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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2학기)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특수교수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2학기)

호혜 블로그 2025. 2. 28.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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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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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특수교육학개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유종경

01번 문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서 장애의 유형으로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정신지체 ② 정서ㆍ행동장애
③ 뇌병변장애 ④ 자폐범주성장애(자폐성 장애)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뇌병변장애는 법적 장애 유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02번 문제

정신지체아 판별을 위한 검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지능검사 ② 적응행동 검사
③ 학습준비도 검사 ④ 사회성숙도 검사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학습준비도 검사는 정신지체 판별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03번 문제

대화와 논쟁의 차이를 가장 잘 지적한 것을 고르시오.

① 대화자는 자신의 것이 가치가 있거나 최상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② 논쟁자는 설득을 하려 하는 것이 아니라 알고자 한다.
③ 대화자는 말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부탁을 한다. ④ 논쟁의 목표는 정보를 얻는 것이다.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대화는 상호 이해를 위한 것이며, 논쟁은 설득을 목적으로 합니다.

04번 문제

장애진단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단계이론(stage theory)의 순서에 맞게 가장 적절하게 제시한 것을 고르시오.

a. 부모는 자녀의 장애를 부정할 수 없으면 화가 나고 분노를 느끼며 원망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게 된다(원망).

b. 부모는 자녀가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 희망을 잃고 무기력함을 느끼며 마치 자녀와 마치 고별을 하는 것과 같은 애도의 감정을 느낀다(좌절과 낙담).

c. 부모는 자녀가 장애를 가졌음을 인정하며 더 이상 죄의식을 갖거나 사회를 원망하지 않는다(수용).

d. 부모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을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미루려고 하며, 비상한 결심을 가지고 장애 자녀를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흥정).

e. 부모는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음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에게 자신의 자녀가 장애아라는 판정을 받으면 큰 충격을 받고 부인과 부정을 한다(충격과 부인).

① a - e - d - b - c ② b - a - e - d - c
③ b - e - a - d - c ④ e - a - d - b - c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충격과 부인 → 원망 → 흥정 → 좌절과 낙담 → 수용의 순서입니다.

05번 문제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팀 내에서 특수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장애아동에 대한 직접 교수뿐만 아니라 협력적 접근을 주도하는 역할 ② 장애아동의 특성 및 필요한 교육내용에 대한 정보 제공
③ 치료와 교육을 통합하는 역할 ④ 보조원의 교육과 감독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치료와 교육의 통합은 의료 전문가의 역할입니다.

06번 문제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가운데 두 교사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동등한 책임을 가지고 번갈아가며 수업하는 모형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대안교수 ② 병행교수
③ 팀 교수 ④ 상호교수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팀 교수는 두 교사가 동등하게 책임을 나누는 형태입니다.

07번 문제

우리나라에서 만3∼5세 장애아에 대한 의무교육실시 근거 규정이 마련된 시기는 언제인지 고르시오.

① 1994년 ② 1998년
③ 2007년 ④ 2011년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2007년 특수교육법 개정으로 의무교육이 확대되었습니다.

08번 문제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결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통합교육에 참여한 아동의 발달상 향상이 분리 프로그램보다 높다. ② 통합교육에 참여한 정상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이 나타난다.
③ 통합교육에 참여한 아동은 성장 후에 장애에 대해 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다. ④ 통합교육을 받은 장애유아에게 더 높은 비율의 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촉진합니다.

09번 문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 가장 우선되어야 할 단계는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전환 서비스 ② 아동의 현재수준 파악
③ 장·단기 교수목표 설정 ④ 교육시작과 종료시기 결정
⑤ 모름
정답: ②
해설: IEP는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10번 문제

다음 중 행동중재의 1순위에 해당하는 행동을 고르시오.

① 의사소통 회피 ② 방해행동
③ 파괴행동 ④ 또래와의 상호작용 회피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파괴행동은 가장 심각한 행동으로 우선적으로 중재해야 합니다.

11번 문제

만5세 이하의 장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 영양, 보호 및 가족지원 등의 서비스를 의미하는 용어는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조기중재 ② 전환서비스
③ 조기특수교육 ④ 개별화 교육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조기특수교육은 만5세 이하 장애아를 위한 종합 서비스입니다.

12번 문제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법적 용어로 특수교육적격성이 인정된 만3세 이상 장애아를 위해서 다학문적 진단과 계획을 거쳐 작성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일컫는 말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조기통합교육 프로그램 ②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③ 통합 프로그램 ④ 혼합 프로그램
⑤ 모름
정답: ②
해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은 미국 장애인교육법에서 정의된 용어입니다.

13번 문제

정신지체아동의 학습을 도우려면 알아두어야 할 학습특성으로 바른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단기 기억을 잘한다. ② 주의집중력에는 문제가 없다.
③ 장기 기억은 일반아동과 차이가 없다. ④ 학습을 하면 전이에는 문제를 보이지 않는다.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정신지체아동은 장기기억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14번 문제

지글러의 모델에서 제시한 정신지체 유아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일반아와는 다른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② 발달의 속도와 수준에 있어서 일반아와 차이가 있다.
③ 나선형으로 발달하지만 일반아와 같지 않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④ 16세 이후에도 성장을 지속하지만 일반인에는 미치지 못하는 정신연령을 갖게 된다.
⑤ 모름
정답: ②
해설: 지글러 모델은 발달 속도와 수준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15번 문제

다음 중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에 포함되는 공통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정신지체를 보인다. ② 학업지체는 보이지 않는다.
③ 기타 장애와 함께 2차적인 학습문제가 나타난다. ④ 어떤 영역에서는 능력이 낮으나 어떤 영역에서는 능력이 높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학습장애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능력이 낮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높을 수 있습니다.

16번 문제

ADHD 유아를 위한 약물 중 도파민의 방출을 자극하여 두뇌의 실행이나 운동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사용되는 것을 고르시오.

① 리탈린 (ritalin) ② 노프라민 (norpramin)
③ 졸로프트 (zoloft) ④ 클로니딘 (clonidine)
⑤ 모름
정답: ①
해설: 리탈린은 ADHD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17번 문제

ADHD 아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과반수가 주의력 결핍 우세형이다. ② 가장 바람직한 치료나 중재방법은 약물치료이다.
③ 모든 아동이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을 동시에 나타낸다. ④ 적어도 2군데 이상(학교와 가정)에서 증상을 나타낸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ADHD는 다양한 환경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18번 문제

ADHD 유아들의 과잉행동-충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급 구성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유아는 창이나 문에서 먼 위치에 앉도록 하였다. ② 하루 일과를 알 수 있도록 벽에 계획된 일과표를 붙였다.
③ 가급적이면 구조화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충동적 행동을 줄이고자 하였다. ④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실 환경 꾸미기를 최대화 하였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과도한 환경 꾸미기는 주의 산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9번 문제

다음 중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인간의 감정을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② 사회·문화적 규범이나 기대의 차이가 있다.
③ 정신건강에 대한 적절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④ 정상과 비정상 행동 기준은 모든 연령에서 동일하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정상과 비정상 행동 기준은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20번 문제

다음 중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판별하기 위한 평가 방법 중 가장 성격이 다른 것을 고르시오.

① 인물화 검사 ② 행동평정 프로파일
③ 아동행동 체크리스트 ④ 행동과 정서 평정 척도
⑤ 모름
정답: ①
해설: 인물화 검사는 정서적 표현을 평가하는 투사적 검사입니다.

21번 문제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반향어를 보인다. ② 눈 맞춤을 하지 못한다.
③ 안거나 포옹을 하는 것에는 반응을 보인다. ④ 특정 사물에 과도한 관심을 보이고 산만하다.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자폐아동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접촉에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22번 문제

자폐범주성장애로 판별되기 위해서는 언제부터 증상이 나타나야 한다고 DSM-4에 명시되어있는지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12개월 이전 ② 24개월 이전
③ 36개월 이전 ④ 60개월 이전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DSM-4에 따르면 자폐 증상은 36개월 이전에 나타나야 합니다.

23번 문제

아스퍼거증후군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지체되지 않는 언어발달을 보인다. ② 자기중심적 사회적 행동을 보인다.
③ 운동기능의 발달에 있어서 지체를 보인다. ④ 인지적으로 뛰어난 경우가 많아 서번트 증후군으로 불린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서번트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자폐와 관련되며, 아스퍼거증후군의 특징은 아닙니다.

24번 문제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말장애로 단어의 특정 음을 생략, 대치, 첨가, 왜곡하는 장애의 유형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조음장애 ② 음성장애
③ 유창성 장애 ④ 언어발달지체
⑤ 모름
정답: ①
해설: 조음장애는 음소의 발음 오류를 특징으로 합니다.

25번 문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나 자신의 의사표현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는?

① 구음장애 ② 구개파열
③ 브로카 실어증 ④ 베르니케 실어증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브로카 실어증은 표현에 어려움이 있지만 이해는 가능합니다.

26번 문제

다음 의사소통 장애 중 유형이 가장 다른 하나는?

① 조음장애 ② 구개파열
③ 음성장애 ④ 말더듬이
⑤ 모름
정답: ②
해설: 구개파열은 구조적 장애로 다른 기능적 장애와 다릅니다.

27번 문제

아버지를 '어러지'라고 발음하는 것은 조음장애 중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

① 생략 ② 대치
③ 첨가 ④ 왜곡
⑤ 모름
정답: ②
해설: 'ㅂ'이 'ㄹ'로 대치되었습니다.

28번 문제

다음 중 시각장애에 대한 정의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법적으로 '맹'은 교정시력이 0.1 이하이거나 그 이상이더라도 시야가 너무 좁아 가장 넓은 쪽이 20도 미만인 경우이다. ② 법적으로 '저시력'은 교정시력이 0.1 이상인 경우이다.
③ 교육적으로 '맹'은 잔존시력을 활용하여 확대경 사용, 큰 활자 읽기가 가능한 경우이다. ④ 교육적으로 '저시력'은 시각손상이 너무 심하여 점자나 촉각 및 청각매체를 통해 가르쳐야 하는 경우이다.
⑤ 모름
정답: ①
해설: 법적 정의에 따른 '맹'의 기준입니다.

29번 문제

다음 중 시각장애유아의 지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지능이 일반 아동과 유사하다. ②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에 의존해야 하므로 개념습득이 어렵다.
③ 시각손상으로 개념 습득 시기가 지연되어 인지발달에 방해받는다. ④ 적절한 학습경험이 충족되어 추상적 사고가 필요한 과제 수행이 능숙하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시각장애유아는 추상적 사고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0번 문제

소리전달과정에 따른 청각장애의 분류 중 내이와 청각신경섬유들의 손상으로 초래되는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전 음성 청력손실 ② 순음성 청력손실
③ 혼합성 청력손실 ④ 감음신경성 청력손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내이와 청신경 손상은 감음신경성 청력손실을 유발합니다.

31번 문제

청각장애의 유발 원인 중 내이 손상과 관련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지각, 기억,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 ② 내이 손상은 치명적이며 회복이 어렵다.
③ 중이염의 심화로 내이에 염증을 일으켜 청신경이 파괴되어 발생한다. ④ 외상으로 인한 고막 파열에 의해 발생한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고막 파열은 외이 손상으로 내이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32번 문제

지체장애의 원인 중 뇌 성장 이전에 발생한 두뇌손상으로 인해 마비, 허약, 협응 부족 및 기타 운동기능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소두증 ② 뇌성마비
③ 경련장애 ④ 이분척추
⑤ 모름
정답: ②
해설: 뇌성마비는 뇌 손상으로 인한 운동 장애를 특징으로 합니다.

33번 문제

간질발작에 대한 응급처치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발작이 끝나면 아동이 쉴 수 있게 한다. ② 발작이 일어나는 과정을 그대로 둔다.
③ 아동의 얼굴을 고정시켜 침을 삼키도록 한다. ④ 발작을 일으킨 아동을 바닥에 편하게 두고, 다치지 않게 주변을 치운다.
⑤ 모름
정답: ③
해설: 얼굴을 고정시키는 것은 위험하며 권장되지 않습니다.

34번 문제

우수아의 학업성취적 특성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학습 부진 우수아도 있다. ② 일반아동보다 학업성취에서 우수하다.
③ 읽기능력이 일찍 발달하여 취학 전 읽기가 가능하다. ④ 쓰기, 미술, 수공 등 손의 정교성을 요하는 부분이 뛰어나다.
⑤ 모름
정답: ④
해설: 손의 정교성은 우수아의 학업성취 특성과 직접 관련이 적습니다.

35번 문제

우수아 판별을 위한 표준화 검사 중 우수아 판별을 위해 가장 강력한 도구는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개인지능검사 ② 집단지능검사
③ 창의성 검사 ④ 학업성취도 검사
⑤ 모름
정답: ①
해설: 개인지능검사는 우수아 판별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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