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방통대
- 방통대 기출문제
- 기출
-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 상담심리학
- 영유아발달
- 유아교육과
- 학생
- 놀이지도
- 구내식당
- 기출문제
- 상담심리학 기출문제
- 소담정
- 기말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기말고사
- 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 방송통신대학교 기출문제
- 정독도서관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기출문제 해설
- 학우
- 상담심리학 모의고사
- 유아교육
- 방통대 기말고사
- 해설
- 시험
- 유아교육과 기말고사
- Today
- Total
호혜 블로그
교과교육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본문
교과교육론 모의고사(2013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교과교육론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루소의 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학습은 자연스러운 전개에 따라야 된다는 교수-학습이론은?
1. 인지발달-구성주의 이론 | 2.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 |
3. 환경지배-행동주의 이론 | 4. 성숙주의-사회화 이론 |
해설: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을 강조하며, 학습이 아동의 자연스러운 발달 단계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는 성숙주의 이론과 연결되며, 사회화 이론은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
브론펜브레너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가족, 학교, 이웃이 속한 체계는 무엇인가?
1. 거시체계 | 2. 외체계 |
3. 중간체계 | 4. 미시체계 |
해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에서 미시체계는 개인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장 가까운 환경을 의미한다. 가족, 학교, 이웃은 유아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미시체계에 속한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3
교과목의 구분을 없애고 경험을 순서적이고 통일성 있도록 전개하는 방법은?
1. 기능 축적 접근방법 | 2. 사실 축적 접근방법 |
3. 주제 중심 접근방법 | 4. 학문 중심 접근방법 |
해설: 주제 중심 접근방법은 교과목의 경계를 허물고,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경험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이는 유아의 흥미와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정답은 3번이다.
문제 4
다음에 제시된 내용에서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4MAT의 이론적 근거가 된 McCarthy에 따르면 사람들이 배우는 방법에는 정보의 지각과정과 ( )이라는 두 가지 주요한 차이가 있다.
1. 대상의 인식과정 | 2.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 |
3. 사물의 이해과정 | 4. 정보의 처리과정 |
해설: McCarthy의 4MAT 모델은 학습 과정을 정보의 지각(Perception)과 처리(Processing)라는 두 축으로 설명한다. 이는 학습자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를 강조한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5
자신의 경험을 믿으며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학습하여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학습유형은 무엇인가?
1. 역동적 학습자 | 2. 상식적 학습자 |
3. 분석적 학습자 | 4. 구상적 학습자 |
해설: Kolb의 학습 스타일 이론에서 구상적 학습자(Imaginative Learner)는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며 협력적인 학습을 선호한다. 이는 문제의 설명과 부합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6
놀이 중심의 교수원리를 적용할 때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아의 자유로운 놀이에 방해가 됨으로 질문은 절대 하지 않는다. | 2. 관찰은 개별 유아의 놀이를 평가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
3. 교사의 놀이 참여는 유아에게 실패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 4. 교사가 계획한 놀이보다 유아의 충동적 놀이를 장려한다。 |
해설: 놀이 중심 교육에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개별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원을 제공한다. 이는 놀이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교육적 가치를 높인다. 따라서 정답은 2번이다.
문제 7
주제의 탐색과 활동이 피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좀 더 심화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우며 좀 더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교수-학습 원리를 의미하는 것은?
1. 개별화의 원리 | 2. 통합의 원리 |
3. 자율학습의 원리 | 4. 생활 중심의 원리 |
해설: 통합의 원리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합하여 깊이 있는 탐구와 능동적 참여를 촉진한다. 이는 유아가 단순히 피상적으로 배우는 것을 넘어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답은 2번이다.
문제 8
유아 자신이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활동의 주체가 되는 원리는 무엇인가?
1. 개별화의 원리 | 2. 통합의 원리 |
3. 자율학습의 원리 | 4. 생활 중심의 원리 |
해설: 자율학습의 원리는 유아가 학습 과정에서 주도권을 가지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활동을 이끌어가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유아의 주체성을 강화하는 핵심 원리이며, 정답은 3번이다.
문제 9
학습활동 중 교사가 예상하지 않은 질문을 유아가 물었을 때, 교사가 보여야 할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1. 대답을 회피한다. | 2. 누가 답을 말해 주겠니? |
3. 좋은 생각이야...언제 다시 생각해 보자. | 4. 유아에게 모른다고 답하고 같이 답을 찾아보자고 제안한다。 |
해설: 유아의 호기심을 존중하고 탐구를 장려하기 위해 교사는 솔직하게 모른다고 인정하고, 유아와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제안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협력적 학습을 촉진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10
여러 가지 이야기 내용 속에 질문이 파묻혀 있는 경우로 유아에게 최소한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질문의 구조는?
1. 개방형 질문 | 2. 내포형 질문 |
3. 복합형 질문 | 4. 단순형 질문 |
해설: 내포형 질문은 이야기 속에 질문이 묻혀 있어 유아가 이해하고 집중하기 어렵다. 이는 유아의 인지 부담을 증가시키므로 최소한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1
사고의 확산을 위한 질문에서 “3 + 3은 얼마인가?” 라고 묻는 재생산적 질문 대신 생산적 질문을 한다면 다음 중 어떤 질문이 가장 적합한가?
1. 5 + 1은 얼마인가? | 2. 10 - 4는 얼마인가? |
3. “6”이라고 대답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생각해 보자. | 4. 답이 “6”이 되도록 한 가지 정답을 제시한다。 |
해설: 생산적 질문은 창의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유도한다. 3번은 유아가 다양한 방법을 탐구하도록 하여 사고의 확산을 촉진하며, 정답은 3번이다.
문제 12
다중지능이론 중 '추상적 패턴과 관계의 인식, 연역적ㆍ귀납적 사고로 구성되어 있는 지능은?
1. 구두/언어적 지능 | 2. 논리/수학적 지능 |
3. 대인간 지능 | 4. 시각/공간 지능 |
해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서 논리/수학적 지능은 추상적 패턴 인식과 연역적, 귀납적 사고를 포함한다. 이는 수학적 문제 해결과 논리적 분석에 강점을 보이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3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비형식적인 특징을 지닌 것은?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2. 협동 학습 프로그램 |
3. 발도르프 접근법 | 4. 프뢰벨 프로그램 |
해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흥미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비형식적이고 유연한 교육과정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발현적 교육의 대표적 사례이며, 정답은 1번이다。
문제 14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의의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물리적 환경은 유아들에게 간접적이면서도 실질적 영향을 준다。 | 2. 물리적 환경은 유아발달에 보편적 기능을 제공한다。 |
3. 물리적 환경의 효과는 전이되지 않고 단선적이다。 | 4.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만 사용하는 공간이다。 |
해설: 물리적 환경은 유아의 발달에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놀이와 학습을 지원하는 보편적 역할을 한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5
다음 중 실외 안전을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이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1. 울타리는 최소한 125cm 높이는 되어야 한다。 | 2. 유아가 주먹을 밀어 넣었을 때 들어갈 만한 뚜껑이나 구멍이 없어야 한다。 |
3. 큰 교구뿐만 아니라 작은 교구도 땅에 고정시켜야 한다。 | 4. 신축성 있는 표면이 유지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특정한 시기가 있다。 |
해설: 실외 환경에서 안전을 위해 울타리는 유아가 넘지 못하도록 최소 125cm 이상의 높이를 가져야 한다. 이는 안전 기준에 부합하며, 정답은 1번이다。
문제 16
수, 형태, 색깔, 부피 등에 대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고 눈과 손의 협응력도 형성할 수 있는 영역과 가장 밀접한 것은?
1. 극화활동 영역 | 2. 블록놀이 영역 |
3. 음률활동 영역 | 4. 컴퓨터 영역 |
해설: 블록놀이는 유아가 수학적 개념(수, 형태, 부피)과 공간적 이해를 발달시키며, 손-눈 협응력을 키우는 데 최적이다. 이는 실질적 조작 활동을 통해 학습을 지원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7
유아들의 그림, 그래프, 만든 작품 등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전시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전시 영역을 특정하게 지정하고 고정하는 것이 좋다。 | 2. 작품들은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게 게시한다。 |
3. 교사의 작품은 모델이 됨으로 많이 전시한다。 | 4. 과정보다 결과물을 강조한다。 |
해설: 유아의 작품 전시는 유아가 쉽게 볼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춰야 하며, 이는 자존감과 참여도를 높인다. 과정과 결과 모두를 존중하지만, 접근성 측면에서 2번이 적합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18
어떤 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통합함으로써 유아 주도의 활동을 유도하여 전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은?
1. 행동수정 계획 | 2. 월간 교육계획 |
3. 연간 교육계획 | 4. 주제 통합계획 |
해설: 주제 통합계획은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 경험을 통합하여 유아가 주도적으로 활동하며 전인 발달을 이루도록 한다. 이는 통합교육의 핵심이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19
일일 교육계획안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활동에 대한 계획은 5∼6시간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 2. 유아들이 선택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교사가 계획한 활동은 최소화 하도록 한다。 |
3. 일일 활동계획안은 가능한 한 융통성에 의존하고 완벽하게 짜지는 않는다。 | 4.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활동적인 활동과 조용한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해설: 일일 교육계획안은 활동적 활동과 조용한 활동의 균형을 통해 유아의 에너지와 집중력을 관리한다. 이는 유아의 일과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수적이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0
일과 운영 중에서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끝까지 완성해 봄으로써 자율성을 기르고, 의사결정 능력, 책임감 등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은?
1. 도착 및 간단한 신체검사 | 2. 전이활동 |
3. 자유선택활동 시간 | 4. 정리ㆍ정돈 시간 |
해설: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고 완성하며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다. 이는 유아 중심 교육의 핵심 요소로, 정답은 3번이다。
문제 21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적절한 운영 방법은?
1. 실험을 할 경우 당일 오전에 일찍 자료를 반드시 준비하도록 한다。 | 2. 교사는 서서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
3. 교사는 설명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 4. 유아들이 모여 앉는 곳은 부분 양탄자를 깐다。 |
해설: 이야기 나누기 시간은 유아가 편안히 앉아 집중할 수 있도록 부분 양탄자를 깔아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유아의 참여를 높이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2
모래놀이에 대한 설명이다. 바른 것은?
1. 모래놀이는 활동적 영역이므로 구석진 곳이 좋다。 | 2. 모래놀이 영역은 막모래가 가장 좋다。 |
3. 모래놀이 영역을 큰 나무 밑에 두는 것은 피한다。 | 4. 모래밭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만든 것이 좋다。 |
해설: 모래놀이 영역은 접근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직사각형 모양으로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공간 활용과 유아의 활동을 지원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3
음률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리듬악기보다는 건반악기가 유아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 | 2. 자신의 내부 감정이나 느낌,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3. 논리적 사고 기능만을 사용해서 배우도록 한다。 | 4. 음악과 율동은 분리시키는 것이 좋다。 |
해설: 음률교육은 유아가 음악을 통해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정서 발달과 창의성을 지원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24
언어생활의 교육의 방향은?
1. 가정배경은 무관하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 2. 과정으로서의 교육이 언어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다。 |
3. 문자언어는 절대로 지도하지 않는다。 | 4.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시간을 각각 두도록 한다。 |
해설: 언어교육은 과정 중심으로 진행되어 유아의 언어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킨다. 이는 실질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에 기반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25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의 기본방향은?
1. 연산교육을 강화한다。 | 2. 영역 간만 통합한다。 |
3. 수학적 의사소통은 필요치 않다。 | 4. 어림하기는 수학개념을 소개하는 방법이다。 |
해설: 수학교육에서 어림하기(estimation)는 유아가 수학적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하며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이는 탐구 중심 학습을 강조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6
미술활동에서 교사의 적합한 역할은?
1. 폐품은 심미성이 떨어지고 안전하지 못하므로 활용하지 않는다。 | 2. 작업 후 정리는 교사가 한다。 |
3. 유아의 작품을 다른 유아와 비교하여 반드시 평가하여야 한다。 | 4. 유아 자신이 그리거나 만든 것을 가지고 놀도록 한다。 |
해설: 미술활동에서 교사는 유아가 만든 작품으로 놀이를 하도록 격려하여 창의성과 상상력을 지원해야 한다. 이는 유아의 자기 표현을 존중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27
극놀이 교수-학습을 위한 제안점은?
1. 견학 후 극놀이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2. 유아들이 놀이를 조절할 수 없으므로 교사가 놀이 조절을 한다。 |
3. 주제와 무관하게 다양한 소도구 제공을 많이 해준다。 | 4. 가능한 유아 자신들의 갈등의 표출은 제한하도록 한다。 |
해설: 극놀이는 실질적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될 때 효과가 크다. 견학 후 이를 극놀이로 연결하면 유아의 이해와 몰입이 높아지며, 정답은 1번이다。
문제 28
컴퓨터 교육의 기본 방향은?
1. 컴퓨터를 환경에 통합시켜 학습매체로 사용하도록 한다。 | 2. 유아가 수동적으로 탐색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3. 기계적인 재미만을 경험하도록 한다。 | 4. 다른 상업적 학습도구와 연계하여 학습하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
해설: 컴퓨터 교육은 학습 환경에 통합되어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로 사용되어야 한다. 이는 기술을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활용하며, 정답은 1번이다。
문제 29
평가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때 옳게 된 것은?
1.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 | 2. 유아평가와 프로그램 평가 |
3. 참 평가와 표준화된 평가 | 4. 관찰과 면접 |
해설: 평가는 참 평가(진정성 평가)와 표준화된 평가로 나눌 수 있다. 참 평가는 실제 수행을, 표준화된 평가는 일관된 기준을 중시하며, 정답은 3번이다。
문제 30
행동을 보기 위한 체계 또는 계획을 가리키는 용어는?
1. 평가 | 2. 주서 |
3. 관찰 | 4. 포트폴리오 |
해설: 관찰은 유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는 계획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이는 평가의 기본 방법 중 하나로, 정답은 3번이다。
문제 31
기록하고 사용하기에 쉽고 빨라 편리하며, 가장 최신의 정보를 말해 줄 수 있는 평가 방법은?
1. 평정척도 | 2. 행동목록법 |
3. 일화기록법 | 4. 포트폴리오 |
해설: 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 형태로 행동을 빠르게 기록하며, 최신 정보를 간편하게 제공한다. 이는 실시간 평가에 유용하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32
제한된 틀이 없이 완전히 자유롭게 기록하지만, 프로그램의 목적과 일치할 때 도움이 되는 평가 방법은?
1. 포트폴리오 | 2. 행동목록법 |
3. 평가척도 | 4. 일화기록법 |
해설: 일화기록법은 자유로운 서술로 유아의 행동을 기록하며, 프로그램 목표와 연계될 때 유용하다. 이는 유연성을 제공하며, 정답은 4번이다。
문제 33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1. 교사의 적성 파악을 위한 검사 | 2. 유아들의 활동 결과물 수집 |
3. 유아의 경제적 수준 관찰 | 4. 부모 참여의 중요성 강조 |
해설: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의 학습 결과물과 과정을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는 유아의 발달을 추적하는 데 핵심이며, 정답은 2번이다。
문제 34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유아의 최선의 노력을 나타내었다고 믿는 작품들의 모음을 일컫는 포트폴리오 유형은?
1. 과정 포트폴리오 | 2. 평가 포트폴리오 |
3. 기록 포트폴리오 | 4. 진열장 포트폴리오 |
해설: 진열장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최선의 작품을 선별하여 모은 것으로, 성취를 강조한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정답은 4번이다。
문제 35
평가를 보고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부모의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해야 하는 보고법은?
1. 보고 카드 | 2. 설명식 보고 |
3. 부모회의 | 4. 전화 대화 |
해설: 부모회의는 교사가 부모와 직접 만나 평가를 논의하며, 철저한 준비와 질문에 대한 답변이 필요하다. 이는 상호작용적 보고법으로, 정답은 3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