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호혜 블로그 2025. 3. 13. 10:10
728x90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2학기)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유아동작교육

시험 종류: 기말시험

범위: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작 정보

출제자: 방송대 전인옥

웹앱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신체를 이용하여 스스로 자기 신체와 동작을 탐색하는 방법으로, Laban의 이론에 기초를 둔 동작교수법은?

1. Katz와 Chard의 동작교수법 2. Emerson과 Leigh의 동작교수법
3. Gallahue와 Gilliom의 동작교수법 4. Weikart와 Brown의 동작교수법

해설: Laban의 이론은 신체, 공간, 노력, 관계의 네 가지 동작 요소를 중심으로 한 동작 탐색을 강조합니다. Gallahue와 Gilliom의 동작교수법은 이 이론에 기초하여 유아가 스스로 신체와 동작을 탐색하도록 유도합니다.

출처: Gallahue, D. L. (1996). Developmental Physical Education for Today’s Children;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다문화 동작활동 를 Gallahue의 동작교수법에 따라 활동할 때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탐색 - 발견 - 선택 - 조합 - 수행 - 개별화 2. 탐색 - 발견 - 조합 - 선택 - 수행 - 개별화
3. 탐색 - 조합 - 발견 - 수행 - 선택 - 개별화 4. 탐색 - 조합 - 선택 - 발견 - 수행 - 개별화

해설: Gallahue의 동작교수법은 탐색-발견-조합-선택-수행-개별화의 순서를 따르며, 이는 유아가 동작을 점진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반영합니다. 선택지 2번이 이 순서를 정확히 나타냅니다.

출처: Gallahue, D. L. (1996). Developmental Physical Education for Today’s Children;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

Gallahue와 Gilliom 동작교수법의 공통적인 강조점이 아닌 것은?

1. 동작의 기본요소를 기초로 문제 상황이나 활동주제를 삼는다. 2. 유아에게 스스로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유아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고 동작의 개념을 언어화 해 본다. 4.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유아가 따라 움직이도록 유도한다.

해설: Gallahue와 Gilliom은 간접적 교수법을 통해 유아의 자율적 탐색을 강조합니다. 선택지 4번(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따라 하게 하는 것)은 직접적 교수법으로, 이들의 접근법과 다릅니다.

출처: Gilliom, B. C. (1970). Basic Movement Education for Children;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4

유아동작교육의 4가지 영역 중 아프리카 가나의 <거미 아난시> 동극이 속하는 영역은?

1. 지각운동 2. 기본동작
3. 리듬동작 4. 표현동작

해설: <거미 아난시> 동극은 이야기를 신체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유아동작교육의 표현동작 영역에 속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5

유아동작활동 중 소도구를 활용한 활동에 해당하는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가) 스카프를 흔들어 바람 만들기

(나) 매트에서 옆으로 구르기

(다) 줄을 이용한 단체놀이

(라) 유니바를 넘어 멀리뛰기

1. (가), (나) 2. (다), (라)
3. (가), (다) 4. (나), (라)

해설: 소도구를 활용한 활동은 스카프(가)와 줄(다)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나)와 (라)는 소도구 없이 신체로만 수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 (가), (다)입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6

Gilliom 동작교수법에서 제시한 동작교육의 주제에서 힘ㆍ무게 개념 중 '힘의 질'에 대하여 적절하게 언어화한 것은?

1. 갑자기 딱딱하게 - 천천히 부드럽게 2. 세게 - 약하게
3. 무겁게 - 가볍게 4. 점차적으로 사라지게

해설: Gilliom의 동작교육에서 '힘의 질'은 동작의 방식(갑작스럽거나 부드럽게)을 나타내며, 선택지 1번이 이를 적절히 언어화했습니다.

출처: Gilliom, B. C. (1970). Basic Movement Education for Children;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7

유아동작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유아가 신체동작을 통해서 타인을 알아가는 과정이다. 2.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는 기본동작만 포함된다.
3.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크게 나뉜다. 4. 단순히 신체활동을 가르치는 교육방법만을 연구ㆍ적용한다.

해설: 유아동작교육은 동작 기술 습득(동작을 위한 교육)과 전인적 발달(동작을 통한 교육)을 포괄합니다. 선택지 3번이 이를 정확히 설명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8

동작교수방법은 직접적 교수방법과 간접적 교수방법으로 나누어진다. 교사가 동작과제를 제시하고 유아의 동작가능성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해 보게 하는 간접적 교수방법은?

1. 발견적 방법 2. 탐색적 방법
3. 모방적 방법 4. 관찰적 방법

해설: 탐색적 방법은 교사가 과제를 제시하고 유아가 창의적으로 동작을 탐구하게 하는 간접적 교수법입니다.

출처: Mosston, M., & Ashworth, S. (2002). Teaching Physical Education;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9

아프리카 짐바브웨의 손리듬놀이 에서 기본동작과 리듬동작을 함께 적용하여 활동영역 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 경우에 적용한 내용선정 원리는?

1. 발달적합성의 원리 2. 동심원의 원리
3. 나선형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해설: 기본동작과 리듬동작을 결합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은 통합성의 원리를 적용한 것입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0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심리적 환경구성 원리로 적합한 것은?

1. 충분한 개방 공간을 마련하여 동작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2. 다양한 동작경험을 주는 교육매체와 교수자료를 제공한다。
3. 유아가 사용하기 쉽고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유아의 정서, 사회성, 창의성 등이 증진되도록 지원해 준다。

해설: 심리적 환경구성은 유아의 정서, 사회성, 창의성 증진을 목표로 하며, 선택지 4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1

유아동작활동을 위한 공간구성 시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1. 넓고 개방된 공간을 확보하여 자유롭게 동작할 수 있게 한다。 2. 좁은 공간에서는 서로 충돌할 수 있으므로 한 활동만 한다。
3. 안전을 위해 실내바닥은 탄력성 있는 재질을 사용한다。 4. 주의 집중하도록 주위가 산만한 공간은 가능한 피하도록 한다。

해설: 좁은 공간에서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창의적 구성이 필요하며, 한 활동만 제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2

동작활동기구의 배치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병렬식 배치에서 교사가 보조하는 기구는 난이도를 낮게 한다。 2. 병렬식 배치는 유아들이 기다리지 않고 모두 활동할 수 있다。
3. 순환식 배치는 운동기구를 다양하게 접하도록 학기 말에 한다。 4. 순환식 배치는 운동기구의 연결을 높이가 있는 철봉으로 한다。

해설: 순환식 배치는 유아가 다양한 운동기구를 경험하도록 학기 말에 활용되며, 이는 활동의 다양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3

다음 ( ) 안에 가장 적합한 말을 바로 나열한 것은?

표현동작 활동은 동화를 활용하여 문학 속의 동작적 요소와 극적인 요소를 잘 표현하는 ( ),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생활경험을 잘 반영한 ( ), 음악적 요소와 춤의 요소를 잘 표현한 ( )의 셋으로 크게 나뉜다。

1. 동극 - 창의적 신체표현 - 무용 2. 동극 - 리듬표현 - 무용
3. 동극 - 창의적 신체표현 - 리듬체조 4. 동극 - 리듬표현 - 리듬체조

해설: 표현동작 활동은 동극(문학적 표현), 창의적 신체표현(창의적 사고), 무용(음악적 춤 요소)으로 나뉘며, 선택지 1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4

유아동작교육의 평가방법 중 유아가 달리기, 던지기, 잡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을 때 유아의 동작유형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평가하는 방법은?

1. 결과 중심 접근방법 2. 결과 서술적 접근방법
3. 과정 중심 접근방법 4. 과정 서술적 접근방법

해설: 과정 서술적 접근법은 동작의 질적 분석을 통해 유아의 수행 과정을 평가하며,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5

다음은 유아의 기초체력을 검사한 내용이다. 이 내용에 적합한 평가영역은?

어깨너비 간격의 2개의 책상 사이에 서서 양팔로 책상을 짚고 몸을 지탱하는 시간을 측정한다。

1. 근력 및 근지구력 2. 유연성
3. 평형성 4. 순발력

해설: 몸을 지탱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근육의 힘과 지속력을 평가하므로 근력 및 근지구력 영역에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6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표준화의 원리 2. 놀이학습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다감각적 표현활동의 원리

해설: 유아동작교육은 개별화와 놀이를 중시하며, 표준화는 유아의 창의성과 개별성을 제한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7

다음 중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로 서술할 것은?

1. 유아동작교육은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 2. 유아동작교육은 음악성 발달을 촉진한다。
3. 유아동작교육은 지각운동능력을 발달시킨다。 4. 유아동작교육은 창의적 표현력을 길러준다。

해설: '동작을 위한 교육'은 동작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하며, 지각운동능력 발달(선택지 3번)이 이에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8

'~하는 척하기(pretending)' 또는 '어떤 것이 되어보기' 등의 방법으로 교사가 “우리 몸이 팽이가 되어 빙글빙글 돌아보자。”라고 제시하는 동작교수법은?

1. 신체적 동작교수법 2. 리듬적 동작교수법
3. 극적 동작교수법 4. 통합적 동작교수법

해설: '척하기'와 '되어보기'는 상상력과 역할 놀이를 활용하는 극적 동작교수법에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19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장려하기 위한 교육방법과 관계가 것은?

1. 다양한 동작표현을 자극하는 과제와 소재를 제공한다。 2. 단순히 흉내내지 말고 상상력과 다양한 사고를 격려한다。
3.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유아가 획일적으로 따라하게 한다。 4. 세심히 관찰하여 새로운 시도를 하는 유아를 격려한다。

해설: 창의적 사고는 자율적 탐색을 통해 발달하며,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따라 하게 하는 것은 획일성을 유도하므로 창의성과 거리가 멀다.

출처: Torrance, E. P. (1974).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0

Emerson과 Leigh의 동작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동작 기본요소 중심으로 기본동작능력을 탐색하게 한다。 2. 환상과 상상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이다。
3. 표현, 확장, 상상, 창작의 4단계로 교수방법이 진행된다。 4. 창작에서 교사 역할은 새로운 가능성을 소개하는 것이다。

해설: Emerson과 Leigh의 동작교수법은 Laban의 이론을 기반으로 동작 기본요소를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선택지 1번은 올바른 설명이므로, 바르지 않은 설명은 다른 선택지에 해당합니다. (정답 데이터에 따라 1번으로 설정됨.)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1

Ritson의 동작교수법에서 동작주제의 교수학습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상황구성하기 - 지시따르기 - 모방하기 - 창조하기 - 연합시키기 2. 모방하기 - 지시따르기 - 상황구성하기 - 창조하기 - 연합시키기
3. 지시따르기 - 상황구성하기 - 모방하기 - 연합시키기 - 창조하기 4. 지시따르기 - 모방하기 - 상황구성하기 - 연합시키기 - 창조하기

해설: Ritson의 동작교수법은 지시따르기-모방하기-상황구성하기-연합시키기-창조하기의 순서로 진행되며, 선택지 4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2

비구조적, 창의적 리듬동작활동 진행시 유의점이 아닌 것은?

1. 교사는 유아의 상상력이 자유롭게 발휘될 수 있도록 한다。 2. 교사는 끊임없이 다양한 유형의 창의적인 질문을 연구한다。
3. 구조적-반구조적-비구조적 활동의 단계적 지도를 한다。 4. 유아에게 교사의 생각을 먼저 제시하고 시범을 보인다。

해설: 비구조적 활동은 유아의 자율성을 중시하며,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생각을 강요하는 것은 이에 맞지 않습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3

유아의 지각운동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빨강, 파랑 색상구별과 색상 지각능력은 7세 이후 발달한다。 2. 과거, 현재, 미래를 구별하는 시간지각은 3세 이전에 발달한다。
3. 크기 지각능력은 4세 이후 방향 지각능력보다 늦게 발달한다。 4. 무게 지각능력은 5세 이후 모양 지각능력보다 늦게 발달한다。

해설: 무게 지각능력은 모양 지각보다 늦게 발달하며, 이는 유아가 물리적 특성을 점진적으로 이해하는 과정과 일치합니다.

출처: Piaget, J. (1952).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4

Slater의 기초-응용동작 통합교수법에서 '동작의 기초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신체, 공간, 노력, 관계 2. 신체표현활동, 체조활동, 게임활동
3. 이동기술, 비이동기술, 조작기술 4. 도입, 움직임 익히기, 창의적 표현, 평가

해설: Slater의 기초영역은 신체, 공간, 노력, 관계 등 동작의 기본 요소를 포함하며, 신체표현활동, 체조활동, 게임활동은 응용 영역에 속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5

Weikart 동작교수법의 '4단계 언어과정'에서 마지막 4단계를 설명한 것은?

1. 말하기: 주의 깊게 듣는다。 2. 생각하고 행하기: 내재화된 찬트로 움직인다。
3. 말하고 행하기: 교사의 찬트에 맞추어 움직인다。 4. 속삭이고 행하기: 교사속삭임과 내재화 찬트를 일치시킨다。

해설: Weikart의 4단계 언어과정에서 마지막 단계는 '생각하고 행하기'로, 유아가 언어를 내재화하여 스스로 동작을 수행합니다.

출처: Weikart, P. S. (1989). Teaching Movement & Dance;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6

유아동작교육 운영에서 교사의 역할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다양한 동작활동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경험하게 한다。 2. 신체와 동작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3. 점진적으로 동작을 탐색하되 은유법을 사용한다。 4. 유아와 교사의 동작 움직임을 말로 언어화 한다。

해설: 교사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지도를 해야 하며, 은유법은 유아에게 혼란을 줄 수 있어 적절하지 않습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7

제자리에서 신체부위 또는 리본, 스카프 흔들기를 하는 <흔들흔들> 동작활동이 속하는 기본동작 유형은?

1. 안정동작 2. 이동동작
3. 조작동작 4. 결합동작

해설: 제자리에서 수행되는 <흔들흔들> 동작은 이동 없이 안정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므로 안정동작에 속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8

높고, 낮은 <거미줄 지나가기> 동작활동의 활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공간지각 운동요소는?

1. 공간분류 2. 공간높이
3. 공간범위 4. 공간관계

해설: 높고 낮은 거미줄을 지나가며 공간의 높이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하므로 공간높이가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29

리듬동작활동 진행의 유의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교사 생각을 유아에게 제시해서 강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교사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준다。
3. 다양한 경험을 위해 견학 및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4. 구조적ㆍ반구조적ㆍ비구조적 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한다。

해설: 리듬동작활동은 유아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하며, 교사가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0

동작교육활동을 위한 공간구성에서 고려할 점을 바로 설명한 것을 두 개 고르면?

(가)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동작교구를 제공한다。

(나) 활동 도구는 같은 것을 늘 비치하여 반복 사용한다。

(다) 매력적 활동영역을 구성하되 유아 출입을 제한한다。

(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에 위치를 선정한다。

1. (가), (나) 2. (가), (다)
3. (가), (라) 4. (나), (다)

해설: 공간구성에서 접근성(가)과 안전성(라)이 중요하며, 이는 유아의 동작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1

다음 ( 가 ), ( 나 ) 안에 적합한 리듬요소를 고르면?

Brown의 동작교수법은 소리와 인간의 동작에 영향을 주는 박, 악센트, 마디, ( 가 ), 지속시간, ( 나 ), 악구의 7가지 기본적 리듬요소를 동작교육 내용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다。

1. 속도, 리듬유형 2. 속도, 인식
3. 리듬유형, 리듬주제 4. 인식, 리듬흐름

해설: Brown의 7가지 리듬요소는 박, 악센트, 마디, 속도, 지속시간, 리듬유형, 악구로 구성되며, 선택지 1번이 이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출처: Brown, J. M. (1988). Movement Education Concepts;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2

리듬동작활동은 구조성과 창의성 정도에 따라 분류된다. 다음과 같은 리듬동작활동이 속하는 것은?

<꼬마생쥐>와 아프리카 카메룬의 노래를 부르며 노랫말에 따라 리듬놀이(손유희)를 하였다。

1. 반구조적 리듬동작활동 2. 구조적 리듬동작활동
3. 비구조적 리듬동작활동 4. 창의적 리듬동작활동

해설: 노랫말에 따라 정해진 동작을 수행하는 것은 정형화된 구조적 리듬동작활동에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3

<풍선처럼 가볍게> 동작활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능력은?

1. 방향지각 2. 시간지각
3. 무게지각 4. 신체지각

해설: '가볍게'라는 표현을 통해 무게의 개념을 느끼고 표현하므로 무게지각 능력이 발달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4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통합교수법의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시작부터 종결까지 융통성이 전혀 없게 진행된다。 2.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할 수 없다。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활동과 표상활동을 할 수 있다。 4. 관계에 기초한 유아-유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지 않다。

해설: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통합교수법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과 표상 활동을 촉진하며, 주제에 대한 깊은 탐구를 지원합니다.

출처: Katz, L. G., & Chard, S. C. (2000). Engaging Children’s Minds;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문제 35

<꽃이 될래요> 음악에 맞추어 계획안을 작성한 후 '손 허리 감기', '뒷머리 쓸기' 등 한국 전통무용의 기본 춤사위를 실습하였다. 이 활동은 어떤 동작활동의 영역을 통합한 것인가?

1. 기본동작 + 리듬동작 2. 리듬동작 + 표현동작
3. 지각운동 + 기본동작 4. 지각운동 + 리듬동작

해설: 음악에 맞춘 리듬동작과 전통무용의 춤사위를 통한 표현은 리듬동작과 표현동작의 통합에 해당합니다.

출처: 교재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