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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4학년 2016년) 본문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기출문제/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모의고사(4학년 2016년)

호혜 블로그 2025. 4. 19.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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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기말시험 - 2016학년도 1학기 4학년

상담심리학 기말시험

2016학년도 1학기 4학년 35문항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용오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웹앱제작: 유종경

1. 상담과 생활지도를 비교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담은 개인의 내면세계에 보다 초점을 맞추지만, 생활지도는 생활 전반에 초점을 맞춘다.
2. 상담은 정보제공, 훈련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만, 생활지도는 관계형성과 발전시키기, 마음이 소통되는 커뮤니케이션 등의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3. 생활지도는 학급담임, 교과지도 교사 등 교육자라면 누구나 하지만, 상담은 전문교육을 받은 상담자가 한다.
4. 생활지도는 교육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상담은 교육학 이외에도 심리학, 사회학 등 여러 인간과학에 근거하여 발전하였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상담은 주로 관계 형성과 공감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면세계에 초점을 맞추며, 생활지도는 정보 제공이나 훈련 등 생활 전반을 다룹니다. 따라서 2번은 상담과 생활지도의 방법을 반대로 설명하여 가장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상담심리학의 기본 개념과 Rogers(1961)의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서 강조하는 공감과 관계 중심 접근을 기반으로 합니다.

2. 다음 중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로저스(Rogers)- 인간발달의 연속성 강조
2. 올포트(Allport)- 목적지향적 인간 본성 강조
3. 설리번(Sullivan)- 무의식적 동기 강조
4. 돌라드와 밀러(Dollard & Miller)- 강화의 역할 강조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로저스는 인간발달의 연속성보다는 자기실현과 내담자 중심의 공감적 접근을 강조했습니다. 반면, 올포트는 목적지향적 인간 본성을, 돌라드와 밀러는 학습과 강화를, 설리번은 대인관계와 사회적 동기를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1번이 가장 부정확합니다 (Rogers, 1961; Sullivan, 1953).

3. 다우닝(Dawning)에 의하면 한 개인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세상에 대해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다음 중 세상에 대해 수용한 사람의 태도로 볼 수 없는 것은?

1. 내가 원하는 것이 언제나 충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 나의 능력은 무한하지 않지만 나는 가치로운 존재이다.
3. 나와 가까운 사람은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해야 한다.
4. 갈등이나 실망이 전혀 없는 인간관계란 이 세상에 없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다우닝은 세상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가 발달에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3번은 타인에 대한 통제적 태도를 나타내어 수용적 태도와 어긋납니다. 이는 다우닝의 이론과 Maslow(1954)의 자기실현 이론에서 강조하는 수용적 태도와 일치합니다.

4. 인간중심상담, 형태치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철학사조는?

1. 진보주의
2. 실용주의
3. 실존주의
4. 도구주의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인간중심상담(로저스)과 형태치료(펄스)는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존재와 자아실현을 강조합니다. 이는 Kierkegaard와 Sartre의 실존주의 철학과 연관됩니다 (Rogers, 1961; Perls, 1969).

5. 상담자가 면접과 심리검사, 관찰 등을 통해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활동을 특히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사례관리
2. 내담자 평가
3. 사례개념화
4. 구조화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내담자 평가는 상담 초기 단계에서 면접, 심리검사, 관찰 등을 통해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Corey(2017)의 상담 과정론에서 명확히 정의됩니다.

6. 다음 중 치료적 관계를 저해하는 상담자의 행동은?

1. 개방적 질문
2. 감정의 반영
3. 자기 공개
4. 실패에 대한 도덕적 판단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도덕적 판단은 내담자의 자율성과 존중을 저해하며 치료적 관계를 손상시킵니다. 반면, 개방적 질문, 감정 반영, 적절한 자기 공개는 치료적 관계를 강화합니다 (Rogers, 1957).

7. 직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불일치, 모순 등을 상담자가 기술해 주는 것이다. 직면시켜야 하는 상황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내담자의 기대와 현실적 가능성 간에 괴리가 있을 때
2. 내담자의 의도와 행동 간에 괴리가 있을 때
3.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 간에 괴리가 있을 때
4. 내담자의 생각과 상담자의 생각 간에 괴리가 있을 때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직면은 내담자의 내적 불일치를 지적하는 기법으로, 상담자의 주관적 생각과 내담자의 생각 차이는 직면의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Egan(2014)의 직면 기법 설명과 일치합니다.

8. 내담자와 대화를 하면서 상담자가 현재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활용하여 피드백을 주는 것을 특히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직면
2. 해석
3. 심층적 공감
4. 즉시적 반응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즉시적 반응은 상담자가 현재 느끼는 감정을 내담자에게 피드백하는 기법으로, 관계의 투명성을 높입니다 (Yalom, 2002).

9. 다음의 대화에서 상담자의 반응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내담자: “제 인생은 왜 이리 어려운지 모르겠어요.”
상담자: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말해줄 수 있겠어요?”
1. 무조건적 존중
2. 경청
3. 구체화
4. 공감적 이해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구체화는 내담자의 모호한 표현을 명확히 탐색하는 기법으로, 상담자의 질문은 이를 반영합니다 (Egan, 2014).

10.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중 주도성을 획득하느냐, 아니면 죄책감에 빠지느냐 하는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에 해당하는 프로이트(Freud)의 성격 발달 단계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3~6세)는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 아동은 성적 호기심과 도덕적 갈등을 경험합니다 (Erikson, 1950).

11. 상담을 종결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종결하자는 말이 나온 상담시간에 종결하는 것이 좋다.
2. 종결은 상담목표의 달성여부와 관계없이 일어날 수 있다.
3. 상담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다면 상담을 절대 종결해서는 안된다.
4. 상담목표를 달성했는데도 내담자가 종결을 원치 않을 때에는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종결해야 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상담 종결은 목표 달성 여부와 관계없이 내담자의 준비 상태와 합의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Corey(2017)의 상담 종결 원칙과 일치합니다.

12.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설리반(Sullivan) - 사회심리학적 이론
2. 엘리스(Ellis) - 개인구념 이론
3. 켈리(Kelly) - 자동적 사고
4. 벡(Beck) - 자아실현의 동기와 성향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설리반은 대인관계와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엘리스는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켈리는 개인구념 이론, 벡은 인지치료를 강조했습니다 (Sullivan, 1953; Ellis, 1962).

13. 내담자가 자신은 할 이야기를 다 했으니 상담자가 조언과 지시를 통해 자기를 도와줄 차례라고 기대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특히 상담 초기에 상담자가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은?

1. 구체화
2. 명료화
3. 사례개념화
4. 구조화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구조화는 상담 초기에 상담의 목표와 역할을 명확히 하여 내담자의 비현실적 기대를 조정합니다 (Corey, 2017).

14.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세계를 왜곡 없이 이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것은?

1. 진단
2. 반영
3. 탐색
4. 적극적 경청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진단은 객관적 판단과 분류를 포함하므로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왜곡 없이 이해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영, 탐색, 적극적 경청은 공감적 이해를 촉진합니다 (Rogers, 1957).

15. 각 개인이 성공적으로 발달해나가기 위한 한 가지 조건은 유능감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다. 다음 중 특히 '사회적 유능감'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술끼리 묶인 것은?

a. 중요한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기술
b. 자신의 신체능력의 한계에 대해 수용하는 태도
c. 분노, 사랑, 또는 기타 감정들을 다루는 기술
d. 특정한 일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
1. b, c
2. b, d
3. a, c
4. a, d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사회적 유능감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감정 관리 기술에 의해 발달합니다. a와 c는 이를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Bandura, 1977).

16. 다음 중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1. 자아 - 도덕의 원칙
2. 초자아 - 현실의 원칙
3. 원초아 - 쾌락의 원칙
4. 무의식 - 최면의 원칙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원초아는 쾌락의 원칙을 따르며 즉각적 욕구 충족을 추구합니다. 자아는 현실의 원칙, 초자아는 도덕의 원칙을 따릅니다 (Freud, 1923).

17. 게슈탈트 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저항의 분석
2. 상전-하인 기법
3. 토큰 강화
4. 논리적 반박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상전-하인 기법은 게슈탈트 상담에서 내담자의 양극적 감정을 탐색하는 기법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지치료와 관련됩니다 (Perls, 1969).

18. 편의점에서 시간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받는 돈은 어떤 강화 스케줄에 의한 것인가?

1. 고정비율 스케줄
2. 고정간격 스케줄
3. 변동비율 스케줄
4. 변동간격 스케줄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시간제 아르바이트의 급여는 정해진 시간(예: 매주)마다 지급되므로 고정간격 스케줄에 해당합니다 (Skinner, 1953).

19. 평소 자신을 배려하고 도와주던 배우자가 어느 특정한 때에 자신을 배려하지 않았을 때, '저 사람은 나에게 무관심한 사람이야'라고 결론 내리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지나친 일반화
2. 절대적 사고
3. 당위적 사고
4. 타인 비하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지나친 일반화는 단일 사건을 바탕으로 전체를 판단하는 인지 왜곡입니다. 이는 Beck(1976)의 인지치료 이론에서 설명됩니다.

20.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모든 정적 강화를 차단하여 그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일정 시간 동안 다른 장소에 격리시키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범람법
2. 체계적 감감법
3. 상표제도
4. 타임 아우트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타임 아우트는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적 강화를 차단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격리하는 행동 수정 기법입니다 (Skinner, 1953).

21. 즉시적으로 강화를 줄 수 있고, 강화의 포화현상을 방지하는데 유용한 방법은?

1. 상표제도
2. 빈 의자 기법
3. 프리맥의 원리
4. 소거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상표제도는 토큰을 통해 즉각적 강화를 제공하며, 포화 현상을 방지합니다 (Ayllon & Azrin, 1968).

22.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중 부모의 가치관을 내면화하여 초자아를 발달시키기 시작하는 단계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남근기(3~6세)는 초자아가 형성되며 부모의 가치관이 내면화되는 시기입니다 (Freud, 1923).

23. 다음 중 정신적 억제 수준의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승화
2. 투사적 동일시
3. 반동형성
4. 수동 공격성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반동형성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반대 행동이나 감정으로 바꾸는 정신적 억제 수준의 방어기제로, 자아가 위협을 의식하지 않도록 심리적 갈등을 간접적으로 처리한다.

24. 엘리스(Ellis)의 ABCD 모형에서 B가 의미하는 것은?

1. 신념체계
2. 선행 사건
3. 논리적 반박
4. 정서적, 행동적 결과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엘리스의 ABCD 모형에서 B는 신념체계(Beliefs)를 의미하며, 이는 정서적 결과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Ellis, 1962).

25. 집단상담에서 만나는 빈도나 1회기의 시간 등은 집단의 유형과 지도자의 경험 등에 좌우된다. 2~3일 정도 집중적으로 만나서 상호작용 하는 집단을 특히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개방집단
2. 폐쇄집단
3. 구조화된 집단
4. 마라톤 집단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마라톤 집단은 짧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집단상담 형태입니다 (Yalom, 2005).

26. 타인과의 보다 의미 있는 만남과 접촉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적 통찰과 인간 실존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기 위한 집단으로서, '지금-여기'의 경험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대화하는 것을 중요한 기제로 하고 있는 집단을 특히 무엇이라 하는가?

1. 가이던스 집단
2. 참만남 집단
3. 구조화 집단
4. 자조 집단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참만남 집단은 '지금-여기'의 솔직한 대화를 통해 인간관계와 실존적 자각을 촉진합니다 (Rogers, 1970).

27. 집단상담에서 나타나는 저항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집단 응집력
2. 주지화
3. 침묵
4. 지도자와의 동일시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집단 응집력은 집단상담의 긍정적 요소로, 저항이 아니라 협력을 촉진합니다. 주지화, 침묵, 동일시는 저항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Yalom, 2005).

28. 다음 중 집단상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1.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
2.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사람
3. 남의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해서 집단을 혼자 주도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
4. 매우 복잡한 위기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한 사람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집단상담은 사회적 기술 습득에 적합하며, 2번이 이를 잘 반영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집단상담의 효과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Yalom, 2005).

29. 물리적, 정신적 에너지가 투과성이 있는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체계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폐쇄체계
2. 개방체계
3. 상위체계
4. 하위체계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개방체계는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할 수 있는 체계로, 체계이론에서 핵심 개념입니다 (von Bertalanffy, 1968).

30. 다음 중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체계이론 - 말러(Mahler)
2. 이중속박이론 - 호니(Horney)
3. 대상관계이론 - 페어번(Fairbairn)
4. 애착이론 - 버틀란피(Bertalanffy)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페어번은 대상관계이론을 발전시켰으며, 이는 인간관계의 내적 대상을 강조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이론과 학자가 잘못 연결되었습니다 (Fairbairn, 1952).

31. 심리극에서 사용되는 기본기법 중 하나로서, 조력자나 보조치료자가 주인공 옆에 약간 비켜서서 주인공의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하고 그의 처지나 감정을 대변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더블링(doubling)
2. 빈 의자 기법
3. 조각하기(sculpturing)
4. 역할연기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더블링은 심리극에서 주인공의 감정을 대변하고 공감을 촉진하는 기법입니다 (Moreno, 1946).

32. 소진(burn-out)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신체관리를 적극적으로 한다.
2. 정서적 지지나 실제적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망을 구축한다.
3. 가끔 엉뚱한 행동을 해 일상적 생활패턴에서 벗어나 본다.
4.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을 때에는 자신을 비난한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자신을 비난하는 것은 소진을 악화시키며 예방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소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Maslach, 1982).

33. 다음 중 메스머(Mesmer)에 의해 처음 시도된 것은?

1. 최면치료
2. 심리극치료
3. 무용치료
4. 독서치료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메스머는 최면치료(당시 '동물자기'로 불림)를 최초로 시도했습니다 (Ellenberger, 1970).

34. 인지상담이론의 기본 원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은 실제 사건보다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2. 인간행동에 대한 현재 사건의 영향력보다는 과거에 초점을 맞춘다.
3.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4. 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인지상담은 현재의 인지적 왜곡에 초점을 맞추며, 과거보다는 현재 사건의 해석 방식을 강조합니다 (Beck, 1976).

35. 내담자에게 교정적 피드백을 줄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보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피드백을 주기 전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신뢰할 만한 사람이 되어 있어야 한다.
2. 내담자가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해야 한다.
3. 내담자가 현재 행동의 대안이 될 수 있는 행동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
4. 내담자의 구체적 행동보다는 성격특성에 초점을 맞출 때 보다 효과적이다.
틀렸습니다!
정답입니다!
해설: 교정적 피드백은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효과적이며, 성격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비판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Ega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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