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6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모의고사(2016년)

호혜 블로그 2025. 4. 9. 09:40
728x90
2016학년도 1학기 2학년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2016년)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소은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웹앱제작: 유종경

1. 발달에 적합한 아동생활지도의 원칙은?
1. 교사와 영유아간의 신뢰관계 수립
2. 타임아웃의 일상적 사용
3. 가벼운 체벌
4. 과도한 칭찬
해설: 발달에 적합한 아동생활지도는 영유아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의 신뢰관계는 애착 이론(Bowlby)에 근거하며, 이는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발달을 촉진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중 개인적 필요성과 거리가 것은?
1. 반성적 사고 증진
2.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3. 양육자에 대한 건전한 존중심 확립
4. 역량 증진
해설: 개인적 필요성은 아동 개개인의 성장과 자아 형성에 초점을 둔다.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은 사회적 필요성과 관련이 깊으며, 개인적 필요성과는 거리가 멀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 다음은 어떤 이론의 기본가정에 해당하는가?
- 심리학은 과학이다.
- 인간은 태어났을 때 '백지상태(tabula rasa)'이다.
- 인간의 행동은 자극의 결과이다.
1. 행동주의적 접근
2. 정신분석학적 접근
3. 구성주의적 접근
4. 인본주의적 접근
해설: 행동주의(Skinner, Watson)는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설명하며, ‘백지상태’(Locke) 개념을 바탕으로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4. 정신분석적 접근의 기본 가정과 거리가 것은?
1.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심적 에너지다.
2. 인간은 자유의지에 따라 자신의 발달궤적을 만들어가는 존재이다.
3. 성장하면서 겪는 심리적 갈등이 해결되었던 방식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이 형성된다.
4. 인간은 무의식의 상태에서 기본적인 본능을 갖고 있다.
해설: 정신분석(Freud)은 무의식과 본능의 지배를 강조하며, 자유의지보다는 결정론적 관점을 취한다. 2번은 인본주의와 더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5. 구성주의적 접근에서 아동생활지도를 다루는 원칙과 거리가 것은?
1. 사회적 질서를 배우기 위해 영유아는 성인의 지시에 일방적으로 따르도록 해야 한다.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발생하면 행동의 결과보다는 원인에 초점을 두고 지도하는 것이 좋다.
3. 교사는 영유아가 특정 행동이 바람직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려고 하기 보다는 영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선택을 제시하고 스스로 대안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해설: 구성주의(Piaget, Vygotsky)는 아동의 능동적 학습과 이해를 중시하며, 일방적 지시는 이에 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6. 양육자와의 애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주로 나타나는 행동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낯선 사람과 피상적으로 쉽게 관계를 맺는다.
2. 부모, 교사, 또래와 눈 맞춤을 잘 한다.
3. 성인의 지시를 잘 따르고 집중력이 좋다.
4. 만족지연능력이 우수하다.
해설: 애착 이론(Ainsworth)에 따르면 불안정 애착은 낯선 사람과의 피상적 관계 형성을 유발할 수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7. '권위주의적 양육태도(authoritarian parenting)'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높은 통제와 높은 지지
2. 높은 통제와 낮은 지지
3. 낮은 통제와 높은 지지
4. 낮은 통제와 낮은 지지
해설: Baumrind의 양육태도 이론에 따르면 권위주의적 태도는 높은 통제와 낮은 온정(지지)을 특징으로 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8. 아동의 발달 및 학습능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영유아 개개인을 전인적인 개체로서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는?
1. 형성평가
2. 총괄평가
3. 진단평가
4. 다면평가
해설: 진단평가는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파악해 개별적 지도를 계획하는 데 사용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9. '면접의 목적과 대강의 범위만 정하고 질문의 구성이나 순서는 면접자의 재량에 맡기는' 면접법은?
1. 자유 면접
2. 준구조화된 면접
3. 구조화된 면접
4. 비구조화된 면접
해설: 정해진 질문지 없이 면접자의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되는 비구조화된 면접은 탐색적이고 심층적인 정보 수집에 유용하여, 참여자의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풍부하게 드러낼 수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0.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직접적으로 관찰된 사건을 요약한 간략한 이야기로 사건 발생 후에 기록하는 방법은?
1. 사건표집법
2. 행동목록법
3. 일화기록
4. 시간표집법
해설: 일화기록은 관찰된 특정 사건을 상세히 기록하는 방법으로, 아동 이해에 유용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1. 다음 중 관찰법과 거리가 것은?
1. 시간표집법
2. 행동목록법
3. 평정척도법
4. 포트폴리오
해설: 포트폴리오는 아동의 작업물을 수집하는 평가법으로, 직접적 관찰과는 거리가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2. 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하는 아동의 기본 권리와 거리가 것은?
1. 생존할 권리
2. 발달할 권리
3. 보호할 권리
4. 참여할 권리
해설: ‘보호할 권리’는 아동이 보호받을 권리가 아닌 보호의 주체로 오해될 수 있어,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권리 개념과 거리가 멀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3.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는 아동생활지도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도움을 구하는 것을 무능력의 표현으로 믿어 교사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지 않는 것은 정상화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다.
2. 유아는 물리적 보상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되도록 물리적 보상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문제가 있는 유아는 다른 또래들에게 적대감과 불안감을 조성시키므로 격리해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신체적 벌을 사용하는 것은 존엄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다.
해설: 아동의 존엄성은 권리 옹호의 핵심 원칙으로, 신체적 벌은 이를 침해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4. 행동수정이론가와 학습원리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파블로브 (Pavlov) - 조작적 조건 형성
2. 스키너 (Skinner) - 고전적 조건 형성
3. 왓슨 (Watson) - 인지적 구조화
4. 반두라 (Bandura) - 모방
해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모방(관찰 학습)을 강조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5.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행동수정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수여성 벌
2. 박탈성 벌
3. 부적 강화
4. 소멸법
해설: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부정적 자극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6. 다음 중 일차적 강화인에 해당하는 것은?
1. 칭찬
2. 장난감
3. 토큰
4. 돈
해설: 일차적 강화인은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장난감은 유아에게 직접적 만족을 줄 수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7. 올바른 아동생활지도를 수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것은?
1. 지시적 역할
2. 수용적 역할
3. 치료적 역할
4. 긍정적 역할
해설: 아동생활지도는 아동 중심적 접근을 요구하며, 지시적 역할은 이에 반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8. 효과적인 대화기법 중 '확인하기' 기술에 해당하는 것은?
1. 직면하기
2. 피드백
3. 요약하기
4. 공감하기
해설: 확인하기는 대화 내용을 요약해 이해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9. '효과적인 질문하기'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개방적 질문보다 폐쇄적 질문 사용
2. 간접적인 질문보다 직접적인 질문 사용
3. '무엇을, 어떻게'보다는 '왜'라는 질문 사용
4. 이중질문의 사용금지
해설: 이중질문은 혼란을 초래하므로 효과적인 질문에서 피해야 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0. 영유아생활지도를 위한 피라미드 모델에서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은?
1. 개인을 위한 집중적인 중재
2. 긍정적 관계의 수립
3. 바람직한 사회정서적 기술 가르치기
4. 예방을 위한 교실 환경의 조정
해설: 피라미드 모델(Fox et al.)의 최상단은 집중적 중재로, 개별 아동의 필요에 맞춘 지도를 의미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1. 교사가 영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해 부모와 의논 시 먼저 영유아의 바람직한 측면을 언급해 심리적 충격을 줄이는 대화기법은?
1. 은유적 접근법
2. 샌드위치 접근법
3. 양방향 의사소통 접근법
4. 직유적 접근법
해설: 샌드위치 접근법은 긍정-부정-긍정 순으로 피드백을 구성해 충격을 완화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2. 가정에서 '유아의 주도성과 자기통제력을 기르는 원리'와 거리가 것은?
1. 긍정어 사용
2. 적절한 칭찬 사용
3. 지시어 사용
4. 능동적 경청 사용
해설: 지시어는 아동의 주도성을 억제하며, 자기통제력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3. '낯선 상황 실험'에서 다음의 특징을 보이는 애착의 유형은?
-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 어머니에게 별로 반응하지 않으며, 어머니와 분리되었을 때도 울지 않는다.
- 어머니가 돌아와도 반갑게 맞이하지 않으며 무시한다.
1. 안정애착
2. 회피애착
3. 저항애착
4. 혼란애착
해설: 회피애착(Ainsworth)은 양육자에 대한 무관심과 분리 시 반응 부족을 특징으로 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성역할 개념은?
성장해도 계속 같은 성을 유지한다는 것을 안다.
1. 성정체성
2. 성안정성
3. 성항상성
4. 성순환설
해설: 성안정성은 아동이 성장이나 외적 변화와 상관없이 자신의 성이 지속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로, 이는 성 정체성 발달 이론에서 설명하는 성 역할 개념 중 하나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5. 만 2세 영아의 정서발달 특성에 따른 생활지도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친근한 물건이나 음식을 선택하고자 하는 아이의 욕구를 이해하고 실제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2. 스스로 한 일에 대해서는 작은 일이라도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3. 분리불안 증세를 보이는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낼 때는 교사에게 맡기고 몰래 빠져 나오는 것이 좋다.
4. 2세아의 교실에 거울을 두어 자신의 표정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설: 분리불안은 2세 영아의 전형적 특성으로, 몰래 떠나는 것은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6. 만 3~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지도전략 중 '존중해주기'에 해당하는 전략은?
1. 잘못된 행동 구별하기
2. 책임감 부여하기
3. 조언 경청하기
4. 장점 인식하기
해설: ‘잘못된 행동 구별하기’는 유아의 행동 자체가 아니라 유아의 존재를 존중하면서 행동만을 지도하는 방식으로, 유아가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키울 수 있게 하므로 ‘존중해주기’ 전략에 해당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7. 기본생활습관지도 형성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원리로 올바른 것은?
1.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이 되어야 한다.
2. 이론학습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이 올바르게 형성된다.
3. 언어를 통한 지시나 훈육과 같은 간접교육이 중요하다.
4. 아동 간의 경쟁심은 기본생활습관지도에 도움이 된다.
해설: 동기유발은 아동이 자발적으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핵심 원리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8. 다음의 지도 내용이 포함되는 기본생활습관의 영역은?
- 물, 전기, 시간 등을 아껴 쓴다.
- 있는 물건을 다시 사지 않는다.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1. 질서습관
2. 절제습관
3. 예절습관
4. 청결습관
해설: 절제습관은 자원 사용과 자기 조절을 포함하며, 제시된 내용과 부합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9. 다음 중 깁노생활습관지도 시 유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유아의 협동습관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조건부적인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
2. 아동이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매우 피곤한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3. 아동이 배변훈련 시 실수를 하면 다른 또래들 앞에서 이를 지적해주어야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
4. 강제적이고 지시적인 청결습관 지도보다 청결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여 이해시킨다.
해설: 이해를 통한 지도는 아동의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며, 강제적 방법보다 효과적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0. 통계적 진단기준에 의한 정상의 범위는?
1. M(평균치) ± 4표준편차
2. M(평균치) ± 3표준편차
3. M(평균치) ± 2표준편차
4. M(평균치) ± 1표준편차
해설: 통계적 정상 범위는 약 95%를 포함하는 평균 ± 2표준편차로 정의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1.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모델은?
- 정서적 건강은 자아실현 추구에 달려 있다.
- 이상행동과 정신장애가 나타나는 이유는 사회적, 환경적 상황이 개인의 성장과 적응적 기능을 위해 가지고 있는 기본능력을 간섭하기 때문이다.
1. 행동주의적 접근
2. 인본주의적 접근
3. 인지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해설: 인본주의(Maslow, Rogers)는 자아실현과 환경적 억압을 강조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2. 공격적ㆍ반사회적 부적응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1. 고자질
2. 등원거부
3. 고립
4. 산만한 행동
해설: ‘산만한 행동’은 주의 집중의 어려움으로 타인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질서를 흐릴 수 있어, 공격적·반사회적 부적응행동 범주에 포함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3. 세계보건기구가 국제장애분류(ICIDH)에서 제시한 장애의 개념 중 '신체구조와 외관, 기관 또는 기관계의 이상을 의미'하는 장애는?
1. 참여장애
2. 능력장애
3. 사회적 불이익
4. 기능장애
해설: ICIDH에서 기능장애는 신체적 이상을 의미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4. 중등도 정신지체로 분류되는 IQ의 범위는?
1. IQ 35~40에서 20~25인 경우
2. IQ 50~55에서 35~40인 경우
3. IQ 70미만에서 50~55인 경우
4. IQ 80미만에서 60~65인 경우
해설: 중등도 정신지체는 IQ 35~50 범위로 정의된다(DSM-5 기준).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5. 장애아의 진단 단계에서 행해져야 하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장애에 대한 대중적 캠페인이나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를 한다.
2. 다른 아동에 비해 더 많은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아동을 선택한다.
3. 장애원인과 장애정도를 결정하여 그에 맞는 치료처방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이루어지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를 실시한다.
해설: 진단 단계에서는 장애의 원인과 정도를 파악해 개별적 처방을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점수: 0 / 35
진행률: 0 / 3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