소년기 또는 청년기가 되면 타고 난 역량, 주어진 기회, 해야 할 소임, 자신의 삶의 방식, 그리고 인간의 기본욕구들을 적절히 통합하는 자아인식이 발달하면서 ( 이것 )이 성장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무엇인가?

자아정체성
자아통일
자주성
주도성
모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청소년기의 주요 과업은 자아정체성 형성으로, 이는 개인의 정체감을 확립하는 과정입니다.

28. 다음 중 모든 인간은 미래를 위해 발전하고 성숙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욕구를 지닌다고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파블로프
왓슨
매슬로
프로이트
모름
매슬로는 욕구 단계 이론에서 자아실현을 향한 본능적 욕구를 강조하며, 인간의 성장 지향성을 주장했습니다.

29. 다음 중 스트레스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포함한다.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사건들은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다.
스트레스는 항상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감정적, 행동적 측면뿐만 아니라 신체적 측면도 포함한다.
모름
스트레스는 일상 속 작은 사건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심리학에서 '일상적 스트레스'로 연구됩니다.

30. 다음의 스트레스 원인 중 심리적 원인은 무엇인가?

천재지변이나 돌발사고
힘든 선택
복잡한 인간관계
결핍감
모름
결핍감은 개인의 심리적 상태에서 비롯된 스트레스 원인으로, 부족함에 대한 인식에서 발생합니다.

31. 이솝 이야기 중, 포도넝쿨이 높아 포도를 못 따먹게 된 여우가 실패에 대하여 변명을 늘어놓은 우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자신의 약점을 감추려는 무의식적인 노력으로 의식적인 거짓말과는 다른 일종의 호신책은 무엇인가?

합리화
투사
전위
억압
모름
합리화는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중 하나로, 실패나 약점을 정당화하려는 무의식적 노력을 의미합니다.

32. 다음 중 특정행동이 부적응행동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정의로 일반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평균으로부터의 일탈
사회적 기준으로부터의 일탈
주관적 고통
행위자 주변인의 주관적 생각
모름
부적응 행동은 객관적 기준(일탈, 고통 등)으로 정의되며, 주변인의 주관적 생각은 일관성 있는 기준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33. 애초에는 쾌감을 주었던 어떤 자극이 불쾌한 반응을 일으키도록 하여 마침내 싫어하게 만드는 기법은 무엇인가?

혐오적 조건화
홍수법
모델링
자기분석법
모름
혐오적 조건화는 행동주의 기법으로, 쾌감 자극을 불쾌감과 연합시켜 행동을 억제합니다.

34. 다음 중 청소년기 부적응행동 중 품행장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소아나 청소년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기본 권리를 침해하거나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이나 규율을 위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장난기나 짓궂음을 훨씬 넘어서서 무감각, 사악성, 몰양심성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여러 형태의 공격적인 행동을 수반한다.
증상이 일회성으로 그칠 때도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모름
품행장애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패턴을 특징으로 하며, 일회성 증상으로는 진단되지 않습니다.

35. 집단 따돌림은 학교폭력과 유사하면서도 몇 가지 점에서 구별된다. 다음 중 집단 따돌림에 대한 진술로 가장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또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취학 전 아동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에게 그 원인을 귀인시키는 경우가 있다.
가해자를 뚜렷하게 구분하기 힘들다.
모름
집단 따돌림은 주로 학교 환경에서 발생하며, 취학 전 아동보다는 청소년기에 더 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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