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호혜 블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모의고사(2017년)

호혜 블로그 2025. 4. 8. 13:45
728x90
2017학년도 1학기 2학년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2017년)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희태

출제범위: 교재,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웹앱제작: 유종경

1. 다음 중 환경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성격이나 특성이 점차 갖추어진다고 보는 아동관은?
1. 전성설
2. 백지설
3. 성선설
4. 원죄설
해설: 백지설은 인간이 태어날 때 백지와 같으며, 환경과 경험을 통해 성격과 특성이 형성된다고 본다. 이는 로크의 경험주의 철학과 연결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 다음 중 능동적 아동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유아는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존재이다.
2. 유아는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
3. 유아의 내적능력은 변화한다.
4. 유아의 발달과정은 성인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해설: 능동적 아동관은 유아가 스스로 발달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내적 능력이 변화한다고 보지만, 유아의 발달과정이 성인과 비슷하다고 보지는 않는다. 이는 피아제의 발달 이론과도 구분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 다음 중 버먼이 정리한 아동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유로운 선택
2. 감각 위주의 놀이
3. 유아의 필요
4. 스스로에 의한 발견
해설: 버먼의 아동중심 교육은 자유로운 선택, 유아의 필요, 스스로에 의한 발견을 강조하지만, 감각 위주의 놀이는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에 더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4. 다음 중 아테네 유아교육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건강한 신체발달
2. 선별적 교육
3. 직업교육
4. 정서적 교감
해설: 아테네 유아교육은 유희와 정서적 교감을 중시하며, 조화로운 인간성 계발을 목표로 했다. 이는 스파르타의 신체발달 중심 교육과 구분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5. 다음 중 그리스 시대의 대표적인 유아교사 모델은?
1. 파이다고고스 (paidagogos)
2. 멘토 (mentor)
3. 소피스트 (sophist)
4. 루두스 (ludus)
해설: 파이다고고스는 그리스 시대에 유아를 교육하고 인성을 지도하는 역할을 맡은 교사였다. 이는 가정 내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6. 다음 중 양친 중심의 가정교육에서 그리스식 학교교육으로 전환된 로마시대는?
1. 제정 시대
2. 공화정 시대
3. 원로원 시대
4. 왕정 시대
해설: 제정 시대는 가정 내 양친 중심 교육이 그리스식 학교교육 체계로 전환되어 시민의 도덕성과 국가 이념의 통합을 추구한 체계적 교육 제도로 발전한 시기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7. 다음 중 로마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서로, 세계 최초의 교육서 『웅변가 교육론(Institutes of Oratory)』을 집필한 사상가는?
1. 키케로
2. 쿠인틸리아누스
3. 플라톤
4. 루터
해설: 쿠인틸리아누스는 『웅변가 교육론』을 통해 로마 지도자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8. 다음 중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육 사상에 해당하는 것은?
1. 성화(聖化)가 교육의 목적이다.
2. 습관의 형성이다.
3. 경험의 축적이다.
4. 이데아의 형성이다.
해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성화, 즉 신과의 합일로 보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9. 다음 중 에라스뮈스가 주장한 교육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모방을 통한 학습
2. 놀이를 통한 학습
3. 실제 능력과 자질을 통한 학습
4. 습관화를 통한 교육
해설: 에라스뮈스는 체계적 지식 전달과 도덕·이성 계발에 중점을 둔 교육 철학을 펼쳤기에, 단순히 놀이를 통한 학습은 그러한 목표 달성에 부적합하다고 보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0. 다음 중 유아를 위한 조기교육을 강조하고 유아의 능력에 따른 교육과 문답식 교육방법을 강조한 종교개혁 시대의 사상가는?
1. 소크라테스
2. 아우구스티누스
3. 에라스뮈스
4. 루터
해설: 루터는 종교개혁 시대에 유아 조기교육과 문답식 교육을 통해 종교적 가르침을 강조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1. 다음 중 코메니우스가 유아의 감각발달과 라틴어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한 그림책은?
1. 어학입문
2. 대교수학
3. 세계도회
4. 유아학교
해설: 코메니우스는 유아가 감각적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세상을 인식하며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교육 철학에 기반하여, '세계도회'를 고안하였다. 이 그림책은 생생한 시각 자료를 활용해 어린 학습자가 실제 사물과 개념을 직접 연결 지어 이해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러한 접근은 후대의 언어 및 감각발달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혁신적 교육 모델로 평가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2. 다음 중 코메니우스의 아동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가소성의 존재
2. 창의성의 존재
3. 자연적 본성의 존재
4. 도덕적 존재
해설: 코메니우스는 유아를 가소성이 있는 존재로 보고, 교육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고 여겼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3. 다음의 <보기>와 관련된 코메니우스의 교육원리는?
- 내부에서 외부로의 원리
- 일반에서 특수로의 원리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의 원리
- 단계적 학습의 원리
- 발달의 원리
1. 발달 중심의 교육원리
2. 감각과 직관 교육의 원리
3. 모범과 훈육의 교육원리
4. 합자연의 교육원리
해설: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는 자연의 순리에 따라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4. 다음 중 체벌을 반대하고 유아의 습관을 효과적으로 형성하려고 하는 로크의 교육방법은?
1. 칭찬과 존중을 통한 학습
2. 감각적 훈련을 통한 학습
3. 경험존중을 통한 학습
4. 자연 본성에 따른 학습
해설: 로크는 체벌을 반대하고 칭찬과 존중을 통해 유아의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고 보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5. 다음 중 루소의 교육사상과 가장 거리가 것은?
1. 소극적인 교육
2.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3. 아동중심 교육
4. 지ㆍ덕ㆍ체의 교육
해설: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을 통해 소극적이고 아동중심적인 교육을 강조했으나, 지ㆍ덕ㆍ체는 전통적 교육관에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6. 다음 중 신인문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고대 그리스의 인간상과 정신을 기본으로 한다.
2. 내용중심의 세계관을 지향한다.
3. 귀족중심, 개인주의적 성격을 띤다.
4. 계발주의적 학습방식을 갖는다.
해설: 신인문주의는 보편적 인간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 전체의 윤리와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교육 철학으로, 귀족중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성격은 그 기본 이념과 상반되므로 부적합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7. 다음의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방법 원리 가운데 인간의 내적 힘에 의해 자발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하며 유아의 자발성을 중요시 여기는 것은?
1. 자기활동 원리
2. 생활공동체 원리
3. 노작교육의 원리
4. 단계적 방법의 원리
해설: 페스탈로치는 자기활동 원리를 통해 유아의 자발성과 내적 힘을 교육의 핵심으로 보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8. 다음 중 페스탈로치가 현대 교육에 주는 의미와 거리가 가장 것은?
1. 현대의 아동중심 교육과 연결된다.
2. 교육의 실천적 측면을 강조한다.
3.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4.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한다.
해설: 페스탈로치는 아동중심 교육과 실천적 교육,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했으나, 영재교육은 그의 사상과 무관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9. 다음 중 프뢰벨 교육 사상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공동체 교육
2. 만유재신론
3. 가정교육론
4. 보상과 체벌
해설: 프뢰벨은 만유재신론을 바탕으로 자연과 신의 조화를 교육 사상의 기반으로 삼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0. 다음 중 프뢰벨의 교육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노작 원리
2. 경험의 원리
3. 통일성 원리
4. 놀이 원리
해설: 프뢰벨의 교육원리는 노작, 통일성, 놀이를 포함하지만, 경험의 원리는 듀이의 사상에 더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1. 다음 중 슈타이너가 제시한 인간 본질의 구성에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구성체는?
1. 물리적 신체
2. 에테르체
3. 아스트랄체
4. 자아체
해설: 슈타이너는 인간이 자아체를 통해 고유한 개별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2. 다음 중 슈타이너의 교육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기질을 고려한 교육
2. 감각을 통한 교육
3. 발달과 균형의 원리
4. 리듬을 통한 질서의 원리
해설: 슈타이너는 기질, 감각, 리듬을 중시했으나, 발달과 균형의 원리는 피아제의 이론에 더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3. 다음 중 몬테소리의 아동관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유아를 존중한다.
2. 유아는 개별적인 존재이며, 개인차가 있다.
3. 유아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4.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본다.
해설: 몬테소리는 유아를 존중하고 개별성을 중시하지만,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지 않고 독립적 존재로 간주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4. 다음 중 인간의 발달은 특정 시기에 특정 발달기제가 펼쳐지며 연령에 따라 보편적인 현상을 보인다는 성숙이론의 주요 개념은?
1. 표준행동목록
2. 결정적 시기
3. 준비도
4. 발달패턴
해설: 성숙이론은 유전적 요인에 따라 인간 발달이 순차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진행된다고 보며, 연령별로 나타나는 발달 과업을 정리한 **표준행동목록**은 이러한 이론을 실천적으로 적용한 대표적 도구로, 발달의 보편성과 순서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핵심 개념으로 간주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5. 다음 중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반응률
2. 발달 단계
3. 강화와 강화계획
4. 행동 연쇄
해설: 조작적 조건화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으로, 발달 단계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해당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6. 다음 중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에서 중심화, 물활론, 꿈의 실재론과 관계있는 단계는?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해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전조작기는 중심화, 물활론, 꿈의 실재론과 같은 자기중심적 사고가 특징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7. 다음 중 유아가 스스로 숙달하기에는 어려우나 성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신적 부분을 뜻하는 비고츠키 이론의 용어는?
1. 스캐폴딩
2. 인지갈등영역
3. 스키마
4. 근접발달지대
해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는 유아가 타인의 도움을 받아 발달할 수 있는 잠재적 영역을 의미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8. 다음 중 습관화와 관련된 불교의 교육방법은?
1. 모방
2. 대화
3. 훈습
4. 명상
해설: 불교의 훈습은 반복적인 실천을 통해 도덕적 습관을 형성하는 교육 방법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9. 다음 중 동학의 교육관과 가장 거리가 것은?
1. 체벌을 통한 훈육
2. 상생의 교육
3. 여성ㆍ유아중심
4. 생명존중 교육
해설: 동학은 상생과 생명존중을 강조하며 체벌을 통한 훈육과는 거리가 멀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0. 다음 중 구한말과 일제 강점기에 선교사들에 의해 지어진 한국인을 위한 최초의 유치원은?
1. 경성유치원
2. 부산유치원
3. 이화유치원
4. 중앙유치원
해설: 이화유치원은 1914년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한국 최초의 유치원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1. 다음 중 우리나라 최초로 유아교육과정이 제정ㆍ공포된 시기는?
1. 유아교육 태동기
2. 관심 증대기와 공론화기
3. 양적 수준 확대기
4. 질적 수준 증대기
해설: 1970년대 ‘관심 증대기와 공론화기’는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국가가 처음으로 1979년 유치원 교육과정을 제정·공포한 시기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2. 다음 중 지식의 본질과 원천 및 타당성을 다루는 철학은?
1. 감정론
2. 존재론
3. 관념론
4. 인식론
해설: 인식론은 지식의 본질과 원천, 타당성을 탐구하는 철학 분야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3. 다음 중 교육에 관련된 모든 이론이나 언어 개념, 논리적 근거를 밝히는 교육철학의 기능은?
1. 분석적 기능
2. 근거적 기능
3. 평가적 기능
4. 종합적 기능
해설: 교육철학의 분석적 기능은 교육 이론과 개념을 분석하고 논리적 근거를 제공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4. 다음 중 전통철학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관념론에서 진리는 이데아로 표현된다.
2. 실재론의 교육목적은 인간의 행복이다.
3. 경험론의 교육방법은 교수 및 강의법이다.
4. 경험론의 교육목적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해설: 경험론은 경험을 중시하지만, 교수 및 강의법은 전통적 항존주의에 더 가깝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5. 다음 중 항존주의와 진보주의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항존주의 교육목적은 미래생활의 준비이다.
2. 진보주의는 현실적인 인간의 경험세계를 존중한다.
3. 진보주의는 고전 중심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다.
4. 항존주의는 형식도야론을 교육방법으로 사용한다.
해설: 진보주의는 경험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고전 중심 교육과정은 항존주의의 특징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점수: 0 / 35
진행률: 0 / 3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