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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2학년 2015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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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 기말시험
2015학년도 1학기 2학년 기말시험
시험 과목: 상담심리학
문항 수: 35문항
출제 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웹앱 제작: 유종경
점수: 0 / 35
진행: 0 / 35
1. 상담과 생활지도를 비교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담은 개인의 내면세계에 보다 초점을 맞추지만, 생활지도는 생활 전반에 초점을 맞춘다.
2. 상담은 정보제공, 훈련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만, 생활지도는 관계형성과 발전시키기, 마음이 소통되는 커뮤니케이션 등의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3. 생활지도는 학급담임, 교과지도 교사 등 교육자라면 누구나 하지만, 상담은 전문교육을 받은 상담자가 한다.
4. 생활지도는 교육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상담은 교육학 이외에도 심리학, 사회학 등 여러 인간과학에 근거하여 발전하였다.
해설: 상담은 관계형성과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며, 생활지도는 정보제공과 훈련을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2번 설명은 상담과 생활지도의 방법론을 반대로 기술하여 부정확하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 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배경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진보주의
2. 실존주의
3. 실용주의
4. 도구주의
해설: 행동주의 상담은 실용주의, 도구주의, 진보주의와 같은 객관적이고 실험적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반면, 실존주의는 주관적 경험과 자유의지를 강조하므로 행동주의와 거리가 멀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 상담자가 면접과 심리검사, 관찰 등을 통해 얻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의미있는 방법으로 종합하여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가지고 내담자문제의 특성과 원인, 해결방법 등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촉진적 관계의 형성
2. 사례개념화
3. 사례관리
4. 구조화
해설: 사례개념화는 내담자의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가설로 세우는 과정이다. 이는 상담의 핵심 단계로, 이론과 경험을 결합한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4.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내담자에게 알려주고, 상담자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특히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구체화
2. 명료화
3. 부호화
4. 구조화
해설: 구조화는 상담의 목표와 과정을 내담자와 명확히 합의하는 초기 단계로, 상담의 방향성을 설정한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5. 로저스(Rogers)가 '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들어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한 이것은 지각과 의사소통이라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1. 적극적 경청
2. 무조건적 존중
3. 공감
4. 구체성
해설: 로저스의 공감은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이다. 이는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 요소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6. 상담자가 면접과 심리검사, 관찰 등을 통해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활동을 특히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내담자 평가
2. 사례관리
3. 사례개념화
4. 구조화
해설: 내담자 평가는 다양한 자료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상담 초기 단계에서 필수적이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7.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솔직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2. 공감적 이해
3. 구체성
4. 일치성
해설: 일치성은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이 일관되게 표현되는 태도로, 로저스의 치료적 관계 조건 중 하나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8. 다음 중 치료적 관계를 저해하는 상담자의 행동은?
1. 개방적 질문
2. 감정의 반영
3. 자기 공개
4. 실패에 대한 도덕적 판단
해설: 도덕적 판단은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수치심을 유발해 치료적 관계를 해친다. 다른 선택지는 상황에 따라 적절할 수 있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9.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중 근면성을 획득하느냐, 아니면 열등감에 빠지느냐 하는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에 해당하는 프로이트(Freud)의 성격발달단계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해설: 에릭슨의 근면성 vs 열등감 단계(6~11세)는 프로이트의 잠재기와 일치한다. 이 시기는 성적 충동이 잠재하며 사회적 기술을 익힌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0. 상담 초기 단계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담자 문제의 이해
2. 심층적 탐색
3.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4. 구조화
해설: 심층적 탐색은 상담 중·후반에 이루어지며, 초기에는 관계 형성과 정보 수집이 우선이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1. 상담초기의 조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담자의 조종에 말려드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2. 내담자의 자율성과 독립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내담자들이 이미 한두 번 생각해본 것일 가능성이 많다.
4. 내담자 특성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적합한 것이 되기 어렵다.
해설: 초기 조언은 내담자의 자율성을 저해하거나 부적절할 가능성이 높다. 자율성 향상은 상담 후반의 목표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2. 방어기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승화란 개인이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2. 불안으로부터 초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다.
3. 그 자체로는 부적응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4. 합리화란 괴롭히는 문제나 욕구, 경험 등을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해설: 방어기제는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심리 과정으로, 적응적일 수도 있다. 1번(투사), 2번(오류), 4번(억압) 설명은 부정확하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3. 다음 중 정신적 억제 수준의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승화
2. 투사적 동일시
3. 반동형성
4. 수동 공격성
해설: 반동형성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감정을 그와 정반대되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방어기제로, 의식적 통제가 어느 정도 개입된 정신적 억제 수준의 방어기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궁극적 목표는?
1. 내담자가 가지고 온 문제를 해결하는 것
2. 내담자가 무의식의 갈등을 의식화하도록 하는 것
3. 내담자가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
4.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교정하는 것
해설: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은 내담자가 자아실현을 통해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5. 인지상담이론의 기본 원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은 실제 사건보다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2. 인간행동에 대한 현재 사건의 영향력보다는 과거에 초점을 맞춘다.
3.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4. 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해설: 인지상담(예: 벡, 엘리스)은 현재의 인지적 왜곡에 초점을 맞춘다. 과거보다는 현재 사고방식이 정서와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6. 개인구념이론에서 구념의 변화가능성과 관련된 원리는?
1. 구성 원리
2. 조절 원리
3. 조직 원리
4. 범위 원리
해설: 켈리의 개인구념이론에서 조절 원리는 구념의 변화 가능성을 설명하며, 구념이 새로운 경험에 따라 수정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7. 프로이트(Freud)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 또는 경험을 의식 밖으로 몰아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방어기제는?
1. 억압
2. 합리화
3. 반동형성
4. 승화
해설: 억압은 불쾌한 생각이나 욕구를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프로이트의 핵심 방어기제다. 이는 심리적 갈등을 완화한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8. 다음 중 생애초기에 경험한 타인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는 대상관계이론가가 아닌 사람은?
1. 페어번 (Fairbairn)
2. 와인 (Wynne)
3. 말러 (Mahler)
4. 컨버그 (Kernberg)
해설: 대상관계이론은 초기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페어번, 말러, 컨버그가 대표적이다. 와인은 가족체계 이론가로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9.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켈리 (Kelly) - 개인구념이론
2. 엘리스 (Ellis) - 사회심리학적 이론
3. 설리반 (Sullivan) - 자동적 사고
4. 벡 (Beck) - 자아실현의 동기와 성향
해설: 켈리는 개인구념이론을 창시했다. 엘리스(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설리반(대인관계 이론), 벡(인지치료)은 각각 다른 이론과 관련 있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0. 다음 중 체계적 감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근육긴장의 이완
3.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4. 불안반응 감소
해설: 체계적 감감법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이완을 통해 불안을 줄이는 기법이다. 작동적 조건형성은 보상과 처벌에 초점을 맞춰 이에 적합하지 않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1. 고정역할치료의 과정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자기성격묘사 - 고정역할묘사 - 자기성격분석 - 고정역할시연
2. 자기성격분석 - 자기성격묘사 - 고정역할묘사 - 고정역할시연
3. 자기성격분석 - 고정역할묘사 - 자기성격묘사 - 고정역할시연
4. 자기성격묘사 - 자기성격분석 - 고정역할묘사 - 고정역할시연
해설: 켈리의 고정역할치료는 자기 묘사, 분석, 새로운 역할 제안, 역할 시연 순으로 진행된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2.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올포트 (Allport) - 목적지향적 인간본성 강조
2. 로저스 (Rogers) - 인간발달의 연속성 강조
3. 리쯔 (Lidz) - 장(場)이론
4. 라자루스 (Lazarus) - 정신역동적 이론
해설: 올포트는 특성 이론에서 목적지향적 인간 본성을 강조했다. 로저스(자아실현), 리쯔(가족체계), 라자루스(인지-정서)은 다른 이론과 관련 있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3.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 사람에게 그 상황에 억지로 빠지게 함으로써 둔감해지도록 하는 행동적 상담기법은?
1. 범람법
2. 타임 아우트
3. 역할 연기
4. 모델링
해설: 범람법(flooding)은 공포 자극에 강제로 노출시켜 둔감화하는 행동 기법이다. 다른 선택지는 다른 목적을 가진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4. 다음 중 게슈탈트 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보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전-하인 기법
2. 꿈 작업
3. 빈 의자 기법
4. 논리적 반박
해설: 게슈탈트 상담은 경험과 인식에 초점을 맞추며, 상전-하인, 꿈 작업, 빈 의자 기법을 사용한다. 논리적 반박은 인지치료의 기법이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5. 다음 중 집단상담에서 나타나는 저항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집단 응집력
2. 지나친 의존
3. 집단 양립화
4. 지도자와의 동일시
해설: 집단 응집력은 집단상담의 긍정적 요소로, 저항이 아니다. 다른 선택지는 저항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6. 타임아웃(time-out) 방법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문제행동을 분명히 규정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한다.
2. 타임아웃을 하는 장소에는 정적인 강화자극이 전혀 없어야 한다.
3. 부적절한 행동을 했던 장소에는 정적인 강화자극이 있어야 한다.
4. 타임아웃을 하는 장소에는 부적인 강화자극이 있어야 한다.
해설: 타임아웃은 문제 행동 후 강화 자극이 없는 환경으로 일시적으로 분리함으로써 행동을 약화시키는 기법인데, 타임아웃 장소에는 어떠한 강화자극도 없어야 하므로 ‘부적인 강화자극이 있어야 한다’는 설명은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7. 집단상담에서 나타나는 저항 중 자신의 내면적인 세계를 개방하기보다는 지적인 토론을 벌이는 현상을 특히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독점
2. 주지화
3. 침묵
4. 역사가 출현
해설: 주지화(intellectualization)는 감정을 피하고 지적인 논의를 통해 저항하는 행동이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8. 다음 중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부부균열이론 - 페어번 (Fairbairn)
2. 이중구속이론 - 애커만 (Ackerman)
3. 가짜친밀성이론 - 호니 (Horney)
4. 분화/미분화이론 - 보웬 (Bowen)
해설: 보웬의 분화/미분화이론은 가족체계 이론의 핵심 개념이다. 다른 선택지는 이론과 학자가 잘못 연결되었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9. 다음 중 집단상담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1. 매우 복잡한 위기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한 사람
2.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사람
3. 상담자에게만 의지하려는 지나친 의존심을 타인에게 확산할 필요가 있는 사람
4. 자신과 같은 문제를 타인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는 사람
해설: 복잡한 위기 문제는 개인 상담이 더 적합하며, 집단상담은 사회적 기술이나 공유 경험에 유리하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0.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극 변별은 자극의 유사성에 대한 반응이다.
2. 작동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3. 벌은 특정한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4. 소거는 부적 강화와 같은 것이다.
해설: 벌(punishment)은 행동 빈도를 줄이는 작동적 조건형성의 요소다. 다른 선택지는 개념적으로 부정확하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1.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집단 내에 힘과 통제력을 놓고 갈등이 일어나는 단계는?
1. 초기단계
2. 작업단계
3. 과도적 단계
4. 종결단계
해설: 과도적 단계는 집단원 간 권력과 통제 갈등이 두드러지는 시기로, 집단 역동이 본격화된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2. 만성적인 미루기의 원인으로 보기에 적절치 않은 것은?
1. 일 중독증
2. 타인의 평가에 대한 과도한 염려
3. 권위에 대한 수동공격성
4. 과제에 대한 혐오
해설: 미루기는 두려움, 혐오, 수동공격성과 관련 있지만, 일 중독증은 과도한 일 몰입을 의미하므로 원인이 되기 어렵다. 정답은 1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3. 일 중독증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주위에서 정력적이고 경쟁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2. 아무리 늦게 잠들어도 아침에는 일찍 일어난다.
3. 자신이 일을 특별히 많이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 퇴근 후에는 내일 할 일에 대해 별로 염려하지 않는다.
해설: 일 중독증은 과도한 일 몰입과 불안이 특징이다. 퇴근 후에도 일을 걱정하는 경향이 강하며, 4번은 이에 맞지 않다. 정답은 4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4. 다음 중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미술치료 - 모레노 (Moreno)
2. 이중구속이론 - 말러 (Mahler)
3. 일반체계이론 - 버틀란피 (Bertalanffy)
4. 음악치료 - 나움버그 (Naumburg)
해설: 버틀란피는 일반체계이론을 창시했다. 모레노(사이코드라마), 말러(대상관계), 나움버그(미술치료)는 다른 분야와 관련 있다. 정답은 3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5. 마음을 열지 않는 내담자나 고립된 내담자와 같이 경계를 넘어서는 에너지의 교환이 거의 없거나 적은 체계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개방체계
2. 폐쇄체계
3. 상위체계
4. 하위체계
해설: 폐쇄체계는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적거나 없는 체계로, 고립된 내담자의 특성을 나타낸다. 개방체계는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정답은 2번.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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