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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2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복지

아동복지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2학기)

호혜 블로그 2025. 3. 8.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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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 모의고사(2017년)

아동복지 모의고사(2017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아동복지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가족 유형은?

가족기능 수행이 비교적 단기간 약화된 가족으로 부모의 입원요양, 수형, 출장, 맞벌이 등으로 인하여 방임되는 자녀가 사회적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1. 갈등가족
2. 부재가족
3. 부도덕가족
4. 애정결핍가족
5. 모름

해설: 부재가족은 부모의 입원, 수형, 출장, 맞벌이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가족 기능이 약화되어 자녀가 방임될 수 있는 가족을 의미합니다. 이는 문제에서 설명한 상황과 일치하며, 아동복지에서 이러한 가족 유형은 자녀의 보호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문제 2

아동복지의 기본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을 위해서는 특수보호가 필요하다.
2. 결손가족 아동은 반드시 가정보다 시설에서 보호받도록 한다.
3. 아동의 성장발달에 경제적 빈곤은 그다지 큰 장애요인이 되지 않는다.
4. 아동의 복지를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및 지도는 포함되지 않는다.
5. 모름

해설: 아동복지의 기본요소는 아동의 개별적 필요를 인정하고,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에게 맞춤형 보호를 제공해야 함을 포함합니다. 1번은 이를 정확히 반영하며, 아동복지 이론에서 아동 중심 접근의 핵심 원칙입니다.

문제 3

아동복지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이 바른 것은?

1. 재가보호에서 시설보호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2. 지역사회보호에서 가정보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3.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대한 가정의 책임이 강화되고 있다.
4. 포괄적인 사회적 개입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5. 모름

해설: 현대 아동복지는 시설 중심에서 벗어나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사회적 개입을 통해 아동과 가족 전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사회 기반 접근법과 예방 중심 정책의 강화로 이어집니다.

문제 4

아동복지가 출현하게 된 요인들만으로 묶인 것은?

㉠ 인도주의 이념의 발달
㉡ 빈민법 시행
㉢ 아동의 법적 지위 향상
㉣ 아동의 사망률 증가

1. ㉠, ㉡
2. ㉡, ㉢
3. ㉢, ㉣
4. ㉠, ㉢
5. 모름

해설: 아동복지의 출현은 인도주의 이념의 발달(㉠)과 아동의 법적 지위 향상(㉢)과 같은 긍정적 사회 변화에 기인합니다. 빈민법(㉡)은 구빈 정책의 일환이며, 사망률 증가(㉣)는 복지 필요성을 부각하지만 출현 요인은 아닙니다.

문제 5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사에서 조선시대의 요보호아동 보호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빈민법
2. 자휼전칙
3. 수양임시사목
4. 경국대전 혜휼조
5. 모름

해설: 조선시대의 요보호아동 보호는 자휼전칙, 수양임시사목, 경국대전 혜휼조 등 전통적 구휼 정책에 기반합니다. 빈민법은 영국 등 서양의 근대법으로 조선시대와 무관합니다.

문제 6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우리나라의 유교적 문화는 아동 권리 존중 가치관의 기반이 되었다.
2. 아동권리선언의 선구가 된 것은 영국에서 발표한 '세계아동헌장'이다.
3. 1959년 '유엔 아동권리선언'은 국제법으로서 최초로 효력을 발휘하였다.
4. 우리나라의 아동 관련 기초법은 1990년 아동권리협약 서명 이후 처음 제정되었다.
5. 모름

해설: 1924년 영국에서 발표된 '세계아동헌장'(제네바 선언)은 아동권리선언의 선구적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이후 유엔 아동권리선언(1959)으로 발전하며 아동권리 이념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문제 7

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하는 아동권리 내용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평등할 권리
㉡ 참여할 권리
㉢ 생존할 권리
㉣ 행복할 권리

1. ㉠, ㉡
2. ㉡, ㉢
3. ㉢, ㉣
4. ㉠, ㉣
5. 모름

해설: 유엔 아동권리협약은 참여할 권리(㉡)와 생존할 권리(㉢)를 핵심 권리로 명시합니다. 평등과 행복은 간접적으로 포함되지만, 협약의 주요 조항은 참여와 생존에 중점을 둡니다.

문제 8

유엔이 한국 정부에게 아동의 권리 개선을 위해 입법 체계, 정부 부처들과 프로그램들 간의 조화문제, 아동들의 빈곤문제, 이주 아동, 체벌, 발언권, 입양 이슈와 헤이그 협약, 우울증과 자살 등 청소년들이 겪는 이슈들, 미성년 노동, 낙태 등의 이슈들이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고 제기한 근거가 되는 것은?

1. 아동권리선언
2. 아동권리협약
3. 아동권리실천조약
4. 아동권에 관한 제네바선언
5. 모름

해설: 유엔 아동권리협약(1989)은 아동의 권리 보장을 위한 국제적 기준으로, 한국 정부에 대한 권고는 이 협약을 근거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빈곤, 학대, 참여권 등 다양한 이슈를 포괄합니다.

문제 9

아동의 발달과 복지의 관련성에 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신생아에게 성인의 부재는 생존을 위협한다.
2.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에 노출된 환경에서 언어발달은 충분히 이루어진다.
3. 생애 초기에 타인과 애착이 형성되지 못한 경우 신체와 인지발달이 지연된다.
4. 시설 아동은 여러 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므로 형제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좋다.
5. 모름

해설: 신생아는 생존을 위해 성인의 돌봄이 필수적이며, 이는 아동 발달 이론(예: 애착 이론)에서 강조됩니다. 3번도 옳지만, 1번이 더 직접적으로 생존과 관련됩니다.

문제 10

아동의 사회ㆍ정서발달과 복지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이트는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시기는 출생부터 5세까지로 믿었다.
2. 에릭슨은 18개월~3세경에 자발의식 또는 죄의식이 생기게 되는 시기로 보았다.
3. 프로이트에 의해 정의된 잠복기를 에릭슨은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단계로 보았다.
4. 에릭슨은 인간 발달의 첫 단계에서 기본적 신뢰감 또는 불신감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5. 모름

해설: 에릭슨은 잠복기(6~11세)를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로 보았으나, 이를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단계로 보지 않았습니다. 프로이트의 잠복기는 성적 본능이 잠재된 시기로 정의되며, 에릭슨의 관점과 다릅니다.

문제 11

아동은 사회적 자립과 동시에 사회에 기여할 존재라는 관점을 전제하면서 아동이 지닌 능력을 최대화해야 한다는 아동복지 원칙은?

1. 전문성의 원칙
2. 아동 책임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개별성과 종합성의 원칙
5. 모름

해설: 개발적 기능의 원칙은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사회적 자립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아동복지의 현대적 접근법에서 중요한 원칙입니다.

문제 12

아동복지대책 실천에 기초가 되어야 할 내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문성의 원칙에 따른 아동복지정책 결정 과정에는 부모가 참여해야 한다.
2.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를 위한 무료탁아는 종합성의 원칙에 따른 사업이다.
3. 선별성 원칙에 따른 특정아동의 구분 기준은 대부분 부모의 양육능력 정도이다.
4. 아동을 위한 건전한 육성대책은 전적으로 아동의 권리에 기반을 두는 것이 원칙이다.
5. 모름

해설: 선별성 원칙은 특정 필요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부모의 양육능력은 이를 판별하는 주요 기준 중 하나입니다. 이는 자원 분배의 효율성을 높이는 아동복지 접근법입니다.

문제 13

부모-자녀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종류에 해당되는 유형이 ㉠, ㉡, ㉢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 ) 서비스: 가정위탁보호사업, 입양, 시설보호
( ㉡ ) 서비스: 개별지도서비스, 가족치료 및 집단상담, 지역사회 프로그램
( ㉢ ) 서비스: 보육서비스, 강제보호서비스, 가정조성사업

1. 지지적 - 대리적 - 보완적
2. 보완적 - 지지적 - 대리적
3. 대리적 - 보완적 - 지지적
4. 대리적 - 지지적 - 보완적
5. 모름

해설: ㉠(가정위탁, 입양, 시설보호)은 대리적 서비스, ㉡(개별지도, 가족치료 등)은 지지적 서비스, ㉢(보육, 강제보호 등)은 보완적 서비스로 분류됩니다. 이는 아동복지 서비스 유형의 기본 틀에 따릅니다.

문제 14

통합적 아동복지서비스 모델의 기본 원칙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 요보호아동 위주의 적극적 사회개입을 강조한다.
2. 문제에 따른 사후 개입 치료서비스를 중요시한다.
3. 가족, 친지, 이웃에서 동원될 수 있는 아동양육 지원이 핵심이다.
4. 전체 아동발달을 위해 지역사회 내 조직화된 지원체계가 필수적이다.
5. 모름

해설: 통합적 아동복지 모델은 모든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사회 중심의 조직화된 체계를 강조합니다. 이는 예방과 포괄적 접근을 핵심으로 합니다.

문제 15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집단지도 시 아동 개인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는다.
2. 아동과의 개별지도에서 전문가의 정서적인 관여는 통제된 것이어야 한다.
3.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욕구를 지닌 아동에게 집단지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4. 개별지도에서 전문가는 아동이 부정적한 감정을 표출하지 않도록 질문해야 한다.
5. 모름

해설: 개별지도에서 전문가는 정서적 관여를 통제하여 객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이는 전통적 실천방법의 기본 원칙입니다. 감정 표출 억제(4번)는 오히려 치료적 접근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문제 16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실천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아동 사례의 초기접수는 타인의 신고접수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2. 사정 단계에서는 아동의 입장만 전적으로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점검과 평가 단계에서는 표준화된 평가척도의 결과만 객관적인 판단 근거로 한다.
4. 개별화된 서비스를 양과 질의 수준, 내용, 제공방법 등에 따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5. 모름

해설: 사례관리는 아동의 개별 필요에 맞춘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하며, 이는 양과 질,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이는 사례관리의 핵심 목표입니다.

문제 17

아동복지정책의 대상에 관한 내용으로 빈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는?

- 아동복지정책의 대상은 아동 모두와 이를 뒷받침하는 ( )을(를) 포함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 문제아동 발생의 예방 차원에서 정책 대상은 ( )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수립될 필요가 있다.

1. 학교
2. 가족
3. 청소년
4. 지역사회
5. 모름

해설: 아동복지정책은 아동과 그를 지원하는 가족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가족 기능 강화는 문제 예방의 핵심입니다. 이는 가족 중심 접근법의 기본입니다.

문제 18

아동복지 전달체계의 구축 시에 같은 조직이나 지역사회 아동복지 조직 간 상호협력과 연계가 잘 이루어져서 개인이 필요로 하는 다른 종류의 서비스를 지역사회 내에서 계속 받을 수 있게 하는 원칙은?

1. 지속성의 원칙
2. 포괄성의 원칙
3. 통합성의 원칙
4. 접근용이성의 원칙
5. 모름

해설: 지속성의 원칙은 서비스의 연속성과 지역사회 내 협력을 통해 아동이 필요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문제 19

아동복지정책 프로그램 중 아동을 포함한 가족 전체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공공부조와 건강보험, 연금,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과 아동수당 등이 제공되는 것은?

1. 의료보장 프로그램
2. 소득보장 프로그램
3. 주택보장 프로그램
4. 교육보장 프로그램
5. 모름

해설: 소득보장 프로그램은 공공부조, 사회보험, 아동수당 등을 통해 가족 전체의 경제적 안정과 복지를 지원하며, 이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축입니다.

문제 20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 아동복지 관계법은?

- 영유아는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고 보육되어야 한다.
- 보육관련 정책 등의 심의를 위해 보육정책위원회를 둔다.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보육을 무상으로 하되 그 내용 및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른다.

1. 아동복지법
2. 아동복리법
3. 영유아보호법
4. 영유아보육법
5. 모름

해설: 영유아보육법은 영유아의 보육 권리 보장, 정책 심의 기구 설치, 무상 보육 제공 등을 규정하며, 이는 영유아 복지의 법적 근거입니다.

문제 21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관계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양특례법: 양자가 되는 요보호아동의 권익과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2. 한부모가족지원법: 자녀 양육 여부와 상관없이 부와 모,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3. 아동복지법: 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한 여러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법적 근거가 되는 법이다.
4. 모자보건법: 건전한 자녀 출산과 양육을 도모함으로써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5. 모름

해설: 한부모가족지원법은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자녀 양육 여부와 무관하게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는 법의 목적과 대상에서 명확히 구분됩니다.

문제 22

아동학대 등으로 양육환경이 부적절하거나 가출, 약물남용 등의 상황에 있어 판정회의 과정을 기다릴 이유가 없을 때, 아동을 일시 보호하며 개입하는 보육유형은?

1. 일시보육
2. 강제보육
3. 병원보육
4. 위기개입보육
5. 모름

해설: 위기개입보육은 아동학대나 위급 상황에서 즉각적인 보호와 개입을 제공하는 유형으로,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문제 2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게 묶인 것은?

㉠ 공보육 강화
㉡ 가정어린이집의 양적 증가
㉢ 보육교사 자격조건 강화
㉣ 대리양육서비스 개념 강화

1. ㉠, ㉢
2. ㉠, ㉣
3. ㉡, ㉢
4. ㉢, ㉣
5. 모름

해설: 공보육 강화(㉠)와 보육교사 자격조건 강화(㉢)는 영유아 보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핵심 방안입니다. 양적 증가(㉡)나 대리양육(㉣)은 질보다 규모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문제 24

아동이 다음에 제시된 징후와 후유증을 보이는 학대유형은?

- 정신지체와 언어장애, 공격적 행동, 낮은 자긍심, 불안감, 또래 관계의 어려움
- 자아기능의 손상, 대상관계의 이상

1. 방임
2. 성적 학대
3. 정서적 학대
4. 신체적 학대
5. 모름

해설: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자아와 사회적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낮은 자긍심, 불안, 또래 관계 어려움 등의 후유증을 초래합니다. 이는 심리적 학대의 전형적 특징입니다.

문제 25

강제보호서비스의 절차 중 위급상황에 대한 판별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가족이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있는 경우
2. 아동이 부모 및 보호자가 아닌 타인에게 집착하는 경우
3. 부모 및 보호자가 적대적이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될 경우
4. 잔인한 처벌로 인해 신체상해가 입원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
5. 모름

해설: 강제보호는 즉각적 위험(적대적 보호자, 심각한 신체상해 등)이 있을 때 적용됩니다. 타인에 대한 집착은 위험의 직접적 지표가 아니며, 위급 상황 판별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26

아동학대의 원인을 아동의 특성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유전학적으로 아동의 신체적, 행동적 특성이 학대를 유발하게 된다고 보는 관점은?

1. 발달론적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
4. 정신병리학적 관점
5. 모름

해설: 발달론적 관점은 아동의 신체적, 행동적 특성(예: 장애, 과다 행동)이 학대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며, 이는 아동 중심의 원인 분석에 해당합니다.

문제 27

가정위탁보호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정위탁지원센터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다.
2. 시간 제한이 있고 계획된 대리적 가정보호서비스이다.
3. 지역사회에서 수용할 수 없는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4. 보호를 받는 아동이 보수 없이 노동하는 고용위탁은 산업혁명 이후 없어졌다.
5. 모름

해설: 가정위탁보호는 일시적이고 계획된 대리 가정보호 서비스로, 아동복지법에 따라 운영되며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지원센터는 법적 근거가 있으며, 고용위탁은 현대적 개념과 다릅니다.

문제 28

입양사업이 제공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가정위탁보호서비스보다 안정된 대리보호 형태이다.
2. 아동이 속하지 않은 지역사회에서 입양가정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3. 아동의 원가정이 보호를 제공할 수 없음이 명백할 때에만 적용된다.
4. 아동복지를 위해 입양의 이행 및 완결은 가능한 빨리 달성되어야 한다.
5. 모름

해설: 입양은 아동의 정체성과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원래 지역사회 내 가정을 우선 고려합니다. 외부 지역사회 우선(2번)은 기본 원칙에 어긋납니다.

문제 29

아동복지시설 중 보호대상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 양육,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은?

1. 공동생활가정
2. 자립지원시설
3. 직업훈련시설
4. 아동일시보호시설
5. 모름

해설: 공동생활가정은 소규모 가정 형태로 아동에게 보호와 양육, 자립 지원을 제공하며, 이는 시설보호의 가정적 대안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문제 30

다음의 사회적 배경의 영향을 받은 복지서비스 형태는?

- 사회복지의 구빈적 성격 탈피
- 아동복지서비스에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 보호 외에 예방, 재활, 사회통합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 요구

1. 재가복지
2. 시설복지
3. 보편복지
4. 학교복지
5. 모름

해설: 재가복지는 구빈적 접근을 넘어 지역사회 중심의 예방, 재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현대 아동복지의 사회적 배경과 일치합니다.

문제 31

효과적인 아동상담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한 것은?

1. 지역사회주민의 참여를 배제한다.
2. 아동상담시설의 양적 팽창을 제한한다.
3. 가족지원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한다.
4. 긴급한 요보호아동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5. 모름

해설: 가족지원서비스는 아동상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수적이며, 이는 가족 중심 접근법을 통해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발달을 지원합니다.

문제 32

다음 중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학생은?

1. 장기결석 학생
2. 약물남용 학생
3. 학습부진 학생
4. 다자녀 가정 학생
5. 모름

해설: 학교사회복지는 장기결석, 약물남용, 학습부진 등 문제 상황의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자녀 가정 학생은 특별한 문제 없이도 포함될 수 있지만, 주 대상은 아닙니다.

문제 33

학령기 아동에게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동의 접근이 용이한 학교가 서비스 제공의 중심축이 되어 역할을 수행하는 학교연계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 서비스 제공은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2. 서비스 제공 인력을 지역사회에 배치한다.
3. 서비스 유형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징을 갖는다.
4. 학생과 가족의 강점에 초점을 둔 예방 및 조기개입을 지향한다.
5. 모름

해설: 학교연계서비스는 예방과 조기개입을 목표로 학생과 가족의 강점을 활용하며, 이는 학교사회복지의 현대적 접근법입니다.

문제 34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 중 다음의 기본원칙을 고려해야 하는 실천방법은?

- 자주적ㆍ자발적 원칙
- 합리적 계획과 과정의 원칙
- 조정의 원칙
- 합의의 원칙
- 능력부여자로서의 역할 원칙

1. 개별지도
2. 집단지도
3. 사례관리
4. 지역사회조직
5. 모름

해설: 지역사회조직은 자발성, 합의, 조정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능력을 강화하며, 이는 전통적 실천방법의 원칙과 부합합니다.

문제 35

아동복지 실현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공공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확립한다.
2. 민간아동복지 참여를 제한하고, 국가 수준의 서비스를 강화한다.
3. 아동학대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강제보호서비스를 제도화한다.
4. 아동복지시설은 입소보호에서 예방, 치료기능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5. 모름

해설: 현대 아동복지는 민간과 공공의 협력을 강조하며, 민간 참여 제한(2번)은 오히려 바람직한 과제와 반대됩니다. 나머지는 모두 미래 과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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