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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시험 모의고사(2016년) 본문
철학의이해 기말시험 모의고사 (2016년 2학기)
문제를 읽고 항을 클릭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시험 정보
과목: 철학의이해
시험 종류: 기말시험
범위: 교재 전 범위 (제1강 "서론-철학이란 무엇인가?"부터 제15강 "존재의 근원은 무엇인가?"까지) 및 TV강의 전체, 교수홈페이지 학습안내 및 워크북, 학보특강 반드시 참고할 것.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작 정보
출제자: 방송대 이정호
웹앱 제작자: 유종경
문제 1
다음 중 철학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철학은 과학적 성과를 백과사전식으로 종합한 체계이다. | 철학적 방법론의 핵심적인 기초에는 관찰과 실험이 자리한다. |
철학의 그리스어 어원 philosophia의 의미는 '신에 대한 사랑'이다. | 철학은 개별과학의 전제와 성과, 방법 등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
문제 2
아래 글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가장 바르게 짝지어 놓은 것은?
“종교는 삶의 가치를 온몸을 던져 ( )하고자 하나, 철학은 그것을 냉철한 지성으로 탐구하고 인식하며 ( )하고자 한다. 철학과 종교는 인간의 문제상황의 해결에 상보적인 역할을 한다.”
부정, 인정 | 의심, 직관 |
완성, 비판 | 사유, 상상 |
문제 3
다음 중 철학자와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러셀 - 철학이란 언제나 길 위에 있는 것이다. | 분트 - 인간은 마땅히 철학을 해야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 - 철학은 항상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소크라테스 - 자기성찰이 없는 삶은 사람으로서 살 가치가 없는 삶이다. |
문제 4
다음 중 철학자와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플라톤 - 이성은 정념의 노예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정의와 공동선을 지향하는 욕구가 있다. |
칸트 - 사회계약을 집행할 수 있는 강력한 국가가 필요하다. | 홉스 - 인간은 정언명령에 자발적으로 따르는 도덕적 존재이다. |
문제 5
다음 중 프로이트의 주장으로서 틀린 것은?
인간 행위의 근본 동기에는 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 인간에 내재한 불안과 죄의식이 종교와 도덕의 기원이다. |
도덕은 초자아의 억압이 무서워서 따르게 되는 것일 뿐이다. | 인간의 공격적 충동은 모두 후천적 환경에 의해 생겨난다. |
문제 6
다음 중 유가 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인간다운 삶이란 자신의 도덕적 본질을 발휘하는 삶이다. | 인간과 자연은 서로 분리되지 않는 하나의 유기체적 존재이다. |
인간과 동물은 모두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 인간은 천지와 함께 우주를 떠받치는 세 기둥(三才)이다. |
문제 7
다음 중 유가사상의 시대적 배경인 춘추전국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주나라에 이어 태평천하를 이루던 시대였다. | 제후들이 공자의 가르침에 따라 유가 사상을 크게 발전시켰다. |
철기문명이 등장하여 사회경제적 변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 진시황제가 사망한 이후 사회적 혼란이 거듭되던 시대였다. |
문제 8
다음 중 <노자>에 나오는 말이 아닌 것은?
견고하고 강한 것은 결국 죽음을 불러일으키는 것들이다. | 스스로를 다스리고 예를 따르면 그것이 인(仁)에 따르는 삶이다. |
배움을 끊는 것이 오히려 온갖 걱정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이다. | 하늘과 땅은 결코 어질지 않으며 만물을 그저 짚으로 만든 개처럼 내버려둘 뿐이다. |
문제 9
아리스토파네스가 말하는 에로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감정이다. | 분리와 결핍의 고통에 대한 치유의 행위다. |
잃어버린 반쪽을 찾고자 온갖 노력을 다하는 열정이다. | 결핍에 대한 충족을 지향하는 열정이다. |
문제 10
아래 글 괄호에 들어갈 말로 적당한 것은?
“플라톤에게 에로스는 헤어진 자신으로 상정된 대상을 찾으려는 열정이 아니라 영혼의 완전성을 위해 바쳐지는 열정이다. 이것이 바로 ( )의 의미다.”
아가페적 사랑 | 플라토닉 러브 |
아타락시아 | 이데아 |
문제 11
사랑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긍정적 측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서로 결별을 결심하게 하는 빌미를 제공 해준다. | 인간이 얼마나 현실적이고 이기적인가를 깨닫게 해준다. |
상대가 독립된 존재로서 현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 연인을 최고선을 간직하고 있는 존재로 여기게 해준다. |
문제 12
다음 중 쾌락의 역설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쾌락은 결국 육체를 병들게 한다. | 나의 쾌락은 타인의 고통이 된다. |
금욕할수록 더욱 쾌락을 느낀다. | 쾌락을 추구하면 추구할수록 불만족과 허무가 커진다. |
문제 13
삶과 행복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타당하다고 보기 힘든 것은?
운명애는 실존적 조건을 수용하는 태도와 관련이 있다. | 행복은 어떻게든 고통을 회피하거나 제거해야 가능하다. |
진정한 자기를 찾게 되면 타인의 시선에 매이지 않게 된다. | 나를 인간답게 하는 과정은 나를 나답게 하는 과정이다. |
문제 14
다음 중 대중문화의 주체에 관련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대중문화의 주체는 대중 가운데 엘리트 지식인이어야 한다. | 대중은 어떠한 경우에도 대중문화의 주체가 될 수 없다. |
자본은 자발적으로 대중문화의 주체이길 거부한다. | 향유의 주체를 기준으로 보면, 대중문화의 주체는 대중이다. |
문제 15
바람직한 대중문화 수용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라 볼 수 없는 것은?
사회의 민주적 질서가 바로 잡혀야 한다. | 대중들의 비판적 지성이 고양되어야 한다. |
대중들이 생산하고 유포한 문화만 수용해야 한다. | 대중들의 능동적인 개입과 실천이 이루어져야 한다. |
문제 16
고전기 그리스인들의 미적 이상과 관계 깊은 것들끼리 가장 잘 묶어 놓은 것은?
균제, 조화, 질서 | 사랑, 영혼, 구원 |
절대자, 불멸, 초월 | 빛, 하늘, 바다 |
문제 17
다음 중 관계 깊은 것들끼리 잘못 연결한 것은?
플로티노스 – 빛, 일자 | 르네상스 미학 – 사물의 정밀한 재현 |
추상미술 – 삼차원적 공간성의 강조 | 초현실주의 – 무의식과 꿈의 이미지 |
문제 18
아래 랭보의 시가 담고 있는 예술 행위의 성격을 가장 잘 가리키고 있는 것은?
“어느 날 저녁,
나는 무릎에 아름다움을 앉혔다.
그런데 가만히 보니 그녀는 맛이 썼다.
그래서 욕설을 퍼부어 주었다.
⁝
그것이 지나가고 나서야
오늘 나는 아름다움을 맞이했다는 것을 알았다.”
아름다움에 대한 풍자와 해학 | 미에 대한 냉소와 허무주의 |
긍정을 통한 미의 창조 | 부정을 통한 미의 구제 |
문제 19
통치와 정치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푸코에 의하면 근대국가의 정치는 통치로서의 정치이다. | 정치는 권력을 위임받은 통치자들에게 부여된 고유 영역이다. |
통치는 국가의 행정적 관리라는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정치는 정치 행위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간의 평등한 관계를 전제로 한다. |
문제 20
다음은 고대 그리스의 정치제도와 의식과 관련한 설명들이다. 틀린 것은?
정치는 일부 권력자들의 활동이 아니라 폴리스의 행복을 위한 시민들의 활동이다. | 아고라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정보와 의견들을 자유롭게 교환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
다수결의 원리는 어떠한 전제도 필요 없는 그 자체로 민주주의 최고의 원리이다. | '공적인 것'의 일차적인 의미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공개적으로 현상함을 의미한다. |
문제 21
아래 글 괄호 ( 가 )와 ( 나 )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가 )란 다문화주의 라고도 하는데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문화인류학에서는 ( 나 )와 연관되어 있다. ( 가 )는 서구 유럽 중심의 문화 이해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였으며 1980년대 이후 논의되고 있는 ( 가 )는 한 국가 안에서 다양한 문화적 전통을 지닌 개인이나 집단들이 서로의 문화를 인정하는 가운데 공동체의 갈등을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전개되었다.”
(가) 문화 다원주의 (나) 문화 상대주의 | (가) 다민족 주의 (나) 문화 제국주의 |
(가) 세계주의 (나) 자민족주의 | (가) 제3세계 문화 (나) 다민족 사회 |
문제 22
다음 중 항목간의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소유적 개인주의 – 소유권을 근대 이후 정치철학의 중심 쟁점으로 부각시켰다. | 아담 스미스 – 개인의 이기심을 긍정적으로 해석하였다. |
공동체주의 – 관계론적 인간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왈쩌의 성원권 – 경제적 자립 능력을 갖춘 자에게 부여된 권리 |
문제 23
다음은 세계화 시대가 낳은 현상에 대한 설명들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국가 간 개인 간 빈부격차는 물론 효율지상주의가 심화되었다. | 기아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최소한의 국제적 공조 기반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
타문화에 대한 이질감을 감소시켜 민족주의를 와해시켰다. | 문화제국주의, 경제적 패권주의가 심화되었다. |
문제 24
기아문제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선진국들이 기아 문제를 늘 해결해줌으로써 빈곤 국가의 자립을 어렵게 한다. | 부패와 독재, 내전 등의 정치 상황이 기아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
국제 곡물 회사들의 이윤 추구 제일주의가 기아 문제 해결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 오랫동안 지속된 이상 기후가 아프리카 등의 기아 문제의 한 원인이다. |
문제 25
다음 중 파놉티콘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서 올바른 것은?
파놉티콘은 감시를 최소화하여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사회적 구조이다. | 벤담에 의해 설계된 감옥 시설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
사회 외부로 추방되고 배제되는 이들을 규제하는 현대적 감시 체제를 의미한다. | 권력에 의한 감시의 시선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
문제 26
정보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시의 연성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힘든 것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기본 방향이다. | 사교 활동의 일환으로 여겨지게 하여 개인이 감시를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
개인을 위한 섬세한 서비스로 여겨지기 때문에 감시에 대한 순응 현상이 발생한다. | 기업의 마케팅 서비스 과정과 연관되면서 감시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지는 현상이다. |
문제 27
정보사회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부재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SNS 등을 통해 친교활동이 활발해져 별도의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 충돌과 갈등의 회피가 편리해져서 관계 맺음이 피상적인 수준에 머문다. |
불일치와 불화를 회피하려는 태도는 오히려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든다. | 현대인은 의사불통에 들어가는 비용이나 수고를 가급적 회피하려고 한다. |
문제 28
아래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이란 목적보다는 수단에 몰두하는 합리성을 의미하는데 주로 방법 및 효율성에 관심을 두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도구 혹은 수단의 측면에만 주목하면 다른 목적이 되는 더 중요하고 근본적인 가치를 상실하고 성과에만 매달리게 된다.”
시장의 합리성 | 도구적 합리성 |
도덕적 합목적성 | 수학적 합리성 |
문제 29
공급자 중심의 경제체제가 생태적 위기의 원인으로 작동하는 이유를 바르게 기술한 것은?
공급자 중심의 체제는 시장의 원리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 공급자 중심의 체제는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가로막기 때문이다. |
공급자 중심의 체제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 공급자 중심의 체제는 과잉 소비를 유도하여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
문제 30
논리학과 관련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연역논증은 전제로부터 결론이 필연적으로 도출된다. | 귀납논증에서 표본사례가 대표성이 없으면 나쁜 귀납논증이다. |
후건을 긍정해서 전건을 긍정하는 결론을 얻으면 오류 논증이다. | 전건을 부정해서 후건을 부정하는 결론을 얻으면 타당한 논증이다. |
문제 31
다음은 무슨 오류에 해당하는가?
“꼭 공부 못하는 녀석들이 특활시간을 지켜달라느니 야간자율학습을 폐지시켜 달라느니 한다니까”
인신공격의 오류 |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
피장파장의 오류 |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
문제 32
아래 설명은 어떤 진리관에 대한 것인가?
“학문적 체계성을 뒷받침하는 장점이 있지만 체계 내 최상위 판단의 진리성을 설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대응설적 진리관 | 실용주의적 진리관 |
정합설적 진리관 | 해석학적 진리관 |
문제 33
아래 명제 중 칸트의 구성설적 진리관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존재는 지각이다.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
아는 것이 힘이다. | 인간은 자연의 입법자이다. |
문제 34
아래 글이 가리키는 것은?
“모든 인간사는 정해진 운명이지만 그 운명은 끝에서나 알 수 있다. 끝에 이르기 전까지 모든 것은 우연이자 운(運)일 뿐이며 그 우연이 행운으로 귀결될지 불운으로 귀결될 지는 누구도 미리 알 수 없다.”
고대 이집트인의 운명관 | 고대 그리스인의 운명관 |
고대 페르시아의 운명론 | 스피노자의 운명론 |
문제 35
다음 중 관계 깊은 것들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실재적 존재의 근본 요건 - 물질성 | 수학적 존재 - 시간적 존재 |
존재양상 - 현실성, 가능성, 필연성 | 보편논쟁 - 기계론과 생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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