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정신건강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 기말시험 모의고사(2013년)

호혜 블로그 2025. 3. 20. 13:39
728x90
정신건강론 모의고사(2013년)

정신건강론 모의고사(2013년)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정신건강론

시험 종류: 기말시험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출제위원: 방송대 홍순정

제작 정보

웹앱제작: 유종경

문제 1

건강한 정신의 개념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좋은 적응력 2. 독립적이고 자주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
3.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와 그것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 4. 정서적 장애를 잘 극복한 상태

해설: 건강한 정신의 개념은 개인의 적응력, 자주성, 인간관계 유지 능력 등을 포함하지만, 단순히 정서적 장애를 극복한 상태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정신건강의 일부일 수 있으나 전체를 대표하지 않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2

보기의 문장의 빈칸에 해당하는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 )는(은)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란 자기를 수용할 줄 알뿐만 아니라 ( ㉡ )가 가능한 사람이라고 보았다.

1. ㉠ 프로이드, ㉡ 대화 2. ㉠ 에릭슨, ㉡ 자아실현욕구
3. ㉠ 로저스, ㉡ 자기지도 4. ㉠ 매슬로, ㉡ 신뢰로운 관계

해설: 로저스(C. Rogers)는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에서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자기를 수용하고 자기 지도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는 그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자기 이해와 자기 주도성에 기반을 둡니다.

문제 3

다음 중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는데 바람직한 부모의 유형은?

1. 권위적 유형 2. 민주적 유형
3. 허용적 유형 4. 사회적 유형

해설: 민주적 부모 유형은 자녀에게 적절한 자유와 책임을 부여하며, 상호 존중과 의사소통을 중시합니다. 이는 Baumrind의 부모 양육 이론에서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문제 4

다음 중 소외아동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1. 또래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2. 지도자적 자질이 있다.
3. 또래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수줍어 한다. 4. 부정적 사회행동과 산만한 행동을 보인다.

해설: 소외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종종 또래를 회피하거나 수줍어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는 사회적 불안이나 낮은 자존감과 관련이 있으며, 아동 발달 연구에서 소외아동의 대표적 특징으로 간주됩니다.

문제 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유아기의 발달과업과 위기에 해당하는 것은?

1. 통합감 대 절망감 2. 자율감 대 수치심
3. 근면성 대 열등감 4. 친밀감 대 고립감

해설: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유아기(2~3세)는 자율감 대 수치심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독립성을 발달시키며, 실패 시 수치심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문제 6

친구의 슬픈 이야기를 듣고 같이 슬퍼해 주는 것?

1. 억압 2. 반동형성
3. 보상 4. 감정이입

해설: 감정이입(empathy)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친구의 슬픈 이야기를 듣고 같이 슬퍼하는 것은 감정이입의 전형적인 예로, 프로이드의 방어기제와 구분됩니다.

문제 7

어린 시절 학대 받았던 사람이 어린 시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1. 억압 2. 반동형성
3. 보상 4. 감정이입

해설: 억압(repression)은 고통스러운 기억을 무의식 속으로 밀어내어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방어기제입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학대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억압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문제 8

자식에 대한 미움이 많은 어머니가 자식을 과잉보호 하는 경우?

1. 억압 2. 반동형성
3. 보상 4. 감정이입

해설: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은 받아들일 수 없는 감정을 반대 행동으로 표현하는 방어기제입니다. 미움을 과잉보호로 전환하는 것은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반동형성의 예로 설명됩니다.

문제 9

어렸을 때의 말더듬이가 유명한 웅변가가 되는 경우?

1. 억압 2. 반동형성
3. 보상 4. 감정이입

해설: 보상(compensation)은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영역에서 성취를 추구하는 방어기제입니다. 말더듬이가 웅변가로 성공하는 것은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보상의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 10

다음 중 영아기에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와 거리가 것은?

1. 발달지연 2. 감각박탈
3. 수유장애 4. 비만과 거식증

해설: 영아기(생후 1년)는 발달지연, 감각박탈, 수유장애가 주요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반면 비만과 거식증은 주로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나타나는 문제로, 영아기와는 관련이 적습니다.

문제 11

공생정신병이 주로 나타날 수 있는 시기는?

1. 청소년기 2. 성인후기
3. 유아기 4. 신생아기

해설: 공생정신병(symbiotic psychosis)은 유아기에 주로 나타나는 정신질환으로, 어머니와의 분리 불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Mahler의 분리-개별화 이론에서 유아기의 발달 문제로 설명됩니다.

문제 1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으로 적합한 것은?

1. 상징적으로 사고하고 언어를 사용하나 직관적이다. 2. 자율감이 발달한다.
3. 미각과 후각의 민감도가 감소한다. 4. 정체성과 정체성 갈등의 위기를 경험하는 단계이다.

해설: 청소년기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역할 탐색을 경험합니다.

문제 13

성인후기에 주로 겪는 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상실경험 2. 결혼
3. 진로선택 4. 음주와 흡연

해설: 성인후기(노년기)에는 배우자나 친구의 죽음, 건강 악화 등 상실경험이 주요 문제로 나타납니다. 이는 에릭슨의 통합감 대 절망감 단계에서 강조되는 심리적 과제입니다.

문제 14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1. 유아에 대한 비판적 평가 2. 조건 없는 애정과 평가
3. 교사의 과잉행동 4. 어려운 과제의 제공

해설: 조건 없는 애정과 평가는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이론에서 강조되며, 유아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아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15

프로이드의 자아(ego)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쾌락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2. 현실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3. 정신의 중요한 조정자 역할을 한다. 4. 문제 해결 지향적인 이차과정에 가담한다.

해설: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자아(ego)는 현실 원리에 따라 작동하며, 이드(id)의 충동과 초자아(superego)의 요구를 조정합니다. 쾌락 원리는 이드의 특성이므로 자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16

올포트(G. Allport)

1. 자기실현이론 2. 특질이론
3. 사회인지이론 4. 자아이론

해설: 올포트는 특질이론(trait theory)을 발전시킨 이론가로, 성격을 개인의 고유한 특질로 설명하며 개인의 독특성을 강조했습니다.

문제 17

로저스(C. Rogers)

1. 자기실현이론 2. 특질이론
3. 사회인지이론 4. 자아이론

해설: 로저스는 자아이론(self theory)을 제시하며,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과 자아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문제 18

매슬로(A. Maslow)

1. 자기실현이론 2. 특질이론
3. 사회인지이론 4. 자아이론

해설: 매슬로는 자기실현이론(self-actualization theory)을 통해 인간의 욕구 단계를 설명하며, 자기실현을 최상위 욕구로 제시했습니다.

문제 19

반두라(A. Bandura)

1. 자기실현이론 2. 특질이론
3. 사회인지이론 4. 자아이론

해설: 반두라는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을 발전시켰으며, 관찰 학습과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의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문제 20

성격의 측정에서 투사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애매한 자극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응답하게 한다. 2. 대표적인 예로 성격요인검사(16PF)가 있다.
3. 주제통각검사가 이에 속한다. 4. 잉크반점으로 구성된 카드를 사용하는 검사도 있다.

해설: 투사법(projective test)은 애매한 자극을 통해 무의식적 내용을 드러내는 검사로, 주제통각검사(TAT)나 로르샤흐 잉크반점 검사가 대표적입니다. 반면 16PF는 객관적 성격 검사로 투사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문제 21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스트레스의 원인을 말로 해본다. 2. 다른 일에 신경을 분산시키거나 전환시킨다.
3. 문제를 가능한 한 시간을 끌어본다. 4. 명상, 이완, 신체운동을 한다.

해설: 스트레스 해소법은 문제를 직면하거나 긍정적 대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간을 끄는 것은 회피 전략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보다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 22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주의집중 2. 스트레스 관리
3. 인간관계 정리 4. 시간관리

해설: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주의집중, 시간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인간관계 정리는 학습 전략과 직접적인 연관이 적습니다.

문제 23

타인행동에 대한 귀인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경향으로 올바른 것은?

1. 행동의 원인을 외부적 원인보다 그 사람의 성격이나 특성 등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강하다. 2. 자신의 행동의 결과가 좋으면 외부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다.
3.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서는 외부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다. 4. 자신의 행동의 결과가 좋지 않으면 내부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해설: 귀인이론에서 근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는 타인의 행동을 내부적 요인(성격, 특성)으로 설명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사회심리학에서 널리 인정되는 일반적 경향입니다.

문제 24

호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거리가 것은?

1. 근접성 2. 외모
3. 비판 4. 유능함

해설: 호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근접성, 외모, 유능함 등이 있으며, 이는 사회심리학 연구에서 확인됩니다. 반면 비판은 일반적으로 호감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문제 25

홀랜드의 직업성격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현실형 2. 탐구형
3. 예술형 4. 이상형

해설: 홀랜드(Holland)의 직업성격유형에는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이 포함됩니다. 이상형은 그의 이론에 속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문제 26

이상행동에 대한 진단분류체계(DSM-Ⅳ)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1. 정신장애의 발생원인과 이론적 설명이다. 2. 증상이나 임상적인 특징을 기술함으로써 진단기준을 제시한다.
3. 통계적으로 정리되어 이론개발의 기초가 된다. 4. 심리사회적, 환경적인 문제는 진단하기 어렵다.

해설: DSM-Ⅳ는 증상과 임상적 특징을 기반으로 진단기준을 제시하는 체계입니다. 발생 원인이나 이론적 설명은 포함하지 않으며, 실증적 진단에 초점을 둡니다.

문제 27

다음 중 불안장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공황장애 2. 강박장애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4. 양극성 장애

해설: 불안장애에는 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포함됩니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장애(mood disorder)로, DSM에서 불안장애와 구분됩니다.

문제 28

주요 우울장애의 문제에 속하는 것은?

1. 불면증이나 과면증이 있다. 2. 손 씻기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3.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불안을 느낀다. 4. 특정 대상에 대해 두려움이 있다.

해설: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는 지속적인 우울감, 흥미 상실, 수면 장애(불면증 또는 과면증)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손 씻기 반복은 강박장애, 불안과 두려움은 불안장애의 증상입니다.

문제 29

다음 중 정신분열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1. 와해된 언어와 행동 2. 다양한 신체증상을 호소하고 여러 병원을 찾아다님
3. 의식의 단절 4. 강한 애정에 대한 욕구

해설: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은 와해된 언어와 행동, 망상, 환각 등이 특징입니다. 신체증상 호소는 신체형 장애, 의식 단절은 해리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30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기준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부주의 2. 과잉행동
3. 공격성 4. 충동성

해설: ADHD의 DSM 진단기준에는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이 포함됩니다. 공격성은 ADHD의 핵심 증상이 아니며, 품행장애 등 다른 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문제 31

자폐성 장애의 증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특이한 언어의 사용 2. 사회적 미소의 결여
3. 어떤 것을 집요하게 반복함 4. 대소변 조절기능상실

해설: 자폐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는 특이한 언어 사용,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반복 행동 등이 특징입니다. 대소변 조절기능상실은 일반적으로 자폐성 장애의 증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32

인지행동치료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대표적 이론가로 파블로프와 라자러스가 있다. 2.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가 이에 포함된다.
3. 비지시적 상담,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이다. 4. 필요한 것을 더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해설: 인지행동치료(CBT)는 인지적 왜곡을 교정하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REBT)는 CBT의 한 형태로 포함됩니다.

문제 33

스트레스의 양과 방어기제의 활용 등을 측정하기 위해 쓰이는 미술치료기법은?

1. 사람그림검사 2.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3. 동적 가족화 4.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해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erson-in-the-Rain)는 스트레스 수준과 방어기제를 평가하는 미술치료 기법으로, 비의 양과 대처 방식을 통해 심리 상태를 분석합니다.

문제 34

터너의 모래놀이에서의 주제 범주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내용주제 2. 동작주제
3. 시간주제 4. 정서주제

해설: 터너(Turner)의 모래놀이 주제 범주에는 내용주제, 동작주제, 정서주제 등이 포함됩니다. 시간주제는 모래놀이 치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범주입니다.

문제 35

로저스가 제시한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상담자의 기본태도를 바르게 포함한 것은?

1. 진실성, 무조건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2. 신뢰성, 개방성, 협동적 관계
3. 진실성, 수용성, 적극적인 개입 4. 신뢰성, 칭찬과 평가, 대화

해설: 로저스는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기본태도로 진실성(genuineness),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를 제시하며, 이는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핵심 요소로 간주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