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방송통신대학교 기출문제
- 구내식당
- 기출문제
- 방통대 기말고사
- 유아교육
- 기출
- 방통대
- 영유아발달
- 기말고사
- 유아교육과 기말고사
- 상담심리학 기출문제
- 시험
- 학우
-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기출문제 해설
- 놀이지도
- 정독도서관
- 문제
- 상담심리학 모의고사
- 방통대 기출문제
- 유아교육과
- 방송통신대학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소담정
- 해설
- 상담심리학
- 방송통신대학교 기말고사
- 학생
Archives
- Today
- Total
호혜 블로그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4학년 2014년) 본문
728x90
상담심리학 - 기말시험
2014학년도 1학기 4학년 기말시험
시험 과목: 상담심리학
문항 수: 35문항
출제 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웹앱 제작: 유종경
1. 상담과 비교한 정신치료의 특징으로 보기에 적합한 것은?
1. 근본적인 원인의 제거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대개 장기간이 소요된다.
2. 기본적으로 교육학과 심리학에 근거하고 있다.
3. 질병 퇴치보다는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정상적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보통사람들의 마음의 상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해설: 정신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두며, 이는 대개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반면 상담은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 상담자가 면접과 심리검사, 관찰 등을 통해 얻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의미있는 방법으로 종합하여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가지고 내담자문제의 특성과 원인, 해결방법 등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촉진적 관계의 형성
2. 사례개념화
3. 사례관리
4. 구조화
해설: 사례개념화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의 특성, 원인, 해결방법 등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과정입니다. 이는 상담의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전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는 이론은?
1. 레빈(Lewin)의 장이론
2. 로저스(Rogers)의 자아이론
3. 셸던(Sheldon)의 구성이론
4. 올포트(Allport)의 목적이론
해설: 셸던의 구성이론은 체형과 성격의 상관관계를 강조하며 유전적 요인을 중시합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4. 상담관계의 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담이론이나 전략을 막론하고 내담자의 변화가 일어나는 장의 역할을 한다.
2. 정적이기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다.
3. 분명한 목표와 목적을 갖는다.
4. 내담자의 가치, 기대, 문화적 배경 등을 존중하는 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해설: 상담관계는 동적이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정적이기에 변화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5. 상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문제에 대해 상담자가 취해야 할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내담자가 원하는 도움을 제공해줄 수 없는 상황이라도 끝까지 붙들고 있는다.
2. 내담자의 요구보다는 상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다룬다.
3. 내담자 전이에 대해 역전이를 보일 수 있어야 한다.
4. 내담자의 비밀을 유지할 수 없는 조건에서는 자문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해설: 내담자의 비밀 유지는 상담 윤리의 핵심 원칙이며, 제한적 상황(위험, 법적 의무 등)에서 비밀을 지킬 수 없을 때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것은 윤리적 판단의 객관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6. 다음 중 바람직한 특성을 지닌 상담자라고 보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1. 현재보다는 과거를 중시하고 집착하는 사람
2. 사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
3. 실수하기를 두려워하고,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
4. 타인을 위해 자신의 감정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 사람
해설: 상담자는 사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유머감각을 가져야 하며, 이는 내담자와의 관계를 촉진합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7.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잠재기에 해당하는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에서 성취해야할 긍정적 과업은?
1. 자율성
2. 주도성
3. 근면성
4. 목적의식
해설: 프로이트의 잠재기(6-12세)는 에릭슨의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6-11세)에 해당하며, 이 단계의 긍정적 과업은 근면성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8.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솔직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2. 공감적 이해
3. 구체성
4. 일치성
해설: 일치성(혹은 진실성)은 상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의미하며,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9. 서로 상호작용하는 구성요소들의 복합체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경계(boundary)를 가지고 있고, 그 경계 속에는 물리적ㆍ정신적 에너지가 있는 것은?
1. 체계
2. 순환회로
3. 네겐트로피
4. 엔트로피
해설: 체계(System)는 상호작용하는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 복합체로, 경계를 가지며 그 안에서 에너지가 작용합니다. 이는 체계이론의 핵심 개념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0. 인지상담이론의 기본 원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은 실제 사건보다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2. 인간행동에 대한 현재 사건의 영향력보다는 과거에 초점을 맞춘다.
3.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4. 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해설: 인지상담이론(예: 엘리스의 REBT, 벡의 인지치료)은 현재의 인지적 왜곡과 사고 패턴에 초점을 맞추며, 과거보다는 현재의 해석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2번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1. 다음 중 적극적 경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직면시켜야 할 부분에 대한 발견
2.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 관찰
3. 내담자 설명의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해
4. 내담자가 말한 내용에 대한 완벽한 기억
해설: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의 말과 감정을 현재 순간에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완벽한 기억'은 경청보다는 기억력에 관련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멉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2. 방어기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승화란 개인이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2. 불안으로부터 초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다.
3. 그 자체로는 부적응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4. 합리화란 괴롭히는 문제나 욕구, 경험 등을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해설: 방어기제는 불안을 줄이기 위한 무의식적 심리 메커니즘이며, 적절히 사용되면 적응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적응적이라고 할 수 없다'는 설명이 적당합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3. 특별한 상담기법을 주장하기보다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하는 방식이나 태도를 더 중요시하고, 이것이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상담이론은?
1. 인간중심상담이론
2. 인지상담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행동수정이론
해설: 인간중심상담이론(로저스)은 상담자의 태도(공감, 진실성, 무조건적 존중)를 중시하며, 이는 내담자의 자아실현을 촉진한다고 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4. 상사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부하직원이 상사가 시킨 일을 미루고 제 때에 해내지 못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방어기제는?
1. 억제
2. 투사적 동일시
3. 합리화
4. 수동공격성
해설: 수동공격성은 불만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저항하는 방어기제로, 일을 미루는 행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5. 켈리(Kelly)의 개인구념이론에서 구념의 변화가능성과 관련된 원리는?
1. 구성 원리
2. 조절 원리
3. 조직 원리
4. 범위 원리
해설: 켈리의 개인구념이론에서 조절 원리(Modulation Corollary)는 구념의 변화 가능성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새로운 경험에 따라 구념이 조정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6. 다음 중 엘리스(Ellis)가 말하는 비합리적 신념에 해당하는 것은?
1. 걱정한다고 해서 어떤 괴로운 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2.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정서적 괴로움은 주로 나의 책임이다.
3. 세상은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4. 인정받고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는 것에 신경 쓰는 것이 바람직하고 생산적이다.
해설: 엘리스의 비합리적 신념은 절대적이고 경직된 요구를 포함합니다. '세상은 공평해야 한다'는 3번은 비합리적 신념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7.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모든 정적 강화를 차단하여 그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일정 시간 동안 다른 장소에 격리시키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범람법
2. 체계적 감감법
3. 상표제도
4. 타임 아우트
해설: 타임 아우트(Time-Out)는 부적절한 행동을 줄이기 위해 정적 강화를 차단하고 일시적으로 격리하는 행동 수정 기법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8. 다음 중 체계적 감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근육긴장의 이완
3.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4. 불안반응 감소
해설: 체계적 감감법은 고전적 조건형성(파블로프)에 기반하여 불안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기법으로, 작동적 조건형성(스키너)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19. 다음 중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1. 범람법 - 프로이트 (Freud)
2. 상호제지의 원리 - 월페 (Wolpe)
3. 고전적 조건형성 - 스키너 (Skinner)
4. 개인구념이론 - 벡 (Beck)
해설: 월페(Wolpe)는 상호제지의 원리를 체계적 감감법에 적용한 인물로, 이는 불안 치료에 사용됩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0.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는 속담과 관련이 있는 방어기제는?
1. 억압
2. 합리화
3. 반동형성
4. 수동 공격성
해설: 반동형성은 억제된 감정을 반대 행동으로 표현하는 방어기제로, '미운 아이에게 떡을 더 주는' 행동은 미움을 숨기고 반대로 표현하는 예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1.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 사람에게 그 상황에 억지로 빠지게 함으로써 둔감해지도록 하는 행동적 상담기법은?
1. 범람법
2. 타임 아우트
3. 역할 연기
4. 모델링
해설: 범람법(Flooding)은 공포 자극에 강제로 노출시켜 공포 반응을 둔감화하는 행동 기법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2. 다음 중 치료적 관계를 촉진하는 상담자의 행동으로 보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1. 과도한 관심의 표현
2. 자기 몰입적 공개
3. 내담자 이야기의 재 언급
4. 때 이른 깊은 해석
해설: 내담자 이야기의 재 언급은 적극적 경청의 일부로, 내담자가 수용되고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여 치료적 관계를 촉진합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3. 집단상담에서 나타나는 저항 중 자신의 내면적인 세계를 개방하기보다는 지적인 토론을 벌이는 현상을 특히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독점
2. 주지화
3. 침묵
4. 역사가 출현
해설: 주지화(Intellectualization)는 감정적인 문제를 지적으로 처리하여 내면을 개방하지 않는 저항 형태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4. 집단원들의 지금-여기에서의 경험교류보다는 구체적인 교육적 목표를 가지고 강의나 교수 등의 구조화된 방법을 활용하는 집단을 특히 무엇이라 하는가?
1. 가이던스 집단
2. 참만남 집단
3. 잠재력 집단
4. 자조 집단
해설: 가이던스 집단(Guidance Group)은 교육적 목표를 위해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경험 교류보다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5.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투명해야 한다. “당신이 그렇게 이야기하니 제 마음이 매우 아프군요.”라는 상담자의 말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무조건적 존중
2. 공감적 이해
3. 구체성
4. 진실성
해설: 진실성(Congruence)은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투명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의미하며, 이는 로저스의 핵심 조건 중 하나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6.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집단의 안전성에 대한 탐색과 전체적인 구조화가 함께 이루어지는 단계는?
1. 초기단계
2. 작업단계
3. 과도적 단계
4. 종결단계
해설: 집단상담의 초기단계(Initial Stage)에서는 안전성과 신뢰를 구축하며 구조화가 이루어집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7. 다음 중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심리극 - 크레이머 (Kramer)
2. 최면치료 - 메스머 (Mesmer)
3. 미술치료 - 모레노 (Moreno)
4. 음악치료 - 나움버그 (Naumburg)
해설: 메스머(Mesmer)는 최면치료의 기초를 닦은 인물로, '메스머리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8. 집단상담에서 집단에서 이루어질 활동들이 미리 정해져 있어 집단의 지도자가 계획된 순서에 따라 집단을 운영하는 집단형식을 특히 무엇이라 하는가?
1. 개방집단
2. 폐쇄집단
3. 구조화된 집단
4. 비구조화된 집단
해설: 구조화된 집단(Structured Group)은 활동이 미리 계획되어 지도자가 순서대로 운영하는 집단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29.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극 일반화는 자극의 유사성에 대한 반응이다.
2.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반응이 자극 앞에 온다.
3. 벌은 특정한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4. 벌은 부적 강화와 같은 것이다.
해설: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는 유사한 자극에 대해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으로, 고전적 조건형성의 핵심 개념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0. 다음 중 집단상담에서 나타나는 저항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집단 응집력
2. 주지화
3. 침묵
4. 지도자와의 동일시
해설: 집단 응집력(Group Cohesion)은 집단의 결속력과 신뢰를 의미하며, 저항이 아니라 긍정적인 요소로 간주됩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1. 다음 중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체계이론 - 버틀란피 (Bertalanffy)
2. 애착이론 - 보울비 (Bowlby)
3. 욕구-압력이론 - 머레이 (Murray)
4. 이중구속이론 - 말러 (Mahler)
해설: 이중구속이론(Double Bind Theory)은 베이트슨(Bateson)이 제안한 것이며, 말러(Mahler)는 대상관계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2. 약물사용의 진행과정이 바르게 제시되어 있는 것은?
1. 사회적 단계 → 실험적 단계 → 남용단계 → 의존단계
2. 사회적 단계 → 실험적 단계 → 의존단계 → 남용단계
3. 실험적 단계 → 사회적 단계 → 남용단계 → 의존단계
4. 실험적 단계 → 사회적 단계 → 의존단계 → 남용단계
해설: 이 모델은 약물 사용의 진행을 예측하고 중재 시점을 제시함으로써 조기 개입과 효과적 치료 계획 수립에 활용될 수 있어 임상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3. 관찰학습의 단계 중 파지단계 다음에 오는 단계는?
1. 주의집중 단계
2. 재생 단계
3. 동기화 단계
4. 강화 단계
해설: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에서 단계는 주의집중(Attention), 파지(Retention), 재생(Reproduction), 동기화(Motivation) 순입니다. 파지 다음은 재생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4. 만성적인 미루기의 원인으로 보기에 적절치 않은 것은?
1. 과제에 대한 혐오
2. 타인의 평가에 대한 과도한 염려
3. 권위에 대한 수동공격성
4. 일 중독증
해설: 만성적 미루기는 과제 혐오, 평가 불안, 수동공격성과 관련이 있지만, 일 중독증은 과도한 일 몰입을 의미하므로 미루기와 반대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35. 자신이 한 일에 대해 많은 부분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일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경우 부정적인 평가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자신의 과업수행 전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선택적 추상화
2.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
3. 당위적 사고
4. 고차원적 사고
해설: 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는 부정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어 전체를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인지 왜곡으로, 벡의 인지이론에서 다룹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728x90
반응형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 > 상담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4학년 2016년) (0) | 2025.04.19 |
---|---|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4학년 2015년) (0) | 2025.04.19 |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4학년 2013년) (0) | 2025.04.18 |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2학년 2019년) (0) | 2025.04.16 |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2학년 2018년) (0) | 2025.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