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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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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시험
2학년 35문항 | 시험종류: 기말시험 | 출제위원: 방송대 이정호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제1강 "서론-철학이란 무엇인가?"부터 제15강 "존재의 근원은 무엇인가?"까지) 및 TV강의 전체, 교수홈페이지 학습안내 및 워크북, 학보특강
웹앱제작: 유종경
1. 다음 중 철학적 방법론의 기초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 2. 결단과 믿음
해설: 철학적 방법론은 합리적 숙고, 비판적 사고, 냉철한 이성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반면, 결단과 믿음은 주관적이고 비논리적 요소에 가까워 철학적 방법론의 기초와 거리가 멀다. 이는 칸트의 이성 중심 철학이나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같은 철학적 전통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해설: 철학적 방법론은 합리적 숙고, 비판적 사고, 냉철한 이성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반면, 결단과 믿음은 주관적이고 비논리적 요소에 가까워 철학적 방법론의 기초와 거리가 멀다. 이는 칸트의 이성 중심 철학이나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같은 철학적 전통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2. 다음 중 세계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통일적인 자기이해 및 태도정립, 즉 철학적 세계관과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진 철학의 분과는?
정답: 1. 존재론
해설: 존재론(ontology)은 세계의 본질과 존재의 구조를 탐구하는 철학 분과로, 철학적 세계관의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서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는 방식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과 같은 전통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설: 존재론(ontology)은 세계의 본질과 존재의 구조를 탐구하는 철학 분과로, 철학적 세계관의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서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는 방식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과 같은 전통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철학에 대해 아래와 같이 언급한 사상가는?
“철학이란 얼음과 준령 속에서 자유롭게 사는 것이다. 철학자란 언제나 비상한 것을 체험하고 보고 듣고 의심하고 희망하고 꿈꾸는 사람이다.”
정답: 3. 니체
해설: 이 인용문은 니체의 철학적 태도를 반영하며, 그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나타나는 자유롭고 창조적인 철학자의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니체는 철학을 기존의 도그마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으로 보았다.
해설: 이 인용문은 니체의 철학적 태도를 반영하며, 그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나타나는 자유롭고 창조적인 철학자의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니체는 철학을 기존의 도그마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으로 보았다.
4. 다음 중 철학자와 그의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정답: 1. 플라톤
해설: 플라톤의 『국가』에서 정의로운 국가는 철학자, 전사, 생산자 계급 간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다른 선택지는 철학자들의 주장과 맞지 않다(예: 칸트는 정언명령을 따르는 도덕적 행위를 강조).
해설: 플라톤의 『국가』에서 정의로운 국가는 철학자, 전사, 생산자 계급 간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다른 선택지는 철학자들의 주장과 맞지 않다(예: 칸트는 정언명령을 따르는 도덕적 행위를 강조).
5. 다음 중 철학자와 그의 주장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정답: 2. 홉스
해설: 홉스는 『리바이어던』에서 인간의 자연 상태를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으로 보았으며, 도덕적 공동체는 사회계약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선택지는 각 철학자의 대표적 주장과 일치한다.
해설: 홉스는 『리바이어던』에서 인간의 자연 상태를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으로 보았으며, 도덕적 공동체는 사회계약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선택지는 각 철학자의 대표적 주장과 일치한다.
6. 아래 글은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괄호 속에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스스로를 신실하게 잘 다스리고 충만하게 하여 ( )에 따라 살아가면 그것이 ( )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 되는 것이다.”
정답: 3. 예(禮), 인(仁)
해설: 『논어』에서 공자는 예(禮)를 통해 자신을 다스리고, 인(仁)의 덕을 실천하는 삶을 강조했다. 이는 유가 철학의 핵심으로, 사회적 질서와 인간적 도덕성을 연결한다.
해설: 『논어』에서 공자는 예(禮)를 통해 자신을 다스리고, 인(仁)의 덕을 실천하는 삶을 강조했다. 이는 유가 철학의 핵심으로, 사회적 질서와 인간적 도덕성을 연결한다.
7. 아래 글은 <노자>에 나오는 말이다. 괄호 속에 알맞은 말은?
“지극히 착한 것은 마치 ( )과 같다. 그것은 만물을 좋이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처하니 그런 까닭으로 도에 거의 가깝다.”
정답: 2. 물
해설: 『노자』에서 물은 무위자연의 상징으로, 낮은 곳에 머물며 만물을 이롭게 하는 도의 특성을 나타낸다. 이는 도가 철학의 핵심 개념인 겸허와 비경쟁을 반영한다.
해설: 『노자』에서 물은 무위자연의 상징으로, 낮은 곳에 머물며 만물을 이롭게 하는 도의 특성을 나타낸다. 이는 도가 철학의 핵심 개념인 겸허와 비경쟁을 반영한다.
8. 다음 중 도가가 말하는 바람직한 삶의 모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 2. 가능하면 아무것도 하지 말고 초야에 묻혀 사는 것이다.
해설: 도가 철학은 무위자연을 강조하지만, 이는 단순히 은둔 생활을 의미하지 않고 자연의 이치에 따라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선택지 2는 도가의 적극적 자연주의와 거리가 멀다.
해설: 도가 철학은 무위자연을 강조하지만, 이는 단순히 은둔 생활을 의미하지 않고 자연의 이치에 따라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선택지 2는 도가의 적극적 자연주의와 거리가 멀다.
9. 다음은 에로스에 관한 사상가들의 언급이다.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3. 루크레티우스
해설: 루크레티우스는 에피쿠로스 철학을 계승하여 쾌락을 추구하되, 에로스는 감정적 혼란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선한 쾌락"과는 거리가 멀다. 다른 선택지는 각 사상가의 에로스 개념과 일치한다.
해설: 루크레티우스는 에피쿠로스 철학을 계승하여 쾌락을 추구하되, 에로스는 감정적 혼란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선한 쾌락"과는 거리가 멀다. 다른 선택지는 각 사상가의 에로스 개념과 일치한다.
10. 고대 그리스의 소년과 성인 남성 간의 동성애 문화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답: 3. 소년은 자신의 원숙한 애인에게 싱그러운 청춘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고 간주되었다.
해설: 고대 그리스에서는 소년과 성인 남성 간의 동성애가 교육적 관계로 이상화되었으며, 소년의 청춘은 미덕으로 여겨졌다. 이는 플라톤의 『향연』에서 에로스의 교육적 역할로 논의된다.
해설: 고대 그리스에서는 소년과 성인 남성 간의 동성애가 교육적 관계로 이상화되었으며, 소년의 청춘은 미덕으로 여겨졌다. 이는 플라톤의 『향연』에서 에로스의 교육적 역할로 논의된다.
11. 우상숭배적 사랑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착각에 불과할지라도 실질적으로는 개인의 자존감을 회복하게 만들어 준다.
해설: 우상숭배적 사랑은 이상화된 대상을 통해 결핍을 채우려는 착각으로, 자존감 회복보다는 불행과 집착을 초래한다. 이는 라캉의 상상계적 사랑 개념과 유사하다.
해설: 우상숭배적 사랑은 이상화된 대상을 통해 결핍을 채우려는 착각으로, 자존감 회복보다는 불행과 집착을 초래한다. 이는 라캉의 상상계적 사랑 개념과 유사하다.
12. 행복에 대한 언급들로서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D (2, 3)
해설: 칸트는 행복을 도덕적 삶의 결과로 보지 않고, 도덕률 준수를 의무로 보았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며 개인의 고통을 도덕률 준수로 보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실존주의는 각각의 행복관과 일치한다.
해설: 칸트는 행복을 도덕적 삶의 결과로 보지 않고, 도덕률 준수를 의무로 보았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며 개인의 고통을 도덕률 준수로 보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실존주의는 각각의 행복관과 일치한다.
13. 자기다움을 추구하는 것과 사회구성원의 인간다운 삶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3. 자기다움을 추구하는 데에는 사회구성원의 인간다운 삶에 대한 고려가 포함되어야 한다.
해설: 자기다움은 개인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의 조화를 요구한다. 이는 레빈의 타자 중심 윤리나 아렌트의 공적 영역 이론에서 개인과 공동체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된다.
해설: 자기다움은 개인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의 조화를 요구한다. 이는 레빈의 타자 중심 윤리나 아렌트의 공적 영역 이론에서 개인과 공동체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된다.
14. 대중문화가 자본주의 시장 확대 전략의 수단이 된 측면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정답: 3. 문화의 상품화
해설: 대중문화는 자본주의 시장에서 상품으로 전환되어 소비를 촉진한다. 이는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문화산업 이론에서 대중문화가 자본의 도구로 분석된다.
해설: 대중문화는 자본주의 시장에서 상품으로 전환되어 소비를 촉진한다. 이는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문화산업 이론에서 대중문화가 자본의 도구로 분석된다.
15. 아래 글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보드리야르에 따르면 ( )는 특정한 필요를 충족하는 수단이며 ( )는 지위나 심리의 차이를 표시하는 수단이다. 대중문화가 조장하는 소비사회에서 욕망은 바로 차이에 대한 욕망이며 자기를 남과 구별 짓는 기호로서 사물을 소비하게 만든다.”
정답: 4. 사용가치, 기호가치
해설: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에서 사용가치는 물건의 실용적 가치를, 기호가치는 사회적 지위와 차이를 나타내는 상징적 가치를 뜻한다. 소비사회는 기호가치를 통해 욕망을 조장한다.
해설: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에서 사용가치는 물건의 실용적 가치를, 기호가치는 사회적 지위와 차이를 나타내는 상징적 가치를 뜻한다. 소비사회는 기호가치를 통해 욕망을 조장한다.
16. 아래의 미학적 관점과 가장 관계가 깊은 사상가 또는 사조는?
“진정한 아름다움은 감각적 현상계가 아니라 본질의 세계에 속한 것이다.”
정답: 1. 플라톤
해설: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아름다움이 감각적 세계가 아닌 이데아의 세계에 있다고 보았다. 이는 『향연』에서 아름다움의 본질적 탐구로 나타난다.
해설: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아름다움이 감각적 세계가 아닌 이데아의 세계에 있다고 보았다. 이는 『향연』에서 아름다움의 본질적 탐구로 나타난다.
17. 다음 중 관계 깊은 것들끼리 바르게 연결한 것은?
정답: 2. 플로티노스 - 빛, 일자
해설: 플로티노스는 신플라톤주의자로, 일자에서 빛이 발산하며 존재가 구성된다고 보았다. 다른 선택지는 각 사상가나 사조의 핵심 개념과 맞지 않는다.
해설: 플로티노스는 신플라톤주의자로, 일자에서 빛이 발산하며 존재가 구성된다고 보았다. 다른 선택지는 각 사상가나 사조의 핵심 개념과 맞지 않는다.
18. 중세 예술과 미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정답: 2. 중세 예술은 기하학적 단순화로 정신의 계기를 강조하였다.
해설: 중세 예술은 신 중심적 세계관을 반영하여 기하학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으로 정신적 가치를 강조했다. 이는 비잔틴 미술이나 고딕 양식에서 확인된다.
해설: 중세 예술은 신 중심적 세계관을 반영하여 기하학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으로 정신적 가치를 강조했다. 이는 비잔틴 미술이나 고딕 양식에서 확인된다.
19. 고대 그리스 정치가 솔론의 개혁이 민주주의의 확립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까닭은?
정답: 1. 평등정신을 정치의 가장 핵심적인 원칙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해설: 솔론의 개혁은 계급 간 갈등을 완화하고 평민의 정치적 참여를 확대하여 민주주의의 토대를 마련했다. 이는 아테네 민주정의 초기 형태로 평가된다.
해설: 솔론의 개혁은 계급 간 갈등을 완화하고 평민의 정치적 참여를 확대하여 민주주의의 토대를 마련했다. 이는 아테네 민주정의 초기 형태로 평가된다.
20. 고대 그리스인들이 이해한 공적인 것 혹은 공적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3. 시민들의 시선 속에 자신의 말과 행동이 공개적으로 현상함을 의미한다.
해설: 고대 그리스의 공적 공간은 아고라와 같은 곳에서 시민들이 공개적으로 토론하고 행동을 드러내는 장소였다. 이는 아렌트의 공적 영역 이론에서 강조된다.
해설: 고대 그리스의 공적 공간은 아고라와 같은 곳에서 시민들이 공개적으로 토론하고 행동을 드러내는 장소였다. 이는 아렌트의 공적 영역 이론에서 강조된다.
21. 아래 글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다양성의 보장은 사회구성원들과 여러 집단들이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 )의 태도를 유지할 때 가능해진다.”
정답: 4. 관용과 인정
해설: 다양성 보장은 사회 구성원 간의 관용과 상호 인정에서 비롯된다. 이는 롤스의 정의론이나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이론에서 강조되는 공존의 윤리와 연결된다.
해설: 다양성 보장은 사회 구성원 간의 관용과 상호 인정에서 비롯된다. 이는 롤스의 정의론이나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이론에서 강조되는 공존의 윤리와 연결된다.
22. 다음 중 애덤 스미스의 주장을 바르게 서술한 것은?
정답: 2. 국가가 경제에 간섭하지 않고 최소한의 역할만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
해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보이지 않는 손을 통해 개인의 이기심이 시장에서 공공의 이익으로 전환된다고 보았다. 이는 자유방임주의의 핵심 원리다.
해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보이지 않는 손을 통해 개인의 이기심이 시장에서 공공의 이익으로 전환된다고 보았다. 이는 자유방임주의의 핵심 원리다.
23. 다음 중 신자유주의가 내세우는 주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 3. 사회 경제적 약자들의 보호망으로서 복지 정책이 강화되어야 한다.
해설: 신자유주의는 시장 자유화와 경쟁을 강조하며 복지 정책 축소를 주장한다. 이는 하이에크나 프리드먼의 경제 이론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해설: 신자유주의는 시장 자유화와 경쟁을 강조하며 복지 정책 축소를 주장한다. 이는 하이에크나 프리드먼의 경제 이론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24. 아래 글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바젤 협약과 같은 지구적 차원의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협약들을 총칭해서 ( )라고 하는데 이런 협약을 맺고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환경채권주의가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WTO 출범 이후 환경과 무역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는데 특정국가 편향적인 국제규약을 전 지구적 환경도덕주의로 정당화하거나 그러한 오도된 정당화에 무반성적으로 동조하는 태도가 나타나기도 한다. 신자유주의적인 세계질서 가운데에서도 환경 라운드에는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보태져 해결이 간단치 않은 실정이다.”
정답: 1. 그린라운드
해설: 그린라운드는 환경과 무역 문제를 다루는 WTO 협상을 지칭한다. 이는 환경 보호와 경제적 이익 간의 갈등을 조정하려는 시도로, 신자유주의적 맥락에서 논의된다.
해설: 그린라운드는 환경과 무역 문제를 다루는 WTO 협상을 지칭한다. 이는 환경 보호와 경제적 이익 간의 갈등을 조정하려는 시도로, 신자유주의적 맥락에서 논의된다.
25. 아래 글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이)란 어디에서든 볼 수 있는 장소라는 뜻을 가진 감옥 혹은 보호시설을 의미한다. 이것은 19세기경 공리주의 사상가 제레미 벤담에 의해 설계된 감옥 시설이다.”
정답: 1. 파놉티콘
해설: 파놉티콘은 벤담이 설계한 감시 체제로, 중앙 감시탑에서 모든 수용자를 관찰할 수 있는 구조다. 푸코는 이를 근대 사회의 감시 메커니즘으로 분석했다.
해설: 파놉티콘은 벤담이 설계한 감시 체제로, 중앙 감시탑에서 모든 수용자를 관찰할 수 있는 구조다. 푸코는 이를 근대 사회의 감시 메커니즘으로 분석했다.
26. 아래 글에 나타난 사회적 현상을 일컫는 말은?
“국가나 기업집단의 이익을 위한 현대사회의 감시체제는 개인적 편익을 도와주는 서비스의 형태로 포장되어 나타남으로써 개인들로 하여금 감시체제 자체에 대해 기꺼이 순응하게 만들고 있다”
정답: 2. 감시의 연성화
해설: 감시의 연성화는 감시가 편익으로 포장되어 개인의 자발적 순응을 유도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델뢰즈의 통제사회 이론에서 현대 감시 체제의 특징으로 논의된다.
해설: 감시의 연성화는 감시가 편익으로 포장되어 개인의 자발적 순응을 유도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델뢰즈의 통제사회 이론에서 현대 감시 체제의 특징으로 논의된다.
27. 다음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정답: 4. 디디에 비고의 바놉티콘
해설: 바놉티콘은 벤담의 감시 체제로, 소수자 보호가 아니라 통제와 감시를 상징한다. 다른 선택지는 각 이론가의 주장과 일치한다.
해설: 바놉티콘은 벤담의 감시 체제로, 소수자 보호가 아니라 통제와 감시를 상징한다. 다른 선택지는 각 이론가의 주장과 일치한다.
28. 다음 중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생태라고 하는 개념을 가장 적절히 기술한 것은?
정답: 3. 인간 삶을 둘러싼 모든 생명적 환경을 의미한다.
해설: 현대 생태 개념은 인간과 자연, 생명체 간의 상호작용을 포괄한다. 이는 깊은 생태학(Deep Ecology)에서 인간 중심적 관점을 넘어선 생태적 통합성을 강조한다.
해설: 현대 생태 개념은 인간과 자연, 생명체 간의 상호작용을 포괄한다. 이는 깊은 생태학(Deep Ecology)에서 인간 중심적 관점을 넘어선 생태적 통합성을 강조한다.
29. 아래 글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미국의 사회이론가 머레이 북친은 생태위기는 계급화가 초래한 것으로서 현대인의 뿌리 깊은 ( )이 자연의 영역으로 비화하여 자연의 차별을 초래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3. 서열화 의식
해설: 북친은 생태위기를 사회적 서열화와 지배 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았다. 그의 사회생태학은 인간과 자연 간의 서열적 관계를 비판한다.
해설: 북친은 생태위기를 사회적 서열화와 지배 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았다. 그의 사회생태학은 인간과 자연 간의 서열적 관계를 비판한다.
30. 다음 중 연결이 바른 것은?
정답: 4. 귀납논증
해설: 귀납논증은 개별 사례를 일반화하는 논증 방식으로, 흄의 귀납 문제에서 그 한계가 논의된다. 다른 선택지는 논리학의 정의와 맞지 않는다.
해설: 귀납논증은 개별 사례를 일반화하는 논증 방식으로, 흄의 귀납 문제에서 그 한계가 논의된다. 다른 선택지는 논리학의 정의와 맞지 않는다.
31. 다음은 무슨 오류에 해당하는가?
“김의원은 핵폐기를 주장한다. 김의원의 말은 신뢰할 수 없다. 김의원은 이성문제가 복잡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정답: 1. 인신공격의 오류
해설: 인신공격의 오류(ad hominem)는 주장의 내용 대신 주장자의 개인적 특성을 공격하는 논리적 오류다. 이는 논리학에서 비형식적 오류로 분류된다.
해설: 인신공격의 오류(ad hominem)는 주장의 내용 대신 주장자의 개인적 특성을 공격하는 논리적 오류다. 이는 논리학에서 비형식적 오류로 분류된다.
32. 아래 설명은 어떤 진리관에 대한 비판인가?
“관념과 실재의 일치를 확인할 수 없고 일반지 또는 보편적 언명들의 진리성을 뒷받침할 수도 없다”
정답: 1. 감각적 모사설
해설: 감각적 모사설은 진리가 관념과 실재의 일치라고 보지만, 흄과 같은 회의론자는 이를 확인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이는 인식론에서 주요 논쟁점이다.
해설: 감각적 모사설은 진리가 관념과 실재의 일치라고 보지만, 흄과 같은 회의론자는 이를 확인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이는 인식론에서 주요 논쟁점이다.
33. 다음 중 경험과학적 지식이 개연성에 머무는 까닭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정답: 3. 경험적 사례 전체가 아닌 일부 사례를 일반화한 귀납적 지식이므로
해설: 경험과학은 귀납논증에 의존하며, 이는 제한된 사례를 일반화하기에 개연적이다. 이는 흄의 귀납 문제와 포퍼의 반증주의에서 논의된다.
해설: 경험과학은 귀납논증에 의존하며, 이는 제한된 사례를 일반화하기에 개연적이다. 이는 흄의 귀납 문제와 포퍼의 반증주의에서 논의된다.
34. 다음 중 모든 실재적 존재에 적용되는 근본 요건은?
정답: 2. 시간성
해설: 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시간성은 모든 실재적 존재의 근본 요건으로, 존재는 시간 속에서 현존한다. 이는 『존재와 시간』에서 핵심 개념이다.
해설: 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시간성은 모든 실재적 존재의 근본 요건으로, 존재는 시간 속에서 현존한다. 이는 『존재와 시간』에서 핵심 개념이다.
35. 실질적 존재론의 관점에서 존재세계를 구성하는 존재층의 4요소들을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 3. 물질, 생명, 영혼, 정신
해설: 실질적 존재론은 존재를 물질, 생명, 영혼, 정신의 층위로 구분한다. 이는 니콜라이 하르트만의 층위 존재론에서 체계적으로 논의된다.
해설: 실질적 존재론은 존재를 물질, 생명, 영혼, 정신의 층위로 구분한다. 이는 니콜라이 하르트만의 층위 존재론에서 체계적으로 논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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